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신학

은혜의 샘

[산마루서신] 벗어 논 장갑

벗어 논 장갑은 힘이 없습니다. 아무 것도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그 장갑을 누군가가 끼면 그 장갑은 자동차를 운전합니다. 맛있는 음식을 만듭니다. 병자를 수술합니다. 하늘을 나는 비행기를 조종합니다. 우리는 벗어 논 장갑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이 장갑을 쓰신다면 우리는 놀라운 역사를 창조합니다. <2005.11.13. 다시 묵상함. 연> <오늘의 단상> 행동을 조…

Nov 17, 2018 02:18 PM KST

[산마루서신] 영적인 피로를 씻으려면

육체적 피로나 영적인 피로는 우리를 혼란과 짜증스러움과 현실도피와 과민한 반응과 파괴적인 발언으로 몰아갑니다. 영육간의 피로를 씻어내야 합니다. 그런데 영적인 피로는 단순한 휴식만으로 얻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죄책감을 벗어야 합니다. 양심의 가책, 자책감, 불신앙적 회의..... 이런 마음의 찌꺼기는 우리 영혼을 지치고 무기력하게 만듭니다. 해결책…

Nov 16, 2018 03:19 PM KST

[산마루서신] 꿈을 이루고 싶다면

꿈을 이루고 싶다면 긍정적인 말과 희망적인 태도를 지닌 사람과 손을 잡으십시오. 희망을 향해 함께 노 저을 사람과 노를 저어야 힘이 모여 목표에 도달합니다. 한 사람이 뒤로 노를 젓게 된다면 그 자리를 맴돌다 지쳐버리고 맙니다. 마찬가지로 긍정적인 말과 건설적 태도를 가진 사람과 친구가 되고 팀이 되면 지치지 않고 힘차게 노를 젓게 될 것입니다. 정…

Nov 15, 2018 10:03 AM KST

[산마루서신] 진정한 가르침과 배움

한 젊은이가 찾아와 제자로 삼아줄 것을 부탁하였습니다. 제자가 되어 3년이 지났지만 하나도 가르쳐주지를 않았습니다. 그러자 선생님께 여쭈었습니다. "선생님 어찌 제게 한 마디 가르쳐주시질 않습니까? 제자로 여기질 않으시는 것인지요?" 잠시 후 스승은 입을 떼었습니다. "하늘은 가르치려 하지 않고 가르치고, 땅은 사랑한다 말하지 않고 사랑하지 않…

Nov 14, 2018 08:33 AM KST

[산마루서신] 자기 우상을 벗어야

한 화가가 큰 스승을 찾아가 길을 물었습니다. "저는 평생 그림으로 진리를 이루고 하나님께 이르고자 하였으나 세월이 흐를수록 찾아드는 것은 초조함과 슬픔뿐입니다. 진리도 하나님도 만날 수가 없습니다." 그러자 스승이 대답하였습니다. "아, 그렇소! 그렇다면, 당신 작품 좀 봅시다!" 그 화가는 얼마 후 수레에 자기가 그린 그림을 가득 싣고서 다시 찾아왔습니다…

Nov 13, 2018 08:51 AM KST

[산마루서신] 가난한 마음으로 가을을

생떽쥐베리의 어린왕자에는 이러한 대화가 나옵니다. 어린 왕자가 묻습니다. "아저씨, 정원에 장미가 오천 개나 있는데 사람들은 왜 그 장미꽃을 보지 못하지요?" "그것은 육안으론 보지 못하지. 그것은 마음으로 볼 때에만 보여." 마음이 닫히고, 마음이 욕심에 사로잡혀 있으면 아름다운 장미가 오천 개가 피었다 할지라도 보이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어느덧 단풍이 …

Nov 12, 2018 01:34 PM KST

[산마루서신] 참된 지혜

17 여호와의 궤를 메고 들어가서 다윗이 그것을 위하여 친 장막 가운데 그 준비한 자리에 그것을 두매 다윗이 번제와 화목제를 여호와 앞에 드리니라 18 다윗이 번제와 화목제 드리기를 마치고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으로 백성에게 축복하고 19 모든 백성 곧 온 이스라엘 무리에게 남녀를 막론하고 떡 한 개와 고기 한조각과 건포도 떡 한 덩이씩 나누어 주매 …

Nov 12, 2018 01:33 PM KST

[산마루서신] 영적 경향성

분노하고 싶은 사람은 분노할 논리와 원인을 찾고자 하고 배반하고 싶은 사람은 배반할 논리와 원인을 찾고자 합니다. 반면 사랑하고 싶은 사람은 사랑하고픈 논리와 이유를 찾습니다. 논리보다 더 높은 자리에서 자신을 조종하는 것은 마음의 의도 -영적 경향성이기 때문입니다. 신앙의 길이란 주님의 뜻을 따라 사랑하고 용서하고픈 논리와 이유를 찾는 것입니…

Nov 10, 2018 07:41 PM KST

[산마루서신] 십자가를 통하여

한 젊은이가 랍비를 찾아와 물었습니다. "삶이란 무엇입니까?" 그러자 곁에 있던 꽃 한송이를 들어보였습니다. 젊은이는 다시 물었습니다. "신앙이란 무엇입니까?" 랍비는 곁에 있던 꽃 한송이를 다시 들어보였습니다. 크게 감동을 받은 젊은이는 그 날로 그 곁을 떠나지 않고 제자가 되었습니다. 삶이란 꽃이 되는 과정이며 신앙이란 삶의 마지막 죽음 앞에서 웃…

Nov 09, 2018 08:37 AM KST

[산마루서신] 탐욕은 죽음

의형제를 맺은 도둑 셋이 있었습니다. 어느날 큰 부자집을 털었습니다. 큰 재물을 얻었습니다. 이때 한 도둑이 술을 사러 마을로 내려갔습니다. 그러자 남은 도둑이 서로 짰습니다. "우리 둘이서 저 놈 올라오면 죽이자. 그러면 우리 몫이 더 커질 것 아닌가!" 마을로 술 사러 간 도둑도 생각했습니다. "저 두 놈을 죽이면, 내가 몽땅 가질 수 있겠지!" 마을에서 술을 …

Nov 08, 2018 10:27 AM KST

[산마루서신] 불행 속에도 하나님의 인도하심이

불행이나 어려움이나 실망스런 일이 꼭 나쁜 것만은 아닐 수 있습니다. 그 안에 하나님의 사랑이 숨어있을 수도 있습니다. 어느 날 아침 저는 중요한 약속이 있었습니다. 옷을 차려입고 나가려는데, 만날 수 없다는 전화가 갑자기 왔습니다. 실망스런 마음이었습니다. 그래서 자리에 앉아 묵상을 하며 방송 원고를 썼습니다. 그런데 어머니(장모님) 방에서 쿵하며 무엇…

Nov 07, 2018 11:07 AM KST

[산마루서신] 진정으로 먼저 할 일(2)

진정으로 우리 자신이 건강하기를 원한다면, 먼저 과식과 과음과 과로를 하지 말고, 내 몸에 맞게 먹고 마시고 잠을 이루게 하십시오. 진정으로 우리 자신이 존경 받기를 원한다면, 먼저 내가 남들을 존경하십시오. 진정으로 우리 아랫 사람이 내 말을 따르기 원한다면 지시하기 전에 먼저 그의 말에 귀를 기울여 주십시오. 진정으로 우리 이웃이 그리스도인이 되기를 …

Nov 06, 2018 11:34 AM KST

[산마루서신] 진정으로 먼저 할 일(1)

진정으로 우리의 친구가 단점을 벗어나기 원한다면, 친구의 그 단점을 지적하기에 앞서 먼저 그것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하고 힘이 되어 주십시오. 진정으로 우리의 아이가 나쁜 습관을 버리고 바르게 자라나기 원한다면, 나쁜 행실을 지적하기보다, 먼저 좋은 행실을 할 때에 더 많이 칭찬해주십시오. 진정으로 우리 아이가 선생님께로부터 삶의 많은 지혜를…

Nov 05, 2018 02:16 PM KST

[산마루서신] 웃음은 화를 푸는 해독제

명상가인 틱낫한은 이런 값진 통찰을 보여주었습니다. "화를 품고 사는 것은 마음 속에 독을 품고 사는 것과 같다. 살면서 화 안 내고 사는 사람은 없다지만 당신이 하루에도 몇 번씩 불쑥불쑥 화내는 사람이라면 세상살기가 얼마나 피곤해질까? 여자들은 보통 화를 너무 참아서 병을 얻고, 남자들은 화를 표현하는 방법을 몰라서 폭력적으로 변한다. 그렇게 자신과 남…

Nov 03, 2018 05:04 PM KST

[산마루서신] 만남의 신비와 중요함

수소를 드려다 보거나 산소를 드려다 보면 불도 아니고 물도 아닙니다. 하지만 수소와 산소가 만나면 불이되고 수소 2개와 산소 1개가 만나면 물이 됩니다. 우주 내에 없던 새로운 요소를 탄생시키는 것입니다. 새로운 물질과 삶의 독특한 현실이 바로 만남을 통하여 태어나는 것입니다. 그러니 우리가 소중히 여길 것과 삼가야 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자명해집니다. …

Nov 02, 2018 09:32 AM KST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