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

승리제단 영생교

부천시, ‘승리제단’발 코로나19 53명 집단 감염

경기 부천시에서 영생교 소속 승리제단과 보습학원에 연관된 53명이 코로나19에 확진됐다. 부천시는 9일 A보습학원 강사 B씨가 지난 8일 코로나19 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았으며, 지난 7일에는 B씨 제자인 C군도 확진됐다. 방역당국은 B씨가 확진 5일 전인 지난 2월…
프란치스코 교황

프란치스코 교황 주치의, 코로나19 합병증으로 숨져

프란치스코 교황 주치의 파브리치오 소코르시가 코로나19 합병증으로 숨졌다고 바티칸 신문이 10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소코르시(78)는 지난달 26일 암 치료 차 입원했다가 코로나19에 감염된 후 이날 사망했다. 그가 언제 마지막으로 교황을 만났…
여호와의 증인 병역거부 대체복무

입영통지서 받고 다시 출석 시작한 여호와의증인 신도, 법원 판단은

입영통지서를 받은 뒤 여호와의증인 종교 생활을 다시 시작하며 병역을 거부한 행위는 ‘양심적 병역거부’로 인정할 수 없다는 법원 판결이 나왔다. 울산지법 형사2부는 병역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A씨에 대해 징역 8개월과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하고, 사…
울산시

울산시, 종교시설 관련 확진자 늘자 호소문 발표

송철호 울산시장은 9일 종교시설 관련 확진자 증가에 따른 호소문을 발표했다. 송 시장은 “그동안 울산지역 종교단체는 전국 어느 곳보다 방역에 협조적이어서 시민들의 걱정을 덜 수 있었는데, 최근 상황은 매우 엄중하고 위태로운 상황”이라며 “특정 종교를…
정세균 국무총리.

정 총리 “종교·실내·유흥시설 보름간 중단 강력 권고”

정세균 국무총리가 21일 발표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를 위한 담화문”을 통해 “집단감염 위험이 높은 종교시설과 실내 체육시설, 유흥시설은 앞으로 보름 동안 운영을 중단해 줄 것을 강력히 권고한다”며 “불가피하게 운영할 경우에는 시설업종별 준수사항…
천주교

천주교 서울대교구, 4월 1일까지 미사 중단 유지… “특별한 일 없으면 2일부터 재개”

천주교 서울대교구(교구장 염수정 추기경)가 4월 1일(수)까지 미사 중단 조치를 유지하기로 했다. 교구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지난달 26일부터 ‘신자들과 함께하는 미사’를 잠정 중단해왔다. 이번 조치는 서울 관구 소속 교…
문화체육관광부 문체부 박양우 장관

문체부 장관 “당분간 종교집회 자제해 달라”

이미 대부분 교회 예배 영상 대체, 다른 원인이나 모임에는 입 닫고 종교계에만 계속 집회 자제 목소리 기독교를 비롯한 종교 관련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연일 종교행사에 대한 압박을 계속하고 있다. 박 장관은 28일 정부서울청사 별관 정부합동브…
자살예방 종교인평화회의

문체부, 종교계에 우한 폐렴 확산 방지 협조 요청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박양우 장관은 2월 4일 낮 12시 한국종교인평화회의(KCRP) 소속 종교지도자들과 서울 중구 한 식당에서 오찬 간담회를 개최했다. 문체부에 따르면 이번 간담회는 국민 화합을 위한 종교계의 의견을 수렴하고,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
청와대 종교 지도자 오찬 김성복 목사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가 먼저 국민통합 노력을”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7대 종단 지도자를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가졌다. 이 정부에선 2017년 12월과 지난 2월에 이어 세 번째다. 문 대통령은 지난 7월 3일 기독교 주요 교단장만을 따로 초청해 오찬을 갖기도 했었다. 청와대에 따르면 이날 오찬에는 기독교…
대북지원 쌀 종교인

“北, 보릿고개로 극심한 식량난” 종교인들, 인도적 지원 호소

인도주의, 생명의 위협 받을 때 지원 원칙 정부 지원 결정 환영, 하지만 턱없이 부족 북한, 인도적 지원에 대해 흔쾌히 수용을 김명혁·박경조·박종화 목사(기독교)를 비롯해, 법륜(불교), 김홍진(천주교), 김대선(원불교), 박남수(천도교) 등 ‘민족의 화해와 평화…
한국기독문화연구소

한국기독문화연구소, “정교분리 오해 바로잡는다”

(CCIK)가 28일 오전 10시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정교분리 원칙에 갇힌 한국교회’라는 주제의 세미나를 개최한다. 한국기독문화연구소는 “정교분리원칙’을 정확히 말하면 국가의 종교 관여 금지를 의미한다. 그러나 현재 한국 교회는 정교분리원칙이라는 …
청와대 종교 지도자 오찬

문재인 대통령, 이홍정 목사 등 종교 지도자들과 간담회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11시 55분부터 1시간 35분 간 청와대 본관에서 7대 종단 지도자들과 오찬 간담회를 가졌다고 청와대가 이날 밝혔다. 이에 따르면 이번 간담회는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을 추진하는 한국종교인평화회의(KCRP)에 참여하는 종단 수장을 초청…
종교인 과세

“종교인 과세, 세수보다 복지 혜택 더 많을 것”

종교인 과세가 사실상 올해 처음 실시되는 가운데, 세수보다 각종 복지로 인한 세출이 더 많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한국경제가 11일 보도했다. 이는 지난해 1648개 사찰 4,265명의 승려를 대상으로 연소득을 조사한 결과 전체의 31.5%(1,345명)가 600만원 미만, 24.6%(1,050명…
유관지 목사

북한 ‘로동신문’의 종교 관련 기사 분석해 보니

유관지 목사(북한교회연구원)가 북한 ‘로동신문’의 종교 관련 기사를 분석해, 중간보고 형태로 지난 9일 기독교통일포럼 정기모임을 통해 발표했다. 유 목사는 “현재 검색과 분석을 모두 마친 것은 2002년에서 2018년까지의 17년까지”라며 “양적으로는 길지 …
정교회의 세계 총대주교인 바르톨로메오스

정교회 세계 총대주교, 12월 3일 방한… 문재인 대통령 접견 예상

로마·콘스탄티노플 대주교이며 정교회의 세계 총대주교인 바르톨로메오스가 오는 12월 3일부터 8일까지 방한한다. 한국 정교회 측은 그의 방문 목적에 대해 “서울에 있는 주교좌성당인 성 니콜라스 대성당이 올해로 건축된 지 50년이 되는 해이기 때문에 이를 …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