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어버이날

[칼럼] 가정의 십자가 ‘어머니’

가정의 기둥이 아버지라면, 가정의 근원은 ‘어머니’입니다. 가정의 중심은 바로 당신 ‘어머니’입니다. 신앙을 가지고 있든 가지고 있지 않든, ‘어머니는 그렇습니다. 여자는 약하지만, ‘어머니’는 강한 것입니다. 자녀들에게 ‘어머니’라는 존재는 생명…
숲 햇살 산책 걸음 길 믿음

[칼럼] 사랑으로써 행동하는 믿음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는 할례나 무 할례나 효력이 없으되 사랑으로써 역사하는 믿음뿐이니라(갈 5:6)”. 믿음이란 단순한 지적 동의가 아니라, 사랑의 행위로 나타나는 하나님의 은혜를 신뢰하고 살아가는 삶을 의미합니다. “너희의 믿음의 역사와 사랑의 수…
애정행각 훈계

요즘 학생들 길거리 흡연은 기본, 교복 입고 거리에서 애정행각을…

5월은 가정의 달입니다. 근로자의 날,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 날, 성년의 날, 부부의 날 등 많은 기념일들이 이어지는 싱그럽고 아름다운 계절입니다. 특히 가정의 달을 맞아, 경로효친 사상을 본받고 언행으로 실천하며 자녀들에게 모범을 보여줘야 할 것입…
구해줘

오랜만에 만난 지인, 성경구절 들이대더니… 결국 사이비 이단

오래 전 같은 교회에서 남선교회 회원으로 함께 봉사하며 친근하게 지냈던 분을 오랜만에 만난 적이 있습니다. 그 분은 서리집사로 열심히 섬겼는데, 어느 날 갑자기 다른 교회로 가셨던 분입니다. 거기서 장로님이 되셨는데, 그 분의 자녀 결혼식에 참석해 축하…
엠마오로 가는 두 제자

[칼럼] 부활의 참 증인, 제자들 아닌 막달라 마리아와 여인들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요 11:25-26)”. 예수 그리스도는 죽음의 권세를 이기시고 부활하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영생을 주시는 참 생명이시기에, 믿는 자는 비록 육체적인 …
헌재 낙태 반대

낙태죄 폐지 결정, 세상 종말을 재촉하려는가?

무겁고 혹독한 추위를 이겨내며, 봄의 내음이 물씬하고 상큼한 향기들이 울려 퍼지는 4월을 잔인한 달, 또는 잔인한 4월이라고 한다. 특히 4월 11일은 ‘헌재, 낙태죄 처벌 조항 헌법불합치 결정’이 내려진 날로, 향후 많은 아픔의 상처로 인류에게 씻지 못할 대참…
김용옥

도올 김용옥의 망언과 공영방송 KBS의 공정성

도올 김용옥 한신대학교 석좌교수가 지난 3월 16일 방송된 KBS 1TV ‘도올아인 오방간다’에서 “이승만 대통령을 국립묘지에서 파내야 한다고 생각 한다”고 말해 비판을 받았다. 도올 김용옥 교수는 자신의 생각만을 가지고 망언을 쏟아내고 역사를 왜곡해서는 안 …
이효준 장로.

[칼럼] 새 언약과 새로운 출발

창세기 12장을 요약해 보면,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부르시고 복의 근원이 될 것을 약속하신 것입니다. 이는 그가 이스라엘의 조상이 되며, 그의 후손인 메시야로 인해 만민이 구원받게 될 것을 예언한 것으로, 아브라함의 소명은 구속주의 도래를 준비하기 위한 것임…
가룟 유다 자살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

[칼럼] 사순절의 의미와 예수님의 세 가지 시험

해마다 찾아오는 사순절의 의미는 매우 크지만, 우리 삶 속에서 전혀 느끼지 못하고 단지 연례행사로 여깁니다. 행사만으로 사명을 다한 것처럼, 무덤덤하게 보내는 신앙인들이 있어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예수님께서 공생애를 시작하기 전 광야에서 40일 동안 금…
덕천교회

쇠사슬 채워 성도들 막아서더니… 이제 와서 잃은 양을 찾겠다?

하나님께서 말씀으로 창조하신 아름다운 자연을 인간들의 교만과 탐심으로 인해 잃어버린 것이 얼마나 많습니까? 우리나라에서는 온통 미세먼지로 난리를 치르고 있습니다. 말씀 불순종의 대가가 얼마나 참혹한지, 미세먼지로 자욱한 바깥 풍경을 보면서 느끼고 …
이효준 장로.

나 하나의 욕심 때문에… 관습과 율법에 갇힌 하나님

관습(慣習)이란? 어학사전을 보면 ‘한 사회에서 역사적으로 굳어진 전통적 행동 양식이나 습관’을 말합니다. 오랜 기간 사람들의 생활에서 면면이 이어져 온 우리 사회의 규범이며, 도덕과 함께 그 사회를 구성해 가는 역사일 것입니다. 하지만 시대가 변하면서…
이효준 장로.

[칼럼] 신앙인들의 착각과 오해

사람은 착각과 오해 속에 살아간다고 말해도 틀린 말은 아닐 것입니다. “착각은 자유”라는 말도 일상 속에서 흔히 사용됩니다. 착각은 잠시나마 기쁨과 위안을 가져다 줄 수도 있지만, 지나치면 주위 사람들로부터 오해를 받기 일쑤입니다. 착각(錯覺)이란 명사…
거짓, 진실

거짓은 신실한 소통을 이길 수 없습니다

사람들이 서로가 소통하는 과정에서 인간관계가 이뤄진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그 소통에는 서로의 언행에 따라 받아들여지거나 안 받아들여지기도 합니다. 서로의 언행을 통해 서로의 다름을 인지하고 이해를 도울 때, 소통의 일치와 목적을 이룰 수 있…
이효준 장로.

[칼럼] 아름다운 원로의 삶

원로(元老)란 어떤 분야에 오래 종사하여 나이와 공로가 많고 덕망이 높은 사람을 일컬어 원로라고 부릅니다. 영어로는 senior, elder, veteran이라고 합니다. 우리 개신교는 헌법에도 규정했듯, 장로와 목사는 20년을 넘게 되면 은퇴 시, 공동의회 투표를 통해 원로로 추…
신비 아침 이슬 성령 햇빛 일출 풀 은혜 빛

신앙 교육은 인소싱(insourcing)으로

어학 사전에 ‘아웃소싱(outsourcing)’이란, 기업 업무의 일부나 과정을 경영효과 및 효율의 극대화를 위한 방안으로 제3자에게 위탁 처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인소싱(insourcing)’은 기업 내 사업추진을 위한 서비스와 기능을 조직 안에서 총괄적으로 제공, 조달하…
1 2 3 4 5 6 7 8 9 10  다음
설교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