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기도

신자는 맹세하면 안 되나요?

주님이 하신 말씀의 진의(眞意)를 몰라 이런 오해가 생깁니다. 주님은 "헛맹세를 하지 말고 네 맹세한 것을 주께 지키라"는 말을 너희가 "옛사람"에게서 들었다고 합니다. 바리새인과 서기관들로부터 구약성경이 말하는 대로 배워왔다는 뜻입니다. 그리고선 "나는 너…
제사 차례 명절 음식

제사 지낼 때 신자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우상 숭배 금지는 십계명에서 제일 첫 번째로 내세울 만큼 중요하므로 신자들이라면 당연히 가장 중요하게 지켜야 할 말씀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좀 혼란스러울 때 가 있어서 목사님께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제사를 지내서는 안 되는 이유에 …
기도

기도의 양이 채워져야 응답되나요?

목회자분들이 종종 정확한 설명은 생략한 채 짧은 구호나 격언 형식으로 영적 진리를 표현합니다. 기억하기 쉽고 강조하고자 하는 초점이 분명히 드러나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막상 신앙생활에 적용하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
성경 없음

성경의 (없음)이라는 구절은 어떤 뜻인가요?

알다시피 성경은 독일의 쿠텐베르그가 1440년 경 금속활자를 발명하기 전까지는 전문 필사자(筆寫者)들이 처음부터 끝까지 손으로 베껴서(handwritten) 재판(再版)을 제작하고 보존 계승해 왔습니다. 그러다보니 간혹 후대의 필사자들이 그 의미를 보충하려는 의도에서 …
기도문

주일에 꼭 교회에 가야하나요?

많은 청년들이 궁금해 하는 주제입니다. 이런 의문이 생기는 이유는 주일, 예배, 교회는 물론 구원 받은 의미 등이 제대로 정리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된 데에는 말씀을 가르쳐야 할 목회자들의 잘못이 가장 큽니다. 기독교 신앙을 도덕적 삶의 실현, 내…
기도 성경

(계 3:16)의 차지도 덥지도 않은 신앙이란?

질문자에게만 어려운 말씀이 아닙니다. 많은 목회자들도 부족하게 심지어 잘못 해석해서 가르치고 있는 대표적인 구절입니다. 가장 많이 범하는 아주 큰 오류는 차거나 뜨겁다는 말씀을 신앙생활을, 더 정확히 말해 교회생활을 하는 모습에만 비추어서 설명하는 것…
법 의사봉

신자가 사회법을 어디까지 어떤 이유로 지켜야 하나요?

신자가 법과 규정을 지켜야 하는 이유가 (1) 불신자와 같은 이유 때문인지- 즉, 사회질서유지를 위한 도덕적 이유 때문인지 (2) 아니면 신자가 그 사회의 규정을 어기는 것이 하나님 앞에서 죄가 되기 때문에 지켜야 하는 건지 그래서 더욱 더 잘 지켜야 하는 건지 궁…
성경, 남자

칭의의 자유와 성화의 책임 사이에서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나를 대신해 죽으신 것을 믿어서 구원받는 것이지 율법을 지키는 선행으로 되는 것이 아님을 확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새사람으로 거듭나 죄에 대해 죽었지만 여전히 육신에 그 흔적이 남아있어서인지 저는 하나님만 바라보고 죄를 짓지 않…
성경

“먼저 그의 나라와 의를 구하라”는 뜻은?

예수님의 이 말씀에 대해 의외로 많은 신자들이 그 정확한 뜻을 모르고 있습니다. 성경을 해석하는 원리만, 그중에서도 아주 간단한 원리만 알아도 쉽게 그 뜻을 알 수 있는데도 질문자님처럼 혼란스러워하니 참으로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그 이유가 여럿 있지만 …
정치 시위

신자의 정치참여에 대한 예수님의 가르침은?

먼저 마태복음 22:21에서 주님이 가르치고자 하는 의미가 정확히 무엇인지부터 간단히 살펴보기로 합시다. 참고로 이 구절은 "네 나이가 몇 살이야?"(마22:15-22)라는 제목으로 마태복음강해설교(#206)에서 한 번 다뤘습니다. 그 글도 "말씀-운영자설교듣기 사이트"에서 …
문신

신자가 문신과 주식투자를 해도 되나요?

성경은 인생사의 모든 문제를 신자가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구체적으로 가르치지 않습니다. 하나님이 인간과 인간세상을 다스리는 영적인 원리만 계시해 놓았습니다. 예수님의 산상수훈은 구체적 현실문제보다 천국시민으로 살아야 할 윤리적 규범에 대한 강화였…
기도 성경

특정 직업을 서원해도 되는지요?

제가 아는 분은 헌금이 아니라 자신의 인생을 서원했습니다. 그 분은 군대에서 무사히 전역할 수 있도록 돌보아 주시면 교도관이 되어 교도소에서 전도하는 일을 하겠다고 서원하셨습니다. 저는 그 분과 친하지는 않았는데 군에서 그 분을 만나고 저와 비슷한 비전…
거짓말

신자가 ‘하얀 거짓말’을 해도 되나요?

많은 신자들이 궁금해 하면서도 제대로 정리가 안 되어 있는 주제입니다. 분명히 거짓말은 하나님이 금하는 죄이지만 살다보면 선의의 거짓말을 어쩔 수 없이 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런데 마침 하나님의 자녀가 거짓말을 한 너무나 대표적인 사례가 성…
기도문

공개적으로 식사기도를 꼭 해야 하나요?

본지는 [박진호 목사의 신앙문답]을 매주 1회 연재합니다. 미국 남침례교단 목사인 그는 멤피스커비우즈한인교회를 담임하고 있습니다. 이 코너의 글은 박 목사가 운영하는 웹페이지(www.whyjesusonly.com)에 그가 직접 쓴 것으로, 본지는 박 목사의 허락을 받아 이를 게재…
결혼 커플 부부 연애

바울은 독신을 주장했나요?

고전 7:10-12 말씀이 온전히 이해되지 않습니다. 바울은 독신을 주장했나요? 고린도전서 7장을 읽으며 문득 의문이 들었습니다. 10절에서는 "명하는 자는 내가 아니요 주시라"라고 적혀있고, 12절에선 "이는 주의 명령이 아니라"라고 말합니다. 특히 12절의 그 말이 어떤 …
1 2 3 4
설교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