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성도들, 목회자 설교 비판하는 내용 다 옳지만…

1920년대 무렵이었다. 경영상담가였던 파레토(Pareto)라는 사람이 어느 날 자신이 가진 옷들 중 겨우 20%만 활용한다는 사실에 착안하여 여러 현상들을 주의 깊게 살피면서 연구를 한 결과, 유명한 ‘파레토의 법칙’을 찾아냈다. 우선 그는 운전자의 20%가 전체 80%의 교통사고를 야기하고, 범죄자의 20%가 전체 범죄의 80%를 차지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어 그는 전체 인구의 20%가…

최신기사

  • 코시모 로셀리 Cosimo Rosselli 산상설교와 나병 환자의 치유 Sermone della Montagna

    예수님 말씀 “비판하지 말라”… 정말 비판해선 안 되는가?

    마스터스 개혁파총회 임시 의장이자 마스터스 세미너리 책임연구원이신 최더함 목사님(바로善개혁교회)의 ‘그리스도인의 성찰’ 중 요즘 시국에 맞는 내용을 일부 연재합니다. -편집자 주 1. 비판하지 말라 ①쉽게 유죄 판…

  • 이어령

    이어령 선생 최고의 공헌, ‘기독교로의 회심’ 그 자체

    2월 26일 1주기 맞은 이어령 선생 시대 관통한 지혜, 백성 바람막이 그의 회심, 세속 지성계에 경고등 시학(詩學)으로 신학 영역 넓혔다 2월 26일은 故 이어령 선생의 1주기 기념일이다. 때마침 추모 에세이와 전집이 잇따라 출…

  • 찬성 반대 찬반 토론 대립 갈등 내편 네편 설명 언론 데모 시위 군중 흑백

    교회, ‘비토크라시’를 넘어 화합의 장으로!

    文 정권 때 ‘비토크라시’ 심해져 지지층 선동·결집, 상대방 악마화 교회에서도 입장 다르면 적대시 자기 주장 접고, 성경 따라가야 ‘비토크라시(Vitocracy·거부 민주주의)’는 ‘역사의 종언’으로 유명한 세계적인 석학 …

  • 바디매오 소경 거지 맹인 시각장애인 치유 고침 기적 예수 그리스도 예수님

    한국교회에 지금 필요한 것, 바디매오의 절규

    마가복음 10장 46-52절에 기술된 바디메오의 이야기는 오늘의 우리에게 여전히 큰 울림을 준다. 그는 여리고에 사는 소경이자 거지였다. 성경에 등장하는 여리고는 많은 사건과 이야기를 담은 보고이다. 그중에 예수님을 만나 눈…

  • 이어령

    “이어령의 회심, 한국의 인문학이 통째로 교회에 들어온 것”

    암이라는 원수 친구 삼아 끝까지 버리지 않고 동행 지성과 신앙의 경지 오른 자만이 실행할 수 있는 일 회심 후 고백, 유한한 인생의 덧없음 깨닫기 충분해 신앙 가진 계기, 십자가 통한 죽음 새롭게 발견해서 코끝이 찡합니…

  • 최더함 박사(Th.D/역사신학, 바로선개혁교회)

    코로나19 사태, ‘희생양 찾기’보다 ‘근원적 해결책’부터

    인류 역사에 있어 전염병 사태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었다. 얼마 전만 해도 싸스와 메르스 사태를 겪은 우리였고, 20세기 최악의 재앙으로 기록한 스페인 독감은 무려 2천만 명의 목숨을 앗아갔다. 더 거슬러 올라가 보면 1817…

  • 개혁신학포럼 18차 세미나

    [최더함 목사의 플러스통신] 새해, 다시 휫필드!

    칼빈의 제네바에서 정착하고 재점화된 종교개혁의 열풍은 삽시간에 전 유럽을 강타했다. 그중 종교개혁의 가치와 열매들을 가장 많이 받아 누린 나라는 영국이다. 영국은 프랑스의 위그노들을 비롯한 종교개혁가들의 신학과…

  • 풍혈

    [최더함 목사의 플러스통신] 풍혈

    풍혈(風穴, air-hole)은 지하 저온층에서 내뿜은 차가운 공기가 크고 작은 바위 사이의 공극(틈)을 따라 지상으로 분출되는 현상이다. 모자라도 쓰지 않으면 얼마 남지 않은 머리칼마저 바싹 태어버릴 것 같이 뜨거운 햇살이 내…

  • 곶자왈

    [최더함 목사의 플러스통신] 곶자왈 정신

    제주도는 오랜 전 바다 밑의 붉은 용암이 용솟음쳐 오르다 지금으로부터 약 1천년 전에 마지막 용암 활동을 뒤로 하고 대지를 이루고 섬이 되었다. 처음 이 대지는 검은 빛의 돌 투성이였다. 그러나 세월과 함께 바람이 불고 …

  • 문재인 아베

    [최더함 목사의 플러스통신] 신(新) 소피스트들

    개혁주의 신학을 다루는 진영 내부의 불문율 같은 인식 중 하나는 ‘신(Neo, 新)’으로 시작하는 어떤 사상이나 문화적 조류들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지 않는 것이다. 고대의 신플라톤주의로부터 시작해 신정통주의(Neo-Orthdoxis…

  • 개혁신학포럼 16차

    위정자 퇴위 함부로 논하는 것, 하나님 주권 침탈 행위

    모든 게 넘쳐나는 맥시멀(maximal)한 세상이다. 세속주의(secularism)의 화려함과 요란함은 끝을 모른다. 이러한 때 지혜로운 사람은 무엇을 더 얻어야 하는가를 고민할 것이 아니라, 무엇을 버려야 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자이다. 실…

  • 장대선 개혁신학포럼

    개혁된 기초신앙: ‘만인제사장’에 대한 이해

    “소위 ‘평신도 신학’에서, ‘평신도’라는 용어는 사용할 수 없음과 아울러 목사와 성도인 신자들이 동일한 역할을 수행하는 것도 아니다.” 최근까지 소위 ‘평신도 신학’을 강조하는 일부 교파들과 이를 무분별하게 …

  • Pixabay

    교회, 교리교육을 실시해야 하는 이유

    오늘을 사는 그리스도인들은 주님과 그를 따른 역사상 훌륭한 선조들이 이루어 낸 믿음의 모범을 본받고 살아야 할 의무를 지닌다. 특히 종교개혁가들이 실천한 믿음의 모범은 오늘도 우리를 감동시킨다. 그들의 믿음이 독보…

  • 개혁신앙운동본부

    ‘80 대 20’ 법칙과 나비효과, 그리고 교회 공동체

    1920년대 무렵이었다. 경영상담가였던 파레토(Pareto)라는 사람이 어느 날 자신이 가진 옷들 중 겨우 20%만 활용한다는 사실에 착안하여 여러 현상들을 주의 깊게 살피면서 연구를 한 결과, 유명한 ‘파레토의 법칙’을 찾아냈다. …

에디터 추천기사

2024 예장 통합, 신년감사 및 하례식

“김의식 총회장, 직무 중단하고 자숙을”

예장 통합 총회장 김의식 목사 논란과 관련, ‘총회장 정책자문위원회(위원장 손달익 목사, 이하 자문위)’가 직무 중단과 자숙을 권고했다. 현직 증…

소윤정 예장 합동 이슬람대책세미나

“현 세계사 교과서, ‘이슬람 사회 구현’ 추구하는 꼴”

예장 합동(총회장 오정호 목사) 제108회기 총회 이슬람대책세미나 및 아카데미 중부 세미나가 ‘한편으로 경계하고 한편으로 사랑하라!’는 주제로 6월…

인천상륙작전

호국보훈의 달, 한국전쟁 10대 영웅과 기독교

한국 군목 제도 창설 쇼 선교사 그의 아들로 하버드대 재학 중 6·25 참전한 윌리엄 해밀턴 쇼 그의 아들 기독교 세계관 운동 작은 밀알 쇼 윌리엄 교…

제4차 로잔대회 한국로잔 기자회견

“로잔운동 50주년에 ‘무용론’까지?… 왜 로잔이어야 하는가”

울분으로 “사회개혁 자체가 복음”이라는 주장들, 교회가 시대의 아픔에 복음으로 답하지 못한 책임 10/40윈도우, 미전도종족, 비즈니스 애즈 미션 …

김지연

“왜곡된 성 가치관, 성경 불신으로까지 이어져”

기독교는 왜 동성애를 반대해요, 레즈비언도 병에 많이 걸리나요, 친구들이 동성애에 빠졌대요 등 창원시 진해침례교회(담임 강대열 목사)에서 지…

여의도순복음교회

아시아계 최초 랍비 “종교 쇠퇴, 민주주의에도 큰 위협”

‘아시아계 최초 유대교 랍비’ 앤젤라 워닉 북달 방한 기념 기자회견이 1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콘래드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됐다. 이날 기자…

한기총 실행위

한기총, 신규회원 가입‧정관 수정 등 의결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이하 한기총)이 18일 오전 11시 한국기독교연합회관 그레이스홀에서 제35-1차 실행위원회를 열고 신규회원 …

임병선 용인제일교회

“신앙 암흑기 ‘3040 세대’ 주축 교회 되려면…”

“교회가 지역 사회와 지역 주민들에게 다가가기 위해서는 성도들이 더 불편해져야 한다. 그것을 사명으로 여기고 기뻐해야 한다. 그럴 때 지역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