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

컨페션 온 더 스테이지

크리스천 가수들, 대구경북 미자립교회 위해 1천만원 후원

부산CBS(대표 정민기)와 크리스천 가수들의 음악선교모임인 ‘컨페션 온 더 스테이지(김태우, 에일리, 양동근, 헤리티지&매스콰이어, 이하COS)’가 1일 코로나 19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구경북지역 미자립교회를 돕기 위해 (사)대구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장…
대한민국장애인문학상미술대전

제30회 대한민국장애인문학상미술대전 작품 공모

사단법인 한국장애인문화예술단체총연합회(이하 장예총, 상임대표 홍이석 목사)가 주최하는 제30회 대한민국장애인문학상∙미술대전의 작품 접수를 시작한다. 올해 30회를 맞이하는 대한민국장애인문학상∙미술대전(운영위원장 고재오)은 1991년 곰두리문학상∙…
소그룹, 청년, 사역자, 교회,

말 잘하는 법? ‘좋은 마음’ 챙기세요… 말씀으로

인간 삶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 바로 ‘말’ 우리는 과거에 말한 대로 현재를 살고 있다 이 시간 어떤 말 하느냐가 미래 운명 결정해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말이다. 말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한창희 씨는 <혀, 매력과 유혹>이라는 책에…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힘

“‘실패’란 없다… 미처 몰랐던 걸 ‘발견’한 것일 뿐”

포기하지 않고 역전하는 모습, 스포츠의 묘미 그러나 이런 역전, 인생에서 잘 일어나지 않아 무언가 할 수 있는 이유에 대해선 자신이 없다 인생은 스포츠다. 결과를 알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람들이 스포츠를 좋아한다. 각본 없는 드라마를 볼 수 있기 때…
봄

[신앙 에세이: 삶과 사랑] 봄

저기 봄이 왔다. 개나리가 고개를 내밀더니 목련이 화사하게 손짓한다. 내게 봄이 왔다. 묵은 마음 훌훌 털어내고 가볍게 사뿐히 살으련다. 창조주의 생기 속에 자연은 푸른 잎을 틔우고 꽃을 피웁니다. 우리의 삶도 하나님이 심고 기르시는 아름다운 정…
기생충

사람과 자연 간 ‘교감의 관계’ 벗어난 영화 <기생충>

선·악 모호하게 만든 비극적 분위기 비극적 이 시대에 생생한 현실 부각 이것 뒤틀어, 차별성·생명성 찾았나 세 번째 시선: 인간의 창조작업들은 생명성을 지향한다 일전에 인도 친구로부터 메일을 받았다. 우한 폐렴 바이러스로 몸살을 앓고 있는 대구에 내…
생각 빼기의 기술

코로나19, 인간의 복잡한 생각보다 성령의 간결한 생각으로

이생망? 변화 없을 것 같은 삶 대한 고백 대부분 원하는 삶보다 주어진 삶 살아가 원하는 것 선택하기, 노력 이상 용기 필요 원하는 삶을 살고 싶다면 생각부터 바꿔야 한다. ‘이생망’이라는 말이 유행했던 시기가 있었다. ‘이생망’은 이번 생은 망했다는 말…
백성훈

굿하러 무당 찾아갔더니… “그러면 교회에 나가 보라”고 한 이유

성경에서 말하는 가장 큰 죄는 하나님이 없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시편 53편은 시편 14편과 함께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는 사람들을 어리석은 자, 더러운 자, 죄악을 행하는 자, 악인으로 표현하면서, 그들이 모두 무신론을 주장하고 있음을 고발합니다. 무신론은 …
광야 황야 서부 미국 하늘 풍경 여행 캐년 자연

성경은 덮어놓고 믿는 책이 아니다

종교개혁, 루터가 처음 시작한 것 아냐 옳은 소리, 대세 넘어 살아남기 어려워 모두가 ‘Yes’ 말할 때 ‘No’ 할 수 있는가 이상한 눈초리 거둘 방법 ‘생각의 자유’ 1517년 10월 31일. 비텐베르크 대학 교회 정문에 종이 한 장이 붙었다. <95개조 반박문> 그리고 종…
평양대부흥

코로나19 사태… 한국교회, 고난과 역경 어떻게 헤치고 나왔는가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창궐하여 한국뿐 아니라 온 세계가 비상사태다. 국내 대부분의 교회가 주일예배를 드리지 않거나 겨우 한 번으로 제한하고 있는 교회가 많다. 전쟁 중에도 예배를 멈추지 않았다고 자부했던 한국교회가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정적이 맴돌…
조혜련

조혜련 집사 “교회 갈 수 없는 상황, 너무 마음 아파”

조혜련 집사가 최근 한국찬양사역자연합회와 푸른나무교회, 광야아트센터가 협력해 개최한 온라인 집회 ‘광야에서 내 백성을 위로하라’를 통해서 “교회를 갈 수 없는 상황에 마음이 너무 아프다”며 간증을 전했다. 조혜련 집사는 “만감이 교차한다. 저는 …
소강석 갈대

소강석 목사의 10번째 시집, <꽃으로 만나 갈대로 헤어지다>

코로나19 사태 속 현상과 아픔, 시로 형상화해 시선사 주관, 한국 대표 서정시인 100인 선정 시대 아픔 끌어안고 미래 열어가는 작품 수록 윤동주 문학상 수상자인 시인(詩人) 소강석 목사(용인 새에덴교회)가 ‘한국 대표 서정시 100인선’에 선정돼 10번째 시집 <…
내백성을위로하라

송정미·조혜련·빅콰이어 등 “광야에서 내 백성을 위로하라”

한국찬양사역자연합회와 푸른나무교회, 광야아트센터가 협력해 온라인 집회 ‘광야에서 내 백성을 위로하라’를 진행했다. 코로나19로 일상이 멈춘 대한민국과 대구 경북 지역의 국민을 위해 준비된 이 집회엔 1세대 찬양사역자인 송정미 사모와 최인혁 전도사(…
조하문 목사

조하문 목사 “모든 종교시설 협조적… 더 어찌하라는 것인지”

가수 출신의 목회자 조하문 목사(사랑의빛공동체교회)가 외국인 입국을 막지 못하는 것에 대해 답답함을 호소했다. 조하문 목사가 담임으로 있는 사랑의빛공동체교회는 지난 3월 1일부터 온라인 예배를 드리고 있다. 조 목사는 27일 자신의 공식 소셜미디어를 통…
딸에게 보내는 심리학 편지

성경, 우리 너무 사랑하시는 하나님이 1,600년간 쓴 편지

가장 아름다운 영어 단어 1위, ‘Mother’ 자식들 위해서라면 목숨까지 내어놓을 분 어머니가 딸에게 하고 싶은 말 써놓은 책 영국문화협회가 세계 102개 비영어권 국가 국민 4만 명 대상으로 가장 아름다운 영어 단어를 묻는 설문조사를 한 적이 있다. 여기서 1위를…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