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영화 예수의 생애

예수님이라면, 악플에 어떻게 대처하셨을까?

<해피닝>의 저자이자 ‘고품격 유머’로 사회에 신선한 충격을 주고 있는 이상준 작가의 칼럼을 연재합니다. -편집자 주 유머가 최고의 영성 또는 최고의 영적 리더십이라는 얘기를 하기 위해서는 유머와 영성의 정확한 의미부터 알아야 할 것이다. 먼저 유머. …
태아생명살리기

[기고] 태아 생명 살리기, 우리가 두려워할 분은 오직 주님

오늘은 제60회 태아생명살리기 위드유캠페인이 있는 날이다. 하나님이 계시지 않는다면 우리가 이 자리에 나올 이유가 없다. 코로나로 예배도 못 드리는 상황에서 눈총을 받아가면서도 영하 10도가 넘는 날씨에도 햇빛으로 팔이 까맣게 타는 여름 날씨에도 장맛비가…
조선기독교청년회관 터

[기고] 2.8 독립선언서

1919년 2월 8일. 도쿄 한복판에서 조선 기독 청년들은 독립선언서를 낭독하고 투옥되었다. 이 소식들은 조선인들은 청년들의 용기 있는 행동에 부끄러움을 느끼고 3.1운동을 준비하게 된다. 들꽃처럼 번져 한반도 전체에 울려퍼진 대한독립만세 !!! 1910년 8월29일 대…
youtube home

[성경으로 공간 읽기] 랜선 집들이, 그 허망함이란

랜선 집들이, 그 허망함이란 노재원 목사의 <성경으로 공간 읽기> #3 ‘랜선 집들이’란 말 그대로 온라인으로 집구경을 시켜주는 것입니다. 근래에 연예인이든 아니든 누구나 유튜브로 랜선 집들이를 하곤 하는데요. 저렴하거나 합리적인 비용을 들인 집을 정보…
여의도순복음교회 이영훈 목사 2020년 성탄

요즘 한국 기독교가 망했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요즘 기독교계는 근본/보수 주의에 대한 비판에 있어 춘추전국시대를 방불케 할만큼, 저마다 동일한 주제에 대해서도 상이한 관점을 넘어 본질을 벗어난 모순된 논리로 꽤나 무질서한 느낌이다. 최근 본 어떤 댓글엔 필자가 그간 숱하게 들어온 바, 진보나 비기독…
문재인 조국

자신들 들보 보지 못하는 자들의 ‘반성경적 적폐청산 개혁’

개혁 부르짖는 이들 더 많은 불법·탈법과 축재와 악행 ‘내로남불’ 위선과 적폐들 있다는 사실에 국민들 경악 치부나 잘못 드러나면 부인할 뿐, 부끄러워할 줄 몰라 “실수, 죄송합니다” 한 마디 말 기대한 사람들 바보 돼 촛불혁명 민주정권 무슨 자격으로 비…
정인이 정인 양

정인이가 그 양부모에게 가기 전, 우리가 책임지고 키웠다면…

정인이의 죽음을 듣고 한동안 가슴이 먹먹했습니다. 밥맛도 잃고 마치 제 손으로 그런 것처럼 손이 떨리고 눈물이 나고 한 마디 말조차 꺼낼 수 없었습니다. 특히 공포에 젖은 눈길로 두 손으로 유모차를 꼭 잡은 CCTV 속의 정인이 모습이 아련하여 잠을 이룰 수 없었…
노재원 목사 건축

[성경으로 공간 읽기] 속 보이는 교회

근래에 유리로 된 건물이 많이 세워지고 있습니다. 두꺼운 콘크리트 벽에 네모난 창을 뚫는 방식이 아니라 아예 속이 훤히 보이는 투명유리로 외장을 하는 것이죠. 이런 건물들은 안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속 시원하게 보여주겠다는 태도를 지향하는데요. 실내…
그알 정인이

‘정인이법’ 국회 통과 이후 해야 할 일

정인 양은 생후 7개월 만에 양부모에게 입양되어 생후 16개월 만에 지난해 10월 13일 세 번의 심정지 끝에 병원 응급실에서 결국 세상을 떠났다. 숨진 정인 양이 양모의 학대로 사망했을 것이라는 정황이 언론을 통해 알려지면서, 큰 충격과 분노와 함께 우리 사회가…
펜트하우스 드라마 포스터 썸네일

[성경으로 공간 읽기] 펜트하우스, 욕망의 아이콘

본지는 사랑하는 우리교회(예장 합동)에서 부교역자로 청년 사역하고 있는 노재원 목사의 글을 연재한다. 노재원 목사는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졸업(M.Div), 연세대학교 대학원 건축공학과 졸업(석사)했으며, 현재 ‘알기 쉬운 성경이야기’, ‘기독교의 기본 진리…
권율

영원과 맞닿아, 인생의 불행까지 삼키는 하나님의 행복

“인생은 새옹지마(塞翁之馬)”라는 말이 있다. 7년 전 개봉된 영화 제목이기도 한 이 말은 인생에 행복과 불행이 계속 번갈아 온다는 뜻이다. 행복이 계속될 수도 없고 불행이 계속될 수도 없는 것이 흔히 말하는 우리 인생이다. 이때 말하는 행복과 불행은 우리…
영화 테넷

영화 <테넷>과 믿음을 가지고 의지를 발휘해야 할 길

믿음을 흔들리게 하는 요소들이 삶의 곳곳에 도사리고 있는 것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지만, 우리가 신뢰하고 의지했던 것들이 전 세계적으로 무너지는 요즘은 더욱 우리의 믿음이 시험을 받습니다. 믿음을 붙잡기 어려운 이유 중 하나는 아무래도 눈으로 확인할 …
정인아 미안해

[기고] 정인이 사건, ‘죽은 복음주의’가 빚은 참사

1. 최근 정인이 사건을 접하면서, 특히 아이를 키우거나 키웠던 이 땅의 어머니들은 노소를 불문하고 몹시도 마음이 힘들 것이다. 아이들을 키우는 일이란 생각만큼 쉽지 않고, 또 아무리 잘 키우려고 노력을 해도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 엄마가 된 이들로선 아이들에…
페미니즘은 어떻게 괴물이 되었나

[황선우 칼럼] 페미니즘은 어떻게 괴물이 되었나

필자는 지난해 책 《나는 기독교 보수주의자입니다》를 출간한 바 있다. 오세라비 작가는 필자의 책도 보고, 또 필자에게 책 《페미니즘은 어떻게 괴물이 되었나》(오세라비, 김소연, 나연준 저)를 선물해주며 이렇게 말씀하셨다. “미국 급진 페미니즘이 강해도 …
조국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부부와 자녀들도 빛으로 오신 주님 만나길

대한민국은 검찰 개혁 이전에 의식 개혁이 필요한 나라다. 가장 시급한 것은 정직성과 상식을 구비하는 것이다. 25년의 미국 생활 후에 수년 전 고국에 처음 왔을 때, 옛 친구들을 만나보고 꽤 놀랍게 여겼던 일이 있었다. 한 친구의 경우는 미국에 유학을 보낸 아…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