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신학

목회/신학

소그룹, 청년, 사역자, 교회,

2022년 한국교회 회복 키워드는 ‘소그룹’

지난 2년간 코로나19가 한국교회에 미친 파급력은 막대하다. 사회 전 영역에서의 비대면 문화 확산과 더불어 온라인 예배의 확산은 말할 것도 없고, 개신교인들의 신앙활동 전반에 있어 양적·질적 변화를 가져왔다. 목회데이터연구소(대표 지용근)는 “이제는 코…
문병호 목사, 기독교 강요

칼빈하우스, 제4차 기독교강요 세미나 개최

문병호 목사, 기독교 강요 칼빈하우스(이평주안교회 부설)가 10일부터 12일까지 정읍 황토현 어울림센터에서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문병호 교수를 초청해 제4차 기독교강요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기독교강요 세미나는 코로나로 인한 교계의 침체와 반기독교 …
이봉석

“3기 신도시 등 공공 주도 재개발, 보상 제대로 받으려면…”

민간 주도형과 달리 철저히 법과 원칙 따라 진행 제대로 보상받지 못하는 이유, 너무 안일한 대처 세입자들도 인테리어 비용 등 보전받을 수 있어 교회가 주민들에 정보 공유해 사명 잘 감당하길 최근 수도권 지역 3기 신도시 등 전국에서 재건축 및 재개발이 활…
소강석 2021년 12월 넷째 주

2022년 한국교회 최우선 과제, “공동체성/오프라인 회복”

한국교회 성도들이 올해 한국교회가 가장 주목해야 할 주제로 ‘공동체성/오프라인 회복’을 꼽았다. 목회데이터연구소(대표 지용근)가 연구소 구독자 682명을 대상으로 2022년 ‘한국교회 키워드’에 대한 설문을 진행한 결과 응답자의 43%가 위 주제를 선택했다. …
꿈이있는교회, 김용희 목사

꿈이있는교회, 설립 20주년 새 성전 입당… 2022년 힘찬 날갯짓

예장대신총회 소속 꿈이있는교회(담임 김용희 목사)는 지난 세밑에 교회설립 20주년을 맞이하여 이전 및 입당감사예배를 드리고 지역을 섬기고 복음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이날 행사는 1부 감사예배와 2부 20주년 축하와 격려시간으로 진행됐다. 1부 …
위르겐 몰트만

위르겐 몰트만 박사, 혜암신학연구소 명예자문교수로

혜암신학연구소(소장 김균진 박사)가 21세기 대표적인 독일 개신교 신학자로 꼽히는 위르겐 몰트만(Jürgen Moltmann) 박사를 명예자문교수로 위촉했다. 몰트만 박사는 괴팅엔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1967년부터 1994년까지 튀빙엔대학교에서 조직신학 교수로 봉…
김관성

수도권 담임 내려놓고 울산으로 새로운 개척 떠나는 목사

7년간 하나님 놀라운 은혜, 더욱 여기 머물러 있을 수 없어 부사역자 개척에 몰아넣을 수 없어, 가장 잘 감당할 사람이 부정적 이유 때문에 교회 개척 나서는 것 결코 아님 강조해 교회가 젊은 목사 키우고 선배는 길 열어야… 미래 위한 일 부교역자가 6명이 될 …
서산이룸교회

서산이룸교회, 설립 50주년 맞아 총 6천만원 대외 지원

1972년 1월 1일 설립된 충남 서산시 이룸교회(담임목사 백종석)가 설립 50주년을 맞아 미자립교회 50개 처에 총 5천만원, 어려운 이웃돕기에 1천만원을 전달했다. 서산이룸교회는 1972년 1월 1일에 백종석 목사의 부친 백승억 목사와 모친 서순득 사모에 의해 불교 신자…
월레포럼

기독교학술원, ‘대통령상’ 주제로 월례포럼 연다

기독교학술원(원장 김영한 박사)이 오는 21일 오후 3시 양재 온누리교회에서 제 91회 월례포럼 기도회 및 발표회를 진행한다. 이번 포럼은 제20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선진국 품격에 맞는 대한민국 대통령의 상’을 주제로 정했다. 포럼은 코로나19로 인해 참가 …
감리교신학대학교 평생교육원

감리교신학대학교 평생교육원, 감사 제목과 신년 계획 나눠

감리교신학대학교 평생교육원이 2021년을 돌아보며 감사한 기도제목과 2022년의 신년 계획을 나눴다. 2021년 2학기 감신대 평생교육원장 박은영 교수는 “코로나로 인해 위축된 상황에서 총 33명의 수강생으로 학기를 시작하게 됐다. 막막한 상황에서 할 수 있는 것…
미래교회컨퍼런스

김학중 목사 “작심삼일? 좌절금지!”

안산 꿈의교회 김학중 목사(CBS 이사장)가 6일 ‘좌절금지!’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신년 계획이 ‘작심삼일’로 가기 쉬운 지금, 포기하지 말 것을 권면했다. 김학중 목사는 “신년 계획들, 혹시 벌써 포기하신 건 아니신가? 안 하던 거라서 그렇다”며 “내게 아…
선한목자교회 유기성 목사

유기성 목사 “하나님은, 생각보다 너무 가까이 계십니다”

유기성 목사(선한목자교회)가 ‘너무나 가까이 계신 주님’이라는 제목으로 6일 “예수님을 죽고 난 다음에 만날 것이라고 생각하면 큰 일”이라는 견해를 SNS에 밝혔다. 유 목사는 “지금 주님과 친밀히 동행하는 것과, 하나님 나라에서 주님과 함께 사는 것 사이…
최종천 목사가 선교사 연금 지원의 의미와 원칙을 설명하고 있다. ⓒ송경호 기자

분당중앙교회, 선교사 500가정 연금 지원 본격 추진

“역사 속의 교회, 끝까지 사람이다“… 연 6억씩 총 120억 원 만 45세 이하 장기선교사 중 합동측 60% 타 교단 40% 선발 사역인 ‘일’ 아닌, 그 사역(일) 하는 선교사 ‘인물’ 보호 의도 노후 준비 된 선교사 20% 미만… “다른 교회들도 동참하길” “30년 이상의 긴 …
이어령 신년 대담

이어령 선생 “가장 고통스러울 때, 신의 은총 느껴”

죽음은, 컵이 깨지는 것… 그 속 공간이 영성 컵의 빈 공간과 맞닿은 태초의 은하수로 귀향 암 투병 중인 이어령 선생이 “가장 고통스러울 때, 신의 은총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어령 선생은 조선비즈 김지수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한밤중에, 새벽 3-4시에 가…
여의도순복음교회

여의도순복음, ‘신년축복 열두 광주리 새벽기도회’ 시작

방역지침 따라 백신 접종완료자들만 8,400여 명 대성전에 15일까지 GOODTV와 온라인으로 전 세계에 생중계 송출 세계 최대 교회인 여의도순복음교회 ‘신년축복 열두광주리 새벽기도회’가 2022년 새해를 맞아 3일 새벽부터 12일 간 진행된다. 특히 코로나19 상황에…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