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

[아트설교연구원 인문학 서평] 어머니보다 위대한

성경, 우리 너무 사랑하시는 하나님이 1,600년간 쓴 편지

가장 아름다운 영어 단어 1위, ‘Mother’ 자식들 위해서라면 목숨까지 내어놓을 분 어머니가 딸에게 하고 싶은 말 써놓은 책 영국문화협회가 세계 102개 비영어권 국가 국민 4만 명 대상으로 가장 아름다운 영어 단어를 묻는 설문조사를 한 적이 있다. 여기서 1위를 차지한 단어는 ‘Mother(어머니…
[크리스찬북뉴스 서평] 내 영혼을 비추는 거울, 스마트폰

스마트폰, 우리의 ‘예배’ 대상 무엇인지 보여주는 도구

바로 사용하면 하나님 영광의 보화로 빛난다 표피적 현상보다 영혼 문제 다루고 복음 제시 어떻게 할 것인지 당장 선택해야 하는 문제로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 거의 없는 시대, 아주 어린 아기부터 노인까지 쉽게, 자주, 그리고 오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이 일상이 되어버린 지…
[김도인의 아트독서 50] 코로나19 사태, ‘하루 한 권’ 독서 기회로

온라인 예배 그 이후, ‘설교’가 더 중요해졌다

바벨탑과 바이러스 “바벨탑은 무너졌다!” 바벨탑은 하나님께서 무너뜨리셨다. 인간이 하나님을 대적하려고 세웠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무너뜨리시니 말도 안 되게 하루아침에 무너졌다. ‘코로나19’. 지금 전 세계적으로 유행이다. 세계보건기구(WHO)는 결국 세계적으로 감염병이 대유행하는 상태를 일컫는 펜데믹(Pandemic)을 선언했다. 우리나라 국민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확진자가 9,037명(3월 23일)이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창궐한 시대의 그리스도인

지금까지 이런 적은 없었다. 사스나 메르스 때는 머나먼 이국의 일처럼 느껴졌다. 수 년 전에 중형 병원에서 내과의사로 있는 집사님과 메르스 때의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의사는 존경받는 엘리트 집단이기는 하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많은 책임과 질책을 받는 곳이기도 하다. 의사이기 때문에 병원을 지켜야 하지만 하루하루가 고통스러웠다고 한다. 의사이기 전에 사람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현재 세계로 …

최신기사

마커스워십, [ON] Vol. 6 발매… 타이틀은 ‘Way Maker’

마커스워십이 3일 ‘OLD & NEW PROJECT’ 여섯 번째 앨범 [ON] Vol.6를 발매했다. [ON]은 Old & New의 뜻을 담은 앨범으로, 마커스워십의 정규 앨범에 수록된 곡들 중 편곡을 새로 해 재탄생한 예배곡을 싱글로 발표하는 것이다. 이번 앨…

뉴젠워십 천관웅 목사, ‘Way Maker’ 발매

1집 이후 약 7년 만에, 뉴제너레이션워십(이하 뉴젠워십) 2집 정규 앨범을 준비 중인 천관웅 목사가 최근 솔로 음원 ‘Way Maker’를 발매했다. 천 목사는 “코로나와 분주한 목회 등으로 여러분들과의 소통의 시간이 본의 아니게…

가수 알리, 첫 CCM ‘나그네의 양식’… 소향과 듀엣도

가수 알리가 최근 첫 CCM 미니 앨범 ‘나그네의 양식’을 발매했다. 알리는 2009년 앨범 ‘After The Love Has Gone’, 타이틀 ‘365일’로 풍부한 성량과 가창력으로 센세이션을 일으키며 데뷔했다. 이후 토크 콘서트 ‘힐링유’에서 …

주영훈, 여니엘, 안수지, 송지은 등 CCM 앨범 발매

‘순정’, ‘만남’, ‘비상’, ‘실연’ 등 대중가요계에서 수많은 히트곡을 낸 작곡가 주영훈이 지난달 CCM 앨범 ‘새롭게 하소서’를 발매했다. 주영훈은 기독교 간증 프로그램 ‘새롭게 하소서’의 MC로 이번 앨범은 ‘새…

고우리, 가수 도희선과 세번째 CCM 발매

CCM가수 고우리가 세 번째 싱글 타이틀 ‘보고싶어 눈물이 나요’를 발매했다. ‘보고싶어 눈물이나요’는 드라마 OST와 같은 멜로디와 편곡이 돋보이는 곡으로, 작곡자 D.s'Tone은 “대중적인 멜로디와 어렵지 않은 가사로 믿지…

[신앙 에세이: 삶과 사랑] 그런 사람

따뜻한 마음으로 손을 내밀 줄 알고 아픔 기쁨 슬픔 걱정 나눌 수 있는 그런 사람. 세상의 그 누가 뭐라 해도 곁에서 생의 온기를 나눌 수 있는 그런 사람. 모름지기 사람 냄새가 나는 그런 사람. 이혜리 작가 이름처…

“코로나19라는 위기, 기회의 또 다른 이름인가?”

지난 100년간 통했던 비즈니스 무너진 시대 뉴노멀 비즈니스맨 위한 전략서, 목회자들은 비접촉, 비대면 사회는 예고된 미래였지만, 코로나19의 갑작스러운 등장으로 그 속도가 매우 빨라졌다.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은 크게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