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송촌장로교회 박경배 목사.

[박경배 칼럼] 나부터 정직, 십자가로 정직을 세우다

저는 정직운동을 하는 사람으로 목회에도 정직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정직한 나라 정직한 국민이 되기 원해서입니다. 한국교회가 정직한 교회 정직한 성도들이 되기를 원하는 마음에서입니다. 실제로 있었던 일입니다. 목사님들이 일본여행을 갔습니…
사람사랑 생명사랑 밤길걷기

[기고] 죽음이 아니라 삶을 선택할 수 있는 공동체

매년 9월 10일은 세계 자살예방의 날이다. 2003년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국제자살예방협회(IASP)와 세계보건기구(WHO)가 전 세계에 만연한 자살을 막기 위해 모두가 책임성을 갖자고 정한 날이다. 자살이라는 킬러와 전쟁을 선언한 이 날을 우리나라도 2004년부터 지켜 오…
하용조

‘하용조’라는 뿌리 지킬 논객 어디 있나?

온누리교회의 하용조 원로목사님께서 2006년 ‘목회사관학교’에서 “교회가 논객을 키우지 않았다”고 말씀하셨다. 좌파 진영은 뉴스앤조이, 전교조, 오마이뉴스 등이 시대정신을 끌고가는 것에 반해, 기독교는 소리가 다 묻혀 시대정신을 이끌지 못하는 현실에 …
낙태죄 폐지 반대 120여만 명 서명 기자회견

[기고] 코로나 대처하듯 낙태법도 생명존중하길

2020년 2월부터 시작된 코로나 확산 방지위한 정책으로 교회 문을 닫으라고 "권고"하여 많은 교회들이 몇 달 동안 문을 닫고 예전처럼 늘 하던 예배임에도 현장예배 강행이란 뉴스를 내보내 무슨 불법을 저지르는 것같이 보여졌다. 그러다가도 교회 아닌 곳에 가면 …
성채린

차별금지법? 법안 명확하지 않고 수수께끼 같아… 재앙 낳을 것

‘…등’이라 기술되는 모호함의 영역. 그 밖의 다른 무엇을 지칭하기에 유용하다. 범위를 정확히 모를 때 마지막에 ‘…등’을 붙이면 해결된다. 그러나 모호함이 절대 허용되지 않는 영역이 있다. 바로 ‘법’이다. 법을 어기면 국가 권력의 제재를 받기에, 법…
파주시청 앞에서 1인 시위 중인 파주 운정참존교회 고병찬 목사.

[김민호 칼럼] 박해를 박해로 인식 못하는 한국교회

1938년 예장 제27회 총회는 평양서문외예배당에서 신사참배를 가결했다. 당시 상황은 다음과 같았다. “총회가 소집되는 날 서문외교회당 안팎에는 수백 명의 사복 경찰관들이 둘러싸고, 강대상 아래는 평남경찰부장 등 수십 명의 고위 경찰들이 칼을 찬 채 자리를…
이름없는교회

‘교회가 진심으로 미안합니다’ 현수막 붙인 이유

신약 시대 장로들에게는 ‘고르반’이라는 대대로 내려오는 전통이 있었습니다. 이것은 성경의 율법을 더욱 실제화·구체화하여 더 세부적인 율법을 스스로가 만든 것입니다. 그 중 ‘고르반’은 자신의 재산을 하나님께 드렸음을 선언하고 서약하는 일입니다. …
정은이

“주의: 이 칼럼에는 혐오가 매우 가득합니다”

진리를 진리라 말할 권리에 위험 ‘진리’에 박수쳐 달라 강요 않겠다 ‘혐오’로 읽겠다고 강제하지 말라 우리는 매일 사랑받기 위한 전쟁을 치른다. 이 전쟁은 출생부터 죽음까지 계속된다. 고로 삶은 전쟁 그 자체라고 할 수 있겠다. 삶이라는 전쟁에서, 사랑…
8.15 국민대회

진보는 어떻게 대한민국을 지배하는가

※외부 기고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2017년 5월, 국민은 공의로운 나라를 표방하는 문재인 정부에 기대와 희망의 눈빛으로 그들을 지켜보았다. 그러나 시작부터 삐걱대며 평화를 이유로 안보 전선을 무너뜨리며 경제를 역주행시키는 행위들을 보면…
8.15 국민대회

차별금지법? 그들이 원하는 세상에, 교회는 없다

전염병 관리 기준은 과학, 정치 아냐 정치적 잣대로 교회를 차별하지 말라 차별금지? 교회 차별에는 ‘무음 모드’ 건축에는 측량(測量)이 필요하다. 길이, 높이, 넓이, 방향을 정확히 재야 안전한 건물을 만들 수 있다. 측량이 오락가락하면 애써 세워봤자 곧 무…
강사빈

[강사빈의 ‘역사와 오늘’ ①] 역사 교육과 한국의 미래-프롤로그

크리스천투데이는 (사)한국역사진흥원의 강사빈 이사장의 [강사빈의 역사와 오늘]을 격주로 10회 연재합니다. 강사빈 이사장은 인천포스코고등학교 재학중이며, 현재 청년김영삼연구회 사무총장, 한국역사진흥원 이사장 등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EBS <미래교육 플…
차반청 강유화

“나는 포괄적 차별금지법을 혐오한다”

전체주의는 자유를 먹고 자란다 포괄적 차별금지법을 못 막으면 우리 자유, 전체주의자들 먹잇감 나는 포괄적 차별금지법을 혐오한다. 이 법은 개인의 자유를 억압하는 전체주의를 닮았다. 지난 6월 29일 정의당 장혜영 의원이 대표 발의한 포괄적 차별금지법…
청와대 문재인 초청 간담회

‘예배는 생명’이라면서 대통령 실정 덮은 교계 간담회

지난 주 교계 지도자들과 대통령의 간담회를 하였는지 이럴거면 왜 가셨는지 의문이 남는다. 한 목사님은 SNS를 통해 언론 보도가 편향됐다고 설명까지 하고 있다. 몰론 성과도 있었다. 교회는 사업장이 아니며, 현장예배를 강행하는 것이 반사회적이거나 반정부…
정의당 포괄적 차별금지법 기도회

은혜와 심판 잊은 나라들, 모두 망국의 길로

‘타락’ 해방으로 포장, 문화 이름으로 미화 쓰레기는 포장해 봤자 더 큰 쓰레기 될 뿐 성 해방은 신(新) 지식이 아니라 망조일 뿐 사람은 망각(忘却)한다.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 이론에 따르면 학습한지 불과 10분 만에 잊기 시작한다. 시간이 흐를수록 더 많이…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