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

루터

종교개혁 500주년, 분명하고 강력한 메시지 <루터>

종교개혁 500주년 기념영화 <루터>를 추천하며 조석으로 삽상한 바람이 불고 하늘이 높은 것을 보니, 완연한 가을로 들어선 것이 스스로 체감된다. 북핵 위기로 나라가 뒤숭숭하나 이 좋은 계절, 오랜 가뭄 끝에 내린 한줄기 단비와 같이 우리에게 기쁨을 가져다 주는 일이 있다. 그것은 종교개혁 500주년을 기념하여 우리나라에서도 10월 18일부터 <루터> 영화가 상영된다. 기독…

Oct 16, 2017 03:19 PM KST

희년실천주일연합예배

하나님은 ‘부르주아지’인가, 아니면 ‘프롤레타리아트’인가?

지난 번 기고한 "기독교 좌파의 '희년'에 관한 오남용"에 덧붙여, 신약성서 상의 지주와 고용인의 관계에 관해 부연하고자 한다. 신약성서의 경제관을 다루는 학자들은 대개 누가복음을 '샘플링'하기 마련이지만, 이 글에서는 마태복음을 배경으로 했다. 토지 문제와 관련하여 '포도원'을 배경으로 벌어지는 단화가 다소 의도적으로 20장과 21장에 쌍으로 붙어 수록되어 있기 때…

Oct 10, 2017 08:10 AM KST

희년함께

토지가치세? 지대?… 기독교 좌파의 ‘희년’에 관한 오남용

근래 일부 지방자치 단체장 혹은 정당 국회의원이 추구하는 토지공개념 일환으로 통용되는 '토지가치세(Land value taxation)' 혹은 '지대(Economic Rent)' 정책을 마치 성경적 희년의 표상인 것처럼 신학적 합류를 선언하는 개신교 학자, 그리고 목회자나 젊은이들이 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희년에 대한 오남용이 아닐 수 없다. 희년은 그런 것이 아니다. 우선 이들은 세속적 '토지…

Sep 16, 2017 10:07 AM KST

권성달

히브리어는 하나님의 언어? “특별한 언어 아니다”

오늘 우리는 정보의 홍수 시대를 살고 있다. 윗물과 아랫물이 터져 거대한 홍수를 이루었던 노아 시대를 방불케 한다. 손가락 몇 개만 움직이면 미처 알지 못했던 엄청난 지식들을 쉽게 접할 수 있는 시대이다. 고대 이집트에서 나일강의 범람이 땅을 기름지게 하여 작물 재배를 유리하게 만들었던 것처럼, 현대 사회에서 정보의 범람이 갖는 순기능을 무시할 수는 없다. 하지…

Aug 24, 2017 10:44 PM KST

구해줘

이단은 왜 로마서를 읽어내지 못하는가?

1. 영향력이 적은 이단과 영향력이 큰 이단 이단 문제 전문가들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재림예수'로 자처한 인물은 약 50명에 달한다고 한다. 박태선(전도관, 1990년 사망), 구인회(천국복음전도회, 1976년 사망), 안상홍(하나님의 교회, 1985년 사망), 조희성(영생교, 2004년 사망), 문선명(통일교, 2012년 사망)과 같이 지금은 현존하지 않는 인물 외에도 신천지, JMS(기독교복음선교회)…

Aug 15, 2017 02:19 PM KST

이효상

현대사의 기점 8·15 광복절, 과거 기념하는 날을 넘어서…

8월 15일 광복절은 우리 민족이 기나긴 일제 식민통치에서 벗어나 해방을 맞은 것을 기념하는 뜻 깊은 날이다. 8·15는 동아시아 현대사의 기점이다. 식민지 지배나 침략에 시달린 여러 민족들에게는 해방과 독립을 가져다준 경축일이다. 동아시아는 제국, 식민지 체제에서 새로운 독립국가의 형성과 함께 냉전 체제로 이행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지금까지 동아시아에서 일본…

Aug 14, 2017 04:57 PM KST

좌파 우파

“기독교 우파란, 실존하지 않는 개념이다”… 왜?

앞서 기독교 좌파에 대한 정의(定義), 그리고 그들에 의해 야기된 사태에 관한 언급만 연속했는데, 그렇다면 기독교 우파란 무엇인지 반문이 일었을 듯하다. 기독교 우파란 무엇인가? 어떤 자들인가? § 기독교 우파란 실존하지 않는 개념이다. 왜냐하면 자기 자리에서 가만히 정위(正位)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왼 방향으로 벗어난 개인이나 집단의 발생으로 생겨난 상대적 개…

Jul 27, 2017 04:52 PM KST

퀴어문화축제

‘가짜 뉴스’의 끝판왕 ‘성서는 친동성애도 반동성애도 아니다’?

한백신학교실(제3시대그리스도연구소)에서 진행해 오던 동성애 옹호 신학강좌 마지막 회에 대한 논평이다. 위 강좌는 3회의 강의를 통해 교회가 그 동안 반(反) 동성애 코드 본문으로 읽어왔던 레위기 1장, 사사기 19장(창세기 19장), 로마서 1장 등을 마치 페이크(가짜) 뉴스라는 식으로 강연을 진행해 오다가, 마지막 강연에서는 돌연 "성서는 친동성애도 반동성애도 아니다. 성…

Jul 16, 2017 06:57 PM KST

이영진 기호와 해석

기독교 좌파와 이단의 유사성, 그 5가지 특징

지난 회에 '기독교 좌파는 어떻게 한국교회를 집어삼킬 수 있었나'에 관해 언급했다. 이번 회에는 예고한 대로 '기독교 좌파는 누구인가? 그들은 어떤 자들인가?'에 대해 구체적으로 정리하고자 한다. 아무래도 본 글이 이른바 기독교 좌파에 대한 반제(anti-thesis)를 띠다보니, '그렇다면 이 글은 우파적 글인가? 또한 이 글에 반하는 감성이 들면 좌파란 말인가?' 하는 의문이 들…

크리스천투데이=이대웅 기자 | Jul 13, 2017 06:03 PM KST

김진호

동성애 자체보다 더 악한, 그릇된 성경 해석 제창자들

성서의 반(反) 동성애 코드 본문들을 '페이크(가짜) 뉴스'로 몰아가는 강연(한백신학교실/제3시대그리스도연구소) 시리즈에 대한 기사가 추가로 나와서 읽어 보았다(해당 강의 링크: http://owal.tistory.com/m/451). 학문적 담론은 자유로운 것이기에 일차 논평을 했으니 어느 정도면 지나칠까 하였으나, 해당 본문에 대한 왜곡이 앞의 회차들 보다 훨씬 심각한 수준이다. 이렇게 정제되…

Jul 05, 2017 06:31 PM KST

레위기

성서에 나타난 反동성애 코드가 ‘가짜 뉴스’라고?

성서에 나타난 반(反) 동성애 코드는 일종의 페이크(가짜) 뉴스라는 취지의 강연(한백신학교실/제3시대그리스도연구소)이 기사로 연재되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 내용 중 그릇된 이해가 여과 없이 기독교인들에게 유포되어 심히 우려스러워 바로잡고자 한다. 그것은 주로 성서를 읽는 방식에서 드러나는 문제로서, 현재 파악된 것으로는 ["상관하겠다"는 구절은 동성애를 뜻하…

Jun 28, 2017 11:44 PM KST

이영진 기호와 해석

기독교 좌파는 어떻게 한국교회를 집어삼킬 수 있었나?

이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과연 '좌파'라는 분파가 기독교 내에 실존하는 개념인지, 설령 존재하더라도 좌파라는 호칭은 적절한지, 그리고 무엇보다 한국교회가 특정 집단에게 집어삼킬 수 있는 것인지 회의적인 시각이 일 수 있다. 그렇지만 집어삼킨 적도 없고 또 집어삼킨 좌파도 존재하지 않는다면 더 없이 좋은 일이다. 화가 날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글에 화가 …

Jun 21, 2017 06:52 PM KST

박정자

폐쇄적 민족주의와 사회주의 이념이 승리하는 곳은 없다

대통령의 가야사 복원 지시와 문체부 장관의 유사역사학 논란 반일 이데올로기 합리화 위해 부패·전근대적 조선 미화하기도 세계 어디에서도 폐쇄적 민족주의와 사회주의 이념 승리 못해 우리나라만 ‘우물 안 개구리’처럼 철 지난 이념에 목 매야 하나 대통령의 가야사 복원 지시와 도종환 문체부 장관 후보자의 유사역사학이 우리에게 역사란 무엇인가를 새삼 생각하…

Jun 15, 2017 04:56 PM KST

동성결혼

동성애를 용인하고 묵인하는 기독교인들에게

이 글은 동성애를 용인하고 묵인하는 기독교인을 대상으로 쓴 글이다. 동성애 합법화의 저지선은 대개 관습적, 생물의학적, 심리학적, 법학적, 신학적 단계로 형성되기 마련이다. 그러나 가장 중요했던 심리학적 저지선이 무너짐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각종 친동성애 법안 개정과 발효에(동성애 결혼법, 차별금지법 등) 가속도가 붙은 상태가 되었다. 그렇다면 이제 마지막 …

크리스천투데이=이대웅 기자 | Jun 05, 2017 06:31 PM KST

장헌일

[긴급제언] 헌재 탄핵심판, 박근혜 대통령 파면에 부쳐

박근혜 대통령이 우리나라 헌정 사상 처음으로 파면됐다. 헌법재판소는 10일 오전 11시 대심판정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사건의 선고 재판에서, 재판관 8명 전원의 일치된 의견으로 박 대통령 파면을 결정했다. 지난해 12월 9일 국회 탄핵소추 의결로 시작한 탄핵심판이, 92일 만에 파면으로 결론을 내린 것이다. 대통령 탄핵심판은 2004년 당시 노무현 대통령에 이어 두…

Mar 12, 2017 07:31 PM KST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