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육신의 정욕(오욕칠정)

불교계의 많은 사람들이 스스로 신이 되기 위해 수많은 수행을 합니다. 수행을 통해 다섯 가지 욕심(재물욕, 명예욕, 식욕, 수면욕, 색욕)과 일곱 가지 정, 첫째, 희(기쁨), 둘째, 노(노여움과 분노), 셋째, 애(슬픔), 넷째, 낙(육체적인 것), 다섯째, 애(사랑), 여섯째, 오(…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소문(발걸음)

일부 신앙인들이 자신에게 축복권과 저주권이 있는 것처럼 착각할 때가 있습니다. 어떤 지도자들은 우리 교회를 떠나면 저주를 받게 될 것이란 말을 서슴없이 합니다. 창세기 12장에서 아브람에게 하신 말씀을 잘못 이해하면 그런 말과 행동을 하게 됩니다. “너를 …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좋은 작품을 남겨 보세요

여섯 살 아이를 둔 어머니가 교육학 박사님을 찾아가 상담을 했습니다. “아이는 언제부터 교육해야 합니까?” 박사님께서 어머니에게 물었습니다. “현재 자녀의 나이는 몇 살입니까?” “여섯 살입니다.” “6년이 늦었습니다. 자녀의 교육은 임신한 순간부터 하…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상속받을 유산이 있습니까?

사람은 누구나 이 땅을 떠나게 됩니다. 그리고 무엇인가 후손들에게 남기게 됩니다. 대다수 부모는 자녀들에게 재산을 상속해 주기를 원합니다. 어느 부모가 자녀들을 모아 놓고 그동안 쌓은 많은 재산의 상속을 이야기했습니다. “오늘부터 부모에게 효도하는 자…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신앙의 작품

사람은 누구나 은퇴할 시기가 있습니다. 정년에 은퇴하는 분도 있고, 기력이 쇠하여 조기에 은퇴하는 분도 있습니다. 그 세월 동안 어떤 작품을 남겼는지 한 번쯤 과거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사람에게 생명처럼 소중한 것이 시간입니다. 과학이 아무리 발달…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기적 중에 가장 큰 기적

“세상에 나쁜 개는 없다”란 TV 프로를 가끔 시청하면서 목사로서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합니다. 아무리 좋은 견종의 강아지라도 주인을 잘못 만나면 성격이 난폭해지고 무서울 정도로 돌변합니다. 그런 개들이 조련사를 잘 만나면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변하게 됩…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후회 없는 인생

인간이 이 땅에서 누릴 수 있는 부귀와 영화를 다 누려본 솔로몬은 노년에 자신이 살아온 과거에 대해 “헛되고 헛되도다. 모든 것이 헛되도다(전 12:8)”라고 후회합니다. “헛되고(히, 하벨)”는 텅 빔, 혹은 공허로, 덧없는 인생과 불만족한 과거의 삶을 의미합니다…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인생 계산기

지금으로부터 약 30년 전쯤 고등학교에 다니던 아들이 학교에서 돌아와 이런 이야기를 했습니다. “오늘 수학 선생님이 ‘앞으로 너희들은 주판이 필요 없는 때가 올 것이며, 곱하기와 나누기를 몰라도 된다. 그 이유는 전자계산기가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는 것…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목격자 믿음

‘증인’은 법적으로 매우 중요한 사람입니다. 대한민국 헌법도 심증으로는 죄인을 판결할 수 없습니다. 죄는 언제든지 물증이나 증인이 있어야 합니다. ‘증인(證人)’은 현장을 목격한 사람을 의미합니다. 원고와 피고 사이에 분쟁이 발생하면, 사실을 목격한 증…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덕지덕지 묻은 때

우리말 사전에서 ‘덕지덕지’란 “때나 먼지 따위가 많이 낀 모양, 어지럽게 여러 겹으로 붙어 있는 모양”이라고 정의합니다. 얼마 전 식탁에 덕지덕지 묻은 때를 청소한 적이 있습니다. 대리석 문양의 식탁이므로, 겉으로 보기에는 때가 전혀 표시가 나지 않습니…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돈의 가치

돈은 어떤 사람 손에 있느냐에 따라서 그 가치가 결정됩니다. 지인(장로님, 권사님)이 평생 입을 것 먹을 것을 절약하며 ‘자린고비’처럼 많은 돈을 모았습니다. 그리고 노년에 그 돈을 남에게 빌려 주었습니다. 결국은 한 푼도 못 받고 화병으로 쓰러지고 말았습니…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상처(쓴뿌리)

우리말 사전에서 ‘상처’는 피해를 본 흔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무심코 던진 돌에 개구리가 맞아 죽는다”란 말처럼, ‘상처’ 때문에 원수가 되기도 하고 관계가 깨지는 일들도 많이 있습니다. 상처는 대체로 부모와 자녀, 아내와 남편 등 가정에서 자신의 감…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기도란 무엇인가?

지난 주간에 목회자 세미나가 있었습니다. 기도와 관련한 강의를 하다가 목사님들에게 이런 질문을 드렸습니다. “구하라, 찾으라, 두드리라”는 의미가 무엇입니까? “필요한 목적을 놓고 응답될 때까지 기도하라는 말씀입니다. 즉 육신의 문제를 비롯해 인간이 …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짝퉁과 모조품

35년 전 난생 처음으로 대만으로 해외여행을 갔습니다. 새로운 세계를 경험한다는 것은 매우 흥미롭고 즐거웠습니다. 가이드가 쇼핑센터로 안내했습니다. 필자는 소니 제품의 음향기를 구매했습니다. 호텔로 돌아와 포장지에 표시된 제조국을 보게 되었습니다. 브…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마음이 참담합니다

성경에는 악인에 대한 말씀이 많이 있습니다. ‘악인’은 하나님을 믿지 않는 사람들이며, 특히 우상을 숭배하는 사람들입니다. 그 대표적인 인물로는 북이스라엘(B.C. 922년) 여로보암 왕부터 시작해 호세아 왕까지 총 19명의 왕들입니다. 이들은 하나님을 섬기지 않…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