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애틀랜타하은교회 정윤영 목사

목사의 정치적 발언과 정교분리

최근 많은 사람들이 정교분리라는 말을 잘못 사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정교분리라는 말을 사용해서 마치 정치와 교회가 완전히 분리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습니다. 정교분리에 대해서 이해를 하려면 먼저 성경을 봐야합니다. …
이정순

이슬람 상징의 의미에 관한 고찰(5·끝)

꾸란의 많은 내용은 신구약 성경의 가르침과 이야기가 동일하지는 않지만 비슷하다고 한다. 전술한 이슬람 상징에 관련된 꾸란 중에서 몇 가지를 기독교적 관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슬람 전승에 의하면 무함마드는 알라 한 분만이 유일한 신이라고 선포하고, …
맥추감사절

맥추감사절(맥추감사주일) 유래는 구약 맥추절? 잘 알고 지킵시다

많은 사람들이 한국교회가 매년 7월에 지키는 맥추감사절이 구약의 맥추절에서 유래한 것으로 알고 있다. 한국교회가 지키는 맥추감사절은 구약의 맥추절(칠칠절, 오순절)에서 유래한 것일까? 교인들이 맥추감사절을 구약의 맥추절로 오해하게 된 배경에는 한글 …
이정순

이슬람 상징의 의미에 관한 고찰(4)

무함마드와 그의 추종자들은 금요일에 기도회를 개최하도록 규정되었다. 이슬람권 국가에서는 일요일이 아닌 금요일이 휴일이다. "알라를 기념하여" 일주일에 한 번 회중 기도로 모스크에 모인다. 금요일 한낮 예배를 '주무아(Jumu'ah)'라고 하며 무슬림에게 일주일 …
분당우리교회 이찬수 목사

분당우리교회 이찬수 목사님을 만나고 나서

분당우리교회 부목사의 최근 설교가 큰 파장을 일으켰습니다. 한국교회 반동성애 운동에 대한 그 분의 설교는, 물론 동성애를 적극 옹호하거나 그것이 죄가 아니라고 했던 것은 아니었으나, 듣기에 따라 오해를 살 수도 있는 것이었습니다. 실제 저를 포함해 많은 …
김구

민주평통, ‘구조개혁’ 통해 백범정신으로 국민 통합해야!

※ 국내 최초로 백범 김구를 전공으로 법학박사 학위(국민대)를 취득한 홍원식 피스코리아 이사장이 백범 서거일을 맞아 기고를 보내왔습니다. 외부 기고는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편집자 주 “나 하나가 죽어 나 이상의 애국자들이 많이 나온다면 …
정진오 목사

[정진오 칼럼] 분당우리교회 부목사를 비난하는 이들에게 고함

최근 한국의 대표적인 보수교회의 하나인 분당우리교회 한 부목사의 동성애 관련 설교가 한국 기독교계 뿐만 아니라, 미국 한인 사회에도 전해지며 큰 논란이 되었다. 필자도 몇 해 전 기독일보에 "왜 미국 교회들은 동성애를 허용할까"(2015년 8월 2일)라는 제목의 칼…
이정순

이슬람 상징의 의미에 관한 고찰(3)

이맘은 모스크에서 가장 중요한 직책을 맡은 이슬람의 사제이며, 회중 기도의 인도자이다. 본래 이맘은 모스크 공동체를 위한 직책이었으며 거의 교육자, 법률가, 사업가나 상인으로서 자신의 직업을 따로 갖고 있었다. 오늘날에는 직업적으로 하는 유급 전임 이맘…
이정순

이슬람 상징의 의미에 관한 고찰(2)

이슬람의 특징은 공동체의 삶이며, 전 세계 무슬림이 공통으로 사용하는 상징은 많지 않다. 이슬람에서는 알라와 인간의 형상을 만드는 것을 금하고 있기 때문이다. 본 장에서는 이슬람권 지역에 따라 무슬림들은 각각 특이한 상징을 가지고 있으므로 다음과 같이 …
이명진

[공개 서신] 존경했던 이찬수 목사님께

평소 목사님의 말씀을 좋아하고 당신의 겸손한 모습에 감동을 받았습니다. 목사님의 설교 중 특히 “다윗의 물맷돌”이라는 설교에 많은 도전을 받았습니다. 분당우리교회는 매일 아침 서로를 위해 기도하는 동역자분들이 섬기고 있는 소중한 교회입니다. 그리고 …
이정순

이슬람 상징의 의미에 관한 고찰(1)

2019년 1월 현재 세계 인구는 약 77억이며, 그중에 무슬림은 약 23%에 해당하는 18억이다. 모든 종교에는 다양한 상징을 포함하고 있듯이, 세계 인구의 약 1/4에 해당하는 전 세계 무슬림이 사용하는 상징들이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모든 종교에는 어떤 …
김요환

[나의 교회 개척기(1)] 교회란 무엇인가?

본지는 지난해 감리교신학대학교를 졸업하고 경기도 용인 구성지구에 ‘구성감리교회’를 개척한 김요환 전도사의 ‘나의 교회 개척기’를 매우 한 차례 소개합니다. 주님만을 바라보며 교회를 개척한 젊은 목회자를 응원해 주세요! 감리교신학대학교와 감리교…
love tree garden flower

회복의 비결, 작은 것에 대한 순종

우리는 병과 함께 살아가고 있다. 아픈 사람에게 치료보다 더 큰 위안과 안식은 없을 것이다. 육신의 질병 뿐 아니라 마음과 영혼의 질병도 있다. 많은 사람들이 병이 낫기를 바라지만 잘 낫지 않는 병들도 있다. 나는 내과의사로 사람의 전신 건강을 상담하는 삶을 …
이명진

<교회오빠> 그리고 ‘메멘토 모리’

Memento Mori(죽음을 생각하라)!! 메멘토 모리의 유래를 살펴보면 매우 흥미롭다. 고대 그리스 시대에 승전한 장군이 귀환했을 때 승전을 축하해주는 퍼레이드 행사가 있었다. 이때 승전장군의 바로 뒤에서 하인이 메멘토 모리를 외치도록 했다. 승전 축하 퍼레이드를…
의사가운, 병원, 의료진, 진료,

건강도 신앙도 우로나 좌로나 치우치지 말아야

얼마 전 아내가 헬스장을 다니기 시작하였다. 개인교습을 받았는데, 헬스 트레이너의 설명으로는 좌우 근육의 비대칭이 심하다고 하였다. 실제로 아내는 한 쪽으로 몸을 뒤트는 습관 때문에 만성적인 근육통을 겪고 있었다. 걷는 것 조차 힘이 들 정도로 기능적 저…
1 2 3 4 5 6 7 8 9 10  다음
설교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