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욥 오요한

어떤 고난에도, 하나님의 사랑 확신할 수 있는 이유

욥기 33장 강해 요절: 만일 일천 천사 가운데 하나가 그 사람의 중보자로 함께 있어서 그의 정당함을 보일진대 하나님이 그 사람을 불쌍히 여기사 그를 건져서 구덩이에 내려가지 않게 하라. 내가 대속물을 얻었다 하시리라(23, 24절) 엘리후가 계속 욥에게 성령께…
욥 오요한

하나님의 숨결로 이루어진 성경… 가장 좋은 상담 교본

욥기 32장 강해 요절: “그러나 사람의 속에는 영이 있고 전능자의 숨결이 사람에게 깨달음을 주시나니(8절)”. 32장에서부터 37장까지는 욥의 마지막 변론 부분과 하나님의 나타나심 사이 교량 역할을 하는 전환부에 해당합니다. 그중 32장과 33장은 네 차례에 걸친…
욥 오요한

코람 데오, 하나님 앞에서 살아갈 때 의로울 수 있습니다

욥기 31장 강해 요절: 누구든지 나의 변명을 들어다오 나의 서명이 여기 있으니 전능자가 내게 대답하시기를 바라노라 나를 고발하는 자가 있다면 그에게 고소장을 쓰게 하라(35절) 욥의 마지막 변론의 종결부인 욥기 31장은 지금까지의 모든 변호의 말을 집약하고…
욥 오요한

욥처럼… 지금 응답하지 않는 것이 하나님의 응답일 수 있다

욥기 30장 강해 요절: 그러나 사람이 넘어질 때에 어찌 손을 펴지 아니하며 재앙을 당할 때에 어찌 도움을 부르짖지 아니하리이까(24절) 오늘 말씀은 욥의 긴 변론의 결론 파트입니다. 욥은 병으로 고통합니다. 주위 사람들의 비난으로 마음도 괴롭습니다. 욥은 …
욥 오요한

고난받고 있나요? 그래도 여전히 하나님은 함께하고 계십니다

욥기 29장 강해 요절: 욥이 풍자하여 이르되 나는 지난 세월과 하나님이 나를 보호하시던 때가 다시 오기를 원하노라(1, 2절) 이제 욥기 29장에서 31장까지, 욥은 긴 연설의 결론을 말하고 있습니다. 서두는 27장 1절과 같이 풍자로 시작하나, 이 부분은 자신의 결백에…
욥 오요한

정의롭게 살아도 망하고, 불의하게 살아도 흥한다구요?

욥기 27장 강해 요절: 내가 내 공의를 굳게 잡고 놓지 아니하리니 내 마음이 나의 생애를 비웃지 아니하리라 (6절) 욥은 자기의 연설을 듣고 침묵하는 친구들에게 좀더 고조된 분위기로 계속 말하고 있습니다. 욥은 먼저 고난 중에도 자신은 지속적으로 온전하게 …
욥 오요한

하나님의 역사도, 하나의 방법만 고집할 수 없습니다

욥기 26장 강해 요절: 보라 이런 것들은 그의 행사의 단편일 뿐이요 우리가 그에게서 들은 것도 속삭이는 소리일 뿐이니 그의 큰 능력의 우렛소리를 누가 능히 헤아리랴(14절) 빌닷의 세 번째 변론 후에 욥의 반론입니다. 이제 욥은 엘리후의 발언이 있기 전까지 매…
욥

우리는 벌레처럼 죄악된 사람이지만, 보석처럼 존귀한 사람

욥기 25장 강해 요절: 하물며 구더기 같은 사람, 벌레 같은 인생이랴(6절) 25장에서 빌닷은 세 번째로 욥과 변론합니다. 그는 욥에게 사람은 하나님 앞에서 죄인이요 벌레와 같다고 말합니다.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보면 벌레와 같이 죄악된 자입니다. 그러나 다…
욥 오요한

훈련을 많이 받고 있나요? 그만큼 하나님의 소망이 크십니다

욥기 23장 강해 요절: 그러나 내가 가는 길을 그가 아시나니 그가 나를 단련하신 후에는 내가 순금 같이 되어 나오리라(10절) 욥기 23장과 24장은 엘리바스의 세 번째 변론에 대한 욥의 대답입니다. 욥은 지금까지 많은 고난을 받았습니다. 재산을 하루 아침에 잃고 …
욥 오요한

신학적 지식 쌓기보다 더 중요한 것, 하나님과 사람을 아는 것

욥기 22장 강해 요절: “하나님이 너를 책망하시며 너를 심문하심이 너의 경건함 때문이냐(4절)”. 우리에게는 신학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자신의 신학을 고집하다 보면 새빨간 거짓말을 하고 사람을 정죄할 할 수 있습니다. 엘리바스는 자신의 신학을 고집하다, …
욥 오요한

하나님은 왜 악인을 지금 당장 벌하지 않으시나

욥기 21장 강해 요절: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높은 자들을 심판하시나니 누가 능히 하나님께 지식을 가르치겠느냐(22절)”. 오늘 말씀은 소발의 두 번째 변론에 대한 욥의 대답입니다. 소발은 욥이 악인이므로 벌을 받는다고 말했습니다. 소발은 욥이 고난 받는 …
욥 오요한

영적인 척 하며 충분한 증거도 없이 남을 정죄하는 사람

욥기 20장 강해 요절: “이는 그가 가난한 자를 학대하고 버렸음이요 자기가 세우지 않은 집을 빼앗음이니라(19절)”. 소발의 욥에 대한 두 번째 변론입니다. 소발은 첫 번째 변론에서는 욥에게 회개하라는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소발은 이제 욥이 회개하지 않으면…
욥 오요한

침묵으로… 우리를 사랑한다고 더 크게 말씀하시는 하나님

욥기 19장 강해 요절: 내가 알기에는 나의 대속자가 살아 계시니 마침내 그가 땅 위에 서실 것이라(25절) 오늘 말씀은 빌닷의 두 번째 변론 후 욥의 반론입니다. 욥은 카프카의 <변신>에 나오는 벌레처럼 징그러운 존재가 되었습니다. 사람들에게 소외되어 고통하고…
욥 오요한

예수 믿는 자들의 가장 큰 고질병… 너무나 큰 ‘자기 확신’

욥기 18장 강해 요절: 악인의 빛은 꺼지고 그의 불꽃은 빛나지 않을 것이요참으로 불의한 자의 집이 이러하고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자의 처소도 이러하니라(5절) 수아 사람 빌닷의 두 번째 변론입니다. 그는 첫 번째 변론에서 공의의 하나님이 욥을 징벌했다고 했…
욥 오요한

어떤 고난 속에서도… 하나님을 증인 삼고 깨끗하게 살라

욥기 17장 강해 요절: 그러므로 의인은 그 길을 꾸준히 가고 손이 깨끗한 자는 점점 힘을 얻느니라(9절) 엘리바스가 욥의 말꼬리를 잡아 교만하다고 공격한 두 번째 변론 후, 욥의 반론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16장에서 욥은 하나님께 소통의 중재자로 그리스도를 보…
1 2 3
설교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