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평양 밖 북조선 31] 차라리 그 문을 아니 열었더라면

신음소리도 묻혀버려, 심살내리는 북녘 사람들…

차라리 그 문을 아니 열었더라면 마음이 덜 아리었을까? 아주 한적한 산골마을도 아닌, 대도시의 집이라고는 차마 믿기지 않았다. 양강도에서 가장 큰 도시라는 혜산시 어느 마을의 집은 그야말로 초라함 그 자체였다. 문을 열고 마당으로 얼굴을 내민 어미와 아들이 아니었다면, 그저 사람이 …

[강지윤 치유칼럼] 위대한 사람

계절이 하나씩 지나가고 아픈 이들의 상처도 아물기 시작했다. 새순이 돋아나듯이 새살이 오르고 고통을 건너 용감하게 낯선 세계로 나아가기 시작했다. ‘이렇게 아름다운 날이 있었던가. 이렇게 푸른 하늘을 언제 보았던가. 오가는 사람들의 표정에서 번진 그 미소 띤 얼굴을 반가운 마음으…
[박진호 목사의 신앙문답]

십일조 안 하면 ‘무늬만 기독교인’인가요?

신자로서 기도와 말씀 읽기는 의무이자 당연한 것이죠. 하지만 교회 훈련을 하면 십일조는 필수인데 '십일조를 왜 안 드리느냐' '돈이 아깝느냐' '다시 채워주실 하나님을 믿지 못하느냐'라고 하니까 저의 믿음이 안 좋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헌금은 감사함으로 드려야 된다는 것. 그런데 의무적으로라도 드리는 게 안 드리는 것보다 나은가요? 드리면서 아깝다고 생각이 들어도 드리는 게 나은가요? 십일조를 낼 …

닫힌 문을 열려면 말씀에 순종하라

"넌 안돼!" 사람의 영혼을 급속도로 시들게 하는 말이 있다면 아마 이 한 마디일 것이다. 나는 평생 이 말을 수도 없이 듣고 살았다. 하나님이 가라고 하시는 곳에 가서 그 뜻을 따르고자 할 때 이런 말을 듣는다면, 반드시 정색을 하고 상대방의 태도를 꾸짖어야 한다. 1953년 글라스고 WEC에서 훈련을 받을 때, 성탄절을 전후한 짧은 방학 동안 지낼 만한 곳이 없었다. 요통 때문에 가을 학기 대부분을 침대에서 보내면…

최신기사

[하민국 칼럼] 김진태의 초승달

늦어도 너무 많이 늦은 조국의 사퇴. 문재인 정권 들어 가장 낮은 지지율로 하락한 날, 조국은 사퇴했다. 지지율 하락과 조국의 사퇴, 오비이락(烏飛梨落)이기를 바란다. 조국의 사퇴는 한 마디로 사필귀정(事必歸正)이다. …

[5분만 읽는 설교 76] 이 여자를 보느냐?

본문: 누가복음 7장 44-48절 옥합을 깨뜨린 여인의 이야기입니다. 주님께서 시몬이라는 바리새인의 집에 식사 초대를 받았습니다. 그 때 한 여인이 향유 담은 옥합을 가지고 와서 주님의 발에 붓고 눈물로 그 발을 씻던 이야기…

[김진홍의 아침묵상] 창의력은 어느 때에 일어나는가?(2)

어제 글에서 창의력이 솟아나는 2가지 경우를 언급하였습니다. 첫째는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몰입하게 되어 신바람 나게 일할 때, 창의력이 솟아나게 됩니다. 둘째는 자신이 감당하기 어려운 위기에 직면케 되었을 때에 좌…

콜게이트치약을 만든 콜게이트(Colgate)의 신앙과 삶

미국 뉴욕 주의 중심부인 해밀턴(Hamilton)에는 콜게이트대학(Colgate University)이 있다. 바로 콜게이트의 이름을 딴 대학이다. 1819년 설립된 콜게이트 대학은 약 70년 동안 콜게이트가(家)의 지원으로 1890년 지금의 콜게이트 대학이라…

아브라함은 어떤 인물인가?(8)

3. 약속의 아들 이삭의 출생 사라를 통하여 아들이 태어난다는 하나님의 약속은 아브라함에게 분명 걸림돌이었다. 그러나 그것은 인위적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믿음으로 인내하며 기다려할 신뢰의 문제였다. …

[김진홍의 아침묵상] 창의력은 어느 때에 일어나는가?

우리나라는 지하자원이 없는 무자원 국가입니다. 좁은 국토에 인구는 많습니다. 이런 처지에서 선진 국가 선진 사회로 발돋움하려면 어떻게 하여야겠습니까? 길은 오로지 하나입니다. 사람에게서 찾을 수밖에 없습니다. 창의…

[유지연의 단어공부 인생공부] 미래학자(futurologist)

본지는 [유지연의 단어공부 인생공부]를 격월로 연재합니다. 이 코너의 글은 휫셔뮤직그룹(Fisher Music Group)의 유지연 대표가 직접 쓴 것입니다. 유 대표는 휫셔뮤직그룹을 통해 힐송, 빈야드, 지저스컬처, 벧엘뮤직 등 전세계 워…

[이영진 칼럼] 프로라이프 대(對) 프로초이스

우연한 계기로 성산생명윤리연구소의 11대 소장 이명진 원장(명이비인후과)을 만나, 일반인에게는 아직 생소한 ‘전문직 윤리운동’의 개념과 그 가치에 관해 듣는 기회를 가졌다. 유용한 내용이 많아 이 르뽀 형식의 글을 통해…

“최근 한 달, 목회 생활에 위기가 찾아왔습니다”

1. 최근 한 달 동안 제 목회 생활에 위기가 찾아왔습니다. 목회의 현장 여러 곳에서 갑자기 밀려오는 회의감이었습니다. 어찌 보면 단순한데, 하나도 제 힘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에 직면했습니다.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하…

통합 총회의 명성교회 세습 허용 결정을 접하면서

종교개혁자 일 세대인 마르틴 루터에서 시작하여 이 세대인 존 칼빈에 와서 정착한 종교개혁의 원리는 교회 회의가 아니라 하나님 말씀이 기독교 신앙과 윤리의 지고 원리라는 것이다. 이것이 종교개혁의 정신이다. 종교개혁의…
더 보기
설교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