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신학

은혜의 샘

[산마루서신] 임재와 예배

예배는 행사나 프로그램이 아니라 하나님의 임재를 느끼며 경외하는 마음으로 드리는 경배가 되어야 합니다. 임재는 하나님을 뵙게 됨을 뜻합니다. 임재가 있어야 영적 교제가 되고 경배가 되고 예배가 됩니다. 이 하나님의 임재는 하나님께서 선택하시고 사랑하는 이들에게 이루어집니다 일상의 예배나 생활에서 임재를 느낄 때에 하나님을 모시는 마음을 가지게 …

Jun 20, 2018 02:53 PM KST

[산마루서신] 단순한 삶

위대한 과학자들은 복잡한 현상을 단순한 수식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그것이 뉴턴이며 아인슈타인입니다. 인생도 마찬가지입니다. 코엘류는 인생에서 단순함을 깨닫는 것이 인생에서 가장 큰 발견이라고 말합니다. 복잡한 삶도 결국은 생사화복이라는 단순한 그물망 속에 갇혀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사망이 아니라 생명을 얻고, 화를 당하지 아니하고 …

Jun 19, 2018 05:03 PM KST

[산마루서신] 구하는 것마다 이루어지는 길

주님은 포도나무라고 말씀하십니다(요 15:1). 포도가 상징하는 것은 풍요와 기쁨 그리고 선택된 하나님의 백성을 상징합니다. 주님과 더불어 사는 까닭은 무엇입니까? 인생의 풍요와 기쁨을 누리기 때문입니다. 가치 있는 인생의 풍요, 거룩한 기쁨을 누리게 됩니다. 이렇게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주 안에 머물러 있으라는 것입니다(4,5). 어떻게 하면 머물…

Jun 18, 2018 01:50 PM KST

[산마루서신] <8복>의 형제를 찾습니다

서신 가족 여러분께 그간 절필을 하고 회개와 준비의 시간을 가지며 <지난 서신 묵상하기>를 보내드렸습니다. 이제 새롭게 서신을 쓰고, <산마루예수공동체>를 세우는 일을 시작하며 함께할 8복의 형제를 찾습니다. 하나, 한 평의 땅도 자신의 소유를 위하여 갖지 않는다. 둘, 자녀에게 믿음과 교육과 사랑을 물려주되, 소유를 상속하지 않는다. 셋, 일생 절약하여 쓰고 남…

Jun 18, 2018 01:48 PM KST

[산마루서신] 힘이 있으되

힘이 있으되 부드러움이 없으면 부러지고 부드러움이 있으되 힘이 없으면 바로 서지 못합니다. 높은 데 이르렀으되 겸손이 없으면 존경을 받지 못하고 겸손이 있으되 능력이 없으면 뜻을 이루지 못합니다. <2013.6.20. 다시 묵상함. 이주연> *오늘의 단상 방탕한 생활을 버리고 오직 거룩한 감동을 기뻐하십시오. 생명과 기쁨이 여기서 납니다. <이주연> * '산마…

Jun 16, 2018 09:58 AM KST

[산마루서신] 나의 꿈이 무엇인가

삶의 길에서 가장 어리석은 일은 엉거주춤한 상태를 지속시키는 것입니다. 길을 가려면서 이 길로 갈 것인지 저 길로 갈 것인지 결정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가슴이 시키는 일"(김이율 저)이라는 책엔 이런 글이 나옵니다. "거리를 둔 두 개의 의자가 있다. 만약 그 두 개의 의자에 앉으려고 한다면 그 사이로 떨어지고 만다. 한 개의 의자를 선택해야 한다…

Jun 15, 2018 04:48 PM KST

[산마루서신] 오늘 하루를 불태우십시오

앞날에 대한 걱정 때문에 오늘 열심히 살지 못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 산을 오르는 이에게 내일 산 너머가 보이는 것입니다. 일본 교세라 창립자이며 명예 회장으로서 일본 경영자로서 최고의 존경을 받는 이나모리 가즈오는 심지어 이런 고백을 합니다. "나는 장기적인 경영계획을 세워 본 적이 없다. 내일 일은커녕 오늘 일조차 제대로 예측 못 하는데 …

Jun 14, 2018 10:31 AM KST

[산마루서신] 기쁨은 행복보다 근원적인 것

"나는 산 자인가 죽은 자인가?" 무엇으로 알 수 있습니까? 체온이 있는가, 맥박이 있는가, 호흡이 있는가를 알아보면 알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영적인 면에서도 그러합니다. 영적 체온이 있는가 영적 맥박이 있는가 영적 호흡이 있는가를 알아보면 알 수 있습니다. 살아있는 이들은 36.5도의 체온이 있습니다. 체온이 0.5도만 낮아도 쉽게 감기에 걸릴 뿐 아니라 심지…

Jun 13, 2018 03:24 PM KST

[산마루서신] 성경이 말해 주는 하나님

"성경은 우리에게 하나님 자신에 관해서는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 성경이 말해 주고 있는 것은 인간과 맺는 그분의 관계에 관해서 일 뿐이다. 그분 자신의 삶이나 본질은 언급되지도 않았고, 밝혀 지지도 않았다. 우리는 하나님의 자성적인 관심에 대하여 그분의 정념(passion) 에 대하여 정의를 향한 정념을 제외하고는 아무 말도 듣지 못한다. 하나님의 삶에서 발생한 …

Jun 12, 2018 09:41 AM KST

[산마루서신] 인도하심

큰 일을 이루고자 하면 인도하심을 받아야 합니다. 모세나 다윗이나 바울과 같은 큰 일을 이룬 사람에게 공통된 것은 자신의 능력이 아니라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았다는 점입니다. 모세는 광야의 도망자로 끝날 수도 있었습니다. 다윗은 목동으로 끝날 수도 있었습니다. 바울은 유대율법주의자로 끝날 수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을 가나안 땅에…

Jun 11, 2018 07:49 AM KST

[산마루서신] 이 사람의 말을 듣고자 하노라

13 수일 후에 아그립바 왕과 버니게가 베스도에게 문안하러 가이사랴에 와서 14 여러 날을 있더니 베스도가 바울의 일로 왕에게 고하여 이르되 벨릭스가 한 사람을 구류하여 두었는데 15 내가 예루살렘에 있을 때에 유대인의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이 그를 고소하여 정죄하기를 청하기에 16 내가 대답하되 무릇 피고가 원고들 앞에서 고소 사건에 대하여 변…

Jun 11, 2018 07:48 AM KST

[산마루서신] 멈춤 없이 힘 있게

신앙의 연수가 더해갈수록 시끄러워지고 나대는 이가 있습니다. 잘못 길에 들어선 경우라 할 것입니다. 물이 깊어지면 질수록 고요히 흐르고 멈춤 없이 힘을 더하여 가듯 신앙도 깊이를 더하면 고요히 그러나 시종일관 기도하며 선을 행하며 기뻐하며 감사한 나날을 큰 힘으로 살아갑니다. <2014.6.26. 다시 묵상함. 이주연> *오늘의 단상 살아있다'는 것이 중요하지…

Jun 09, 2018 05:38 PM KST

[산마루서신] 성령을 받으면

성령을 받게 되면 어떻게 됩니까? 첫째, 능력이 있는 증인(증언자)이 됩니다. 능력 있게 예수는 그리스도라는 사실을 증언하게 되는 것입니다. 갈릴리의 어부에 지나지 않았던 제자들이 제사장들과 관리들에게까지 대단한 설교를 합니다. 그리고 한번에 3천 명이 회개하는 역사가 일어납니다. 둘째 예수께 가르침을 받았던 것들이 다시 생각나게 되고 그때의 가르침들…

Jun 08, 2018 04:14 PM KST

[산마루서신] 창조 명령의 메아리

초여름의 숲을 보며 창조의 명을 듣습니다. 창조의 명은 무엇입니까? 생육하고 번성하라! 땅에 충만하라. 이것이 창조의 명(命)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명하신 그대로 되었습니다. 그분이 그리 말씀하셨기에 그리 되는 것입니다. 그분의 말씀은 곧 창조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전능하신 분의 전능하심이며 창조주의 창조주 되심입니다. 지금 이 계절의 하늘 아래엔 …

Jun 07, 2018 01:43 PM KST

[산마루서신] 둥지가 헐린다면

어미 새 한 마리가 알을 낳기 위해 위험한 썩은 나뭇가지 위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이때 한 농부가 그것을 보고는 그 둥지를 헐어버렸습니다. 어미 새는 다음날 똑같은 자리에 다시 둥지를 틀기 시작했습니다. 그러자 농부는 또다시 둥지를 헐냈습니다. 그러기를 수차례, 마침내 새는 그 가지를 버리고, 다른 가지로 옮겨 둥지를 틀기 시작했습니다. 이를 본 농부는 마…

Jun 07, 2018 01:41 PM KST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