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외부 필자의 글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동두천 두레자연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2040년 미래의 코리아(1)

미국에 포린 폴리시(Foreign Policy)란 외교 전문 잡지가 있습니다. 2010년 초에 한국이 포함된 내용의 특집을 실었습니다. 내용인즉 2040년경 세계를 주도할 4 나라를 예측하여 보도하였습니다. 그들 4 나라의 머리글자를 따서 GUTS라 표현하였습니다. G는 Germany, 독일입니…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10년 후 대한민국

미국의 미래학자 조지 프리드먼은 정확한 미래 예측으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학자입니다. 그의 예측은 90%의 정확성이 검증되었기에, 세계 각국 지도자들이 그의 자문을 받고 있습니다. 그가 쓴 책 중에 《100년 후》란 제목의 책이 있습니다. 이 책의 글 중 한국…
왈도파들의 신학교. ⓒ한평우 목사

왈도파 신앙운동이 기독교 역사에 미친 5가지 영향

교회 부패하면 이단과 사이비 기독교가 성행 중세 교회, 종교재판 강압적 방법 동원해 탄압 복음적 신앙 가진 왈도파까지 이단 몰아 처단 서방 교회 외형적 승리, 진정한 승리 인정 않아 6. 왈도파 교회 리옹의 빈자들―왈도파 신앙인들은 이단으로 정죄당한 …
미국인, 청소년, z세대, 청년, 대학생,

교회, ‘진로 장벽’ 겪는 MZ세대를 어떻게 도울 것인가?

대선 정국의 최대 이슈는 갈등의 문제, 즉 공정성에 대한 관심과 해결이라고 할 수 있다. 젠더 갈등은 남녀 차별대우에 대한 문제들이고, 세대 갈등은 기성세대와 신세대 간의 갈등으로 가치관의 차이에서 오는 것들이며, IMF 이후 발생된 빈부격차의 갈등으로 파생…
돌레마이 아코 악고 하이파

바울 이후 돌레마이(아코)의 파란만장한 2천 년 역사

1187년 살라딘 점령했으나, 1191년 십자군 재탈환 100년 후 내부 다툼, 이집트 맘루크 왕조가 빼앗아 1517년 오스만 셀림 술탄 점령, 4백 년간 다스리다 1917년 영국군이 오스만 제국군 격파하고 차지해 수백 년 동안 아코(돌레마이)를 통치하던 로마 제국은 서기 636년…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정신력이 강한 사람의 특성

1) 정신력이 강한 사람은 환경이나 다른 사람을 탓하지 않습니다. 2) 정신력이 강한 사람은 실패하였어도 포기하지 않습니다. 3) 정신력이 강한 사람은 실패가 두려워하여야 할 일을 피하지 않습니다. 4) 정신력이 강한 사람은 과거에 연연하지 않습니다. 5) 정신력…
십자가 은혜

한 지적장애인이 10년 만에 교회에서 외친 말 ‘십자가!’

한때 섬겼던 교회에 ‘소망부’라는 장애인 부서가 있다. 20-30대 미혼으로 다양한 친구들이 함께하는 공동체이다. 매주 휠체어에 온몸이 묶여 오는 친구도 있고, 같은 질문을 계속 반복하는 친구도 있다. 또 주일마다 필자의 설교에 다른 친구들보다 최고로 ‘리액…
지그문트 프로이트 (Sigmund Freud)

[크리스천이 보는 성혁명사 35] 20세기 정신분석과 성해방

프로이트는 독일계 유태인으로 그의 정신분석 이론은 궁극적으로 유대-기독교 전통에 기반한다. 그래서 정신분석의 기원은 어거스틴의 《고백록》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이다. 즉 미처 알지 못했던 죄를 깨닫고 고백하는 것은, 정신분석가 앞에서 행하는 ‘자유연…
동두천 두레수도원

[김진홍의 아침묵상] 북한의 초음속 미사일 발사와 선제공격론

지난 10일 북한은 초음속 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그 미사일에 소형화된 핵을 실어 서울로 발사하면 1분 내로 서울에 도착하여 폭발하게 된다 합니다. 이에 대하여 한 기자가 야당의 대통령 입후보자인 윤석열 후보에게 물었습니다. 후보의 견해가 무엇이냐 물었…
이재명 윤석열

대선 후보들 중 누가 내로남불 없이 겸손하게 자신을 인정하는가?

정치집단들의 이전투구(泥田鬪狗, 진흙탕에서의 개 싸움)는 가히 목불인견(目不忍見, 눈을 뜨고 보기 힘들 정도)이다. 상대방의 약점과 문제점을 어디서 어떻게 찾아냈는지, 적나라하게 찾아내고, 과대확장(過大擴張, 침소봉대(針小棒大)하여 공격을 해댄다. 평소…
오병이어 기적 물고기 떡 빵 모자이크

기적을 믿지 않는 신앙, 기적만 바라보는 신앙

본문: 요한복음 6장 7절 주님이 산에서 강론할 때의 일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주님의 강론을 듣기 위해 몰려들었습니다. 그런데 식사 때가 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식사를 해결해야 하는 상황을 만나게 됩니다. 그 많은 사람들에게 “가서 식사를 해결하고 다…
겨울나무 겨울 숲 눈 추운 산 자연 설산 겨울꽃 꽃 오요한

우리 안에 웃음이 가득하려면, 눈물로 말씀의 씨를 뿌려야 합니다

시편 126편 강해 요절: “눈물을 흘리며 씨를 뿌리는 자는 기쁨으로 거두리로다”(5절) 성전에 올라가는 순례자의 노래 중에 하나입니다.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오는 에스라 시대에 쓴 시로 여겨집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바벨론 강변에서 비파를 나뭇가지에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결정

결정은 참 어렵습니다. 쉽게 결정할 수도 있지만, 그 쉽게 한 결정이 우리 삶에 너무 큰 영향을 미치기에, 그렇게 할 용기는 없습니다. 인생 최악의 재앙은, “귀 가벼운 사람이, 결정을 쉽게 하는 것”이라는 우스갯소리가 있습니다. 쉽게 결정하고, 쉽게 번복…
세례 요한

하나님 두려워하고 국민 사랑하는 대통령 선출하자

“성령이 비둘기 같은 형체로 그의 위에 강림하시더니 하늘로부터 소리가 나기를 너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라 내가 너를 기뻐하노라 하시니라(누가복음 3:22)”. 여기서 비둘기라 함은, 성령님을 상징하는 말이기도 합니다. 예수님께서 세례를 받으시고 기도하실 …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잘못된 습관(멧돼지 본능)

사람은 세상에 태어나면서부터 말을 배우면서 성장합니다. 성장하면서부터 글을 하나둘 배우기 시작합니다. 특히 미덥지 않은 신화와 망령된 책들로 아이들의 인격이 성장합니다. 부모들과 선생들에게서 들은 이솝 이야기나 신화 우화 등의 거짓 정보가 하나둘 마…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