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

빈센트 반 고흐 붉은 포도밭

노동에 대한 기독교적 인식 보여주는 반 고흐 작품

추수하는 사람들, 일상의 수고 표현한 삶의 상징 노동, 자신의 필요 채울 뿐 아니라 누군가에 도움 해 지는 줄 모르고 일하는 품꾼들 모습 아름다워 ‘자유로이 하나님을 위해’ 노동을 선택한 사람들 하나님 섭리 아래 사소한 일도 감사하는 사람들 같은 장소 …
렘브란트 선한 사마리아인

렘브란트와 반 고흐가 바라보고 그려낸 ‘선한 사마리아인’

렘브란트 <선한 사마리아인이 있는 풍경>(1638) 주인공 풍경 속 숨겨, 화면 귀퉁이에 사마리아인 타인 무관심한 사회 속 선행 본질 강조하는 의도 렘브란트 판 레인(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은 ‘선한 사마리아인’을 여러 차례에 걸쳐 제작한 바 있다. 1641년 경 <주…
빈센트 반 고흐

십자가 없이, 풍경화로 예수님 고난 표현한 반 고흐

빈센트 반 고흐에게는 파리의 코르몽(Fernand Cormon) 화실에서 만난 에밀 베르나르(Emile Bernard)라는 동료 화가가 있었다. 아를에서 화가 공동체를 같이 꾸리고 싶을 정도로 막역한 사이였다. 베르나르는 1880년대 후반 인상주의와 점묘법을 섭렵한 뒤 명암이나 입체감…
북한

‘장마당 in 성수’ 전시 “북한을 사람 중심으로…”

국제 비정부기구 링크(LiNK: Liberty in North Korea)가 코크리에이터즈(Co-Creators)와 11월 18일부터 20일까지 3일간 성수동에 위치한 복합문화공간인 공간 와디즈에서 북한을 ‘사람 중심’으로 바라보기 위한 ‘장마당 in 성수(LiNKJangmadang.com)’ 전시를 진행한다. 링크 코크…
빈센트 반 고흐

이태원 참사… 크리스천이 우리 사회에 줘야 하는 것은

길 위 사람들 판단 대신 아픔 긍휼히 여긴 고흐 그의 기독교 애린 정신 이어받은 우리 화가들 사회에 필요한 우리 본분, 하나님과 이웃 사랑 ‘섬김과 돌봄’ 중핵으로 하는 기독교적 가치관 빈센트 반 고흐(Vincent van Gogh, 1853-1890)가 목회자의 꿈을 포기하고 화가…
한국기독교미술인협회

기독교 신앙 지닌 작가들의 전람회를 돌아보며

반기독교 세상 속, 진정한 생명이라는 것과 참다운 인간성 몸소 드러내야 할 소임 있어 삶 모든 영역, 성경 바탕 위 예술 형성할 때 기독교 정신 충실한 영화로운 문화 꽃 피워 가까스로 팬데믹의 고비를 넘겨서일까? 화랑의 거리 인사동에는 거리로 쏟아져 나온…
강승애

강승애 작가, 제34회 대한민국기독교미술상 수상

강승애 상형전(象形展) 자문위원이 12일 서울 종로구 인사동 인사아트프라자 갤러리에서 열린 ‘제57회 한국기독교미술인협회(회장 방효성) 정기전’에서 제34회 대한민국기독교미술상을 수상했다. 강승애 작가는 “빈 캔버스에 교회를 먼저 그리고 그것을 바탕…
강승애

예수님께 속해 있는 것이 진정한 기쁨 이르는 지름길

작품 속 씨앗, 새싹, 나무, 꽃 등은 은유 그의 빛, 초자연적 하나님의 은총 상징 은유 없이 본다면 평범한 정물화 불과 선하신 주님 다스리고 돌보심 드러내 강승애의 화면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여러 식물의 이미지이다. 노랑 바탕에 초록색 나무가 위치해 있…
자넷 현(Janet Hyun) 서울씨티교회

“예배 중 영감을 즉석 그림으로”… 유명 아티스트 자넷 현의 ‘깜짝 거리 전시’

예언적 메시지 담은 ‘프로페틱 아티스트’로 미국서 명성 오병이어 그린 작품 ‘미라클’에 감동한 조희서 목사 초청 컨퍼런스 동기부여 강사 활동도… 5년간 국내 사역 계획 일상에 지친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안식처로 1천만 서울시민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서…
김대연 Grapes

‘철을 따라 열매를 맺는’ 아름다운 모습 보여주다

모양도 색상도 비슷한 포도송이 지속적 발표하는 이유, 영롱한 포도송이 지닌 매력과 자체의 상징적 의미 때문 포도송이, 은혜와 성령 충만한 그리스도인 모습 나타내 ‘메시지의 운반자’ 포도, 예수님의 부요함 사색하게 해 ‘포도 작가’로 알려져 있는 김…
이오성

주님의 재림, 두려움 아닌 소망 가운데 기대하다

그저 감사하며 하나님 기뻐하고 노래하는 삶 충만한 생명 표상하기 위해 화사한 색채 기용 삼위일체 상호의존성 보여주듯, 어울려 군무 가장 장엄하고 찬란한 감격의 순간 맞게 된다 이오성은 자신에게 맡겨진 예술적 재능을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데 사용하…
최진희 광야에 서다

광야 체험, 새 삶으로 들어가는 축복의 통로

슬퍼하며 상실감 사로잡혀 있는 작품 속 인물들 광야 같은 위기 일체의 우아함과 고상함 포기해 고통받는 사람들 다른 시각으로 바라볼 것 웅변 새로운 하나님 받아들일 때만 원래 자리로 귀환 작가들은 주로 인체를 바라볼 때 물리적인 대상, 곧 피사체로 다루…
온종합병원 전시

입원 중 환자의 마음을 달랜 특별한 수공예품 전시회

노란 해바라기 꽃이 활짝 피었다. 로비를 비추는 전등 불빛이 무색할 만큼 밝았다. 그 곁에서 분홍빛 장미꽃도 얼굴을 삐쭉 내밀었다. 빨간 딸기가 탐스럽게 보는 이들의 입맛을 돋운다. 형형색색의 기화요초들이 아름다운 화단을 이루고 있었다. 옆에서 뛰노는 악…
나얼 감성빈

브아솔 나얼, 감성빈 작가와 WITH ALL THY SOUL 展

감성빈, 유나얼 작가가 WITH ALL THY SOUL展으로 뭉쳤다. 전시는 10월 1일까지 서울시 중구에 위치한 에브리아트에서 진행된다. 에브리아트 기획으로 열리는 ‘WITH ALL THY SOUL’은 성경 신명기 6장 5절에 나오는 구절로, 우리말로 “온 마음을 다해”, “혼신의 힘을 다해…
루이스달

종교개혁을 예술 영역에서 구현한 화가, 야곱 루이스달

모든 피조물 보호하시고 다스리시는 분은 하나님 천지만물 섭리 주관자 밝히는 네덜란드 신앙고백 루이스달, 같은 맥락서 인간 삶 하나님 호의 암시 한 치 빈틈 없이 신적 섭리로 통치되는 세계 표현 존 월포드(E. John Walford)와 크리스토퍼 조비(Christopher Joby)는 17…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