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

2019년 올해의 책 크리스천투데이

설교자들, 국내 저자들 책 더 많이 읽어야 하는 이유

번역서가 대세다 최근 제 책 《설교자와 묵상》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좋은 반응 덕분에 알라딘의 베스트셀러의 순위를 종종 볼 수 있었다. 보면서 충격을 받았다. 받은 충격은 두 가지였다. 하나는 불교 서적이 순위의 맨 앞을 점령하고 있었다. 다른 하나…
영화 밀양

용서받은 죄인이지만… 이런 사람까지 용서해야 하나요?

용서, 그 불편함에 관하여 방정열 | 세움북스 | 248쪽 | 14,000원 용서라는 말처럼 쉬운 것도 없고, 어려운 것도 없다. 또한 진정한 용서가 무엇인가에 대해 오해되는 용어도 없을 것이다. 기독교인들은 누구나 ‘용서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혀 살아간다. …
신국원

‘기독교 세계관’으로 본 정치·경제·다음세대·교회

월간목회가 2020년 2월호에서 ‘기독교세계관’을 바탕으로 정치와 경제, 다음세대, 교회 각 분야에 대해 특집으로 다루었다. 월간목회의 운영이사인 고훈 안산제일교회 원로 목사는 “멸망의 가증한 이단 사이비는 거룩한 성전에 둥지를 틀고, 성차별 금지법이 …
성장 기독교 새싹

“단순한 양적 성장 넘어, ‘건강한 교회성장’ 위해”

교회성장, 양적 증가뿐 아니라 질적·구조적 변화 목회자들 간과하기 쉬운 ‘행정’에 대해서도 조언 거룩 회복하고 세상 가서 복음 전파 사명 다해야 건강한 교회성장학 김영종 | CLC | 324쪽 | 15,000원 “교회성장은 교회가 건강하면 자연적으로 자라게 되는 원…
부르심 사명 목표 성취 수평선 길 도로 방법 오직 하나 겨울

그리스도인, 인생의 참된 사명을 발견하고 성취하는 길

에드먼드 클라우니는 팀 켈러를 비롯한 많은 신학자와 목회자들에게 영향을 미친 20세기 미국을 대표하는 신학자이자 목회자이다. 웨스트민스터 신학교에서 초대 총장, 그리고 실천신학 교수로 일했으며, 한국에도 <베드로전서 강해(IVP, 2008)>, <설교와 성경 신학(…
기도

나의 마지막 부끄러운 모습까지 맡길 수 있는 유일한 분

목욕탕에 가본 지 오래되기도 했지만, 지인들과 함께 목욕탕에 간지는 더욱 오래되었다. 세신사에게 몸을 맡기지 않는 한 목욕탕에 가면 서로 등을 맡기고 때를 밀어주지만, 나는 남에게 등을 맡기는 것이 매번 부담스럽고 창피했다. 매일 샤워해서 별로 나올 때도 …
연세대 철학 김형석 교수

“우리 목사님은 세상을 너무 몰라요” 진짜 의미는?

세계적으로 인문학 열풍이 불고 있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인문학 열풍에 대한 기대와 우려의 목소리가 함께 나오고 있다. 민주화 시대를 지내온 우리나라는 선진국 대열에 들어가느냐 마느냐의 기로에 서 있다. 선진국 대열로 들어가는 단계에 필요한 학…
쓰기 펜 남자 잉크 종이 연필 손 손가락 블루 셔츠 책상 쓰다 사업 사무실 writing write 글 김도인

오랫동안 믿음이 성장하지 못하고 있다면…

자신 위해 살면 하수, 타인 생각하면 고수 자꾸 새로운 길 만들고, 새 사람들 만나야 혼자서 이익 볼 수 없어… 상대방 있어야 현재에 머무르지 않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아닌 ‘타인’을 위해 살아야 한다. 중국의 장기 명인은 어렵사리 새로운 수…
백성훈

“하나님께 ‘위로받기만’ 원한다면, 참 위로 경험할 수…”

<팀사역의 원리> 저자 백성훈 목사가 새벽예배 설교 원고를 모아 <시편의 위로>를 발간했다. 발간 한 달만에 2쇄 출판을 앞둔 <시편의 위로>에는 시편 1-41편에 대한 짧은 묵상이 담겨 있다. 저자는 목회자로 살면서 많은 성도들을 만나는 가운데, 한 가지 의문이 들…
나가사키 니시자카 26 성인 기념관

‘130년 선교 역사’ 한국의 기독교박물관, 현황과 기능은

월간 <기독교사상> 2월호(통권 734)에서 특집으로 ‘동아시아의 종교박물관’에 대해 다뤘다. 이번 호에서는 한국과 일본, 대만 기독교박물관을 소개했다. 김권정 박사(대한민국 역사박물관)는 ‘한국의 기독교박물관, 현황과 기능’에서 한국 사회 최초의 근대적 …
성전환 군인

트랜스젠더 군인의 복무 시도… 세상은 가면 갈수록

최근 이슈의 중심에 섰던 두 가지 사건이 있었습니다. 하나는 트랜스젠더(남성이 여성됨) 군인이 전역하게 된 사건이고, 또 하나는 트랜스젠더가 숙명여대에 진학을 신청했지만 외부의 시선이 두려워 입학을 포기했다는 뉴스였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사건들을 보…
걸리버 여행기

내가 목숨 거는 것… 사소한 문제인가, 사명의 문제인가?

동화 아닌 위험한 책, <걸리버 여행기> 당시 사회와 사람에 대한 신랄한 풍자 4부에선 말이 사람 지배하는 나라 등장 조너선 스위프트가 1726년에 쓴 <걸리버 여행기>는 동화가 아니다. 초판을 익명으로 출판해야 할 정도로 위험한 책이었다. 초판 역시 출판사에…
크레테 그리스 하우스 색상 돌 풍경 휴일 바다 블루 여름 물 태양 비치 아우라

우리에게 여백과 쉼을 주신 하나님 바라보기

초보 목사들이 설교할 때 하는 실수 중 하나는, 설교에 너무 많은 것을 담으려 한다는 것일 게다. 많은 신학서적과 신앙서적을 참고하고, 제한된 설교시간 안에 예화도 여러 개 담으려다 보니 설교가 산만해지고 말하는 속도는 무척 빠르게 된다. 본인 자신도 자…
김형익 목사

좋은 설교자의 글 소화·요약해 전달하는 것, 설교 표절인가?

《Readers Digest(리더스 다이제스트)》는 어릴 적 서울을 오가며 가판대에서 읽었던 잡지 중 하나이다. 크리스찬북뉴스(대표 채천석 목사)의 꿈이 ‘크리스찬 리더스 다이제스트’를 펴는 것일지도 모른다. ‘다이제스트(digest)’는 동사의 의미로는 ‘소화하다’이…
백성훈

신종 코로나 사태로 불안하십니까? 하나님 의지하십시오!

지금 우리는 신종 코로나라는 전염성 바이러스로 인해 고통당하고 있습니다 시편 48편은 시온을 찬양하는 노래입니다. 그래서 시온이라는 단어가 반복적으로 언급 될 정도로 직접적 표현들이 많이 나옵니다. 시온은 소극적 의미로는 예루살렘을 말하지만, 적극…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