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혜의 샘

[산마루서신] 삶의 주도력을 지닌 삶

죽은 물고기와 산 물고기의 차이는 무엇입니까? 죽은 물고기는 떠내려 가지만, 산 물고기는 흐르는 물을 이용하여 헤엄쳐갑니다. 흐르는 물을 이용하여 자신이 가야 할 목표를 잃지 않고 헤엄쳐가는 것을 자기 인생 주도력이라 할 것입니다. 크리스천이라고 한다면 선한 주도력을 가져야 합니다. 하나님의 나라를 성취하고 성경의 가르침을 실천하는 주도력을 가져야 합…

Jan 19, 2017 10:51 AM KST

[산마루서신] 유혹과 싸워서 이길 때 기뻐합니다

구도자는 남과 싸워서 이길 때가 아니라 유혹과 싸워서 이길 때에 기뻐합니다. -이주연 * '산마루서신'은 산마루교회를 담임하는 이주연 목사가 매일 하나님께서 주시는 깨달음들을 특유의 서정적인 글로 담아낸 것입니다. 이 목사는 지난 1990년대 초 월간 '기독교사상'에 글을 쓰기 시작해 지금까지 펜을 놓지 않고 있습니다. 지금은 온라인 홈페이지 '산마루서신'(www.sanletter…

Jan 18, 2017 01:56 PM KST

[산마루서신] 욕심은 비우고 뜨겁게

가난한 마음으로 산다는 것은 욕심은 비우되 뜨거운 마음으로 산다는 것입니다. * '산마루서신'은 산마루교회를 담임하는 이주연 목사가 매일 하나님께서 주시는 깨달음들을 특유의 서정적인 글로 담아낸 것입니다. 이 목사는 지난 1990년대 초 월간 '기독교사상'에 글을 쓰기 시작해 지금까지 펜을 놓지 않고 있습니다. 지금은 온라인 홈페이지 '산마루서신'(www.sanletter.net)을 …

Jan 17, 2017 09:06 AM KST

[산마루서신] 비난에 흔들리지 않되

비난에 흔들리지 않되 쓴 소리에 귀를 기울이십시오 튼실히 자기 삶을 키울 것입니다 * '산마루서신'은 산마루교회를 담임하는 이주연 목사가 매일 하나님께서 주시는 깨달음들을 특유의 서정적인 글로 담아낸 것입니다. 이 목사는 지난 1990년대 초 월간 '기독교사상'에 글을 쓰기 시작해 지금까지 펜을 놓지 않고 있습니다. 지금은 온라인 홈페이지 '산마루서신'(www.sanletter.ne…

Jan 16, 2017 10:42 AM KST

[산마루서신] 무리를 보고 불쌍히 여기시니

35 예수께서 모든 도시와 마을에 두루 다니사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라 36 무리를 보시고 불쌍히 여기시니 이는 그들이 목자 없는 양과 같이 고생하며 기진함이라 37 이에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추수할 것은 많되 일꾼이 적으니 38 그러므로 추수하는 주인에게 청하여 …

Jan 16, 2017 10:40 AM KST

[산마루서신] 분별하는데 머물지 않고

그리스도인은 옳고 그름을 분별하는데 머물지 않고 옳은 사람이 되도록 사랑합니다 * '산마루서신'은 산마루교회를 담임하는 이주연 목사가 매일 하나님께서 주시는 깨달음들을 특유의 서정적인 글로 담아낸 것입니다. 이 목사는 지난 1990년대 초 월간 '기독교사상'에 글을 쓰기 시작해 지금까지 펜을 놓지 않고 있습니다. 지금은 온라인 홈페이지 '산마루서신'(www.sanletter.net…

Jan 14, 2017 08:30 AM KST

[산마루서신] 생각을 생각한다

택배가 왔습니다. 열어보니 보물상자 속의 보물처럼 완벽하게 디자인 된 책이 있었습니다. 토씨 하나도 덧붙여지지 않은 뺄 것을 다 뺀 있어야만 할 자음과 모음만이 박힌 단아하고 아름다운 책이었습니다. 책명은 "생각을 생각한다" 저자는 온누리교회 이재훈 담임목사님입니다. 그리고 그 책 속에는 이재훈 목사님이 직접 제게 펜으로 쓴 감사의 글과 함께 이 책의…

Jan 13, 2017 01:23 PM KST

[산마루서신] 추울수록 깊은 샘은 따뜻해진다

한겨울답게 한파가 기승을 부립니다. 북악산 계곡 사랑의 농장은 산중이라 더 얼어 붙었습니다. 그런데 오늘 우리 노숙하는 형제들을 대접하겠다는 분이 있었습니다. 부암동 삼거리의 자하손만두를 운영하시는 박 선생님입니다. 제가 손만두집을 처음 안 것은 벌써 25년 전 일입니다. 김환기 미술관에 왔다가 만두집에 들렀던 것입니다. 그때도 그 집은 유명한 곳이었…

Jan 12, 2017 07:53 AM KST

[산마루서신] 5대 자산을 키우라

우리의 5가지 자산 재정적 자산 영적 자산 정서적 자산 인간관계의 자산 가족 관계의 자산 이는 상호 유기적이며 의존적이다. 모든 자산이 나의 창고에 오늘도 쌓이도록 살아보자. * '산마루서신'은 산마루교회를 담임하는 이주연 목사가 매일 하나님께서 주시는 깨달음들을 특유의 서정적인 글로 담아낸 것입니다. 이 목사는 지난 1990년대 초 월간 '기독교사상'에 글…

Jan 11, 2017 07:48 AM KST

[산마루서신] 노크해 보세요

하늘은 결코 닫혀 있던 일이 없었던 것처럼 이 세상 역시도 닫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굳게 닫혀져 있는 것으로 믿은 채 그 믿음대로 노크를 하지 않고 길을 가고 있을 뿐입니다. 어떤 골목길도 벽만으로 되어 있지 않고 군데군데 문이 있듯이 우리 인생의 길도 그렇습니다. 오늘은 벽 사이에 문을 찾아 보시고 마음을 열고 노크를 해보십시오. 반드시 열릴 것입…

Jan 10, 2017 08:35 AM KST

[산마루서신] 내 기뻐하는 자

13 이 때에 예수께서 갈릴리로부터 요단 강에 이르러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려 하시니 14 요한이 말려 이르되 내가 당신에게서 세례를 받아야 할 터인데 당신이 내게로 오시나이까 15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이제 허락하라 우리가 이와 같이 하여 모든 의를 이루는 것이 합당하니라 하시니 이에 요한이 허락하는지라 16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

Jan 09, 2017 07:38 AM KST

[산마루서신] 이기려 말고 품으라

작은 딸아이 혼인식 때문에 큰 딸아이 내외가 일시 귀국하였다가 오늘(6일) 아침 떠났습니다. 고맙게도 전액 장학금에 조교하며 생활비까지 벌어서 공부하고 있기에 대견하긴 하나 힘든 학업과 지적 훈련을 받고 있기 때문인지 이전보다는 더 지적이며 비판적인 태도가 드러나 보였습니다. 그래서 떠나는 아이들에게 붓을 들어 한 마디 전했습니다. "이기려 말고, …

Jan 07, 2017 01:29 PM KST

[산마루서신] 옳음을 주장하는 것과 옳게 사는 것

옳음을 주장하는 것과 옳게 사는 것은 일치되어야 하는 것이지 일치되어 있다는 뜻은 아닙니다. <이주연> * '산마루서신'은 산마루교회를 담임하는 이주연 목사가 매일 하나님께서 주시는 깨달음들을 특유의 서정적인 글로 담아낸 것입니다. 이 목사는 지난 1990년대 초 월간 '기독교사상'에 글을 쓰기 시작해 지금까지 펜을 놓지 않고 있습니다. 지금은 온라인 홈페이지 '…

Jan 06, 2017 03:13 PM KST

[산마루서신] 들어주는 이를 당할 수는 없습니다

그 어떤 연설가도 들어주는 이를 당할 수는 없습니다. <이주연> * '산마루서신'은 산마루교회를 담임하는 이주연 목사가 매일 하나님께서 주시는 깨달음들을 특유의 서정적인 글로 담아낸 것입니다. 이 목사는 지난 1990년대 초 월간 '기독교사상'에 글을 쓰기 시작해 지금까지 펜을 놓지 않고 있습니다. 지금은 온라인 홈페이지 '산마루서신'(www.sanletter.net)을 통해, 그의 글을 …

Jan 05, 2017 11:02 AM KST

[산마루서신] 방향부터 잡고 나가야

도움을 기다리기 전에 먼저 방향부터 잡고 나가야 돕는 이들도 열의를 냅니다 <이주연> * '산마루서신'은 산마루교회를 담임하는 이주연 목사가 매일 하나님께서 주시는 깨달음들을 특유의 서정적인 글로 담아낸 것입니다. 이 목사는 지난 1990년대 초 월간 '기독교사상'에 글을 쓰기 시작해 지금까지 펜을 놓지 않고 있습니다. 지금은 온라인 홈페이지 '산마루서신'(www.sanletter…

Jan 04, 2017 08:44 AM KST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