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정성욱

한국교회가 개혁되기 어려운 근본 이유? OO주의

한국교회의 개혁과 갱신이 필요하다는 지적은 이미 지난 1990년대부터 나오기 시작했다. 벌써 20년이 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교회의 개혁은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는 것 같다. 아니 한국교회의 상태가 더 나아지는 것이 아니라, 더 악화되고 있는 것이 아닌…
이명진

신학이 바로 서야 신앙인이 바로 선다

신학이 어떤 위치를 지켜왔느냐가 사회에 큰 영향을 끼친다. 신학교와 강단에서 선포되는 신학이 복음에 입각한 보수주의 입장을 취하느냐 아니면 세상 사조를 따르는 자유주의 신학을 취하느냐에 따라 사회적 기준이 많이 달라진다. 자유주의 신학에 따르는 설…
정성욱

성경적 칭의론 재확인… 칭의 사건 때 일어나는 4가지

지난 2017년 10월 우리는 종교개혁 500주년을 기념하면서 성대한 행사들을 치렀다. ‘오직 성경(sola scriptura), 오직 예수 그리스도(solus christus), 오직 은혜(sola gratia), 오직 믿음(sola fide), 오직 하나님께 영광(soli deo Gloria)’이라는 복음의 대원리를 회복하자고 소리치고 …
정성욱

그리스도인, 주님 안에서 거룩한 자부심을 가지라

신약성경에 따르면 우리는 우리 자신의 죄를 회개하고, 우리를 위하여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자신의 주님과 구주로 믿고 고백하고 영접하는 순간 그리스도인이 된다. 따라서 그리스도인이 되기 위한 필수적인 사안은 회개…
정성욱

성령님 역사하시는 현장은 어디인가… 영적 분별의 열쇠

오늘날 전 세계 기독교권, 특별히 오순절권과 은사주의권에서 가장 심각하게 오해되고 있는 분이 바로 성령님이시다. 오순절권에서는 성령님은 주로 성도들에게 제2의 축복인 성령세례를 주러 오셨고, 그 성령 세례의 주요한 증표는 방언이라고 믿고 있다. 은…
월간 지저스 아미 2019년 9월

한 시간 기도, 성경 10장, 소그룹 기도운동을 시작하며

전 교인과 함께 한 시간 기도운동을 시작한 유기성 목사님의 8월 2일 국민일보 인터뷰 기사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다. “모든 교인이 매일 한 시간씩 기도하면 어떤 일이 일어나겠느냐.” 생각만으로도 소름이 돋을 만큼 교회에 강력한 부흥이 일어날 것이 예…
염안섭

홍석천 씨에게 보내는 공개서한

저는 유튜브 방송인 ‘레인보우 리턴즈’(이하 레리)의 염안섭입니다. 저는 의학박사이며 신촌세브란스병원에서 말기임종환자를 돌보던 호스피스의사였고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채택되어 에이즈 문제를 증언한 전문가이기도 합니다. 현재는 수동연세요양병원의…
정성욱

메시아의 삼중 직무와 그리스도인의 삼중 직무

조직신학의 기독론 분야에서 다루는 중요한 주제들 중 하나가 바로 메시아의 3직(three offices of the Messiah)이다. 본래 하나님의 영원한 아들이시나, 성육신하셔서 하나님과 우리 사이의 유일한 중보자가 되신 예수님은 우리의 메시아이시다. 여기서 메시아라는 말…
염안섭

반동성애 공격하려고 사탄숭배 이단단체와 손잡은 뉴스앤조이

필자는 2017년 6월 CTS에서 방영한 '동성애 STOP-톡톡포유'에 출연하여 앨리스 베일리에 대해 언급하였는데 이는 A변호사께서 쓰신 책을 인용한 것이었습니다. 당시 제가 인용한 책은 대표적인 주류출판사에서 출판된 책이었고 해당 책의 전반적인 내용이 지극히 상식…
염안섭

[반론] 반동성애 공격하려고 무당까지 옹호하는 뉴스앤조이

필자는 2017년 6월 CTS에서 방영한 '동성애 STOP-톡톡포유'에 출연하여 앨리스 베일리에 대해 언급하였는데 이는 A변호사께서 쓰신 책을 인용한 것이었습니다. 당시 제가 인용한 책은 대표적인 주류출판사에서 출판된 책이었고 해당 책의 전반적인 내용이 지극히 상식…
컴퓨터 글쓰기 재갈 소셜 미디어 SNS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스마트 노트북

손가락에 ‘재갈’ 물리는 그리스도인 필요한 시대

야고보 사도, 혀 재갈 물리는 사람 경건하다 해 SNS와 글에서 ‘행함 있는 믿음’ 나타나고 있나 성결, 화평, 관용, 긍휼, 선한 열매 있는 글 필요 하루에도 수많은 글들이 쏟아진다. 수많은 담론들이 생산된다. 담론의 장, 수많은 아고라가 우리 주변에 널리고 널…
정성욱

하나님께서 우리의 ‘죄성’을 남겨두신 4가지 이유

회심과 칭의의 순간에, 왜 하나님은 우리의 죄성을 없애지 않고 남겨두시는가? 조직신학 구원론은 구원 계획의 기원, 구원의 본질, 구원의 서정 등을 다룬다. 조직신학 구원론에 있어 매우 중요한 질문들 중 하나가 바로 “회심과 칭의의 순간에 왜 하나님은 죄…
정성욱

[정성욱 교수의 Engagement] 그리스도인의 자유

예수님은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요 8:32)”고 말씀하셨다. 여기서 진리란 무엇을 의미할까? 성경은 진리를 여러 가지의 것들과 연결시킨다. 우선 하나님이 진리이시다. 그리고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가 진리이다. “내가 곧 길이…
윤정우 목사

[8.15 집회 참석기] 시국에 대한 의식과 행동하는 믿음

참담한 시국의 현실에서 아무런 해답도 한 가닥 위안도 얻지 못한 채 밤차를 타고 부산으로 내려가고 있다. 오늘(8월 15일) 아침 7시 20분에 교대역 맞은 편에서 출발하여 서울 남대문시장 부근에 내려 시청을 지나 광화문집회 현장으로 두 명의 동료목사들과 함께 …
애틀랜타하은교회 정윤영 목사

이념과 신학(Ideology & Theology)

얼마 전에 어떤 대형교회의 목사가 설교시간에 '이념이 뭐가 그렇게 중요하냐, 그냥 주님 안에서 하나가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말을 했다고 합니다. 물론 여기서의 이념은 정치적인 이념, 즉 자유민주주의의 우파와 사회주의의 좌파의 이념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 …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