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고양국제꽃박람회 오요한 시편

상대방이 악하다 해서, 그리스도인들도 같이 악을 행한다면

시편 4편 강해 요절: 여호와께서 자기를 위하여 경건한 자를 택하신 줄 너희가 알지어다 내가 그를 부를 때에 여호와께서 들으시리로다(3절) 우리가 의지하는 것이 다 끊어질 때가 있습니다. 그래도 직장 일은 잘 되는 줄 알았는데, 직장일도 갈수록 망가집니다. …
고양국제꽃박람회 오요한 시편

우리의 작은 기도 손, 하나님의 손 움직이는 위대한 손

시편 3편 강해 요절: “내가 나의 목소리로 여호와께 부르짖으니 그의 성산에서 응답하시는도다(4절)” 지금부터 말하는 이름의 공통점이 무엇일까요? 럭키시스템, 에스지티에스, 시큐어가드, 디텍티브레인저스, 충용시큐리티, 코세스코리아, 케이원, 세콤…? 예,…
고양국제꽃박람회 오요한 시편

삶의 과정 가운데 실패할 때도 있다? 하나님의 훈련입니다

시편 2편 강해 요절: “내가 여호와의 명령을 전하노라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너는 내 아들이라 오늘 내가 너를 낳았도다(7절)”. 시편 2편은 메시야에 대한 예언입니다. 하나님은 하늘에서 친히 왕이 되어 통치하십니다. 이 자상에서는 기름 부은 대리자를 통…
고양국제꽃박람회 오요한 시편

시편 1편: 악인의 삶이 형통합니까? 일시적일 뿐입니다

시편 1편 강해 요절: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2절)” 42장의 욥기 강해를 완료한 오요한 목사의 시편 강해 ‘역경 속에 피어나는 찬양의 꽃’이라는 제목으로 이어집니다. -편집자 주 세상의 많은 사람들이 복 받기…
욥 오요한

욥이 받은 축복이란… 고난은 인내 외에 해결할 길 없어

욥기 42장 강해 요절: “무지한 말로 이치를 가리는 자가 누구니이까 나는 깨닫지도 못한 일을 말하였고 스스로 알 수도 없고 헤아리기도 어려운 일을 말하였나이다(3절)” 욥기 마지막 말씀입니다. 욥은 하나님 말씀을 듣고, 완전하신 하나님의 섭리를 깨닫습니…
욥 오요한

우리는 하나님께 드릴 것이 없습니다… 모두 하나님 것이기에

욥기 41장 강해 요절: “누가 먼저 내게 주고 나로 하여금 갚게 하겠느냐 온 천하에 있는 것이 다 내 것이니라(11절)” 욥은 자신이 의롭게 살았기 때문에, 하나님이 자신에게 축복을 해주셔야 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하나님이 의롭게 산 자신에게 고난을 주신 것…
욥 오요한

은혜 아는 비결, 하나님 앞에서 비천한 자신 발견할 때

욥기 40장 강해 요절: “보소서 나는 비천하오니 무엇이라 주께 대답하리이까 손으로 내 입을 가릴 뿐이로소이다(4절)”. 욥은 의로웠습니다. 욥은 의로운 자로 고난을 받으면서, 하나님이 불의하다고 했습니다. 하나님은 이런 욥에게 욥의 무지와 죄를 깨닫게 하…
욥 오요한

고난을 통해, 욥에게 무한한 신뢰와 사랑을 보여주신 하나님

욥기 39장 강해 요절 “산 염소가 새끼 치는 때를 네가 아느냐 암사슴이 새끼 낳는 것을 네가 본 적이 있느냐(1절)” 하나님은 질문을 연속적으로 던지십니다. 하나님은 ‘네가 아느냐’, ‘네가 할 수 있느냐’, ‘네가 하였느냐’는 것입니다. 욥은 대답할 수 …
욥 오요한

하나님에 대해 많이 알수록… 알게 되는 한 가지 진리

욥기 38장 강해 요절: 무지한 말로 생각을 어둡게 하는 자가 누구냐(2절) 욥 오요한 이제 드디어 하나님이 욥에게 직접 나타나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은 욥에게 여러 질문을 통해 여호와의 전능하심과 욥의 무지를 깨우치십니다. 욥은 하나님을 전능하심을 깨달…
욥 오요한

고난당할 때, 우리 머리로 이해할 수 없는 하나님이심을…

욥기 37장 강해 요절: “하나님이 이런 것들에게 명령하셔서 그 구름의 번개로 번쩍거리게 하시는 것을 그대가 아느냐(15절)”. 하나님이 말씀하시기 직전 엘리후의 마지막 변론입니다. 엘리후는 하나님의 마음으로 욥을 책망합니다. 하나님은 천지를 만드시고 …
욥 오요한

고난, 전능하신 하나님의 신비로운 섭리

욥기 36장 강해 요절: 그대는 하나님께서 하신 일을 기억하고 높이라 잊지 말지니라 인생이 그의 일을 찬송하였느니라(24절) 엘리후의 네 번째 연설에서 그는 두 가지 중심 사상을 부각시키고 있습니다. 하나는 고난이 오는 것은 하나님의 의로우심과 총돌되는 …
욥 오요한

의인의 기도라도, 천천히 응답하실 때가 있습니다

욥기 35장 강해 요절: “하물며 말하기를 하나님은 뵈올 수 없고 일의 판단하심은 그 앞에 있으니 나는 그를 기다릴 뿐이라 말하는 그대일까보냐(14절)” 오늘 말씀은 엘리후의 마지막 변론입니다. 그는 지금까지 욥의 고난은 욥을 겸손하게 하는 하나님의 사랑이…
욥 오요한

압제당하는 자들의 절규와 신음 소리, 귀담아 들으시는 하나님

욥기 34장 강해 요절: 진실로 하나님은 악을 행하지 아니하시며 전능자는 공의를 굽히지 아니하시느니라(12) 엘리후의 두 번째 연설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첫 번째 연설에서 하나님은 고난을 통해 욥이 교만하지 않게 연단하신다고 하였습니다. 이제 두 번째 연…
욥 오요한

어떤 고난에도, 하나님의 사랑 확신할 수 있는 이유

욥기 33장 강해 요절: 만일 일천 천사 가운데 하나가 그 사람의 중보자로 함께 있어서 그의 정당함을 보일진대 하나님이 그 사람을 불쌍히 여기사 그를 건져서 구덩이에 내려가지 않게 하라. 내가 대속물을 얻었다 하시리라(23, 24절) 엘리후가 계속 욥에게 성령께…
욥 오요한

하나님의 숨결로 이루어진 성경… 가장 좋은 상담 교본

욥기 32장 강해 요절: “그러나 사람의 속에는 영이 있고 전능자의 숨결이 사람에게 깨달음을 주시나니(8절)”. 32장에서부터 37장까지는 욥의 마지막 변론 부분과 하나님의 나타나심 사이 교량 역할을 하는 전환부에 해당합니다. 그중 32장과 33장은 네 차례에 걸친…
1 2 3
설교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