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성’을 젠더라고 답하는 다음세대

초등학생의 질문 “피임 도구엔 무엇이 있나요?”

학교현장에서 성교육을 진행하며 학생들에게 자주 ‘젠더’라는 말을 듣는다. 성이 무엇인지 아느냐고 질문을 하면 학생들은 망설임 없이 ‘젠더’라고 답하는 것이다. 교과과정에서도, 성교육 시간에서도 젠더라는 표현이 반복적으로 학습되어 멋있고 세련된 표현으로 우리의 다음세대들에게…
[기고] 소득세법 일부개정에 관하여

‘종교인의 퇴직소득 과세기준일 신설’의 필요성

대한민국 종교계와 종교인들은 2018년 1월부터 시행된 종교인 소득과세에 대해 성실한 납세를 하고 있다. 그런데 종교인의 퇴직소득 과세기준일에 대한 법적 규정이 미비되어 종교인의 소득과세 이행(2018.1.1) 이전에 적립된 퇴직소득에 과세할 소급과세의 우려가 있다. 또 공무원 등 다른 직업…
[이영진의 기호와 해석] 렘브란트, ‘돌아온 탕자’

렘브란트 ‘돌아온 탕자’ 속 탕자는 왜 칼을 차고 있나?

우리에게 낯설지 않은 이 그림은 낯익은 만큼이나 선입견에 지배당하기 십상인 작품이다. 그냥 모던해 보이기 때문이다. 집 나간 아들이 돌아와 아버지 품에 안기는 광경은 너무나 평이한 주제가 아니던가. 하지만 그런 편견을 박살내는 작품 중 하나가 바로 이 렘브란트의 <돌아온 탕자>이다. 이 그림은 성경에서의 원 이야기를 압도한다. 그 어떤 주석가보다 본질을 꿰뚫고 있기 때문이다. 우선 이 그림에는 …

[조덕영 칼럼] 성형 수술은 성경적인가요?

성형 자체는 구원이나 죄와는 직접적 관련은 전혀 없습니다. 따라서 오히려 의학적 치유나 교정 개념의 재건(再建) 성형은 삶에 아주 귀한 유익을 줄 수 있습니다. 제 누님은 지금은 우리나라에서 사라진 아주 희귀한 "천연두" 전염병으로 인해 그 고운 얼굴이 어그러져 평생을 상처 속에 사셨지요. 그 옛날, 지금처럼 성형 수술이 가능했다면 삶이 얼마나 달라졌을까요? 문제는 좀 더 아름다워지고 싶은 인간 본…

최신기사

[사설] 스리랑카 테러 희생자 애도

우리에게 새 생명을 주신 주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기뻐하고 축하해야 할 부활절 아침, 끔찍한 소식이 지구촌을 슬픔에 잠기게 했다. 스리랑카 내 8곳에서 연쇄 폭발 테러가 발생해 300명 가까운 무고한 사람들이 희생됐다. …

‘神의 의사에 따른 건국’ 명문화했던 대한민국 임시헌장

신앙의 자유 위해 탄생한 미국과 한국의 건국절 논쟁 “하나님의 섭리가 우리를 지켜 주리라고 굳게 믿으면서, 우리는 우리의 생명과 재산과 신성한 명예를 걸고 이 선언을 지지하겠다고 서로 굳게 맹세한다.” 1776년 7월 4…

종교인 퇴직금 과세법 논란, 어떻게 풀어야 할까?

최근 종교인 퇴직금의 퇴직소득세 과세법 관련으로 말도 많고 탈도 많다. 종교인으로 2017년 이전에 시무하다 2018년 이후에 퇴직하는 경우 2017년까지 적립된 퇴직금이 과세대상에 포함되느냐 아니냐의 찬반논쟁이 뜨겁다. 종…

샤갈의 그림으로 생각하다… 부활, 어떻게 믿을 것인가

마지막 도상. 부활절은 예수께서 부활한 날이 아니다. 부활절은 예수께서 부활한 날을 기념하는 날이다. 부활한 날이 어느 날인지는 아무도 모른다. 그러나 날짜는 몰라도, 부활이 사실인지 아닌지를 몰라서는 안 된다. 예…

[박동운 칼럼] 다윗의 죄와 회개

다윗은 어렸을 때 하나님이 미리 기름 부어 세우신 지도자다(삼상16:12). 성경에서 다윗이라는 이름을 가진 사람은 하나뿐이다. 다윗은 구약에서 600번 이상, 신약에서 60번 이상 등장한다. 다윗 이야기는 구약 1,367쪽 가운데 사무…

“부활신앙으로 낙태합법화 등에서 사회 지키자”

죄와 사망 권세 이기고 다시 사신 예수부활 신앙으로 갈등의 한국사회와 분단된 한반도에 평화를 심자. 부활신앙으로 낙태합법화와 동성애 차별금지법에서 한국사회 지키고 환경 오염에서 지구촌을 지키자. 벚꽃이 만개하…

[소강석 목사 목양칼럼] 꽃이 진다고 잊으랴

봄이 깊어가면서 어디를 보아도 다 꽃입니다. 산과 들에도, 거리와 공터에도 다 꽃이 피어납니다. 꽃은 아름다움의 절정이요, 생명의 향기로운 노래입니다. 아무리 기분 나쁜 사람도 꽃을 발로 차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꽃을 …

부활의 첫 열매는 누구인가요?

본지는 [박진호 목사의 신앙문답]을 매주 1회 연재합니다. 미국 남침례교단 목사인 그는 멤피스커비우즈한인교회를 담임하고 있습니다. 이 코너의 글은 박 목사가 운영하는 웹페이지(www.whyjesusonly.com)에 그가 직접 쓴 것으로, 본…
더 보기
설교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