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혁승 칼럼

권혁승

[권혁승 칼럼] 태양과 달을 멈추게 한 여호수아의 기도

여호수아가 맞서서 싸운 아모리의 연합군은 만만하게 볼 상대가 아니었다. 다섯 왕들이 힘을 모아 구성한 연합군이었을 뿐만 아니라 자신들이 살아온 지역에서의 전쟁이었기 때문에 지형지물을 적절하게 이용하여 유리한 군사작전을 펼칠 수가 있었다. 그러나 그들의 막강한 군사력도 하나님의 도우심 앞에서는 소용이 없었다. 더구나 여호수아의 재빠른 기습공격으로 그들은 …

Oct 11, 2017 05:26 PM KST

권혁승

[권혁승 칼럼] 앞서 행하시는 하나님

이스라엘의 본격적인 가나안 점령은 위기에 몰린 기브온을 돕는 것에서 시작되었다. 이스라엘과 화친조약을 맺은 기브온 사람들은 아모리 사람들에게 미움이 대상이 되었다. 이에 자신들을 배반한 기브온을 공격하기 위하여 아모리의 다섯 왕들은 강력한 연합군을 결성하였다. 다급해진 기브온은 길갈에 진을 치고 있던 여호수아에게 도움을 요청하였다. 여호수아는 신속히 군…

Sep 27, 2017 06:41 PM KST

권혁승

[권혁승 칼럼] 기브온을 구해준 여호수아

여리고와 아이성을 무찌른 이스라엘은 길갈에 진을 치고 있으면서 본격적인 가나안 점령을 시작하게 된다. 그 첫 번째 과정은 여호수아서 10장에 기록되어 있는 가나안의 중부 및 남부지역에 대한 공격이었다. 본격적인 가나안 정복 전쟁은 여리고와 아이를 점령했던 초기 때와는 다른 양상을 보여준다. 그때에는 도시 하나 하나를 공략하는 전략이었다. 따라서 한 도시를 점…

Sep 20, 2017 10:36 PM KST

권혁승

[권혁승 칼럼]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백성들의 또 다른 실수

기브온 거민의 생존을 위한 필사적인 노력은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백성들을 속이는 전략으로 나타났다. 비록 정직하지 못한 방법을 사용하긴 했지만, 거역할 수 없는 하나님의 역사를 내다보았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인 평가도 가능하다. 그러나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백성의 입장에서는 커다란 실수를 범한 셈이다. 가나안 족속을 모조리 진멸시켜야 했는데, 기브온 거민들이 교…

Sep 13, 2017 06:46 PM KST

권혁승

[권혁승 칼럼] 기브온 거민의 생존전략

여리고와 아이에 대한 이스라엘의 승전 소식은 급속히 가나안 전체 지역으로 퍼져나갔다. 이에 위기감을 느낀 요단강 서편지역의 산지와 평지와 해변지역의 가나안 왕들은 연합전선을 구축하여 이스라엘의 위협을 대처하게 된다(수 9:1-2). 이제 본격적인 가나안 정복 전쟁이 시작된 셈이다. 여호수아 10장은 남쪽에 위치한 가나안 왕들을 정복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으며, 11장…

Sep 07, 2017 05:39 PM KST

권혁승

[권혁승 칼럼] 세겜에서 드린 예배는 어떤 성격이었을까?

여호수아의 주도아래 세겜에서 드린 예배의 성격은 어떤 것이었을까? 여호수아서 본문 속에는 당시의 예배가 어떤 성격의 것이었는지를 보여주는 몇 가지 요소들이 들어 있다. 첫 번째는 이스라엘 백성이 다듬지 않은 돌로 제단을 쌓고 나서 번제를 하나님 앞에 드렸다는 점이다. 여기에서 번제는 하나님 앞에 완전한 헌신과 복종을 다짐하는 성격의 예배이다. 그러므로 번제…

Aug 30, 2017 10:36 AM KST

권혁승

[권혁승 칼럼] 세겜에서의 첫 번째 예배

아이성 전투에서 승리를 거둔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백성들과 함께 세겜에서 하나님께 특별한 예배를 드렸다. 그는 우선 에발산에 새로운 돌 제단을 쌓고 번제와 화목제를 하나님께 드렸다. 그러고 나서 백성들 앞에서 율법을 그 돌에 기록하고 율법책에 기록된 모든 축복과 저주의 말씀을 선포하였다. 당시가 전쟁 상황이었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여호수아의 그런 행동은 현명…

Aug 23, 2017 09:09 AM KST

권혁승

왜 여호수아는 아이성 전투에서 실패했나?

"여호수아가 여리고에서 사람을 벧엘 동쪽 벧아웬 곁에 있는 아이로 보내며 그들에게 말하여 이르되 올라가서 그 땅을 정탐하라 하매 그 사람들이 올라가서 아이를 정탐하고 여호수아에게 돌아와 그에게 이르되 백성을 다 올라가게 하지 말고 이삼천명만 올라가서 아이를 치게 하소서 그들은 소수니 모든 백성을 그리로 보내어 수고롭게 하지 마소서 하므로 백성 중 삼천 명쯤 …

Jul 05, 2017 05:08 PM KST

권혁승

[권혁승 칼럼] 아간에게서 배우는 교훈

권혁승 ▲권혁승 교수 ⓒ권혁승 교수 블로그 "내가 노략한 물건 중에 시날 산의 아름다운 외투 한 벌과 은 이백 세겔과 그 무게가 오십 세겔 되는 금덩이 하나를 보고 탐내어 가졌나이다 보소서 이제 그 물건들이 내 장막 가운데 땅 속에 감추었는데 은은 그 밑에 있나이다 하더라"(수 7:21) 가나안 정복의 첫 관문이었던 여리고성을 무너뜨린 것은 이스라엘에게 너무도 큰 감격…

Jun 30, 2017 05:44 PM KST

권혁승

[권혁승 칼럼] 운명이 뒤바뀐 두 가정

"아간이 여호수아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참으로 나는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 범죄하여 이러이러하게 행하였나이다"(수 7:20) 여리고성 점령과 관련하여 운명이 뒤바뀐 두 가정이 있었다. 라합과 아간의 가정이다. 여리고성의 기생이었던 라합은 온 가족이 모두 죽을 운명이었지만 구원을 받았고, 승전의 기쁨을 나눌 아간은 그의 가족과 함께 돌에 맞아 죽임을 당했다. …

Jun 21, 2017 11:36 PM KST

권혁승

[권혁승 칼럼] 여호수아가 함구령을 내린 이유

"여호수아가 백성에게 명령하여 이르되 너희는 외치지 말며 너희 음성을 들리게 하지 말며 너희 입에서아무 말도 내지 말라 그리하다가 내가 너희에게 명령하여 외치라 하는 날에 외칠지니라" (수 6:10) 여호수아가 여호와 군대장관을 만나고 난 뒤 본격적인 가나안 점령이 시작되었다. 가나안 점령의 첫 관문은 여리고성이었다. 여호수아는 더 이상 여리고성의 견고함을 두…

Jun 14, 2017 05:46 PM KST

권혁승

[권혁승 칼럼] 여호와의 군대 대장 앞에서 선 여호수아

"여호수아가 여리고에 가까이 이르렀을 때에 눈을 들어 본즉 한 사람이 칼을 빼어 손에 들고 마주 서 있는지라 여호수아가 나아가서 그에게 묻되 너는 우리를 위하느냐 우리의 적들을 위하느냐 하니 그가 이르되 아니라 나는 여호와의 군대 대장으로 지금 왔느니라 하는지라 여호수아가 얼굴을 땅에 대로 엎드려 절하고 그에게 이르되 내 주여 종에게 무슨 말씀을 하려 하시나이…

Jun 07, 2017 01:30 PM KST

권혁승

[권혁승 칼럼] 길갈에서 그친 만나

"또 그 땅의 소산물을 먹은 다음 날에 만나가 그쳤으니 이스라엘 사람들이 다시는 만나를 얻지 못하였고 그 해에 가나안 땅의 소출을 먹었더라" (수 5:12) 길갈에서 있었던 중요한 또 다른 사건은 만나가 중단된 것이다. 이스라엘이 요단강을 건너 길갈에 진을 치면서 40년 광야생활 내내 아침마다 공급되었던 만나가 그쳤다. 만나의 중단은 그동안 베풀어 주셨던 하나님의 축복…

May 31, 2017 10:46 PM KST

권혁승

[권혁승 칼럼] 길갈에서 행한 할례

"그 때에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너는 부싯돌로 칼을 만들어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다시 할례를 행하라 하시매 여호수아가 부싯돌로 칼을 만들어 할례 산에서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할례를 행하니라" (수 5:2-3) 이스라엘 백성들이 요단강을 건넌 후 처음으로 진을 쳤던 곳은 길갈이다(수 4:19). 길갈은 '굴러가다'를 뜻하는 동사에서 파생된 것으로 애굽의 수치가 떠나…

May 24, 2017 10:37 PM KST

부부

[부부의 날] ‘돕는 배필’로서의 부부관계

“여호와 하나님이 이르시되 사람이 혼자 사는 것이 좋지 아니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창 2:18) 태초에 하나님은 천지창조의 마지막 과정으로 인간을 창조하셨다. 그러나 그것은 단순한 인간 창조이기보다 한 가정의 창조였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남자와 여자로 창조하셨기 때문이다(창 1:27). 그런 점에서 인간 역사는 가정에서 시작되었다고…

May 21, 2017 10:13 AM KST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