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코로나19, 백신, 바이러스, 팬데믹,

[세르게이 선교칼럼] 러시아의 봄, 코로나 현장

코로나19 시대를 살아가는 여러분에게 위기와 긴장의 시대에도 변함없는 하나님의 사랑이 평강으로 함께 하시기를 기원하며, 러시아에서는 코로나 대처를 어떻게 하고 있는지 상황을 소개한다. 러시아 사회, 2019년 3월 이후 러시아는 확산하는 코로나로 인하여 잠…
Sky On Fire Revelation Clouds Light Sunbeam 종말 천년왕국 석양 불 망조 멸망

[세르게이 선교칼럼] 다시 살펴보는 세대주의

※외부 기고는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 세대주의에 대하여 적당하게 이해하고 있었지 깊이 있게 생각해 본 적이 없었다. 그런데 이번 코로나19 방역 지침을 위반한 많은 사건들 중 한 선교회를 통해 좀더 깊이 들어가 보았는데, 한국교회…
모스크바 밤 지도 기 전망 공기 항공 비행기 도시 창 고도

[세르게이 선교칼럼] 러시아 신종교법의 긍정적(?) 영향

한국 선교는 세계 어디를 가나 교회 사역이 거의 핵심적인 사역이라고 본다. 그것은 교회가 선교의 핵심, 선교의 시작이고 꽃이고 결론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교회를 통하여 일꾼이 양육되고 구원받는 자의 수가 늘어나며, 교회를 통하여 하나님을 경배하고 …
바울

[세르게이 선교칼럼] 초대 기독교의 부흥 요인

로드니 스타크(Rodney Stark)는 사회학 및 비교종교학 교수로, 신학자가 아니다. 그런데 그가 쓴 <기독교의 발흥>은 대단히 유명한 역작으로써 기독교 사회에 매우 큰 영향을 주고 수많은 사람들이 익히 알고 있는 책이다. 그는 예수님이 부활 승천하신 이후 기독교가 …
코로나19 바이러스, 전염병, 질병, 세균, 우한폐렴

[세르게이 선교칼럼] 소망의 바이러스를

수많은 사람들의 대화 속에서, 오늘의 현실과 현상을 가지고 온갖 두려움의 소리를 전하는 사람들이 주변에 널려 있다. 이들은 매우 깊이 현실을 분석하면서 은근히 사람들의 마음 속에 ‘두려움’이라는 악한 정신의 바이러스를 전파한다. 한국과 마찬가지로, …
코로나바이러스

[세르게이 선교칼럼] 페스트와 코로나19

현재 진행형인 전염병, 과거의 기록을 통해 세계적인 전염병의 역사를 살펴보면 엄청난 사실을 알게 된다. 인구가 적은 시대, 백신이 없던 시대에, 전염병의 유행으로 적게는 2년, 혹은 5-7년 어간에 수천에서 1억명까지 죽었다는 역사를 보면, 그 시대의 혼란과 두…
한국 순교자의 소리 ,러시아정교회

러시아의 코로나 대처를 보며… 한국교회에 대한 생각들

인류의 역사는 기아, 추위, 질병의 역사였다고 말한다. 한국인이 기아로부터 배불리 먹고 제때 먹게 된 것도 겨우 30년 밖에 되지 않았다. 아직도 지구 한편에서는 기아로부터 외면당하고 있지만, 인류가 기아 대책을 아직은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이 다행스러운 일…
경기도 분무기 CCTV 은혜의강 교회

은혜의 강 교회 소금물 사건, 동안교회, 그리고 신천지…

종교의 역할은 무엇보다도 사랑이다. 사랑의 기본은 타자를 향한 섬김과 배려이다. 그것은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보여준 역사적 사건이고 교훈이다. 오늘날 교회는 무엇을 가르치고 설교했나 돌아보게 하는 시점에 와 있다. 오직 이기주의, 내용 없는 경건주의, …
러시아 횡단열차 Locomotive Diesel Russia Train Traffic Smoke

‘선교지 방문’ 러시아 세미나 초청 강사들의 ‘천태만상’

소위 유명한 선교지(?)마다 많은 손님들이 이런 저런 명분을 가지고 현장을 방문하게 된다. 특히 현장의 선교사들을 대상으로 방문 세미나를 한다는 것은 가장 귀한 일일 것이다. 러시아는 매우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이다. 금년 여름에도 많은 강사들이 찾아왔다.…
러시아 모스크바 크렘린

[세르게이 선교칼럼] 러시아 교회만의 특징 4가지

러시아 교회를 몇 가지로 특징짓는다는 것이 매우 어려운 일이지만, 필자는 수많은 현장의 교회들을 순회하면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몇 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이 역시 개인의 경험을 근거로 한 것이다. 필자는 모스크바를 중심으로 동서남북 1천km에서 3천km …
문재인

[세르게이 선교칼럼] “나라가 위기에 처해 있다”

※외부 필자의 글은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어쩌다 한 번, 본국을 방문하여 반가운 친구들을 만나서 대화를 나누다 보면, 지금 “나라가 큰 위기에 처해 있다”는 이야기를 서슴없이 한다. “문 정권이 들어서고 나서 우리나라는 완전 공…
러시아 모스크바 크렘린

[세르게이 선교칼럼] 두 가지 명령, 선교와 문화

러시아의 대문호 안톤 체호프, 그의 4가지 대표작 가운데 첫 작품인 ‘갈매기’에는 매우 인상깊은 장면이 나타난다. 갈매기가 바닷가에서 여유롭고 한가하게 하늘을 날고 있다. 때로는 친구들과 함께 장난을 치기도 하고, 종종 먹이를 찾아 이리저리 분주하게 날…
고양국제꽃박람회

[세르게이 선교칼럼] 복음과 함께하는 러시아 선교 현장

3월 말, 러시아의 봄은 아직 이르다. 이제 곳곳에 눈이 녹으면서 삭막한 대지를 드러내고 있다. 기나긴 겨울동안 찬 눈과 얼음 덩어리를 가슴에 품고서 세월을 견디다, 이제야 자유롭게 태양과 바람을 쏘이며 감추어 졌던 본연의 자태를 서서히 드러내고 있다. 러…
사랑의교회

[세르게이 선교칼럼] 현대 사회 속 교회의 역할

어느 책에 보니, 영국에서는 2018년 ‘외로움 장관(Minister for Loneliness)’을 임명했다고 한다. 뭔가 싶어 자세하게 읽어보니 정말 그렇구나, 정말 필요한 일이구나를 깨닫게 되었다. 좀더 이야기를 해 보겠다. 현대 사회는 갈수록 이기적이고 물질적인 사회가 되어가…
바벨탑

한국교회는 대부분 불편함을 싫어한다. 선교지를 방문해서도…

필자는 시간을 내어 자주 현장을 찾아 나선다. 러시아 내륙 지방의 끝없는 길, 앞뒤로 차가 보이지 않는 눈이 쏟아지는 자작나무 숲길, 몇 시간씩 달리면서 오늘은 이곳 내일은 저곳, 복음송을 부를 때 바로 이것이구나, 함을 의식하면서 말이다. 자동차로 한 번 출…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