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리뎀션교회

美 남침례회장 후보 2인 추가… 4파전 열기 고조

미국 남침례회(SBC)의 회장 후보로 랜디 애덤스(Randy Adams) 목사와 에드 리튼(Ed Litton) 목사가 추가 지명되었다고 뱁티스트프레스가 최근 보도했다. 남침례신학대학교(SBTC) 총장인 알버트 몰러 주니어와 마이크 스톤 목사(조지아 주 임마누엘 침례교회)에 이어 후보는…
기독교 초기 비석

‘마리아에게서 태어난 그리스도’ 기록된, 1500년 된 비문 발견

고고학자들이 이스라엘 북부에서 ‘마리아에게서 태어난 그리스도’라고 쓰여진 1,500년 된 비문을 발견했다고 영국 크리스천투데이가 20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이 비문은 그리스어로 기록돼 있었으며, 원래 비잔틴 교회 출입구의 일부였다. 이 비…
톰 레이너 박사

2차 코로나 확산 중 나타난, 교회의 5가지 흐름

교회 성장 전문가인 톰 레이너(Thom S. Rainer) 박사가 최근 자신이 운영하는 웹사이트인 처치앤서즈(Church Answers)에 ‘2차 코로나 확산 중 교회의 움직임 5가지’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레이너 박사는 “많은 지역에서 2차 코로나가 확산되고 있으며, 일부는 1차 확…
안창호

“예배 10~20% 허용도 과도한 제한”… 예자연, 헌법소원 접수

예배 회복을 위한 자유시민연대(공동대표 김진홍 목사/김승규 장로, 이하 예자연)가 개인의 종교의 자유와 교회의 예배활동을 침해하는 방역 대책에 대한 헌법소원을 22일 오후 접수했다. 담당 변호사는 안창호 전 헌법재판관이다. 지난해 초부터 간헐적으로 교회…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하나님이 주신 먹거리(2) 3식 3금

먹거리 이야기를 하면서 먼저 하고픈 말이 있습니다. 식습관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나는 젊은 날 한때 몸이 몹시 허약하였습니다. 특히 위장이 약하여 먹은 것을 소화시키지 못하여 반년 가까이 죽을 먹으며 건강상태가 바닥을 헤맨 적이 있었습니다. 그렇게 위…
고신대 희망의 드림박스

고신대, 지역주민 위한 ‘희망의 드림박스’ 전달

고신대학교(총장 안민)는 ‘나눔혁신 지역나눔 활동’을 진행, 영도구자원봉사센터(센터장 임유진)에 저소득층 가구 100세대를 위한 ‘희망의 드림박스’를 전달했다. 지난 14일 고신대학교 코람데오아트홀에서 진행된 이번 전달식은 지역사회 소외된 이웃들에게…
주안장로교회 인천혈액원

주안장로교회, 인천혈액원과 헌혈 문화 정착 위한 협약 체결

인천 주안장로교회(담임 주승중 목사)는 대한적십자사 인천혈액원과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혈액 수급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건강한 헌혈 문화를 정착하기 위한 협약을 지난 20일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주안장로교회는 인천혈액원과 함께 생명의 소중함을 가…
이경섭

[이경섭 칼럼] ‘예수 그리스도’를 강조하면 바르트주의인가

교회의 설교와 가르침에서 그리스도가 소외되는 것을 자주 목도한다. 심지어 개혁신학을 표방하는 교회들에서까지도 그러하다. ‘하나님 주권, 하나님 영광’은 지나치다 할 정도로 강조하면서도, 상대적으로 그리스도에 대해선 그렇지 못한 것 같다. 그리고 이…
교회친구

원소울스튜디오 “한 사람 당신을 위한 채널”

“아빠, 아들은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모습을 내 아버지의 등을 보며 배운대요.” 김성경 전도사가, 개척 후 25년간 한 교회만을 섬겨온 아버지 김순석 목사(중부반석교회 담임)를 향해 설교를 시작한다. 담담한 아들의 목소리에 아버지는 이내 눈물을 떨어트리고,…
파키스탄 기독교인, 나딤 샘슨,

美 기독교인, 바이든에 파키스탄에 수감 중인 동생 구명 요청

자신의 동생이 신성 모독 혐의로 파키스탄에서 사형 선고를 받게 된 한 미국 시민이 바이든 행정부에 동생을 석방해달라는 압력을 넣어줄 것을 요청했다고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가 21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셰이크엘 안줌(Shakeel Anjum)은 CP와의 인…
잭 히브 목사, 갈보리 채플, 치노힐스,

[칼럼] 트럼프 이후, 복음주의자들이 할 일은 무엇인가?

치노힐스에 위치한 갈보리채플(Calvary Chaple)의 잭 히브(Jack Hibb) 목사는 최근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에 ‘트럼프 이후, 복음주의자들이 할 일은 무엇인가?’(What’s next for evangelicals post-Trump)라는 제목의 칼럼을 소개했다. 힙스 목사는 칼럼에서 “지난 4년 동안 도…
판넨베르크

진화론 인정하는 창조 이해 제시했던 판넨베르크

볼프하르트 판넨베르크(Wolfhard Pannenberg, 1928-2014)는 유력한 신학자이다. 그런데 우리가 판넨베르크를 이해하려면 칼 바르트의 신학을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하면서, 칼 바르트의 『교회교의학』을 조금씩 읽어가고 있다. 판넨베르크가 20세기와 21세기에 걸쳐 있는 것…
예배당, 교회, 코로나 페쇄, 코로나, 방역, 예배,

코로나, 새로운 기적을 맛볼 기회가 될 수 있을까

이 땅의 교회가 코로나 이후 더욱 힘 있게 하나님 영광을 높이는 교회로 세워지는데 꼭 필요한 컨설팅 도구가 되기를 기도한다 코로나 이후 목회 톰 레이너 | 정성묵 역 | 두란노 | 168쪽 | 10,000원 잠시 있다 지나갈 것 같았던 코로나바이러스는 새해가 되어서도…
권율

영원과 맞닿아, 인생의 불행까지 삼키는 하나님의 행복

“인생은 새옹지마(塞翁之馬)”라는 말이 있다. 7년 전 개봉된 영화 제목이기도 한 이 말은 인생에 행복과 불행이 계속 번갈아 온다는 뜻이다. 행복이 계속될 수도 없고 불행이 계속될 수도 없는 것이 흔히 말하는 우리 인생이다. 이때 말하는 행복과 불행은 우리…
바울

[세르게이 선교칼럼] 초대 기독교의 부흥 요인

로드니 스타크(Rodney Stark)는 사회학 및 비교종교학 교수로, 신학자가 아니다. 그런데 그가 쓴 <기독교의 발흥>은 대단히 유명한 역작으로써 기독교 사회에 매우 큰 영향을 주고 수많은 사람들이 익히 알고 있는 책이다. 그는 예수님이 부활 승천하신 이후 기독교가 …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