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

권영세 통일부 장관.

7년 만에 공개된 북한인권보고서… 인권 유린 실상 참혹

김정은이 북한 정권을 잡은 이후 공권력에 의한 생명 박탈 사례들이 지속적으로 자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7년 만에 발간된 ‘2023 북한 인권 보고서’에는 북한의 인권 유린 실상이 그대로 담겼다. 통일부(권영세 장관)가 30일 공개 발간한 이번 보고서는 2016…
윤석열

윤석열 대통령 “북한 주민 처참한 인권 유린 실상 낱낱이 드러나야”

윤석열 대통령이 “정부는 이번에 북한인권보고서를 처음으로 출간, 공개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28일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북한인권법이 제정된 지 7년이 경과됐지만, 아직도 북한인권재단이 출범하지 못하고 있고, 지금에서야 북한인권보고서가 출…
북한 인권 유엔 대사 황준국

“김정은 일가 핵개발, 北 주민들 굶주리는 이유”

김정은 일가 외엔 北에 자유 없어 인권 탄압 막아야 핵 개발도 못해 北 주민들, 인권 무엇인지도 몰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서 북한 인권 문제를 재차 공개적으로 제기했다. VOA와 연합뉴스 등에 따르면 안보리는 17일(이하 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
탈북선원 강제북송 사건

주유엔 북한대표부 찾은 탈북민들, 北 정권 규탄 및 희생자 추모

탈북민들이 주유엔 북한대표부 앞에서 북한 당국에 의해 사망한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 등 북한 정권의 반인도적 행위로 목숨을 잃은 이들을 추모하고 북한 정권을 규탄했다. 이들은 또 주유엔 중국대표부를 찾아 중국에 억류된 탈북민들의 강제 북송 중단을…
프로젝트 지음

대학생들, 북한이탈주민 인식 개선 위해 굿즈 펀딩… 목표의 645%로 마감

북한이탈주민 인식개선을 위해 제작된 향수 펀딩이 목표금액 645%를 달성하며 성공적으로 마감했다. ‘당신에게 처음 들려줄 겨울 이야기’라는 이름으로 공개된 이 향수는 북한이탈주민이 학창 시절 친구들과 백두산 등반에 나섰던 기억을 향기로 구현한 향수로…
북한인권정보센터 NKDB

북한인권정보센터, 북한인권·통일 위한 아카데미 진행

(사)북한인권정보센터(Database Center for North Korean Human Rights, 이하 NKDB) 남북사회통합교육원이 통일시대의 시민사회 사회통합 역량 강화에 이바지하기 위해 20일(월)부터 상반기 아카데미를 진행한다. NKDB는 2003년 5월, 북한의 인권개선과 인권실현을 주요 목표로 설립…
‘원치 않는 임신 예방’ 캠페인

“연인들의 날 ‘화이트데이’, 원치 않는 임신 예방해요”

화이트데이를 앞두고 부쩍 따뜻해진 날씨에 연인들로 붐볐던 지난 11일 신촌 거리. 태아 생명 존중 캠페인을 진행해 온 ‘아름다운피켓(대표 서윤화 목사)’이 ‘원치 않는 임신 예방’ 캠페인 펼쳤다. 그동안 크리스마스와 발렌타인데이, 화이트데이 등 연인들…
김정일 김일성 우상화

北 자유지수, 전 세계 210개국 중 최하위권

미국 워싱턴에 위치한 국제인권단체 프리덤하우스가 최근 발표한 ‘2023년 세계자유보고서’에 따르면, 북한의 자유지수가 210개 국가 중 최하위권에 머물렀다. 미국의소리(VOA)에 따르면, 해당 보고서는 전 세계 210개 국가를 ‘완전히 자유로운 국가’(Free)와 ‘부…
미국 북한인권위원회(HRNK)가 9월 30일 공개한 북한 12호 교화소(전거리교화소) 위성사진.

북한 교화소 수감자들, 굶주림 못 견디고 집단 탈옥?

교도소에 해당하는 북한 한 지방의 교화소에서 수감자들이 굶주림을 견디다 못해 집단 탈출을 감행했다고 언론들이 보도했다. 여러 언론들은 22일 지난 연말부터 올해 초까지 평안도와 황해도 등 지방 교화소에서 수십 명의 수감자가 집단 탈출했다고 일제히 보…
‘다양한 가족 그 신화를 논하다’ 세미나

“다양한 가족? ‘아동의 권리’가 ‘성인의 욕구’보다 존중돼야”

(사)바른인권여성연합이 17일 오후 서울시민청 워크숍룸에서 ‘다양한 가족, 그 신화를 논하다’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바른인권여성연합 이봉화 상임대표는 “아동은 성인의 사정과 입장에 의존된다”며 “오늘 세미나는 케이티 파우스트 초청 세미나에 앞…
LA 나성열린문교회에서 간증하는 윤설미 집사.

굶고 맞고 얼어 죽는 北 교화소… 딸 만나려는 일념으로 탈북

채널A의 인기 프로그램 '이제 만나러 갑니다'에 고정 출연해 북한의 실상을 알려 온 윤설미 집사가 LA 나성열린문교회에서 열린 간증집회에서 북한교화소의 인권 유린 실태를 고발하며 자유를 찾아나선 그녀의 탈북 여정을 소개했다. 윤설미 집사는 김정은의 부인…
대리모

셀럽도 동성애자도 ‘대리모 고용’… 여성과 아동 인권은?

최근 할리우드 셀럽 패리스 힐튼이 대리모를 통해 아들을 얻은 사실을 SNS에 공개적으로 알리면서, 여성과 아동 인권 문제가 다시금 급부상하고 있다. 대리모는 부부가 다른 여성의 장기인 자궁을 계약·대여·매매해 수정란을 이식하고, 임신 및 분만을 위탁하는 …
영국 안드레아 윌리엄스(윌리암스) 변호사

“1967년 그날 이후, ‘평등·자유’가 만든 영국의 실태는…”

6년 만에 방한한 안드레아 윌리엄스 영국 변호사(크리스천컨선 대표)가, 1월 30일부터 2박 3일간 안성 사랑의교회 수양관에서 열린 ‘거룩한 방파제’ 영적 지도자 대회에서 재차 연단에 올랐다. 그녀는 1967년 동성애·낙태 자유화 및 2006년 차별금지법(평등법) 제정 …
헌재 낙태 반대

‘출생통보제’의 허점… 불법 낙태 조장, 행정업무 반복

출생신고도 되지 않은 아이들의 사망 사건으로 인해 최근 일부 단체가 ‘출생통보제’ 도입을 촉구하고 나섰다. 그러나 ‘출생통보제’ 도입을 골자로 하는 가족관계등록법 개정안은 ‘불법 낙태’를 조장할 위험이 있고 행정적 책임을 민간에 맡기는 것이라는 반…
북한인권특사 줄리 터너

“미국 북한인권특사 지명 환영… 한국도 북한인권재단 설치를”

미국 북한인권 적극 제기 의지 국제사회, 북한인권 담당 직책 여성들 잇따라 임명 의미 있어 미국 조 바이든 대통령이 국무부 민주주의·인권·노동국 줄리 터너(Julie Turner) 동아시아·태평양 담당을 대사급인 북한인권특사로 23일(현지시간) 지명한 가운데, 북한…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