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

화요집회

한변-북한인권-올인모, 북한인권법 정상 집행 촉구

사단법인 북한인권과 한반도인권과통일을위한변호사모임(한변) 및 올바른 북한인권법을 위한 시민모임(올인모)가 29일 부산 중구 광복중앙로 앞에서 진행된 제188차 화요집회에서 북한인권법 정상집행을 촉구했다. 북한인권법은 2016년 3월 여야 대립의 진통 끝에 …
북한인권라키비움

북한인권박물관 설립 위한 웹사이트 ‘북한인권라키비움’

(사)북한인권정보센터는 최근 북한인권박물관 설립을 목표로 제작된 웹사이트 ‘북한인권라키비움’와 13만 건의 북한인권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개발한 공개 데이터베이스 웹사이트 ‘비주얼 아틀라스’를 공개했다. 북한인권라키비움은 과거 동독의 인권…
유엔 인권이사회

유엔총회, 18년 연속 북한인권결의안 채택… 한국도 4년 만에 동참

뉴욕 유엔본부에서 진행 중인 제77차 유엔총회 제3위원회가 16일(현지시각) 북한인권결의안을 채택했다. VOA에 따르면, 인권 문제를 담당하는 제3위원회는 이날 회의를 열어 유럽연합이 제출한 북한인권결의안을 표결 없이 합의로 채택했다. 유럽연합(EU) 유엔 대…
탈북민 선교 인권 유린 실태

“탈북민 인권 실태, 위장탈북·인신매매·마약까지”

사단법인 북한인권(이사장 김태훈), 한반도인권과통일을위한변호사모임(한변), 올바른북한인권법을위한시민모임(올인모)가 ‘탈북민 선교 현장에서 본 인권 유린 실태’를 주제로 제186차 화요집회를 개최했다. 주최측은 “오늘 보고되는 북한 내의 인권유린은 …
북한인권위원회

북한인권위, 네덜란드유엔학생회와 ‘북한과 그 체제’ 강연

네덜란드유엔학생회(SIB Amsterdam)와 북한인권위원회(HRNK)가 주최하는 하이브리드 강연 ‘북한과 그 체제’가 16일 오후 1시(EST)와 오후 7시(CET)에 온오프라인으로 개최된다. ‘북한과 그 체제’ 강연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대학교(Roeterseilandcampus)에서 오프라인으로 …
탈북 어부 강제북송

성인 과반 “탈북어민 강제북송 부적절”

(사)북한인권정보센터(NKDB)와 (주)엔케이소셜리서치(NKSR)가 10일『2022 북한인권에 대한 국민인식조사』결과 보고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 조사는 매년 변화하는 북한인권 환경을 바탕으로 북한인권에 대한 국민 인식과 정책 평가를 정례적으로 파악하고자 2014년부터 …
우크라이나

“러시아, 점령 지역 어린이 가족과 강제 분리시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점령지역에서 어린이를 비롯한 민간인을 가족과 분리해 강제 이송 및 추방하고 있는 사태에 대해 인권침해라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 22일 미국 뉴욕타임스(NYT)는 러시아로 강제 이주된 어린이와 가족들의 인터뷰를 통해 러시아 당…
북한인권

『50+ Voices』 음성으로 만나는 북한인권 실태

북한인권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웹사이트 『50+ Voices』가 4일 오픈됐다. 『50+ Voices』는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이하 한국지부)가 지난 2019년 10월부터 2022년 6월까지 약 2년 9개월 동안 진행된 72명의 북한이탈주민 인터뷰를 기반으로 제작한 것이다. 한국지부는 대…
2022 북한이탈주민 경제사회통합 실태조사

NKDB·NKSR, ‘북한이탈주민 경제사회통합 실태조사’ 결과 보고

(사)북한인권정보센터(NKDB)와 (주)엔케이소셜리서치(NKSR)가 지난달 25일 『2022 북한이탈주민 경제사회통합 실태조사』 결과 보고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 조사는 북한이탈주민의 대북송금 및 재북 가족과의 연락, 교육, 소속감, 재이주에 대한 인식 등 사회통합 실태…
바른인권여성연합

바른인권여성연합 “포괄적 성교육 관련 정경희 의원 발언 지지”

(사)바른인권여성연합이 지난달 31일 정경희 의원의 포괄적 성교육과 관련한 발언에 대한지지 논평을 발표했다. 바른인권여성연합은 “지난 10.25 국회 여성가족위원회는 여성가족부 국정감사를 실시하였다. 이번 국정감사는 윤 정부의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
기독교 생명윤리

한국청년생명윤리학회, 이상원 교수 초청 기독교 생명윤리 특강 개최

한국청년생명윤리학회는 11월 12일부터 내년 2월 25일까지, 이상원 교수(전 총신대)를 초청하여 서울 신촌 인근에서 기독교 생명윤리 특강을 개최한다. 본 특강은 총 8회 진행 예정이며, 올해 11월부터 내년 2월까지 매월 둘째, 넷째 주 토요일마다 오후 2시에 시작한…
낙태예방 전문 교육프로그램

사단법인 프로라이프, 생명학교 초급-중급과정 개설

사단법인 프로라이프는 11월과 12월 낙태예방 전문 교육 프로그램 ‘생명학교 초급’ 과정과 ‘생명학교 중급’ 과정을 개설한다. 생명사랑 활동가와 성 가치 교육 전문 강사 양성하는 생명학교 초급 과정은 이번에 61기를 맞았으며, 오는 11월 5일과 19일 양일 동안…
바른인권여성연합

“인권위, ‘비혼 시험관 시술’ 권고… 편협한 인권의식 드러내”

(사)바른인권여성연합은 13일 오전 국가인권위원회(이하 인권위) 앞에서 대한산부인과학회의 비혼여성에 대한 시험관 시술 거부를 지지하는 한편, 대한산부인과학회에 부당한 압력을 주며 권고한 인권위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성명서를 발표했다. 앞…
한국청년생명윤리학회

2030 기독청년, 현대 생명윤리 쟁점 논의

2030 기독청년들로 구성된 한국청년생명윤리학회가 얼마 전, 서울 종로구의 한 갤러리에서 현대 생명윤리의 쟁점에 대한 콜로키움을 진행했다. 콜로키움에는 40여명의 기독청년들이 참석했으며, 성산생명윤리연구소 이명진소장, 의료윤리연구회 문지호회장, 총신…
여성가족부 폐지 촉구

바른인권여성연합, 여가부 폐지에 대한 논평 발표

(사)바른인권여성연합은 지난 5일 보도된 여성가족부 폐지가 고유의 기능과 역할을 유지한채 조직개편이 이루어지는 식의 명목상 폐지가 아닌 본질적인 폐지를 바라며 논평을 발표했다. 다음은 그 전문. “여성가족부 폐지! 시늉만 내지 말고 제대로 해야할 것!”…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