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

“진실에는 울림 있지만 거짓에는 울림이 없다”

신현준, 전 매니저 논란 ‘혐의 없음’ 종결… 신앙 에세이 ‘울림’ 발매

배우 신현준이 신앙 에세이 ‘고백’에 이어 최근 ‘울림’을 출간했다. 다섯 번째 자전적 에세이다. “나에게 있어서 위대한 유산은 내 부모님이 물려주신 사랑과 믿음과 기도입니다.” 배우, 방송인, 교수로 살고 있는 그는 현재까지의 삶이 혼자서 이룬 것이 아니며 혼자서 이룰 수 없던 …
[크리스찬북뉴스 서평] 비록 무료한 일상의 연속일지라도

길을 잃어버려 하나님과 ‘독대’하고 싶을 때

나이가 몇일까? 글이 여리면서 섬세하다. 어떤 글은 소박하고 어떤 글은 묵직하다. 지금까지 펴낸 책을 봐서는 분명 30대 중반 정도일 것 같은데, 그 어린(?) 나이에 그런 글이 나오나? 꼬리에 꼬리를 무는 호기심이 발동했다. 책을 읽어가는 중 시작된 호기심은 자꾸 인터넷을 검색하려는 충동으…
[크리스찬북뉴스 서평] 원 수신자의 관점으로 읽는 성경

평범한 통독 대신, 성경을 깊게 읽고 싶은 이들에게

이레서원의 책들은 기본기가 탄탄하다. 특히 성경 신학적 집착으로 양질의 신학서적을 출간하고 있다. 특정 소수의 전문가만 공유할 수 있는 내용이 아니라, 성경을 깊이 알고자 하는 일반인들과 신학도들에게 충실한 가이드 역할을 한다. 이번에 출간된 <고대 문학의 렌즈로 보는 성경> 역시 마찬가지다. 아마 성경을 읽다 보면 21세기 현재의 관점에서는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표현들이 종종 등장한다. 다양한 장…

기도란 그냥 하면 되는 것이기에, 너무나 어렵습니다

기도에 대한 이해와 지식? 기도는 하는 것 치유 사역자의 하나 버릴 게 없는 기도문 하나님 나라 꿈꾸는 그리스도인들 위하여 저녁기도 크리스토프 프리드리히 블룸하르트 | 칸앤메리 역 | 포이에마 | 432쪽 | 14,000원 기도처럼 쉬운 것이 없고, 기도처럼 어려운 것도 없습니다. 기도는 그냥 하면 되는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너무나 어려운 것입니다. 기도에 대해 말하는 것은 기도가 아닙니다. 기도는 하는 것…

최신기사

교회, 새롭게 출발하지 않으면 미래가 있을까?

교회를 개척하고 시작한다는 것의 의미는 무엇일까? 신학을 처음 시작하고, 막연하게 교회에서 부서를 맡아 사역을 하고, 그러면서 들었던 생각은 빨리 담임목사로 부임해서 멋진 교회 건물을 건축하고, 교회 안에 출판사도 만…

경주 양동마을 고택 라면박스에서 나온 한 권 책 가격은?

이 글은 에포크타임의 ‘경주의 한 고택에서 버려진 라면 박스를 열었더니 전 세계가 발칵 뒤집혔다’를 보면서 작성한 것입니다. 경주 양동마을은 우리 역사를 담고 있는 지역입니다. 문화재청에 의해 건물들이 보물로 지정…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교회, 세상과의 공감 더욱 중요해졌다

교회는 공감 능력이 부족하다 교회는 공감 능력이 부족하다. 교회가 공감 능력이 부족한 것은 통계를 통해 알 수 있다. 2020년 6월 목회데이터연구소가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실시한 ‘종교(인) 및 종교인 과세 관련 인식…

민호기 목사, 교회 봉사자들 위한 ‘마르다의 식탁’ 발표

강단 위에서 ‘빛’나는 목회자나 찬양 사역자들뿐 아니라 주방과 식당, 주차장과 화장실, 로비와 복도 등 예배 아닌 보이지 않는 곳에서 ‘소금’으로 녹아든 성도들 수고 위에 ‘옥합을 깨뜨려 빛나는 마리아처럼 칭찬은…

[신앙 에세이: 삶과 사랑] 자유

가질수록 욕심은 늘기 쉬우나 나눌수록 마음은 자유를 얻는다 훌훌 털고 가볍게 떠날 줄 알고 집착하지 않고 내려놓을 수 있는가 삶의 시작에서 생의 끝을 향하는 우리의 삶이 진정 자유로웠으면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준비해 놓으신 소설이 있다”

‘여자로 산다는 것’이 무엇인지 묻는 이 소설 좋은 문장 하나만 찾아도 우리 삶 단단해져 이로써 삶의 어려움 수월하게 이기게 하신다 처음에는 이 소설의 제목이 예뻐서 읽었다. 작가의 이름이 할레드 호세이니(Khaled Hosse…

원소울스튜디오 “한 사람 당신을 위한 채널”

“아빠, 아들은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모습을 내 아버지의 등을 보며 배운대요.” 김성경 전도사가, 개척 후 25년간 한 교회만을 섬겨온 아버지 김순석 목사(중부반석교회 담임)를 향해 설교를 시작한다. 담담한 아들의 목소리…

클래식 거장들이 삶의 결정적 순간마다 펼쳐든 책, 성경

작곡가들에게도 음악은 결과물일 뿐 모든 고민의 출발점은 종교였을지도 예술가들에게도 종교는 기대는 대상 바이블 클래식 김성현 | 생각의힘 | 308쪽 | 19,000원 오스트리아 작곡가 아르놀트 쇤베르크(Arnold Schonberg, 1874-195…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