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신학

은혜의 샘

[산마루서신] 힘든 까닭이 무엇인가

제대로 된 주의 종 노릇 힘든 까닭이 무엇인가 하나님이 계시질 않아 힘이 드나, 성령이 오시질 않아 힘이 드나, 아니면 예수 말씀이 어려워서 힘이 드나! 내가 살려고 기를 쓰니 그런 것이 아닌가 내가 죽으면 힘 드는 법이 없는 것이요, 내가 죽고서 시작하면 더더욱 거치는 것이 없는 것인데 죽으려 하면 힘들고 무서운 것이 없는 것 열두 제자들과 초대교회 성도…

Aug 20, 2018 09:56 AM KST

[산마루서신] 사람들은 아직도

사람들은 아직도 쏟아지는 비를 원망합니다 9시 뉴스의 예쁜 앵커까지 어금니를 깨물며 지긋지긋하다고 하늘에 침을 뱉으면 어떻게 되는 줄을 잘모르는 모양입니다. 그 얼마나 연기를 피우고 그 얼마나 남북극의 얼음을 녹여버리고 그 얼마나 지구의 영을 혼란케 하였는가 쏟아지는 비는 푸른 하늘의 눈물 우리가 피우는 연기로 눈이 따가워 흘리는 찜통같은 …

Aug 18, 2018 08:55 AM KST

[산마루서신] 드골의 유언

드골은 오직 프랑스의 영광과 번영만을 위하여 산 인물입니다. 그는 이런 유언을 남겼다고 합니다. "장례식은 아들, 딸, 사위, 며느리가 간단히 치르기 바란다. 나는 국민장을 바라지 않으며, 대통령, 장관, 국회의원, 관료들의 참석을 원하지 않는다. 오직 군대만이 참가하기 바라며, 어떤 음악, 어떤 군악 연주도 하지 말라. 어떠한 연설도 하지 말라. 침묵으로 의식…

Aug 17, 2018 08:12 AM KST

[산마루서신] 과거를 잊고 오늘 순간에서 순간으로

흔히 사람들은 과거의 경험으로부터 얻는 교훈보다 과거의 나쁜 기억 속에 담긴 상처와 부정적 편견으로부터 더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하기에 어제 일은 이미 지나간 것이니 말끔히 잊고 오직 오늘 순간에서 순간으로 즉자적으로 주의 뜻을 따르십시오. 과거의 기억에 근거한 행위보다 더 올바르고 선하며 자유로운 삶으로 인도함을 받게 될 것입니다. <2013.8…

Aug 16, 2018 08:29 AM KST

[산마루서신] 영혼의 죽음 현상

오늘날 인간 세상에서 흔히 보는 현상은 돈을 잃거나 실패하면 낙망을 하고 때로는 자살까지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마음 속에서 우주를 잃어버리고 진리를 잃어버리고 하나님을 잃어버린 것에 대하여는 털끝만한 미동도 없이 살아갑니다. 이것이 바로 숨은 붙어있을지라도 이미 죽은 자로서 장례일을 기다리는 현상입니다. <2013.8.29. 다시 묵상함. 이주연> *오늘…

Aug 15, 2018 09:35 AM KST

[산마루서신] 추한 인생

이웃을 위하여 세상을 위하여 그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 고민은 놓은 채 내일의 장수와 건강 행복과 성공만을 생각한다면 그 얼마나 추한 인생일까? <2013.8.27. 다시 묵상함. 이주연> *오늘의 단상 사랑으로 미움을 이기십시오. 사랑은 감상이 아니라 능력입니다. <이주연> * '산마루서신'은 산마루교회를 담임하는 이주연 목사가 매일 하나님께서 주시는 깨달음들을 …

Aug 14, 2018 09:18 AM KST

[산마루서신] 불확실성을 넘기 위하여

미래는 예측할 수 있을까 한 경제학자는 지금 세계 경제에 관하여 경제학 입장에서 말한다면 한 가지뿐이라고 이렇게 말합니다 . "비로소 우리는 오늘의 경제현상을 설명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았다!" 인간에게 우주는 여전히 알 수 없는 미지의 세계이며 인간의 역사도 늘 불확실한 상황에서 전개되고 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아니 된다는 것입니다. 어쩌면 인간은 자기 자…

Aug 13, 2018 09:47 AM KST

[산마루서신] 너희 모든 일을 사랑으로 행하라

1 성도를 위하는 연보에 관하여는 내가 갈라디아 교회들에게 명한 것 같이 너희도 그렇게 하라 2 매주 첫날에 너희 각 사람이 수입에 따라 모아 두어서 내가 갈 때에 연보를 하지 않게 하라 3 내가 이를 때에 너희가 인정한 사람에게 편지를 주어 너희의 은혜를 예루살렘으로 가지고 가게 하리니 4 만일 나도 가는 것이 합당하면 그들이 나와 함께 가리라 14 너희 …

Aug 12, 2018 09:02 AM KST

[산마루서신] 목숨을 함께 나눌 동역자의 힘

바울 사도는 위대한 선교적 업적을 이룬 분입니다. 그러한 업적을 남기게 된 것은 그가 뛰어났기 때문만이 아니라 그와 함께한 동역자들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었습니다. 디도와 디모데와 에바브로디도 그리고 실라가 있습니다. 모두 신실한 동역자들이었습니다. 심지어 동역자 브리스가와 아굴라에 대해서는 "그들은 내 목숨을 위하여 자기들의 목까지도 내놓았나니 …

Aug 12, 2018 09:01 AM KST

[산마루서신] 순종의 위대함

불의와 타협하는 것은 비겁한 것이요 악의 열매를 맺습니다. 불의에 저항하는 것은 용기 있는 일이요 의의 열매를 맺습니다. 그런데 이보다 힘이 있고 더 큰 용기가 필요한 것은 자신을 비우고 온유와 겸손으로 진리에 순종하는 일입니다. 이러한 순종이 하늘의 뜻을 이루어갑니다. <2013.8.17. 다시 묵상함. 이주연> *오늘의 단상 하루에 세 사람을 웃게 만드십시오…

Aug 10, 2018 11:18 AM KST

[산마루서신] 이 우주를 경이와 감탄으로

연못 속의 붕어는 자신이 물 속에 있다는 사실을 모른 채 물 속에서 살다가 물 속에서 생을 마칩니다. 이는 깨어날 수 없는 한계를 지니고 태어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어떠합니까? 시공간이라는 우주내에 있다는 사실을 알고 이 펼쳐지는 우주의 현상들을 보면서 경이와 감탄을 하는 영혼이 있는가 하면 전혀 감응하지 않는 잠든 영혼도 있습니다. 하…

Aug 09, 2018 04:39 PM KST

[산마루서신] 완벽주의를 넘어

삶은 하나의 예술입니다. 그러기에 완성도가 높은 삶을 추구해야 합니다. 그러나 완벽주의에 사로잡히진 마십시오. 완벽주의는 사랑에서 나오는 여유로움과 관대함이 없습니다. 완벽주의는 율법주의와 통합니다. 사랑의 결핍이 그 속에 숨어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을 좀더 사랑으로 따뜻하게 대하여 보십시오. 그리고 스스로 "괜찮다!" "좋다!' '그 정도면 잘했어!'를 …

Aug 08, 2018 10:10 AM KST

[산마루서신] 하나님을 기쁘시게

사도 바울이 위대한 사도로서 헌신할 수 있게 된 요소 중에 하나는 다음과 같은 정체의식입니다. 이것이 그의 참 믿음이기도 합니다. "10 내가 지금 사람들의 마음을 기쁘게 하려 하고 있습니까? 아니면, 하나님의 마음을 기쁘게 해 드리려 하고 있습니까? 아니면, 사람의 환심을 사려고 하고 있습니까? 내가 아직도 사람의 환심을 사려고 하고 있다면, 나는 그리스도의 종이…

Aug 07, 2018 11:15 AM KST

[산마루서신] 여한이 없는 만남

세상을 살면서 오늘 내 삶이 끝난다 하여도 더 이상 여한이 없다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그가 가장 복된 사람입니다. 또한 그 무엇을 얻으면 더 이상 인생에서 여한이 없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그 역시도 복된 사람 중에 하나일 것입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그것을 가지지도 못하거나 무엇이 내 인생에서 꼭 가져야 하는 것인가 …

Aug 06, 2018 10:14 AM KST

[산마루서신] 모든 사람이 나와 같기를 원하노라

1 너희가 쓴 문제에 대하여 말하면 남자가 여자를 가까이 아니함이 좋으나 2 음행을 피하기 위하여 남자마다 자기 아내를 두고 여자마다 자기 남편을 두라 3 남편은 그 아내에 대한 의무를 다하고 아내도 그 남편에게 그렇게 할지라 4 아내는 자기 몸을 주장하지 못하고 오직 그 남편이 하며 남편도 그와 같이 자기 몸을 주장하지 못하고 오직 그 아내가 하…

Aug 05, 2018 12:15 PM KST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