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신학

목회/신학

샬롬나비

4차 산업혁명… 설교도 로봇이 대신 해줄까?

샬롬나비(상임대표 김영한 박사)가 25일 오후 서울 양재 온누리교회 화평홀에서 ‘제4차 산업혁명 시대와 기독교’라는 주제로 제16회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학술대회는 샬롬나비 상임대표인 김영한 박사의 기조강연에 이은 정기철 박사(여수성광교회 담임), 전요섭 교수(성결대), 이정현 박사(소망교회 담임)의 강연과 이상원 교수(총신대), 이상직 박사(전 호서대 부총…

크리스천투데이=김진영 기자 | May 25, 2018 04:48 PM KST

[산마루서신] 기독교적 무소유

세상이 물질주의에 오염되고, 탐욕에 피로해진 까닭인지 무소유에 대한 그리움이 많습니다. 기독교적 무소유란 어떤 것입니까? 세상과 삶이 허무한 것이기에 무를 추구하는 무소유가 아닙니다. 물질은 악한 것이기에 물질을 터부시하며 무를 추구하는 반소유적 행태도 아닙니다.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것이 족하고, 있음 자체가 주는 넘치는 풍요의 바다에 삶을 던진…

May 25, 2018 11:08 AM KST

[산마루서신] 기다리는 하나님 마음

한 병사가 사막에서 생활하는 어느 노 수도사를 찾아가 물었습니다. "수사님, 하나님께서 저 같은 자의 회개도 받아주시겠습니까?" 그러자 수도사가 물었습니다. "형제여, 형제는 옷이 찢어지면 그냥 내버리시오?" 병사가 대답했습니다. "아닙니다. 다시 수선해서 입지요" 수도사가 말했습니다. "자네가 옷이라도 그리 아끼는데 하나님께서야 자기 형상대로 친히 지은…

May 24, 2018 05:23 PM KST

신촌포럼

“증강현실·안면인식… 인공지능(AI)이 설교를 한다면”

'오라! 미래여'라는 주제로 제38회 신촌포럼(대표 이정익 목사)이 24일 신촌성결교회(담임 박노훈 목사) 아천홀에서 개최됐다. 이번 신촌포럼에서는 인공지능 사회로의 변화와 교회의 역할을 모색하기 위해 김용학 총장(연세대)이 '다가오는 인공지능 사회와 새로운 변화'를 주제로 인공지능 사회의 특징과 함께 기독교인들이 어떤 역할을 해야 할지, 신재식 교수(호남신대)가 'A…

크리스천투데이=이대웅 기자 | May 24, 2018 04:29 PM KST

민영진

“‘주석 쉽게 써 달라’? 목회자와 일반 성도들 대한 비하 깔려”

홍성사 주최 '우리 독자를 위한 성경 주석, 성경 주석 어떻게 써야 하는가' 공개특강이 18일 오후 서울 합정동 양화진책방에서 개최됐다. 이번 특강은 성경 주석의 활용과 용도 등을 포함해 주석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쓰여야 하고, 어떻게 읽어야 할지 등 전반적인 문제를 다뤘다. 이날 특강에는 민영진 박사(대한성서공회 전 총무)가 나섰다. 민영진 박사는 "출판사에서 단순…

크리스천투데이=이대웅 기자 | May 24, 2018 08:43 AM KST

[산마루서신] 인색함과 의식

인색함은 단지 가진 것이 없어서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과 우주와 세계에 대하여 닫혀진 의식의 반영입니다. 하나님과 우주와 세계에 대하여 의식이 열리는 순간 인색함도 녹아내리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사랑과 너그러움과 충만함이 깃듭니다. 마치 대지가 하늘을 향하여 자기 존재를 열 때에 이슬과 비 햇살과 밤하늘의 별들이 지평선 너머에까지 깃들…

May 23, 2018 08:50 AM KST

칼 바르트

칼 바르트의 ‘만인화해론’, 결국 ‘만인구원론’인가?

케리그마신학연구원(원장 김재진)이 칼 바르트 「교회교의학」 완역 출판을 기념하는 학술대회를 지난 19일 연세대학교 루스채플 원일한홀(101호)에서 개최했다. “그리스도의 권위 위에서 성경의 권위를 살린 신학” 이날 김명용(전 장신대 총장)·김영한(기독교학술원장) 박사가 주제강연 했고, 칼 바르트 「교회교의학」의 각 권(총 13권)의 번역자들이 직접 참여해 그 주…

크리스천투데이=김진영 기자 | May 22, 2018 07:50 PM KST

[산마루서신] 높은 자리 오르길 삼가십시오

높은 자리는 높은 만큼 어려운 자리입니다. 깎아진 절벽처럼 말입니다. 높은 자리가 주어지면 즐거워하지 말고 두려워하십시오. 높은 자리에 오르지 않았으면 불행하지 않았을 경우가 허다합니다. 높은 자리를 탐하지 말고 하루하루 일을 최선을 다하여 집중하고 즐기며 감사하십시오. 그리고 이루시는 것은 하나님인 줄 알고 하나님께 결과를 맡기고 가벼이 발…

May 22, 2018 11:07 AM KST

이순애 압구정예수교회

“십일조 신앙… 주의 것을 도둑질하고 싶지 않았다”

서울 압구정예수교회(담임 임우성 목사)가 20일 오후 본당에서 이순애 사모의 간증집회를 개최했다. 이순애 사모는 지금까지 인도하신 예수님과 함께 한 삶을 진솔하게 간증했다. 아래 그 내용을 요약했다. “1970년도에 남편의 권유로 교회를 다녔다. 하지만 믿음은 없었다. 그러던 어느날 교회 부흥회에서 뜨겁게 찬양을 하다가 나도 모르게 방언이 터졌다. 쉬지 않고 방언을 …

크리스천투데이=김진영 기자 | May 21, 2018 06:02 PM KST

깡총깡총

장신대만 아니다… 신학대 파고드는 동성애

이젠 신학대도 동성애에 안심할 수 없다. 최근 장로회신학대학교(총장 임성빈)가 잇따른 동성애 논란으로 그 중심에 있지만, 다른 신학대들도 정도에 차이가 있을 뿐 그 흐름에 있어선 마찬가지다. 동성애가 신학대를 파고든다. 지난 17일 있었던 교내 공식 채플 시간에 일부 학생들이 동성애를 지지하는 듯한 퍼포먼스를 벌여 물의를 일으켰다. 친동성애자들 사이에서 이날은 …

크리스천투데이=김진영 기자 | May 21, 2018 05:30 PM KST

[산마루서신] 사치의 증거력과 좁은 길

경제학자 베블런은 말합니다. "높은 평판을 얻으려면 낭비는 필수적이다. 기본적인 생필품 소비로는 아무련 칭송을 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치스런 비싼 물건이 더 잘 팔리는 역설이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이는 이 세상을 정확히 꿰뚫은 통찰입니다. 사회적 지위를 얻으려면 이를 뒷받침할 강력한 증거가 있어야 하고 이때에 과시적인 사치가 바로 강력한 …

May 21, 2018 09:40 AM KST

[산마루서신] 오순절 성령 강림

1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그들이 다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 2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그들이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3 마치 불의 혀처럼 갈라지는 것들이 그들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하나씩 임하여 있더니 4 그들이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5 그 때에 경건한…

May 20, 2018 08:45 PM KST

한국개혁주의 선교신학회

“전신자 선교사주의로 평신도 전문인 선교사 양육을”

한국개혁주의선교신학회 창립기념 학술발표회가 19일 오후 서울 방배동 백석대 목양동에서 개최됐다. 이날 학술발표회에서는 전태광 박사(한영대)가 '교회개혁과 전신자 선교사 양성 전략'에 대해 발표했다. 전태광 박사는 "종교개혁 500주년을 기념하는 찬란한 행사들이 끝나고, 이제 종교개혁 정신을 우리 목회 현장인 교회에 적용하고 실천해야 할 시기가 됐다"며 "한국교회…

크리스천투데이=이대웅 기자 | May 20, 2018 08:16 PM KST

제68회 한국실천신학회

“수평이동 원인, 인간관계? 결국 ‘예배와 설교’”

'급격한 사회변화와 실천신학 과제'라는 주제로 제68회 한국실천신학회(회장 김경진 교수) 정기학술대회가 19일 서울 광장동 장로회신학대학교 여전도회기념음악관에서 개최됐다. 학술대회에서는 박관희 박사(나사렛대)가 '교인의 교회이탈 과정 연구: 종교사회학, 심리학, 예배학의 융복합을 중심으로'라는 제목으로 발표했다. 그는 '교회이탈 현상'을 기존 교회성장학 또는 …

크리스천투데이=이대웅 기자 | May 20, 2018 08:15 PM KST

[산마루서신] 말 하기 전에

오늘은 이렇게 말씀해 보십시오. 내 말을 하기 전에 "네 생각은 어때?" 이렇게 상대의 생각을 묻고 상대에게 먼저 귀를 기울여 보시면 내가 미처 생각지 못한 더 좋은 의견뿐 아니라 내편을 한 사람 더 얻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나는 이전보다 더 기품있는 사람이 됩니다. <2007.5.14. 다시 묵상함. 이주연> *오늘의 단상 두려워하면 폭력을 부르고 여유로우면 평…

May 19, 2018 10:37 AM KST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