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지왕철 목사.

성경 원형(본질) 어떻게 회복할 것인가

기독교는 역사적 보수만을 견지해 왔고 그것만이 유일한 보수신앙이라고 외치며 가르쳐 왔다. 기독교의 역사적 보수는 어디까지나 상대성일 뿐, 절대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 즉, 상황에 따라서 언제든지 달라질 수 있다. 역사적인 보수를 절대적으로 신봉하는 것은 …
장헌일 목사

[장헌일 칼럼] 차기 대통령은 2030이 결정한다

한국경제연구원 보고에 따르면 지난 9일 현재 우리나라 15~29세 청년체감실업률이 25.1%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는 곧 청년층 4명중 1명이 사실상 실업상태인 것이다. 국회 예산처에 따르면 2020년 청년구직단념자가 지난 1998년 외환위기 이후 가장 큰 폭으로 증…
민성길 한국성과학연구협회 회장(연세의대 명예교수)

[크리스천이 보는 성혁명사 27] 쾌락원칙을 넘어 

보통 사람들은 프로이트가 성본능(리비도)과 성적 쾌락에 대해서만 발언한 것으로 생각하지만, 그는 연구생활 종반부에 파괴적인 죽음의 본능에 대해서 말함으로 주변 사람들을 당황하게 만들었다. 프로이트가 환자를 치료하는 경험이 누적됨에 따라 “성욕의 …
정선미 변호사(예배 회복을 위한 자유시민연대 법률위원).

[기고] 헌법을 수호한 강우찬·송승우·유환우 판사에게 큰 박수를

[기고] 헌법을 수호한 강우찬·송승우·유환우 판사에게 큰 박수를 작년 8월 18일 정세균 국무총리는 느닷없이 수도권 소재 교회에 대하여만 대면 예배를 금지(비대면 예배만 허용)한다는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하였다. 이후 종교시설(교회, 성당, 절 등) 중 오로지 …
엘리야 천사 Elijah

하나님은 탈진한 엘리야를 어떻게 회복시키셨나

탈진이라는 것은 ‘소진 증후군’이라는 것으로도 명명된다. 장기적 전염병과 그로 인한 경제활동, 일상생활의 균형이 깨지면서 우울증과 좌절감으로 이 ‘소진 증후군’이 자주 발생되고 있다. 특히 신체노동과 정신노동을 함께 하는 노동자들이나 소상공인들…
지왕철 목사.

성경 원형(본질) 어떻게 회복할 것인가?

성경 원형(본질) 어떻게 회복할 것인가? (2) 보수에는 전통적인 역사적 보수와 성경적 원형(본질) 보수가 있다. 성경 원형 회복은 철학자들에 의해 만들어진 역사적인 신학을 회복하자는 것이 아니라, 성경에서 말씀하시는 성경 원형(본질)을 회복하는 것이다. 왜냐…
WCC 개회 예배

변명 그만 하고, WCC와 NCCK 탈퇴하는 결단 보여주길

최근 훌륭한 교수님들을 통해 에큐메니칼 신학에 대해 배울 기회가 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목회자들은 교회 일치에 대해, 당연히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땅의 모든 교회들이 하나 되는 것이 하나님의 뜻임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짚고 …
지왕철 목사.

성경 원형(본질) 회복에 대하여

교회는 수천 년 역사에서 그 시대의 상황과 형편에 따라 조금씩 조금씩 변형되었다. 성경의 원형(본질)은 파손되고 상실됨으로써 교회는 하나님 창조의 목적과 경륜에서 벗어나 생명이 없는 종교로 타락한 현실이 되었다. 이에 (사) 성경원형(본질) 회복연합에서는 *…
십자가

타종교인 배타심 버리고, 치유와 은혜의 복음으로 감동시켜야

지난 2021년 5월, ‘종교가 사회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답한 한국인들이 62%를 넘는다고 한국갤럽이 1984-2021년 ‘한국인의 종교’ 조사 결과를 발표했던 내용은 다음과 같다. “2030세대(다음세대)의 탈종교화가 뚜렷하다. 신의 존재를 믿는 확률은 30% 정도로 약…
아프간 카불 공항 테러

아프간 탈레반을 보라… 내년 대통령 선거, 잘 해야 하는 이유

최근 국제정세 중 가장 주목할 사건은 단연 ‘아프가니스탄 사태’일 것이다. 이륙하는 비행기 바퀴에 매달려 발버둥치다 추락하는 청년들 영상은 이게 현실에서 일어나는 일인지, 꿈인지 생시인지 정신이 번쩍 들게 하기에 충분했다. 아프가니스탄에서 20년의 …
사랑의교회 비대면 온라인 생중계 예배

한국교회, 코로나 특수상황 고려한 ‘특단의 대책’ 있나요?

하나님이 지키신다고 소리칠 뿐… 당연한 믿음이지만 코로나 이후 진단 신학연구 활동과 지원, 행동강령도 코로나 시국, 많은 교회들 확실한 지침 없어 우왕좌왕 비상상황, 전 교회 금식과 기도… 사역자들 앞장서야 ‘다친 이(The Wound)’라는 필명의 그리스도…
정성구

[정성구 칼럼] ‘공짜’라는 ‘마약’

나는 선교와 신학 강의 차 남미 아르헨티나를 세 번 방문했었다. 아르헨티나는 남미의 유럽이다. 20세기 초 만해도 아르헨티나는 경제 선진국이었다. 오늘의 수도 부에노스아이레스는 쭉 뻗은 넓디넓은 대로하며, 밤 11시가 넘어서 저녁을 먹는 참 풍요로운 나라였다…
우남식

“인하대 대학역량 평가 결과, 적잖게 속상합니다”

저는 인하를 사랑하는 인하 패밀리입니다. 저희 자녀가 인하대를 졸업하여 각기 직장에서 성실하게 인하인의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근무하고 있습니다. 저와 제 아내도 인하에서 공부했습니다. 이처럼 저는 인하대를 누구보다도 사랑합니다. 저는 이번 ‘대학 …
부엌의 미래

[성경으로 공간 읽기] 부엌의 미래

집 안에서 부엌이 어디에 위치해 있나요? 일반적으로 부엌이란 북쪽에 있습니다. 지금처럼 냉장고가 흔하기 전에는 음식이 상하지 않게 하려고 햇볕이 잘 들지 않는 북쪽에 부엌을 두었죠. 볕이 잘 드는 남쪽에는 거실이나 안방을 두다 보니 자연히 부엌은 우선순위…
정성구 박사(전 총신대 총장) ⓒ크리스천투데이

[정성구 칼럼] 정부수립과 이승만의 신학

금년 8·15는 광복 76년, 정부 수립 73주년이었다. 우리 민족사에 이보다 놀랍고 뜻깊은 일이 또 어디 있을까싶다. 광복절은 연합국인 미국의 승리로 우리에게 거저주신 하나님의 은총의 선물이었다. 하지만 군정 3년 후에 이승만 박사가 세운 대한민국이야말로 오늘 …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