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신학

목회/신학

신학교류협약식

한국신학연합회-수도국제대학원대학교, MOU 체결

지난 19일 오후 6시 한국신학연합회(대표회장 김성만 목사)와 수도국제대학원대학교(이사장 라원 목사)가 서울 신림 수도국제대학원대학교에서 신학교류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수도국제대학원대학교 교무처장 장광익 교수의 인도로 한국신학연…
서문강

“성령론 흔한 실수, 성령 은사로 곧장 나아가는 것”

성령님 역사로 곧장 나가지 말고 균형잡힌 경륜적 삼위일체론으로 하나님 구원 계획과 실행 집중을 2023년 마스터스 신년 특별강연이 16-17일 서울 은평구 바로선개혁교회(담임 최더함 목사)에서 개최됐다. 둘째날인 17일 오후에는 서문강 목사가 ‘개혁주의와 성…
최더함

“나 한 사람의 바른 예배, 한국교회 살릴 것”

레위기 제사법과 웨스트민스터 예배모범 등으로 예배를 바르게 예배, 하나님과 인간 사이 만남 2023년 마스터스 신년 특별강연이 16-17일 서울 은평구 바로선개혁교회(담임 최더함 목사)에서 열리고 있다. 첫날인 16일 오후에는 최더함 목사가 ‘레위기에 나타난 …
최더함

레위기에 나타난 5가지 제사와 오늘날 적용

16일 서울 은평구 바로선교회에서 열린 2023년 마스터스 신년 특별강연에서, 최더함 목사는 평신도들이 사전지식 없이 읽기 어려운 레위기의 구체적인 의미도 짚어줬다. 그에 따르면 레위기는 1-10장까지 제사에 관한 내용(대신 관계), 11-27장은 정결법 즉 거룩한 삶…
실천신학대학교 은준관 총장

은준관 전 실천신대 총장 소천

한국 기독교 대표적 교육학자인 은준관 박사(91)가 15일 오전 소천받았다. 은준관 박사는 1933년 황해 옹진에서 태어나 교회 주일학교를 다니며 신앙생활을 했고, 6·25가 발발하자 학도병으로 참전, 죽음의 고비를 수없이 넘나들며 하나님을 체험했다. 서울농고와 …
신사참배 거부운동

“신사참배 거부, 일제 말기 최후의 독립운동”

민족 정체성 수호 분명한 항일운동 일제의 사상범·정치범 처벌이 증거 주기철 복권? 파면 정당했다는 것? 제3회 신사참배 거부운동 재조명 학술세미나가 ‘신사참배 거부운동은 독립운동이다!’는 주제로 1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
바벨탑

바벨탑: 다름과 차이, 인간 실존 조건이자 하나님 축복의 통로

인간 사회, 다양성 통해 惡 제어돼… 다름과 구분, 인류 善 가능성 창조 성경, 획일적인 제국 정치에 반대… 레위기 율법, 구분과 다름에 근거 성소 바깥, 정결과 부정 공존 허락… 다양한 의견 공존, 사회 번영 기여 2023년 새해부터 고대근동과 구약 성경 권위자…
혜암신학연구소 김균진 소장(연세대 명예교수)

“하나님의 무한한 사랑이, 악을 이길 것”

진보와 보수 신학계 간 대화의 장을 마련해 온 혜암신학연구소(소장 김균진 박사)가 신년메시지를 발표하고 “예수님 안에서 자기를 낮추시고 비우신 하나님의 무한히 큰 사랑이 결국 악을 이기고 세상을 살릴 것”이라고 전했다. 연구소는 “다사다난했던 한 …
2022 올해의 성경구절

한국 신학자들이 선정한 ‘2022 올해의 성경구절’

올해 가장 많은 일반 교수들이 선정한 ‘2022 올해의 사자성어’는 ‘과이불개(過而不改)’이다. 과이불개는 <논어> ‘위령공편(衛靈公篇)’에 처음 등장하는데, “잘못하고도 고치지 않는 것, 이것을 잘못이라 한다(과이불개 시위과의, 過而不改 是謂過矣)”는 뜻…
니체 차라투스트라 아침놀 안티크리스트 이 사람을 보라

“니체, 예수님은 인정하고 기독교만 비판했다”?

프리드리히 니체의 네 가지 핵심 사상 ①신은 죽었다: 자연과학 발달 인한 서구 세속화 ②초인: ‘신 없는 세상’에 대한 무한 긍정과 자유 ③영원회귀: 허무함 극복, 현재를 영원처럼 살라 ④힘에의 의지: ‘신 없는 세상’ 속 충만한 생명력 평생아카데미(대…
플랫폼예심북한선교회·민족복음사관학교

플랫폼예심북한선교회·민족복음사관학교 ‘2023 W 세미나’

플랫폼예심북한선교회·민족복음사관학교가 오는 1월 9일부터 20일까지 장로회신학대학교 첨단강의실(소양관 109호)에서 ‘북한을 하나님의 나라로’(북녘에 생명과 자유와 사랑의 빛을)라는 주제로 ‘2023 W 세미나’를 연다. 이번 세미나에는 박일영 박사, 성혜옥…
제13회 개혁주의 설교학회 학술대회

제13회 개혁주의설교학회 학술대회, 12일 사랑의교회에서 개최

제13회 개혁주의 설교학회 학술대회가 오는 12일 오전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사랑의교회 국제회의실에서 진행된다. ‘히브리서를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학술대회는 히브리서를 좀 더 깊이 이해하고 연구하며 묵상하기 위해 성경신학적 …
시편찬송 삼송제일교회 His 시편 찬양팀

“찬송이 곧 말씀인 시편찬송… 하나님 나라 확장될 것”

기도조차 힘들 때 가사 절로 떠올라, 위로와 힘 말씀이 곧 찬양 돼, 하나님 나라 확장 기여할 것 교회에서 부르려는 분들 위한 아카데미 구상 중 존 칼빈은 예배 때 회중들이 시편찬송을 부르도록 했다. 그의 예배 개혁은 성경에 없는 의식들과 예식 절차들을 모…
한국기독교한림원

한국기독교한림원 “2022 교육과정 개정안, 졸속 추진 중단하라”

“서구 실패한 젠더 교육 도입해 고통 겪을 이유 있나?” 국내외 신학대 전·현직 총장 등 한국 기독교 대표 원로학자들 모임인 한국기독교한림원(이사장 조용목 목사, 원장 정상운 박사)에서 “우리 아이들을 병들게 하는 잘못된 ‘2022 교육과정 개정안’의 졸속 …
개혁신학포럼

“한국교회 설교 강단, 순전한 복음과 교리로 새롭게”

공성권 목사 “본문에서 교리 발견, 한 문장으로” 서창원 교수 “청교도들, 모두들 훌륭한 설교자” 이경섭 목사 “삼위일체 하나님 현현, 구원 사건” 개혁신학포럼 제21차 정기세미나가 ‘개혁파 설교모범을 찾아서’라는 주제로 11월 28일 서울 동대문구 안…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