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

종교개혁 개혁신학

신천지까지… “칼빈은 제네바의 학살자” 주장 펼쳐

포털·SNS에서 ‘칼빈’ 검색하면 ‘살인자’ 나와 신천지, 칼빈이 제네바 시민들 학살했다 비난 역사적 자료와 다양한 사료들로 주장에 반박 교회에 스며드는 칼뱅혐오 바이러스 정윤석 | 기독교포털뉴스 | 96쪽 | 7,000원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종…
쓰기 펜 남자 잉크 종이 연필 손 손가락 블루 셔츠 책상 쓰다 사업 사무실 writing write 글 김도인

아는 것과 사는 것은 달라… 지금은 시도할 때

세상에는 비밀이 많다. 값어치가 나갈수록 더욱 그렇다. 애플의 창업자인 스티브 잡스는 “소크라테스와 점심을 먹을 수 있다면, 애플이 가지고 있는 모든 기술을 포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암호화폐 CEO인 저스틴 선은 2019년 전설적인 투자자라 불리는 워렌 …
왕따없는세상운동본부

‘공감’과 관련된 기독교 서적이 왜 별로 없을까?

1. 독자를 맨 앞에 두라 대화 중에는 상대방의 눈을 보아야 한다. 다른 곳을 보면서 대화하는 것은 상대방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 마찬가지로 콘셉트를 잡을 때도 독자를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한다. 책 쓰기 강의에서 가장 많이 듣는 말 중 하나가 “한 명의 독자…
서울 상공 아파트 부동산 남산 하늘 시내

자랑할 게 비싼 아파트밖에 없는 인생처럼 초라한 게 있을까

순례 주택은 우리가 지닌 한국 사회의 욕망을 드러낸다 더 나은 대학, 더 나은 직장, 더 나은 아파트… 모두 자신만 생각하고 올라갈 생각만 하면서 살아갈 때, 어른이 무엇인지, 공동체가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소설이 있다 작가는 어른은 누구인가를 나이로 설…
콜로세움 고대 로마 제국 핍박 초대교회

1세기 로마에서 그리스도를 따른다는 것

‘초대교회 그리스도인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그리스도인이라면 평생을 살아도 떨치지 못할 질문이다. 사도행전을 중심으로 접하는 초대교회와 교회사 속에서 들려오는 초대교회는 사뭇 다르다. 아마 사도행전이 본격적인 핍박이 시작되지 않은 교회 초기의 …
 길자연 목사

길자연 목사, 80 평생 목회 정수 담은 <목회보감> 출간

한국교회 대표 교단의 총회장, 연합기관 대표회장, 유수의 신학대 총장 등 화려한 수식어들을 뒤로하고 양평 산골에서 전원교회를 섬기고 있는 길자연 목사(왕성교회 원로)가 한평생 목회 여정의 지혜를 담은 ‘목회보감(牧會寶鑑)’을 펴냈다. 바울 사도가 “나…
스코틀랜드, 교회, 에든버러

신앙 지키기 위해, 국가 재산인 교회당 떠나야 했던 언약도들

서창원 박사가 <죽었으나 말하는 언약도들>(진리의깃발, 2021)을 출판하였다. ‘언약도(The Covenanter)’는 우리에게 좀 생소할 수도 있다. ‘언약도’ 관련 책은 니스벳 무어의 <언약도의 역사와 유산>(CLC)이 있다. 최은수, <언약도: 살아있는 현장 영성 행동가들>(기독…
칠죄종과 네 가지 종말 히에로니무스 보스

7가지 대표적 죄의 본질과 그 죄를 뿌리뽑는 복음적 접근

죄를 지적받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다. 자기 행동을 분석하여 그 속에 숨겨진 죄를 찾겠다면, 그만큼 불편한 일도 없을 것이다. 그냥 죄도 아니고 치명적인 일곱 가지 죄. 마치 7대 질병을 검사하기 위해 온몸을 검진받는, 불편하고 두려운 일처럼 느껴진다. 하…
안식

예수님 닮은 ‘천천히’ 가는 삶, 4가지 슬로우 영성 훈련

‘느림의 미학’이라는 말을 처음 들은 지도 십수 년이 지난 것 같다. ‘단순한 삶’, ‘느리게 사는 삶’, ‘심플 라이프’라는 말이 아직도 유행하는 걸 보면, 현대인은 여전히 바쁜 삶을 내려놓지 못하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 그런데, 느리게 산다는 것의 참 의…
외국 신학서적 조직신학

위협받는 ‘그리스도의 능동적 순종’ 교리

신학 공부의 중요성을 절감하는 요즘이다. 우리의 인정 여부와 상관없이 교회사에서 이단들과 오류들이 틈타는 중요한 고비가 있을 때마다 진리를 사수했던 이들은 신학자들과 목회자들이었고, 이들의 무기는 오직 성경을 기반으로 한 참된 신학의 체계였다. …
보이스

그리스도인, ‘보이스 피싱’ 제대로 한번 해보자!

스티브 모스(Steve Moss)가 쓴 『세상에서 가장 짧은 영어 55단어 소설』이라는 책 37페이지에 다음과 같은 짤막한 얘기가 나온다. -침실에서 “조심해. 그 총 장전되어 있어.” 그는 침실로 다시 들어서면서 말했다. 그녀는 침대 머리맡에 등을 기대고 앉아 있었다…
백신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코로나19 지구 세계 팬데믹 종말 징조 예언

러시아·중국 백신이 신뢰 못 받는 이유, 그리고 한국교회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 이후 전 세계는 백신 전쟁을 치렀다. 백신을 개발하거나 확보하는 능력이 국가의 능력으로 평가를 받는 세상이 되었다. 지구촌 전체가 백신을 개발하거나, 개발된 백신을 확보하기 위해 국가적으로 총력을 기울였다. 백신을 확보하는 것이 …
펠렐리우 비행장

태평양 전쟁의 격전지, ‘펠렐리우 비행장’을 가다

권주혁 박사 ‘태평양 전쟁 비행장 시리즈’ 5편 아직도 남은 비행장, 조선인 노무자 500명 건설 펠렐리우 비행장 권주혁 | PUREWAY PICTURES | 652쪽 | 32,000원 ‘비대면 성지순례: 사도 바울의 발자취를 찾아서’를 본지에 연재중인 삼해(森海) 권주혁 국제 정치학 박…
쓰기 펜 남자 잉크 종이 연필 손 손가락 블루 셔츠 책상 쓰다 사업 사무실 writing write 글 김도인

닥치고 일단 쓸 것인가? 콘셉트, 주제부터 잡아라

책 쓰기는 ‘콘셉트 잡기’부터 “목사님, 책 쓰기는 콘셉트부터 잡는 거네요.” 회원 중 한 명이 책 쓰기 컨펌(Confirm)을 받으면서 한 말이다. “책은 무턱대고 쓰면 큰일나겠어요. 이제 알았어요. 책은 콘셉트부터 잡고 난 뒤 써야 한다는 것을요.” 책을 쓸…
양희은 그러라 그래

고난이 아무리 길어도, 인생보다는 짧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변하는 것이 있다. 몸무게가 변한다. 먹는 음식이 변한다. 즐겨 보는 TV 프로그램이 변하고 만나는 사람이 변한다. 그 중에서도 가장 큰 변화는 생각의 변화다. 어린 시절 강함의 기준은 단단함이었다. 단단한 것이 강한 것이라 생각했다. 누구와 싸…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