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신학

목회/신학

박명수 소장 “한국사 속 기독교 연구의 중요성 인식”

현대기독교역사연구소, ‘대학중점연구소’ 유지

서울신학대학교 현대기독교역사연구소(박명수 소장, 연구책임자)가 최근 한국연구재단의 대학중점연구소 지원사업 1단계 실적 보고를 통과해 2단계 연구를 지속하게 됐다고 밝혔다. 한국연구재단은 매년 대학부설 연구소의 특성화와 전문화를 위해 대학중점연구소를 선정하여 대학 내 연구…
[인터뷰] 지구촌교회 제3대 담임 최성은 목사

“제 설교의 중심은 ‘예수로 충분하다’는 고백”

최성은 목사가 지난 9월 8일 지구촌교회 제3대 담임목사로 취임했다. 교회를 개척한 이동원 원로목사와 그의 후임인 진재혁 목사에 이어 한국의 대표적인 대형교회를 이끌게 됐다. 최 목사는 전임 진 목사와 마찬가지로 오랫동안 한국을 떠나 미국에서 목회해 왔다. 이번에 24년 만…
10주기 학술발표회 열려

“김준곤 목사의 진정한 영적 힘은 바로 설교에”

故 김준곤 목사의 10주기를 맞아 학술발표회가 28일 CCC 본부 브라잇홀에서 개최됐다. 이날 학술발표회에는 김명혁 목사(강변교회 원로, 한국복음주의협의회 명예회장), 김정우 교수(총신대 명예교수, 한국신학정보연구원 원장), 심상법 교수(총신대 신대원 교수), 이상규 교수(고신대 명예교수, 백석대 석좌교수), 박응규 교수(아세아연합신학대 대학원장), 황우여 박사(전 사회부총리, 교육부장관, 5선 국회의원 역…

정성진 목사 “찬양, 피아노는 괜찮고 사물놀이는 안 되나?”

한국실천신학회(회장 김상백 박사) 제73회 정기학술대회가 지난 9월 28일 서울 노원 광장교회(담임 양재철 목사)에서 ‘예배와 설교를 통한 건강한 교회공동체’를 주제로 개최됐다. 이날 주제발표에는 ‘한국교회를 살리기 위한 실천방안’을 제목으로 은퇴를 앞둔 정성진 목사(거룩한빛광성교회)가 나섰다. 정성진 목사는 “가방끈이 짧았지만, 하나님께서 교회를 23명에서 1만 8천여명으로 부흥시켜 주셨다. …

최신기사

서울신대 황덕형 총장, 직원들과 간담회

서울신학대학교(총장 황덕형 박사) 백주년기념관 국제회의실에서 총장과 행정 직원들과의 간담회가 10월 11일(금) 개최됐다. 이번 간담회는 황덕형 총장이 9월 취임 후 신임 총장으로서 직원들과의 소통을 위해 자련된 자리로,…

짐 심발라 “예수와의 친밀함 속에서 하나로 연합하자”

2020서울페스티벌이 주최한 2019 목회자 콘퍼런스 ‘RE-IGNITE’(다시 타오르게 하소서!)가 17일 오전 여의도순복음교회 대성전에서 개최됐다. 이날 행사에는 브루클린 태버내클교회 짐 심발라(Jim Simbala) 목사가 강사로 나섰다. …

“다원주의 사회에서 예수만이 길인 이유는…”

“왜 기독교에만 구원이 있나?” “왜 예수만이 길인가?” 오늘날 많은 이들이 기독교를 향해 하는 질문이다. 특히 젊은이들이. 우리는 여기에 과연 어떻게 대답해야 할까? 기독교 변증가인 라비 재커라이어스(Ravi Zacharias) 박…

[이영은 목사 큐티] 시편 묵상 노트(7)

여호와의 눈동자(시편 113편) 여호와를 찬양하는 것은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분이 누군지를 모르고는 찬양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찬양은 그분이 누구신지를 깊이 체험해서 아는 사람이 할 수 있습니다. 그래…

[새안교회 장시환 목사 설교] 네 하나님을 잊지 않도록

성경을 보면 하나님이 주시는 복중에 중요한 두 가지는 사람과 땅입니다. 생명의 번성과 많은 땅을 차지하는 것입니다. 생명의 번성은 믿는 자들이 늘어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고 땅은 현실적인 면에서 풍족해 지는 것을 의미…

다니엘처럼… 한국교회 20%가
참여하는 기도회

오는 11월 1일부터 21일 간 진행될 다니엘기도회에는 한국교회 5곳 중 1곳이 참여한다. 국내에 있는 교회의 수는 대략 5만개. 이들 중 1만 교회 이상이 이 기도회에서 같은 기도제목으로 기도한다. 이제 다니엘기도회는 오륜교회(…

[아트설교연구원 설교] 예배는 발가벗는 것이다

본문: 요한복음 4장 21-26절 있는 모습 그대로– 두근 두근 내 인생 ‘두근두근 내 인생’이라는 영화가 있습니다. 이 영화는 김애란 씨가 쓴 장편소설을 영화로 만든 것입니다. 17살 대수와 미라가 자식을 낳아 부모가 되는데…

“4천년 간 이어온 유대교… 그 힘은 어디에 있나?”

‘2019 교회교육 엑스포’가 14일 ‘쉐마 액션(Shema Action)’이라는 주제로 서울 명일동 명성교회 월드글로리아센터에서 개최됐다. 첫 번째 주제강의에서는 유대학연구소장 이강근 목사가 ‘유대인의 힘은 쉐마였다’는 제목으…

사도행전에 나타난 초대교회의 6가지 특징

개혁신학회가 12일 서울 총신대학교 제2종합관 카펠라홀에서 ‘그리스도와 교회’라는 주제로 2019년 가을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주제발표는 ‘사도행전의 교회론: 신앙공동체로서의 신약교회 태동’이라는 제목으로 김근수 박…
더 보기
설교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