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윤대영 목사

“목회의 영역, 임종예배 후 유자녀의 신앙 지도까지”

요즘 임사체험을 말하는 사이트가 홍수처럼 많다. 그런데 임사체험을 한 자들의 공통점은 자신의 영혼이 육체로부터 분리되어 나와 죽어 있는 자신을 내려다보는 유체이탈을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어두운 터널을 지나다가 휘황찬란한 빛을 발견하고, 평화로운 감…
사랑의교회 비대면 온라인 생중계 예배

대선 후 차기 정부에 대한 한국교회의 10가지 요구

문재인 정부, 자유민주주의 뿌리채 뒤흔들어 정교분리 원칙, 제대로 지켜지고 있나 의문 예배 자유를 침해하는 사태 재발 방지 필요 10년마다 한 번씩 이루어지는 종교인구 센서스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전 세계에서도 드믈게 기독교(개신교), 불교, 천주교의 순…
지왕철 목사.

지옥이란

쓸모 없는 것을 태우는 장소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형상을 만들려고 사람을 창조하셨다(창 1:28). 만일 우리가 하나님의 형상을 이루지 못한다면 우리는 하나님 보시기에 아무 소용 없는 쓰레기이므로, 모아서 쓰레기 태우는 장소(지옥)에서 불에 태운다. 참으로 …
조용기 목사 소천, 즉석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를 위해 기도하는 교계 지도자들

일부 대형교회 목사들의 윤석열 후보 안수기도는 잘못된 것인가?

※ 외부 기고는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사이비 주술 정치 노름에 나라가 위태롭다’는 제목의 신학자 28인 선언문 작성에 주로 참여한 이정배 박사와의 인터뷰 내용을 읽어보면, 불교나 유교나 도교 등 다른 종교보다 유독 무교(무속)에 대한 반감적…
 윤대영 목사

“예배당 공유, 오늘날 교회의 어려움 극복할 유일한 대안”

목회 40년을 통해 느낀 점은 복음이 무한히 미래지향적이라는 사실이다. 성도들은 오실 예수님을 기다리며, 하나님의 나팔소리를 기다린다. 잠자는 성도들도 그러하고, 지금 거룩한 영적 전투를 하는 성도들도 마찬가지다. 만약 부활이 없다면 누가 예수를 믿을까? …
지왕철 목사.

하나님께서 당신을 구원하신 목적은?

대부분의 믿는 자들이 “죄를 지어서 지옥에 갈까 봐 불쌍해서 구원하셨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구원받은 대부분의 믿는 자들은 “율법을 온전하게 행하여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구원하신 목적은 전자도 후자도 아닙니다. 창세 전, 예수 안에서 그분의 기쁘신…
노재원 목사 제공

[성경으로 공간 읽기] 규빗으로 지은 집

규빗으로 지은 집 노재원 목사의 <성경으로 공간 읽기> #14 1미터(meter). ‘빛이 진공 중에서 2억 9979만 2458분의 1초 동안 이동한 길이’라고 국어사전은 정의합니다. 미터는 전 세계에서 똑같이 사용되는 단위입니다. 물론 미국은 미터보다는 인치(inch), 피트(feet), 야…
무속정치 비선정치 염려하는 그리스도인 선언문

‘무속정치·비선정치를 염려하는 그리스도인 선언문’에 반대하며

※ 외부 기고는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최근 두 차례에 걸쳐 일부 기독교인들이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무속정치·비선정치를 염려하는 그리스도인 선언문’을 발표했다는 기사를 읽었다. 필자는 무엇보다도 그런 행위가 그리스도인이라는 …
더 이글

치밀하고도 철저했던… 나를 향하신 하나님의 구원 계획

노예 하나만 데리고 잃어버린 휘장을 찾아 북쪽으로 모험을 떠나는 마쿠스의 이야기 목숨 살려준 마쿠스에 끝까지 충성한 노예 우리 살리려 십자가 달리신 주님께 우리는… ‘더 이글(The Eagle)’은 2011년에 미국과 영국에서 제작된 액션 영화이다. 영화는 로마…
지왕철 목사.

당신이 예수 영접하여 거듭난 새로운 피조물이라면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는 영으로 드려야 한다(요 4:24) 영으로 드리는 예배가 아니면 헛되이 예배 드리는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영이시기 때문이다. 하나님을 섬기는 것도 영으로 섬겨야 한다(롬 1:9) 왜냐하면 하나님은 영이시기 때문이다. 하나님께 드리는 기도…
예수 하나님 구름 십자가 복음 기독교 성경 구원 재림 임종 장례 거룩 영광 천국 지옥

교회 봉안당, 공동체 가족 개념에 큰 유익

오늘의 기독교 신도들은 신(new) 유목 신도라고 불러도 될까? 오늘의 대중을 이루는 주택인 아파트(집합건물)를 선호하므로 이동이 심하지만 특히 주택이 아니라 투자 차원으로 생각하는 연고가 있어 이동이 심하다. 이로 인한 목회자들이 신도를 목양하기가 매우 …
이재명 윤석열

대선 후보들 중 누가 내로남불 없이 겸손하게 자신을 인정하는가?

정치집단들의 이전투구(泥田鬪狗, 진흙탕에서의 개 싸움)는 가히 목불인견(目不忍見, 눈을 뜨고 보기 힘들 정도)이다. 상대방의 약점과 문제점을 어디서 어떻게 찾아냈는지, 적나라하게 찾아내고, 과대확장(過大擴張, 침소봉대(針小棒大)하여 공격을 해댄다. 평소…
지왕철 목사.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하나님 형상으로 만들어진 사람은(창 1:26) 하나님의 형상인 예수 그리스도(골 1:15, 고후 4:4)를 영접하여,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생명으로 살아가야 한다(갈 2:20). 하나님의 생명으로 산다는 것은, 우리 영 안에서 하나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다. 하…
지왕철 목사.

음란하고 타락한 이 악한 세대에 복음만 전하라(엡 1:4)

사도들이 전해준 복음(갈 1:9, 6:14) 외의 다른 복음(철학, 사람의 계명과 전통, 율법의 가르침 등)을 전함으로, 영원 전 하나님께서 계획하셨던(엡 1:4) 하나님의 아들 됨과 하나님의 상속자 됨의 경륜의 목적에서 벗어났다. 하나님의 형상이 아닌 종교적 선한 인격자를 …
 윤대영 목사

“10년 이상 봉안당 섬긴 경험으로 더 효율적인 운영 모색”

죽은 자를 위한 목양은 없다. 입관식, 영결식, 하관식도 죽은 자를 위해서 시행하지 않는다. 살아서 장례에 참여한 이들은 대다수가 궁극적 문제를 생각할 수 있는 순간이 장례 예식이다. 천주교회는 종부 성사(extreme unction)가 있었다. 지금은 병자 성사로 바뀌었다…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