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외부 필자의 글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민성길 한국성과학연구협회 회장(연세의대 명예교수)

[크리스천이 보는 성혁명사 16] 계몽시대의 성

르네상스 휴머니즘에 이어, 17세기에 서구에서는 계몽사상이 나타나 18세기에 지배적이 되었다. 계몽사상가들은 당대의 종교적 신념들에 대해 도전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변화의 원인은, 제1차 산업혁명과 농업 개선 및 의학의 발달에 힘입어 인간의 삶의 질의 향…
오요한 시편 봄 꽃 목련 나무 찬양

다윗이 중년의 나이에 하나님께 드렸던 기도

시편 102편 강해 요절: “나의 말이 나의 하나님이여 나의 중년에 나를 데려가지 마옵소서 주의 연대는 대대에 무궁하니이다(24절)”. 40-50대가 중년기라고 합니다. 요즘은 40-60대가 중년일 것입니다. 사람이 중년이 되면 많은 변화가 생깁니다. 여러 가지 위기가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사랑받으면 살아남는다, 사랑해서 살아남게 하자

5월 마지막 두 주간 동안, 예정되었던 가정 특강이 진행됐습니다. 저는 두 번 째 박성덕 소장님의 강의 중, “사랑받으면 살아남는다”라는 구절이 마음에 깊이 와 닿았습니다. 살아도 살아도 힘든 것이 삶이고, 애쓰고 애써도 여전히 애처로운 것이 인생입니다…
문재인 조국

개혁은 본인부터 해야 하는데, 검찰을 개혁한답시고…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창세기 1:1)”. 하나님께서는 말씀으로 모든 세계를 질서정연하게 창조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세상 만물은 우연이나 진화의 산물이 아니라, 하나님의 분명한 목적과 의도에 따라 창조된 것입니다. 어학사전에서 ‘질서(秩序)’…
설동욱

[설동욱 목사 칼럼] 편리주의의 결말

현대인들은 편리함에 익숙해져 있다. 공장에서도 사람이 일하는 것이 아니라 로봇이 일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그런데 세상은 이것을 발전이라고 말한다. 버튼 하나면 냉난방도 되고 음식도 되는 세상, 가고자 하는 목적지도 스마트폰 하나면 다 해결되는 시대다. …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일방적 기도와 양방형 기도

‘소통’이란 말은 가족과 공동체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소통’은 “생각하는 바가 서로 막히지 않고 잘 통함”이란 뜻입니다. 다른 말로 하면 서로가 의사가 잘 통한다는 단어입니다. 필자는 기도의 정의를 하나님과 ‘소통’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 …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6.25 전쟁에서 일어난 5가지 기적(3)

6.25 전쟁은 단군 이래 최악의 비극이었습니다. 임진왜란 7년의 환란이 끔찍하긴 하였지만, 이민족의 침략으로 일어난 일이었습니다. 그러나 6.25 전쟁은 동족간의 전쟁이었기에 그 상처와 고통은 더더욱 심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런데 군사적인 면에서 6.25 전쟁…
문재인

문재인 정부 토착왜구 프레임, 北 김정은·김여정에게 부메랑으로?

인간, 속으로 우는 존재 “갈대는 속으로 울고 있었다”. 민족 대시인 신경림 선생의 초창기 시 가운데 한 구절이다. 요절한 크리스천 천재 과학자 파스칼이 <팡세>에서 말한 “인간은 생각하는 갈대”를 염두에 둔 구절임이 분명하다. 이렇게 인간은 나약한 …
인터스텔라 머피

[김형태 칼럼] 머피(Murphy)의 성공법칙?

사도 바울은 다마스커스에서 예수님과 만나는 극적 체험을 통해 인생역전이 일어났고, 마르틴 루터는 친구가 자신의 면전에서 벼락을 맞아 죽는 모습을 목격한 후 사제가 되기로 마음먹었다. 찰스 다윈은 학문으로 성공하느냐의 여부는 두뇌의 우열보다는 ‘마…
여의도순복음교회 이영훈 목사 2020년 성탄

코로나19 이후 1년 6개월간, 교회 ‘종교의 자유’ 제한 일지

본지는 지난 5월 24일 한국기독교학술원 제57회 세미나에서 이상규 박사(백석대 석좌교수)가 발표한 ‘코로나 환경에서의 국가와 교회’를 시리즈로 연재합니다. -편집자 주 1. 시작하면서 2019년 11월 중국 우한(武汉)에서 발원한 바이러스(COVID19)가 심각한 문제를…
게임 I Am Jesus Christ

오병이어, 십자가 고난과 부활까지… ‘예수님’ 되어보는 게임?

사후 영혼이 천국 입성하는 과정 재해석한 ‘RiME’ 암환자 아이들 직접 돌보는 ‘That Dragon, Cancer’ 예수님 사역 직접 재현하는 ‘I Am Jesus Christ’도 신앙 표현해내는 PC·모바일 게임, 가능성 있을까 ◈믿음과 게임 콘텐츠: 기독교 신앙을 중심에 둔 게임 콘텐츠의…
라이온 킹

세 친구들 풀무불 들어갈 때, ‘지도자’ 다니엘은 무엇을 했을까

1. 친구는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친구 따라 강남 가기 때문입니다. 그곳이 좋은 곳이면 모르겠으나, 그냥 따라가다 죽을 수도 있습니다. 놀랍게도 유교 문화에서는 스승과 제자 관계를 ‘붕우’, 즉 친구 관계라고 했습니다. 진짜 친구는 같은 나이대, 같은 취미의 …
소강석 2021년 6월 둘째 주

소강석 목사 “여기서 힘들다고, 포기하면 되겠습니까?”

“부럽긴 하지만, 그래도 제가 가야 할 길이 있습니다.” 지난 수요일 오전에는 하남교회에서 있었던 은퇴 목회자 위로예배에서 설교를 했습니다. 저는 얼마나 바쁘던지 예배도 다 끝나지 않은 채, 설교를 마치자마자 바로 한교총 사무실로 가야 했습니다. 그나…
동두천 두레수도원

[김진홍의 아침묵상] 6.25 전쟁에서 일어난 5가지 기적(2)

71년 전 일어나 단군 이래 최악의 비극을 겪게 하였던 6.25 전쟁은 질 수밖에 없는 전쟁이었습니다. 그러나 5가지 결정적인 기적을 겪으며 공산화를 막을 수 있었습니다. 어제 글에서 첫 번째 기적으로 신속한 유엔군 참전을 들었습니다. 오늘 적는 두 번째 기적에서…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