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신학

목회/신학

기독교학술원 ‘교회와 국가’ 주제 영성포럼 개최

“기독교는 사회주의와 공존할 수 없다”

먼저 경건회에서 메시지를 전한 이상원 교수(총신대)는 “성경은 현존하는 정치나 경제구조를 판단하는데 필요한 규범적 원리를 충분히 제시하고 있다”고 했다. 이 목사는 “자유민주주의 체제가 서구에서 태동하게 된 동기 중 하나는 모든 종교인들이 자유롭게 종교 활동을 할 수 있는 ‘신…

대학총장포럼, 창립 5주년 기념 출판감사예배

대학총장포럼 창립 5주년 기념 출판감사예배가 11일 오후 판교 우리들교회(담임 김양재 목사)에서 개최됐다. 대학총장포럼(이사장 김양재 목사, 회장 정상운 전 총장)에서는 지난 5년간 포럼 발표 원고들을 모아 <이 시대 대학 총장에게 길을 묻다>를 이날 발간했다. 회장 정상…
'일품(일터를 품는)교회 포럼' 영락교회에서 열려

“일은 하나님 닮는 수단이자 목적이 있는 소명”

'일품(일터를 품는)교회 포럼'이 18일 영락교회 50주년 기념관 드림홀에서 개최됐다. ‘일품교회’는 성도로 하여금 일상적인 생활과 일터에서 성경적 세계관으로 살아가게 하기 위한 취지의 운동이다. 일품교회 파트너스와 (사)일터개발원(이사장 방선기 목사)가 주최한 이 포럼에선 김운성 목사(영락교회 담임)가 설교하고 유기성 목사(선한목자교회 담임)와 이전호 목사(충신교회 담임)가 발표했다. 또 고직한 이…

감신대 15대 총장에 이후정 교수 선출

감리교신학대학교 제15대 총장에 이후정 교수가 선출됐다. 이후정 교수는 15일 오후 2시 감신대 100주년기념관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이사회에서, 이날 오전 총장 최종 후보 유태엽 교수와 경합해 이사회의 선택을 받았다. 유태엽 교수는 이날 오전 총장추천위원회(위원장 박경양 목사, 이하 총추위)의 심층면접과 앞서 열린 정책발표회를 합한 가장 좋은 점수로 통과했으나, 이사회 투표에서 2위에 그쳤다. 이사…

최신기사

한신대, 팔레스타인 베들레헴대와 MOU

한신대학교(총장 연규홍)가 베들레헴대학교(부총장 피터 브래이 신부)와 지난 4일 팔레스타인 베들레헴대 캠퍼스에서 청년 평화지도력 개발과 육성을 위해 상호협력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에 따라 양 대학은 교수, …

분당중앙교회, 새터민 자녀 등 50명에 ‘방한복’ 선물

분당중앙교회(담임 최종천 목사)가 11일 오후 분당 서현동에 있는 교회 교육관 친교실에서 관내 이웃들에게 총 1천만 원 상당의 방한목을 선물했다. 이날 행사에는 분당경찰서(서장 유현철)는 지급 대상자로 새터민가정 자녀 3…

[이영은 목사 큐티] 요한계시록 묵상 노트(5)

두아디라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계 2:18~29) 두아디라는 방직과 염색 산업이 발달하여 상인 동업자 조합도 갖추고 있는 산업도시입니다. 이런 각종 산업발전에 힘입어 로마황제, 태양신, 아폴로, 미의 여신 아데미 등 온갖 …

[산마루서신] 성공과 행복을 누리는 이의 공통점

진정으로 성공한 사람과 행복한 사람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첫째는 남을 이긴 사람들이 아니라 자신을 이긴 사람들입니다. 둘째는 분노 두려움 좌절이 없던 것이 아니라 이를 잘 조절하고 직면해서 극복한 사람들입…

[산마루서신] 삶의 성장을 위하여

삶에 고통과 성장을 주는 일에 가장 큰 영향은 관계 속에서 발생합니다. 사람을 고통으로 빠뜨리는 관계는 자신의 이기심을 선으로 위장하고 잘못을 타인의 탓으로 돌리고 책임은 타인에게 떠넘김으로 발생하게 됩…

[산마루서신] 아름답고 숙연한 감동

저는 아름답고 숙연한 감동의 장례예배를 드렸습니다. 입관예배를 인도하러 갔습니다. 떠나신 어머님에 대하여 따님이신 권사님이 심각한 이야기를 조크처럼 말했습니다. “목사님, 저희 어머님이 떠나시면서 관 값이…

여의도순복음교회, 3.1운동 100주년 기념 콘퍼런스

여의도순복음교회(담임 이영훈 목사) 국제신학훈련원이 3·1운동 100주년을 마감하면서 ‘3·1운동 100주년 기념 콘퍼런스’를 목회자와 신학생 성도 등 6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오는 17일 오전 9시부터 교회 예루살렘성전에서 개…

고명진 목사, 목회 4대 원칙과 핵심가치 제시

새로운 목회 디자인을 위한 ‘미니스트리 리뉴얼(Ministry Renewal)’ 세미나가 수원중앙침례교회(고명진 목사)에서 5일 전국 목회자와 사모, 신학생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강사로 나선 고명진 목사는 시대를 이끄는 …

[산마루서신] 가족간 고별의 은혜

믿음 안에서는 가족이 세상을 떠나는 때가 가족관계를 회복시키게 하는 은혜의 시간입니다. 가족처럼 깊은 내적 세계가 서로 엉켜 있는 경우는 없습니다. 그럼에도 관습적으로 가족간에는 아무렇게나 대해도 되고 …

[이영은 목사 설교] 회심(回心, 눅 19:1~10)

삭개오는 세리장이며 부자였습니다. 세리는 당시에 로마 식민지로 살던 유대 동족들에게 가장 손가락질을 받던 죄인 이었습니다. 로마가 규정한 세금만 걷으면 되는데 그것 보다 더 많이 걷어서 자기 주머니를 채웠습니다. 명…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