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임시정부

‘神의 의사에 따른 건국’ 명문화했던 대한민국 임시헌장

신앙의 자유 위해 탄생한 미국과 한국의 건국절 논쟁 “하나님의 섭리가 우리를 지켜 주리라고 굳게 믿으면서, 우리는 우리의 생명과 재산과 신성한 명예를 걸고 이 선언을 지지하겠다고 서로 굳게 맹세한다.” 1776년 7월 4일 식민지 13개 주의 대표들이 필라델…
정재곤

종교인 퇴직금 과세법 논란, 어떻게 풀어야 할까?

최근 종교인 퇴직금의 퇴직소득세 과세법 관련으로 말도 많고 탈도 많다. 종교인으로 2017년 이전에 시무하다 2018년 이후에 퇴직하는 경우 2017년까지 적립된 퇴직금이 과세대상에 포함되느냐 아니냐의 찬반논쟁이 뜨겁다. 종교인 퇴직소득세 근거 법령인 소득세…
서울장애인합창예술제

4월, 장애인이 말한다… 문화예술 교육, 미래를 여는 희망

4월 장애인의 달을 맞이하여 우리 사회에서 장애인들은 비장애인들과 함께 사회의 일원으로 살아가는데 있어 자기가 가진 장애보다 더 큰 사회의 장벽에 부딪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서로 배워야 합…
소강석 목사

빛나는 순수 시대를 꿈꾸다

가수 이선희 씨를 만나는 날을 앞두고 수일 전부터 일이 손에 잡히지 않았다. 교인들 집에 방문해서 기도를 해주는데도 그녀의 노래가 스쳐갔다. 책상에 앉아 설교 준비를 해도 그분 얼굴이 자꾸만 떠올랐다. 잠을 자려다가도 환영이 떠올랐다. ‘이게 현실일까, 꿈…
이석규

종교인 퇴직소득 과세법안, 법리적·논리적으로 접근해야

2019년 3월 종교인 퇴직소득의 과세기준일에 대한 소득세법일부개정안이 국회기획재정위원회를 통과하였다. 그 내용을 보면 종교인의 사례비 및 퇴직금에 대한 과세규정이 2018년부터 시행되도록 마련되었기 때문에, 이전에 적립된 퇴직금상당액은 퇴직소득 과세대…
제8회 생명대행진 코리아 2019

대한민국에 나타난 빌라도와 베드로

빌라도의 판결과 베드로의 배신의 역사가 대한민국에서 벌어졌다. 한국교회는 누구를 따르고 어디로 가고 있는 것인가? 2천년 전 예루살렘에서 죄 없는 예수를 죽이라는 판결이 고난주간을 앞둔 2019년 4월 11일 대한민국 안국동에서 벌어졌다. 죄 없는 태아들이 분…
이승만

우남 이승만의 기독교 건국 리더십

이승만은 만 20세가 되는 1895년에 미국 감리교 선교사 아펜젤러가 설립한 서울의 배재학당에 입학하였다. 그곳에서 그는 매일 아침 학당에서 의무화한 예배에 참석하여 아펜젤러 당장의 설교를 들었다. 그러나 그는 독실한 불교신자였던 어머니에게 배재학당에 입…
결혼 부부 커플 연애

교회 안 성교육,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

최근 들어 성범죄 관련 이슈들이 언론에 쉴새 없이 터져 나오고 있다. 하나님을 떠난 인간의 영적 간음이란 열매들이 곳곳에 맺히고 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보다 세상과 자신을 숭배한 필연적인 결과라고 본다. 그런데 너무나도 부끄러운 것은 이와 같은 일…
성별 젠더

초등학생의 질문 “피임 도구엔 무엇이 있나요?”

학교현장에서 성교육을 진행하며 학생들에게 자주 ‘젠더’라는 말을 듣는다. 성이 무엇인지 아느냐고 질문을 하면 학생들은 망설임 없이 ‘젠더’라고 답하는 것이다. 교과과정에서도, 성교육 시간에서도 젠더라는 표현이 반복적으로 학습되어 멋있고 세련된 표…
종교인 과세

‘종교인의 퇴직소득 과세기준일 신설’의 필요성

대한민국 종교계와 종교인들은 2018년 1월부터 시행된 종교인 소득과세에 대해 성실한 납세를 하고 있다. 그런데 종교인의 퇴직소득 과세기준일에 대한 법적 규정이 미비되어 종교인의 소득과세 이행(2018.1.1) 이전에 적립된 퇴직소득에 과세할 소급과세의 우려가 있…
유튜브에서 ‘포르노’를 검색한 결과.

진짜 性과 가짜 性을 구별하는 법

요즘 아이들에게 음란물(야동)은 필수코스가 돼 버렸다. 안 보는 아이들이 오히려 왕따를 당할 정도로 이상하게 돌아가고 있다. 진짜 보다 가짜를 먼저 접한 아이들의 특징은 가짜라고 아무리 말해도 잘 듣지 않는다는 것이다. 진짜가 무엇인지 알고 가짜를 접하…
의사 병원

복음이 부끄럽지 않은 의료인

과거 필자는 한 기독교 과학자들의 모임에 간 적이 있었다. 그 때 패널을 진행하던 교수님이 자기 분야에서는 성경의 사건이나 창조에 관해 이야기하면 비과학적이고 정신이 나간 사람 취급을 하고, 다른 사람에게 신앙적인 이야기를 하기 어렵다는 고민을 털어 놓…
성백승 교수(미드웨스턴침례신학대학원)

[성백승 칼럼] 개척, 철저히 준비해야만 살아남아(2)

얼마전 개척 목사님들과 나누었던 대화가 생각난다. 10명 남짓한 교회에 새신자가 찾아올 확률은 몇 %나 될까요? 찾아 왔다면 그 분들이 그러한 환경에서 6개월 이상 버틸 확률은 몇 %나 될까요? 대분분의 참석자가 5분 안에 대답하지 못하였다. 그렇다면 여기에 대한 …
차별금지법

‘차별금지’라는 이름으로 ‘자유’를 공격하다

인류의 역사는 자유를 추구하는 인간의 희생으로 발전되어 왔다. 혹독한 대가를 치르며 얻어진 자유는 사회적 공동선(共同善)에 기여하는 것이어야 한다. 그러나 서구 세계를 휩쓸고 국내에 상륙한 젠더 이데올로기는 왜곡된 개념으로 우리의 자유를 공격하고 있다…
김재성

아담의 불순종과 그리스도의 순종(上)

지금 시급히 한국 교회가 해결해야할 과제는 교회의 부흥이요 소생이다. 우리가 기도해야할 절실한 제목은 한국과 세계 곳곳에서 무너진 도덕과 혼돈에 빠진 가치관을 바로 세우도록 진리와 지침을 제공하는 일이다. 변화의 원동력을 불어넣어야만 한국사회와 세…
1 2 3 4 5 6 7 8 9 10  다음
설교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