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존경과 신뢰

부모를 잘 만난 사람은 이 땅에서 가장 귀한 복을 받은 사람입니다. 스승(목사)을 잘 만난 사람은 하늘과 땅에서 가장 귀한 복을 받은 사람입니다. 그런 스승이 있습니까? 아래 질문을 보고 한 번쯤 생각을 해 보시면 좋은 결론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가문과 …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유형 교회와 무형 교회

구원이란 죄로 죽었던 우리에게 성령께서 들어와 거듭나게 하시고, 양자 되게 하심으로 우리를 세상으로부터 불러내어 거룩하게 구별된 무리 곧 성도가 되게 하시며, 끝까지 참고 인내하도록 붙들어 주셔서 결국에는 영화에 이르게 한다는 것이 중심 내용입니다. …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나만 모르는 교만

오랜만에 대학에서 강의(교수)하는 제자를 만났습니다. 이런저런 대화 끝에 제자는 이런 말을 하였습니다. “목사님, 요즈음 학생들이 기독교를 무엇이라고 하는지 아세요? 기독교를 개독교라고 합니다.” 그 말을 듣는 순간 필자는 할 말을 잃었습니다. 그리고 기…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안티’의 음성이 들립니까?

“안티”란 어떤 대상에 대해 반대하는 처지와 정신을 표현하는 단어입니다. 오늘(주일) 아침 식사를 하면서 방송 설교를 듣게 되었습니다. 내 것을 버릴 줄 아는 신앙을 말씀하셨습니다. ‘세례 요한’과 ‘바울’ ‘베드로 등을 비유로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연탄 20장과 정부미 한 포대

필자는 서기 1983년도에 신학교에 입학했습니다. 추석날 섬기던 교회 여전도회서 불우한 이웃을 돕기 위해 연탄 20장과 정부미 20킬로씩 나눠주었습니다. 공부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문 앞에 여전도회에서 보낸 연탄과 쌀이 있었습니다. 그것을 보는 순간 마…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그리 아니하실지라도

사람에게는 누구나 소원이 있을 것입니다. 사람의 소원은 끝이 없습니다. 한 가지 소원이 이뤄지면 또 다른 소원이 생기게 되고, 그런 소원들은 일시적 만족만 줄 뿐이며, 돌아서면 또 다른 소원이 생기게 되고, 마음에 소원들을 이루기 위해서 살아가는 것이 인생이…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

“버릇”은 오랫동안 자꾸 반복하여 몸에 익혀 버린 행동과 습관을 의미합니다. 좋든 나쁘든 대부분 어려서 부모의 가르침과 행동을 통해서 교양과 인격, 습관과 버릇을 익히게 됩니다. 그래서 옛날 어른들은 며느리를 선택할 때 외모보다 가문과 부모의 인격을 가…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할머니 고백

옛날 어른들이 이런 말을 자주 하셨습니다. “다섯 손가락 크기가 다른 것처럼, 내 속에서 난 자식들이 왜 저렇게 다른지 모르겠다”고. 지난주 3남매를 둔 할머니가 자녀들 이야기를 들려 주셨습니다. “저희 3남매는 모두가 결혼해 각자가 나름대로 다들 잘 살고 …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모든 사람에게 공평한 하나님

필자가 목회를 하는 동안 이런 질문을 여러 번 받았습니다. “왜 하나님을 안 믿는 사람들은 잘되고 부자들이 많은데, 우리가 봐도 예수를 잘 믿는 집사님과 권사님, 장로님, 특히 많은 목사님들이 가난하고 힘들게 살아갑니까?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이런 분들에…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일방적 기도와 양방형 기도

‘소통’이란 말은 가족과 공동체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소통’은 “생각하는 바가 서로 막히지 않고 잘 통함”이란 뜻입니다. 다른 말로 하면 서로가 의사가 잘 통한다는 단어입니다. 필자는 기도의 정의를 하나님과 ‘소통’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 …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독약을 마시는 사람들

얼마 전 공항에서 황급한 전화를 받았습니다. 친척 형님께서 갑자기 소천을 받으셨다는 것입니다. 자원봉사 스케줄을 변경할 수 없어 해외를 다녀온 후 조문을 갔습니다. 3년 전 형님은 술 중독으로 위를 절제하는 수술을 받았습니다. 의사는 두 번 다시 술을 마시면…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사람의 몸값

사람의 몸값이 얼마나 될까요? 하나님께서는 한 사람의 생명은 천하보다 귀하다고 하셨습니다. 이 말은 지구보다 더 비싼 존재란 말씀입니다. 어느 과학자가 지구 값을 계산해 보았다고 합니다. 젊은 사람이 1을 써놓고 그 옆으로 평생 동안 동그라미를 그려도 그 값…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내가 선택한 행복과 불행

행복이란 무엇인가? “욕구가 충족되어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느끼는 상태”라고 합니다. 필자는 모든 것이 골고루 갖춰져 있는 것이라고 늘 말을 합니다. 성경에 기록된 총 단어를 학자들은 대략 32,500가지로 분류합니다. 그 많은 말씀을 두 단어로 요약하면 순종(…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한 지붕 아래 한 몸

[조성래 칼럼] 한 지붕 아래 한 몸 파키스탄 온라인 세미나(목회자)를 준비하면서 부부관계를 다시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설교를 잘하고 성경공부를 잘하는 것을 훌륭한 목사라고 필자는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신학은 물론 학위(목회학박사)까지 공부했습니다. 국…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사랑을 모르면 구원을 알 수 없다

필자는 그동안 믿음으로 구원받는다고 전도했습니다. 목회를 하면서 가장 많이 고민한 문제도 믿음에 대한 정의였습니다. 말로는 히브리서 11장 1절 말씀을 믿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믿음으로 구원받았다고 합니다. 방언도 받았습니다. 예배도 열심히 참석합니다. …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