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 보람튜브, 뉴미디어, 그리고 기독교 (上)

유튜버 ‘보람튜브’의 상업적 성공 사례, 비난하기보다…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의 가능성과 기독교 유튜브와 흥행: 유튜브가 열어준 <보람튜브>의 상업적 성공 기회 최근 <보람튜브>라는 유튜브 채널이 전국적 화제로 떠오른 사건이 있었다. 6세 어린이 유튜버 이보람 양의 가족회사 보람패밀리가 강남 100억대 빌딩을 매입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기독교와 정치 권력, 역사적으로 밀접한 관계

기독교인들의 대통령 하야 운동, 정당한가?

최근 교회 지도자들이 국가 권력자를 향해 거친 발언들을 쏟아내고 있다. 상당수 기독인들이 문재인 대통령의 하야(下野) 운동에 적극 가담하고 있다. 현 대통령을 나치 정권의 히틀러에 비교하고, 히틀러 제거 운동에 가담한 본회퍼 목사의 예를 들면서 “미친 자에게 운전대를 맡길 수 없다”고 주장한다. 2.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 전광훈 목사는 문재인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하고 있다. 하야를 요구하는 …

[박동운의 경제와 기독교: 소유] 유한양행 창업자 유일한 이야기

예수는 “부자가 하나님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낙타가 바늘귀로 지나가는 것이 더 쉽다”고 말씀하시면서도 “하나님은 무슨 일이나 다 하실 수 있다”고 시사하셨다. 그런데 우리는 우리 마음대로 하나님나라에 들어갈 수는 없지만 돈 곧, 부 그 자체는 ‘중립적(中立的)’이라는 사실은 알 필요가 있다. ‘같은 돈’도 쓰는 사람에 따라 ‘하나님의 기준에 맞고 맞지 않고’가 결정된다. 이와 관련하여 유한양행 …

최신기사

[최종천 칼럼] 20년 후(After Twenty Years)

청년부 영성축제 장에 와 있습니다. 늘 그래왔지만, 올해는 청년부 여름 수련회를 "영성축제"라고 이름 지어, 담임목사가 인도한지 20주년이 되는 해로서, 좀 더 의미를 두고 BCYC (분당중앙청년공동체)를 거쳐온 선배기수들이 더 …

[이영진 칼럼] 세대윤리 3인방, 홍정길, 김동호, 손봉호

홍정길, 김동호, 손봉호. 우리가 기독교인으로 살아가는 동시대에 이들 세 이름은 영성과 지성, 그리고 무엇보다 윤리를 겸비한 지도자로서의 목사, 장로를 표상하는 대명사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한 사회를 떠받치는…

문화 민주주의와 유튜브를 통한 기독교 선교 전망

기독교와 미디어: 문화 민주주의 사상의 기독교적 배경 유튜브의 기독교적 선용 가능성을 가늠해 보려면, 우선 문화 민주주의(cultural democracy)라는 개념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문화 민주주의란 20세기 초반 미국의 다문화 교…

세상을 탓하기 전에 방부터 정리하라

지난 주 서울에 나가 서점에 들렀습니다. 서가를 찬찬히 둘러 보았더니 요즘 좋은 읽을거리가 많아 기분이 좋았습니다. 몇 권 골라 사온 책들 중에 『12가지 인생의 법칙』이란 책이 있습니다. 하버드 대학 심리학 교수인 조던…

[유지연의 단어공부 인생공부] 인내(Patience)

크리스천을 따라다니는 단어들이 있다. 하나님, 축복, 기도, 회개, 은혜, 헌금, 찬송, 사랑, 희생, 평강, 기쁨, 예수, 성령, 감사, 영광, 기적, 고난, 부활, 소망, 심판, 거룩, 인내, 순종, 치유, 겸손, 예배, 등... 마치 실에 꿰놓은 구…

[이경섭 칼럼] 시청각적 신앙인가, 성령의 신앙인가?

신념은 인간의 심리영역에 근거를 둔 심리의 산물, 믿음은 그리스도의 대속에 근거를 둔 성령의 영역 신앙은 보고 듣고 만지는 감각적인 것에 의존되지 않는다. 성경에서 종종 하나님을 비롯해 영적 실재(實在)들을 오감적 …

(계 3:16)의 차지도 덥지도 않은 신앙이란?

질문자에게만 어려운 말씀이 아닙니다. 많은 목회자들도 부족하게 심지어 잘못 해석해서 가르치고 있는 대표적인 구절입니다. 가장 많이 범하는 아주 큰 오류는 차거나 뜨겁다는 말씀을 신앙생활을, 더 정확히 말해 교회생활을…

손봉호 교수 “동성애, 전세는 기울었다”에 대한 반론

손 교수의 "동성애, 전세는 기울었다"는 동성애 반대 투쟁 과유불급'론이 피상적으로 읽으면 '현재 동성애 투쟁에 전력하고 있는 자들에게 자포자기하도록 하는 견해'로 오해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의 견해는 현재 한국의 동성…

[김진홍의 아침묵상] 여호와의 날(1)

“여호와의 날이 크고 심히 두렵도다 당할 자가 누구이랴(요엘 2장 11절)”. 구약성경의 요엘서는 예언자 요엘이 쓴 글입니다. 예언자 요엘은 B.C. 8세기경 이사야 아모스 호세아 등과 같은 시기에 하나님의 뜻을 백성들에게 선…
더 보기
설교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