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권율

수능 시험 망쳤지만… 기적적으로 대학에 입학하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재수 생활을 시작했다. 대학에 합격했어도, 학비가 없어 돈을 벌어야 했다. 말이 어눌해서 신문배달 말고는 딱히 할 수 있는 일이 없었다. 1998년, 무더운 8월의 어느 날이었다. 일을 끝내고 다음날 모의고사를 치르기 위해 대구에 올라갔다. 저…
주사 주사기

중독의 시작, 하나님을 버린 것

2016년 통계청에서 발표한 것에 따르면 알콜중독, 도박중독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이 112조원, 마약중독과 인터넷중독은 8조원이 소요되며, 그 증상은 현재까지 더증가되고 있다는 보고가 있다. 1. 중독은 고질병이다 이 중독은 뇌질환, 충동조절장애, 만성적, 재발…
국가보안법 폐지

[기고] 국가보안법 존치와 한국교회의 사명

지난해 5월 정의당 강은미 의원이 국가보안법 완전 폐지안을 대표 발의했고, 연이어 10월에는 더불어민주당 이규민 의원이 국가보안법 제7조 폐지안을 대표 발의했다. 금년 들어 전교조가 앞장서 인원을 동원하여 국가보안법 폐지 국회청원 10만명의 동의를 받아 …
미세먼지 광화문 북한산

소주성, 부동산, 탈원전… 내놓는 정책마다 실패 거듭

‘다친 이(The Wound)’라는 필명의 그리스도인이 ‘그런데 말입니다’라는 코너로 독자 여러분들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청와대 국민청원 ‘시무 7조’로 큰 화제를 모은 ‘진인 조은산’의 ‘기독교 버전’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필명 ‘다친 이’ 님은 범상치 않은 …
베드로 말고 칼 검

성령 빙자해 걸핏하면 ‘베드로의 검’ 뽑아들고 있지 않은가?

‘이성’은 그리스어로 ‘로고스’이지만, 라틴어로는 비례나 균형을 뜻하는 ‘라티오’란 뜻이있다. 이성은 우리에게 사물을 전체적으로 균형있게 보도록 도와준다. 이에 반해 ‘오해’란 사물을 전체적으로 균형있게 보지못하고, 부분적으로 편향되게 보도록 …
권율

행패 부리던 알코올 중독자 노총각, 한 소년의 기도로 변화되다

어느 날이었다. 점심을 먹고 학교 앞 매점에 들렀는데, 어떤 술주정뱅이가 무언가를 손에 들고 뒤따라 들어왔다. 그 순간 매점 아주머니가 난감한 표정을 지으며 말했다. “율아, 저 아저씨 어떻게 좀 해 볼래? 거의 매일 찾아와서 술 달라고 행패를 부려. 돈이 없으…
문재인 국민과의 대화

노태우의 부동산, 문재인의 꿈동산

“부동산 문제는 우리 정부에서는 자신 있다고 좀 장담하고 싶습니다.” - 2019년 11월 19일 국민과의 대화 “지금 부동산 시장은 상당히 안정이 되는 것 같습니다.” -2020년 1월 14일 신년 기자회견 “부동산 문제만큼은 할 말이 없다.” -2021년 5월 10일 취임 4주년 …
고통, 슬픔, 눈물,

코로나19가 청년들에게 주는 심리적 후유증과 치유

최근 코로나19 전염질환 발생 후, 청년기 자살충동에 대한 상담요청이 자주 있다. 이 코로나 블루 기간 상담하는 청년기의 자살 충동은 심각수준을 넘어 현실이 되고 있다. 미국심리학회(APA)에서는 자살충동이나 자살을 우울장애와 관련시키고 있다. 1. 심층적 요…
노재원

[성경으로 공간 읽기] 대한민국에만 있는 특별한 건축물

해병대 전우회 컨테이너. 대한민국에만 있는 좀 특별한 건축물입니다. 해병대 전우회란 해병대를 전역한 이들이 구성한 민간단체로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각종 봉사활동을 주로 합니다. 같은 해병대 출신이라는 게 확인되면 초면의 사내들끼리도 금새 가까워지곤 …
돈키호테

‘기도해 주자’는 말, 분풀이나 모욕 수단으로 삼은 적 없나요?

‘이성(理性)’은 그리스어로 ‘로고스(logos)’이지만, 라틴어로는 비례나 균형을 뜻하는 ‘라티오(ratio)’란 뜻이 있다. 이성은 우리에게 사물을 전체적으로 균형있게 보도록 도와준다. 이에 반하는 ‘오해(誤解)’란 사물을 전체적으로 균형 있게 보지 못하고 부분…
냉장고가 큰 이유

[성경으로 공간 읽기] 냉장고가 큰 이유

냉장고가 큰 이유 노재원 목사의 <성경으로 공간 읽기> #8 냉장고를 부탁해 당신의 집에는 냉장고가 몇 개입니까? 기본 냉장고에 김치 냉장고를 더해서 2개씩 보유한 가정이 적지 않습니다. 한 대의 냉장고에 담기에는 먹을거리가 많기 때문이겠죠. 냉장고의 크…
정성구

[정성구 칼럼] 가정 파괴하는 여가부

가정 파괴하는 여가부 정성구 박사(전 총신대. 대신대 총장) 오월은 가정의 달이다. 어린이 날, 어버이 날, 스승의 날, 부부의 날도 있다. 하지만 오늘의 한국은 가정도 무너지고, 가족이 해체되고 있다. 특히 금년에…
권율

원수 같던 불교 선임 위해 ‘원수 사랑’ 따라 기도했더니…

2천 년 전 골고다 언덕에서 일어난 일은 지금도 인류 역사에 영향을 미친다. 무엇보다 사람들을 사랑에 미치게 만드는 엄청난 힘이 있다. 사람은 사랑에 미쳐야만 그 존재가 변화될 수 있다. 그 사랑을 느끼면서 존재적 행복(‘자기 존재 자체가 행복’)을 추구하…
분노

한국 사회만이 가지고 있는 ‘홧병’이란 무엇인가

국민 10명 중 6명이 만성적 울분 상태에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고 한다. 유명순 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팀이 4월 21일 발표한 '2021년 한국 사회의 울분 조사' 결과다. 한국 사회만이 가지고 있는 전문용어인 ‘홧병’이란 무엇인가? 분노로 인한 전인적 질환의 …
아키바이블

[성경으로 공간 읽기] 남향 아파트를 원하신다면

남향 아파트를 원하신다면 노재원 목사의 <성경으로 공간 읽기> #7 남향 선호사상 우리나라에서 남향집이 좋다는 것은 상식에 가깝습니다. ‘남향’이란 남쪽으로 큰 창을 낸다는 건데요. 아파트라면 거실 창이 남쪽을 향하도록 짓는 것이죠. 남향이 좋은 이유…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