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콘텐츠

기독콘텐츠

가을 pixabay

[산마루서신] 가을 블레싱

이곳 평창 산마루예수공동체에는 단풍이 절정입니다. 이 아름다운 가을을 맞아 산마루예수공동체에서는 추수를 합니다. 지난 봄에 산지를 농지로 만들고 감자와 옥수수와 콩을 심었습니다. 오염된 퇴비를 피하기 위해서 그리고 토지 자체가 좋아서 …
handshake meeting agreement deal support team peace partner

[산마루서신] 비관론자는 대체로 옳지만

“비관론자는 대체로 옳고, 낙관론자는 대체로 그르다. 그러나 대부분의 위대한 변화는 낙관론자가 이룬다.” 이는 토마스 프리드먼(뉴욕 타임 칼럼니스트)이 어린시절 어머니로부터 듣던 말이라면 그의 책 <세상은 평평하다>에 남겼습니다. 삶과 세상…
나무

[산마루서신] 지식이 아니라 사랑을

무엇인가를 논하고 비판하는 사이보다 같이 먹고 같이 노는 사이가 더 강력한 만남을 일으킵니다. 베풀고 받는 사이보다 같이 땀 흘리고 같이 고생하는 사이가 더 깊은 일치감을 이룹니다. 결국 지식이 아니라 사랑입니다. 결국 십자가입니다. 이것…
행복

[산마루서신] 얼룩말도 속병을 앓는가

얼룩말은 위궤양을 앓지 않는다. 언제 어디서 맹수들이 덮칠지 모르는 초원에 펼쳐진 초식동물의 삶에 과연 위장 장애를 유발하는 스트레스가 없을까. 물론 굶주린 사자에게 쫓길 때 얼룩말의 스트레스 지수는 급상승한다. 모든 신경과 장기들의 기능은 ‘도…
성경

[산마루서신] 은혜의 빛을 따르는 새로운 삶

주님께는 그 어떤 감정이라도 내놓는 것이 참 믿음에 속합니다. 수고하고 무거운 짐이란 무엇일까? 물질적인 어려움 사회적 책임만이 아닙니다. 분노나 죄책감이나 마음의 상처, 두려움 그 어떤 것도 다 인생의 무거운 짐입니다. 물질의 욕심도 성적인 집착…
산마루서신

[산마루서신] 실컷 먹고 맘컷 캐고

서울역에서 노숙하시는 분들과 쪽방 등에서 홀로 사시는 노인들을 산마루예수공동체로 수련회를 겸해 초대하였습니다. 마음껏 드시고 쉬시고 해저문 밤에는 편백나무 기도실에 모여 감추어진 지나온 인생 이야기를 나누고 주님을 만난 체험을 고백했습…
waterfall water nature river forest tree

[산마루서신] 해맞이대학 가을 수련회

며칠 전, 해맞이대학에서는 소풍을 평창 산마루예수공동체로 왔습니다. 공동체에 가면 일해야 한다는 공포감(?)에 그렇게 좋은 공기와 숲과 평안한 숙소가 있음에도 많이 나서질 않았습니다. 아침 7시에 교회(신공덕동)에 모여 출발하는데, 겨우 11명만이 구…
긍정적 비즈니스

[산마루서신] 웃음은 친근감에서

오늘날의 사람들은 1930년대 사람들보다 3분의 1밖에 웃지 않는다고 합니다. 어떻게 하면 웃을 수 있겠습니까? 웃기는 프로나 유머를 모아서 이야기하면 웃을 수 있을까요? 그럴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항상 그렇게 하며 살 수는 없습니다. 실제로 웃음…
행복

[산마루서신] 살 맛 나게 하는 하루

어려운 이웃을 함께 돕던 형제가 생각이 났습니다. 그 형제와 함께 섬겼던 2009년 10월 이야기를 떠올리며 다시 나눕니다. 화요일은 노숙인 형제들과 교회 교역자들이 함께 <사랑의 농장>에서 노동을 하는 날입니다. 오늘은 기도하기 위한 방을 두 칸 늘리는 …
십자가

[산마루서신] 도움이 되는 지적과 조언

나의 부족과 약점에 대하여 지적하고 조언을 해주는 이는 얼마든지 있을 수 있습니다. 고마운 일입니다. 그러나 실은 대다수 그런 일로 인하여 사람들은 상처를 입고 아파합니다. 때론 사람들을 회피하게 만듭니다. 도움이 되는 지적과 조언이란 그저 함…
가을 pixabay

[산마루서신] 신발이 맞지 않으면 버리듯이

크리스천으로서 가장 단순하고 가장 진실하게 가장 아름답게 사는 길은 무엇일까요? 주님의 뜻이 아니면 과감히 버리는 것입니다. 신발이 맞지 않으면 버리듯이 그렇게 버리는 것입니다. 그러면 고통이 사라지고 가뿐한 발길로 목적지에 이르게 됩니다.…
light nature fog

[산마루서신] 가을 달밤

큰 항아리골 깊은 밤 단풍나무 숲 곁에 새로 낸 긴 언덕 오솔길을 나의 달 그림자를 따라 걷고 또 걸었다. 나와 단둘이서 달빛 아래 온 산들은 잠들고 숲만이 깨어 속삭이는 새벽까지 이생을 떠나기 전 벌써 천국의 하늘 아래서 <큰항아리골 산정 산마루예…
성경, 성경책, 기도, 십자가

[산마루서신] 가을의 기도1

주여, 삶의 순간순간 고독 속에서 고난을 피하지 아니하고 고요를 누리며 살아가게 하소서 영원히 당신 품에 이르는 날까지 <이주연> *오늘의 단상* 열매를 생각하기 전에 씨 뿌리는 사람이 되십시오.<산> * '산마루서신'은 산마루교회를 담임하는 이주…
산마루서신

[산마루서신] 창조 질서를 따르는 농법

산마루예수공동체는 성삼위 하나님의 영성을 구하는 공동체입니다. 하나님 아버지의 은혜는 일차적으로는 천지창조와 창조섭리를 통하여 나타납니다. 이를 믿고 따르며 감사하는 생활을 하는 이는 농법도 창조농법(혹은 자연농법)을 따라 짓습니다. 이…
빛 일출 선셋 황혼 자연 하늘 여행 여름 빛 Godrays 자연의 에너지 하나님 나라

[산마루서신] 순간순간 하루하루

순간순간 불의한 것 앞에서는 담대함으로 불쌍한 것 앞에서는 긍휼함으로 물질 앞에서는 가난한 마음으로 고난 앞에서는 헌신함으로 다툴 일 앞에서는 화평함으로 약한 자 앞에서는 온유함으로 하오나 그 어느 때든지 잠잠히 주만 바라는 마음으로 하…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