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특별기고

이영진

‘탈북민 송환 요구’에도 기독교는 왜 궐기하지 않는가?

B.C. 15세기 이집트 천민이었던 히브리 민족의 탈출기는 유대교와 기독교 신앙의 원형이 됐다. 그 뒤 B.C. 586년 남유다 멸망 이후 바벨론에서 무려 70년간이나 뿌리를 내린 유다 민족이 3차에 걸친 본토로의 이주를 탈출로 이해한 것은, 그들이 사실상 이집트 탈출기의 편찬자인 동시에 독자였던 까닭이다. 이들이 탈출하면서 가졌던 은밀한 식탁 연회는 유월절이라는 유대교·…

May 24, 2018 08:43 AM KST

4·27 판문점 선언 남북정상회담

통일과 평화, 우리 관점에서 (경제적으로만) 생각하는 것 아닐까?

남북한 두 정상이 분단의 선을 오갔다. 70여년 동안 분단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는 한 줄기 희망의 빛이었다. 상상하지 못한 일이 일어났지만, 하룻밤의 꿈으로 끝나지 않으려면 지금부터가 중요하다. 북쪽에서 온 청소년의 질문에 답하지 못한 적이 있다. "선생님, 통일되면 남한이 북한의 지하자원을 개발해서 경제적으로 잘 사는 나라가 된다고 말하잖아요. 근데 그게 일…

Apr 30, 2018 04:08 PM KST

문재인 김정은

남북정상회담, 진정한 ‘사람 사는 세상’ 만드는 자리 되길

이틀 앞으로 다가온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현재 러시아 북-중 접경에서 연구중인 강동완 교수님께서 정부와 국민들에게 바라는 점들을 냉철한 전문가적 식견과 뜨거운 민족애적 사명으로 전해 오셨습니다. -편집자 주 저는 지금 접경에 있습니다. 갈 수 없는 내 조국의 반쪽 땅이기에, 한 발자욱이라도 더 가까이에서 보고자 홀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중국에서 러시아로 …

Apr 25, 2018 07:51 PM KST

부활 도상

‘도마의 의심’… 한국 개신교는 과연 부활의 종교인가?

개혁의 이름으로 자행된 총신대 사태, 사랑의교회를 향한 집요한 공격, 동성애 합법화를 위해 평등으로 위장하고 들어오는 성(性) 관념들, 이념에 오염된 그릇된 토지 사상. 교회를 향한 이러한 도전들은 믿음의 이름으로 자행되고 있지만, "하나님 나라는 죽어서 가는 곳이 아니다"는 저 확신만큼이나 의심으로 얼룩진 한국 개신교의 자화상을 반영한다. 과연 한국 개신교는 …

Apr 18, 2018 11:22 AM KST

남북평화협력 기원 남측 예술단 평양 공연 예술단

남측 예술단 평양공연의 의미와 전망: 따스한 봄날은 올까?

'남북평화협력 기원 남측 예술단 평양 공연'을 위한 예술단 본진이 방북길에 올랐다. 4월 1일과 3일 각각 동평양대극장과 류경정주영체육관에서 개최되는 이번 공연은 남측 단독공연과 남북한예술단 합동공연으로 진행된다.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 등으로 인해 최악으로 치닫던 남북관계가 조금씩 개선의 여지를 보이는 가운데, 이번 합동공연은 남북관계의 새로운 전…

Apr 01, 2018 07:16 AM KST

임시정부

김구의 ‘임시 정부’는 왜 ‘임시’로 끝났나?

◈'임시 정부' vs '임시정부' '임시'라는 말은 명확한 기한을 정하지 않은 잠시 동안의 상태를 이르는 명사이다. '정부'라는 단어와 함께 쓸 때는 둘 다 명사이므로 띄어쓰기를 해야 하나, 그 임시 정부가 어떤 고유성을 띨 때에 한해 '임시정부'라 붙여 써도 마땅할 것이다. 이 글은 이 문법적 고려를 가해 쓴 글이다. 대한민국 임시 정부는 3·1 독립선언에 기초하여 설립된 조직…

Mar 16, 2018 11:14 AM KST

땅에 쓰신 글씨 예수

예수님이 땅에 쓰신 글씨와 미투(#MeToo) 운동

성경에는 하나님의 손가락이 네 번 나온다. 손가락으로 천지를 만드셨고(시 8:3), 손(가락)으로 땅의 흙을 빚어 사람을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으셨으며(창 2:7), 예루살렘 성전을 약탈했던 벨사살 왕에게 하나님의 손가락들이 벽에 글씨를 썼고(단 5:5), 요한복음 8장에서 간음한 여인을 위해 예수님이 성전 마당 흙에 손가락으로 글을 쓰셨다. 모두 하나님을 모신 성전(천지, 성전, 사…

Mar 12, 2018 04:47 PM KST

현송월

현송월은 한국에서 왜 ‘백두와 한라는 내 조국’을 불렀을까?

지난 11일 개최된 삼지연관현악단의 서울 공연은 이전의 강릉공연 레퍼토리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차이가 있다면 현송월의 독창과 남한 가수 서현의 등장이었다. 현송월이 독창으로 부른 ‘백두와 한나(한라)는 내 조국’은 강릉공연 때 논란이 되었던 곡이다. 필자는 공연 전 북한이 이번 공연에서 반드시 이 곡을 포함시킬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그만큼 이 곡이 갖는 의…

Feb 18, 2018 07:25 PM KST

인면조

평창올림픽 개회식, 그리고 역사 속 ‘인면조’와 신화적 내세관

평창 겨울올림픽 개회식 개회식에 등장한 '인면조'가 깊은 인상을 남기고 있는 것 같다. 인면조란 무엇인가. 인면조(人面鳥) 말 그대로 사람 얼굴을 한 새의 형상이다. 고구려 무용총 벽화에 있다 하는데 이런 하이브리드가 우리나라에만 있는 건 아니다. 호메로스의 오디세이아에도 사람 머리를 한 새가 나오며(사이렌), 인간 존재의 한 원천으로 소개하는 이집트의 바(Ba)…

Feb 11, 2018 06:59 PM KST

요나

성경 해석 방만해졌을 때, 축소함으로써 본질로 다가가야

1. 통상 해석이라는 작용이 일어나려면 다음 세 가지 단계가 발생한다. ①도상(icons) ②색인(indexes) 그리고 ③기호(symbols). 2. 가령 '사람을 낚는 어부'라 하였을 때, 도상은 '(고기 잡는 풍경의) 어부' 또는 '물고기'일 것이고, 색인은 ἁλιεῖς ἀνθρώπων 또는 fishers of men일 것이며, 기호는 우리 몸 속 '해석체'와 결합하는 바로 그것이다. 이 통상적인 해석의 작용에 하나를 더…

Feb 06, 2018 05:27 PM KST

서재현 안태근

‘신자’ 만들던 교회, 오늘날엔 ‘교인’만 만들어내

최근 한 여검사의 고발로 모 전직 검사의 어중간한 세례 간증과 교회의 변명이 비판을 받고 있다. 지난 130년 간의 한국교회사를 세례라는 관점으로 거칠게 간단히 살펴보자. 1. 목숨을 걸고 경건하게 세례를 받다, 1879-1890년 1879년(고종 16년) 초에 두 명의 의주 청년이 만주 우장의 스코틀랜드장로회 선교사 매킨타이어 목사를 찾아갔다. 그들은 친구 백홍준의 부친이 로스 목…

Feb 04, 2018 04:24 PM KST

요나

“사람을 낚는 어부”라고 하신 적이 없다?

"내가 너희로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이 말씀은 아마 우리 모두에게 가장 익숙한 성경구절 중 한 말씀일 것이다. 그러나 미안한 말이지만 원래 "사람을 낚는 어부"라는 말이 없다. 사람을 어떻게 낚는단 말인가. 단지 알리에이스 안트로폰(ἁλιεῖς ἀνθρώπων), "사람들의 어부들"이 되게 해 준다 하셨을 뿐이다. "사람을 낚는 어부".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리…

Jan 25, 2018 12:20 PM KST

로제타 홀 셔우드

19세기 말 한국인의 몸 인식 변화와 개신교 의료 선교

아무튼 신체를 망치면 불효자가 되므로 부모와 조상 앞에 다친 몸을 보이는 것을 큰 수치로 알았다. 당시 '불효자'라는 말은 1950년대 이후의 '빨갱이'나 '친일파'와 비슷한 말로, 조선 사회에서 사회적 따돌림을 당하고 매장되는 가장 혐오하는 욕이었다. 신체발부에서 머리털은 자라기 때문에 자를 수밖에 없었고, 부(피부)에 해당하는 손톱이나 발톱도 잘라야 했으므로, 그런 …

Jan 21, 2018 05:48 PM KST

나다나엘

나다나엘이 무화과나무 아래서 걱정한 ‘민족주의’

전설에 따르면 나다나엘은 인도와 아르메니아 일대에서 선교하다 살가죽이 벗겨지는 고통을 당하며 순교를 하였다 한다. 이러한 전승에 기인해 그에 관한 작품은 대부분 참혹한 도상을 띤다. 그 가운데 가장 사실적이면서도 치열한 영성을 간직한 작품은 밀라노 두오모 성당(Duomo di Milano)에 세워진 그의 입상일 것이다. 사도상은 대개 긴 겉옷을 두르고 그 권위와 기품을 드러…

Jan 15, 2018 10:23 AM KST

서상륜

사진 한 장으로 보는... 한국교회 초기 평신도들의 영성과 역동성

흔히 알려진 서상륜의 이 사진은 언제 찍은 것일까? 한국개신교 첫 개종자 중의 한 분이요, 평생 전도인으로 산 서상륜(徐相崙, 1848.7-1926.1) 선생의 생애는 책마다 다르게 소개된 것이 많다. 바로잡아야 할 사실이 많지만, 이 글은 그를 찍은 대표적인 사진의 촬영연도를 확정하려 한다. 잘 알려진 그의 초상 사진은 언제 어디서 촬영한 것일까? 그가 무엇을 할 때 찍은 것일…

Jan 14, 2018 06:52 PM KST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