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

물음표 소녀 앞으로 참고 중복 요청 문제 응답 작업 중요성 기대 질문 정보 우리 아이 왜 이럴까요 이중성 양면성 궁금 김충렬

성취동기가 높은 아동과 낮은 아동, 비교해 보면

이타성이 많은 아동이 있다. 주도적으로 행동하고자 하는 마음이 없는 아동이다. 이타성이 많은 아동은 생기가 없는 것처럼 보인다. 아동의 생기발랄함은 그대로 생명력의 상징이다. 생명의 새로운 싹이 싱싱하게 자라나듯, 아동은 싱싱함이 드러나야 하는 것이다. …
물음표 소녀 앞으로 참고 중복 요청 문제 응답 작업 중요성 기대 질문 정보 우리 아이 왜 이럴까요 이중성 양면성 궁금 김충렬

애정결핍, 아이들 과잉행동 유발시킬 수 있어

과잉행동이 심한 아이들이 있다. 아동답지 않게 저항이 많고 충동적인 아동이다. 이들은 좀처럼 참지 못하고 쉽게 화를 내는가 하면, 안정감이 없이 늘 불안해한다. 과잉행동의 아동은 이미 심리상태에 문제를 보이는 것이므로, 신경을 기울여 양육하여야 한다. …
물음표 소녀 앞으로 참고 중복 요청 문제 응답 작업 중요성 기대 질문 정보 우리 아이 왜 이럴까요 이중성 양면성 궁금 김충렬

일관성 없이 자주 행동 바꾸는 아이들, 괜찮은 걸까?

승화의 심리가 많은 아이들이 있다. 자주 행동을 바꾸는 아동이다. 행동의 일관성이 없어서 친구들에게 신뢰를 얻지 못하는 아동이다. 이런 아동을 그대로 방치하면 나중에 행동이 자주 바뀌게 되는 문제를 유발하게 된다. 승화의 심리가 많은 아동을 서둘러 개선…
물음표 소녀 앞으로 참고 중복 요청 문제 응답 작업 중요성 기대 질문 정보 우리 아이 왜 이럴까요 이중성 양면성 궁금 김충렬

자신도 모르게 떨림 증상이 나타나는 아이들의 원인

신체화 증상을 가진 아이들이 있다. 신체의 어느 부분이 자신도 모르게 떨리는 아동이다. 겉보기에는 일부러 떨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무의식적으로 떨고 있다. 아동에게 경련은 성장하는 과정 중에 일어나기도 한다. 그렇지만 이를 방치할 경우 심각…
물음표 소녀 앞으로 참고 중복 요청 문제 응답 작업 중요성 기대 질문 정보 우리 아이 왜 이럴까요 이중성 양면성 궁금 김충렬

접촉 경험 부족으로 정신이 오락가락하는 ‘해리성’ 아이들

해리성이 있는 아이들이 있다. 정신이 오락가락하여 정체성의 혼란을 보이는 아동이다. 해리성을 보이는 아동에 대해서는 단순한 경우인지, 보다 심각한 증상을 드러내는지를 살펴야 한다. 근본 원인을 발견하여 적절하게 대응해야 하기 때문이다. 해리성 있는 아…
물음표 소녀 앞으로 참고 중복 요청 문제 응답 작업 중요성 기대 질문 정보 우리 아이 왜 이럴까요 이중성 양면성 궁금 김충렬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자기 합리화를 하는 아이들의 원인

자기-합리화가 심한 아이들이 있다. 잘못한 행동을 인정하지 않고 자신의 정당성을 주장하는 아이들이다. 오히려 자신이 잘못하지 않았음을 인정받고자 한다. 자기-합리화가 심한 아동은 자신의 행동에 대해 그럴듯한 이유를 찾는다. 현실에 더 이상 좌절이나 실망…
물음표 소녀 앞으로 참고 중복 요청 문제 응답 작업 중요성 기대 질문 정보 우리 아이 왜 이럴까요 이중성 양면성 궁금 김충렬

걱정이 많은 아이들… 불안과 공포의 차이점

예견(豫見)의 심리가 심한 아이들이 있다. 무슨 일을 하든지 안정감을 보이지 못하는 아동이다. 항상 걱정되는 일이 많아 불안한 편이다. 긴장감과 불안감이 많아서 예민하기 때문이다. 예민한 특성은 심리적인 문제이기에 서둘러 개선해 주어야 한다. 예견 심리…
물음표 소녀 앞으로 참고 중복 요청 문제 응답 작업 중요성 기대 질문 정보 우리 아이 왜 이럴까요 이중성 양면성 궁금 김충렬

현실 그대로 인정하지 않고 왜곡해 받아들이는 아이들

왜곡 심리가 심한 아이들이 있다. 현실에서 일어나는 사실을 그대로 인정하지 않는 아동이다. 어떤 상황이나 사실에 대해 자신의 생각대로 받아들이는 태도이다. 자신이 원하는 방식대로만 인정하거나 믿으려 하는 아동이다. 주변에서 일어나는 사실에 대해서도 …
물음표 소녀 앞으로 참고 중복 요청 문제 응답 작업 중요성 기대 질문 정보 우리 아이 왜 이럴까요 이중성 양면성 궁금 김충렬

무슨 일을 하든 긴장부터 해서 안정감이 부족한 아이들

억제 심리가 심한 아이들이 있다. 무슨 일을 하든지 긴장해 안정감을 보이지 못하는 아이들이다. 이런 아동은 상황이나 일에 잘 적응하지 못하여 주변의 사람을 불안하게 만든다. 이들의 억제하는 심리는 단순히 일과성이 아니라, 심리적인 문제를 보이고 있는 것이…
물음표 소녀 앞으로 참고 중복 요청 문제 응답 작업 중요성 기대 질문 정보 우리 아이 왜 이럴까요 이중성 양면성 궁금 김충렬

무슨 일을 하든 과도히 긴장하는 아이들, 과도한 통제의 결과

통제의 심리가 심한 아이들이 있다. 무슨 일을 하든지 긴장하여 안정감을 보이지 못하는 아동이다. 상황이나 일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아동이다. 그리고 두려워하여 주변 사람을 불안하게 만든다. 아동의 심한 통제력은 단순히 일과성이 아니다. 심리적 문제를 보…
물음표 소녀 앞으로 참고 중복 요청 문제 응답 작업 중요성 기대 질문 정보 우리 아이 왜 이럴까요 이중성 양면성 궁금 김충렬

자녀들의 질문에 부정적으로 반응한다면 그 결과는

부정(否定)의 심리가 심한 아이들이 있다. 사실을 인정하지 않고 부정하는 아동이다. 주변 사람이 모두 인정하는 사실도 인정하지 않다. 모두 인정하는 사실에 대해 인정하지 않거나 거부하는 것이다. 심지어 틀리더라도 자신의 생각으로 단정하기도 한다. 이는 …
물음표 소녀 앞으로 참고 중복 요청 문제 응답 작업 중요성 기대 질문 정보 우리 아이 왜 이럴까요 이중성 양면성 궁금 김충렬

고자질이 심한 아이의 심리 속 반전… 사실은 부러움

전치-심리가 심한 아동이 있다. 전치(displacement)는 위협적 대상에게 갖는 무의식적 충동을 편하고 만만한 상대에게로 이동시켜서 발산하는 자아방어 기제이다. 부모에게 화가 난 아동이 만만한 강아지를 괴롭히는 행동이다. 동대문에서 뺨 맞고 남대문에서 화풀이한…
물음표 소녀 앞으로 참고 중복 요청 문제 응답 작업 중요성 기대 질문 정보 우리 아이 왜 이럴까요 이중성 양면성 궁금 김충렬

학교 성적이 좋지 않아도, 자존감이 높은 아이들의 비결

투사-심리가 심한 아이들이 있다. 보는 데서는 잘하는 체 하고, 안 보는 데서는 행동을 다르게 하는 아동이다. 투사-심리가 심한 아동은 자신의 행동을 솔직하게 드러내지 못한다. 일반적으로 아동은 어느 정도 양면성이 있지만, 투사-심리가 심한 아동은 심한 정…
물음표 소녀 앞으로 참고 중복 요청 문제 응답 작업 중요성 기대 질문 정보 우리 아이 왜 이럴까요 이중성 양면성 궁금 김충렬

잘 지내다… 안 보는 곳에서 갑자기 공격성 행동 보이는 아이들

수동-공격이 심한 아동이 있다. 보는 데서는 잘하는 체 하지만, 안 보는 데서는 좋지 않은 행동을 하는 아동이다. 이런 아동은 자신의 행동을 솔직하게 드러내지 못하는 편이다. 아동은 어느 정도 양면성이 있지만, 수동-공격이 심한 아동은 조금은 심한 정도에 해…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