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신학

목회/신학

비즈니스

그리스도인 삶의 목적은 분명합니다. 이제 중요한 것은…

본문: 고린도전서 9장 24-27절 가장 높이 나는 새가 가장 멀리 본다 사람들은 누구나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살고 싶은 마음이 있습니다. 때로는 지금의 삶과 좀 다른 삶을 살고 싶은 마음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마음만 가질 뿐 지금 자신의 …
십자가

[산마루서신] 진정한 꿈

진정한 꿈은 욕망과 탐욕과 쾌락이 만드는 것이 아니라 절망과 가난과 고통을극복하고자 하는 삶과 역사와 하나님에 대한 믿음에서 피어나는 것입니다. 욕망과 탐욕과 쾌락이 만드는 꿈이란 망상일뿐입니다. 이를 종교의 이름으로 부추길 때에 그것은 미신…
십자가

[이영은 목사 큐티] 요한계시록 묵상 노트(1)

교회들에게 편지하라 (계1:1~20) 요한계시록은 교회들을 위해서 기록되었습니다(계 22:16). 곧 일어날 일들이 있는데 그 일은 반드시 일어날 일들입니다. 예수님은 그 일을 교회에게 미리 보여주시려고 그의 천사를 요한에게 보내서 알려주신 것이며 요한은 자기가 …
기독교통일포럼 2019년 11월

통일 후 기독교학교 설립 위한 한국교회 준비는?

북한 지역 ‘복음화’와 제자화된 ‘인재양성’ 위해 기독교학교 건립 통한 교육의 자율성 보장돼야 통일 후 북한 기독교학교 설립, ‘재건’의 의미도 기독교통일포럼 11월 월례포럼이 ‘통일 후 기독교학교 설립을 위한 한국교회의 준비’를 주제로 지난 9일 …
산마루서신

[산마루서신] 사랑하게 하소서

이제는 저 만치 그리움을 지닌 사랑으로 사랑하게 하소서. 꽃병에 꽂아 둔 꽃이 아니라 개수리 골짜기에 핀 손 닿지 안은 들꽃처럼 이제는 저 만치 자유로움을 지닌 사랑으로 손잡게 하소서. 무거운 멍에를 맨 수레를 끄는 소가 아니라 푸른 언덕…
대학총장포럼

대학총장포럼, 창립 5주년 기념 출판감사예배

대학총장포럼 창립 5주년 기념 출판감사예배가 11일 오후 판교 우리들교회(담임 김양재 목사)에서 개최됐다. 대학총장포럼(이사장 김양재 목사, 회장 정상운 전 총장)에서는 지난 5년간 포럼 발표 원고들을 모아 <이 시대 대학 총장에게 길을 묻다>를 이날 발간했다…
광화문 집회

‘교회와 정치’ 주제 샬롬나비 학술포럼 열린다

최근 대규모 광화문 집회로 기독교의 정치 참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제19회 샬롬나비(상임대표 김영한 박사) 학술대회가 ‘교회와 정치’라는 주제로 오는 29일 오후 2시 서울 온누리교회 양재캠퍼스에서 진행된다. 이날 주제 발표자로 안상수 의…
단풍 산마루서신

[산마루서신] 붉은 단풍

오마지 않은 이를 기다리는 그리움이 그리움이 두 팔 벌려 손짓하다 창공을 붉게 물들이더니 기어코 단풍 숲 찬 바닥에 누워 따스히 즈려 밟고 찾아오시길 엎드려 기도하더니 오늘은 지는 해 아래 그 님 예수처럼 대지를 사랑의 피로 물들이다.
2019 기독교 변증 컨퍼런스

여전히 예수님만 ‘구원자’라 말할 수 있는 이유

‘2019 기독교 변증 컨퍼런스’가 지난 9일 오전 10시부터 청주 직지로 서문교회(담임 박명룡 목사)에서 ‘다종교 시대, 왜 예수만이 구원인가?’라는 주제로 개최됐다. 8년째를 맞은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안환균 목사(변증전도연구소 소장)가 ‘현대 사회, 왜 예수…
김재욱 연애는 다큐다 사랑 아이 따뜻 인형 온기 은혜

‘도무지’의 신앙을… ‘도리어’의 신앙으로 바꾸라!

본문: 베드로전서 3장 8-12절 세상은 ‘도무지’ 답이 없다 세계적인 물리학자인 스티븐 호킹 박사는 그의 책 《위대한 설계》에서 이렇게 말했다. “신은 우주를 창조하지 않았다.” 이 주장은 엄청난 논란을 일으켰다. 여기에 그치지 않았다. 이 책의 출판…
일출

[임현주 목사 설교] 진짜같은 가짜, 가짜같은 진짜 신앙인 룻

내가 풍족하게 나갔더니 여호와께서 나로 비어 돌아오게 하셨느니라 여호와께서 나를 징벌하셨고 전능자가 나를 괴롭게 하셨거늘 너희가 어찌 나를 나오미라 칭하느뇨 하니라(룻 1:21) 비어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나오미는 홀로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네!! 살던 유…
십자가

[이영은 목사 설교] 그의 옷에만 손을 대어도(막 5:21~43)

회당장 야이로의 어린 딸이 죽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은 야이로의 간곡한 부탁으로 그 딸을 만나로 가시는 길입니다. 그 때 큰 무리가 예수님을 따라갔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에워싸고 밀칩니다. 길을 가던 예수님이 갑자기 뒤를 돌아보시더니 '누가 내 …
가을 pixabay

[산마루서신] 사랑의 임무

한 정치인이 인도 빈민의 어머니 테레사 수녀에게 이런 질문을 하였다고 합니다. “당신이 하는 일이 세계적으로 많이 알려지기는 했지만, 별다른 성공을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해 가끔 좌절하거나 실망한 적도 있으리라 생각됩니다만, 어떻습니까?” 그러…
성장 회개

영적 성장, 믿음의 도전이란 무엇인가?

르상티망이란? 르상티망(Ressentiment)이라는 말을 들어 보셨습니까? 르상티망은 프랑어로 원한, 증오, 질투 따위의 감정이 반복되어 마음 속에 쌓인 상태를 의미합니다. 어떤 사람이 이렇게 말을 합니다. “고급 프렌체 레스토랑 갈 필요 없어, 파스타 체인점이면 …
감신대 총추위

감신대 총장 후보, 3인으로 압축

교수와 학생, 총동문회, 직원 등이 모두 참여하는 감리교신학대학교(감신대) 총장 투표 최종 후보로 유태엽·이후정·왕대일 교수 3인이 선정됐다. 이로써 차기 감신대 총장은 감신대 교수가 맡게 됐다. 감신대 총장후보자추천위원회는 직선제를 포함한 총장 선…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