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넷플릭스 설국열차

<설국열차> 계급투쟁 사슬, 유일하게 끊어냈던 ‘초대교회’

이번 박욱주 박사님의‘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에서는 넷플릭스 TV 시리즈로 방영중인 <설국열차>에 대해 분석합니다. 봉준호 감독의 영화 <설국열차>를 리메이크한 이 드라마는 제니퍼 코넬리, 다비드 디그스, 앨리슨 라이트, 믹키 섬너, 수잔 박 등이 출연합니다. …
웨스트월드

드라마 <웨스트월드>로 미리 보는 ‘초지능 우상화’ 시대

AI의 지배: 대중문화 속 기술적 특이점과 초지능 TV 시리즈 <웨스트월드>는 현재까지 세 시즌이 방영됐으며, 각 시즌은 다음과 같은 서사를 중심으로 진행되어 왔다. 시즌 1은 인공지능 휴머노이드를 창조하고서 이들을 성욕, 지배욕, 폭력성 해소 대상으로 삼는 …
웨스트월드

인공지능 개발의 동기, ‘하나님처럼’ 지배하고픈 욕망

증강기술 개발, ‘신의 자리’ 서고 싶은 욕망 인공지능, 인간의 죄성 만족시키려는 방편 기독교적 입장에서 선한 일 말하기 어려워 ◈AI 겨울: 코로나 국면에 가려진 인공지능 개발 현황 현대 컴퓨터 기술의 출발은 1936년 영국의 수학자이자 컴퓨터 공학자인 …
메타버스 페이스북

가상현실 시대, ‘텍스트’로 된 성경의 미래는?

1987년경 컴퓨터 과학자 자론 라니어(Jaron Lanier)가 현대적인 의미의 ‘가상현실’ 개념을 본격 유행시키기 시작했을 때, 그의 심중에는 ‘탈기호적 소통(postsymbolic communication)’의 전망이 확고하게 자리잡고 있었다. ‘탈기호적 소통’이란 현실에 대한 상징 혹은 …
메타버스

가상현실 기술 발전, 기독교 신앙생활의 우군인가 적군인가?

느리지만 확실한 메타버스의 도래 ◈메타버스와 코로나: 코로나 국면에서 재조명된 메타버스의 가능성 코로나19 사태는 현재 서서히 진정 국면에 들어서고 있다. 미국을 비롯한 일부 선진국에서는 백신과 치료제 개발이 진척을 보이고 있다는 소식도 들려온다.…
넷플릭스 메시아

넷플릭스의 다원주의적 ‘사이비 메시아’, 효과적 대응 방안은

포스트모더니즘, 진리 없는 메신저의 도래 이번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에서는 지난 주에 이어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TV 시리즈 <메시아>를 분석합니다. 예리한 CIA 요원이 주목한 남자, 신의 전령을 자처하며 사람들을 사로잡은 이 남자의 숭배자가 늘어날수록 …
넷플릭스 메시아

넷플릭스에 나타난 ‘메시아’, 재림 예수인가 사기꾼인가

이번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에서는 넷플릭스의 TV 시리즈 <메시아>를 분석합니다. 예리한 CIA 요원이 주목한 남자, 신의 전령을 자처하며 사람들을 사로잡은 이 남자의 숭배자가 늘어날수록 사회는 점점 혼란해집니다. 미셸 모너헌, 메디 데비, 존 오티즈 등이 출…
문재인 사회주의 부활절

사회적 책임과 신앙의 양심을 함께 지켜내는 예배란

문 대통령 ‘부활절’ 언급서 감지 가능한 ‘두 가지’ 이 시국에 ‘극성스럽게’ 예배드리냐는 기독교인들 정권 수뇌부, 예배에 반감 표출해도 문제 못느껴 ‘예배 정상화 노력 폄훼’ 교회 내부 목소리에 우려 온라인 예배, 공예배 대체하기 위한 한 가지 조건…
순교기념비

정책적 형평성 없는 사회주의적 교회 예배 제재

교회와 정치체제: 기독교인이 바라는 정치체제는 하나님이 주관하시는 왕정체제 “기독교인은 자유민주주의자여야만 하는가?” 그렇지 않다. 만일 모든 기독교인이 자유민주주의자여야만 한다면, 그것이 하나님의 뜻이라면, 초대교회는 로마의 전제정 체제를…
코로나19 사회주의 예배 제재

사회주의적 정권이 기독교 신앙과 예배에 반감 갖는 이유

사회주의의 반종교성: 사회주의의 기원, 청년 헤겔주의의 적대적 종교관 지난해 9월 국회에서 법무부 장관 인사청문회가 열렸을 때, 후보자였던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자신의 정치적 노선이 “자유주의자인 동시에 사회주의자”라고 발언한 바 있다. 이 발언…
방역 책임 예배 제재

정부와 지자체의 ‘예배 제재’, 그 사회주의적 논거는 무엇인가

예배 제재와 인권: ‘사람사는 세상’, 그리고 ‘사람이 먼저다’에서의 인권 ‘사람사는 세상’, 그리고 ‘사람이 먼저다’. 노무현 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의 정치철학을 각기 대표하는 말이다. 표면적으로 보면 ‘인권’을 중시한다는 의미를 담은 듯하…
수퍼내추럴

기독교 세계관 품은 매력적 드라마·영화 충분히 가능한데…

탈-기독교적 초자연 세계로의 전환 ◈초자연 세계와 기독교: 톨킨과 루이스가 주도하던 기독교적 환상문학 미국 문화계에서 초자연 현상, 퇴마, 이면 세계 등을 다룬 문학 및 미디어 콘텐츠는 통상 기독교적 상징과 모티프를 중심으로 캐릭터와 플롯을 형성해 가…
넷플릭스 OTT

넷플릭스·유튜브에서 초자연적·영적 콘텐츠 유행한다는데…

최근 전염성 폐렴인 우한 코로나로 인해, 극장가는 거의 개점휴업에 가까운 힘든 상황을 맞이하고 있다. 차라리 극장업체는 나은 편이다. 대기업 계열 멀티플렉스 업체들이 대부분인 까닭에 어느 정도의 침체기는 버틸 수 있다. 대규모 제작사 및 배급사들도 전염…
기생충

코로나19가 드러낸 불편한 진실… 중국에 기생해 온 한국의 불행

한국의 친중 역사: 국가와 민족의 생존을 위한 불가피한 선택 학창 시절 국사 교육을 받을 때 가장 많이 들어온 말 중 하나는 한민족이 ‘끊임없는’ 외침에도 불구하고 헌신적으로 국난 극복에 힘써 온, 자주적 민족성을 지닌 족속이라는 것이다. 지금도 우리 나…
기생충 문재인 짜파구리

코로나19 바이러스 창궐과 현실 속 기생충, 짜파구리 파티

서민들 현 정권 오판으로 신음하는 지금, 오판 총책임자와 기쁨 나누는 이중 면모 봉 감독도 비천한 자들의 현실 이용할 뿐 진정 연민하지는 않는 것이 아닌가 생각 <기생충> 속 휴머니즘과 전혀 상반된 현재 상황, <기생충>의 플롯 그대로 재현해 전염병과 문화…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