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신학

목회/신학

[한경직 설교] 좁은문으로 들어가라

본지는 故 한경직 목사님의 생전 설교 전문을, 한경직목사기념사업회 제공으로 매주 한 차례, 소개합니다. 한 목사님은 한 설문조사에서 '가장 존경하는 목회자' 1위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고인의 생전 설교가 살아있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오늘날 한국교회에 생생히 울려퍼지길 바랍니다. 마태…
[아트설교연구원 설교] 변화는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냅니다

나의 변화된 삶을 통해, 하나님이 영광 받으십니다

본문: 갈라디아서 1장 18-24절 경로의존성 경로의존성 이론이 있습니다. 이 이론은 어떤 일정한 경로가 형성되고, 이 경로에 의존하기 시작하면 나중에 다른 경로나 방법이 더 효율적이라는 사실을 알고서도 그 경로를 잘 벗어나지 못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차를 운전하시는 …
제1회 한국교회 목회자 컨퍼런스, ‘공공성’ 주제로 열려

“200여 개로 나뉜 장로교…
명분 없으면 집으로 돌아가라”

한국코메니우스연구소(소장 정일웅 박사)와 (사)한국기독언론협회가 주최하고 한국장로교총연합회(대표회장 김수읍 목사)가 주관한 제1회 한국교회 목회자 컨퍼런스가 ‘한국교회여, 공동체성과 공공성을 회복하자’라는 주제로 14일 한국교회백주년기념관에서 열렸다. 개회예배에선 한장총 대표회장 김수읍 목사가 설교했고, 이어 한장총 부흥사협의회의 인도로 △한국 장로교의 연합과 일치 △한국교회와 지…

“성서 중심 김교신의 ‘신앙’,
‘생활’과 분리될 수 없었다”

김교신, ‘신앙과 삶과 역사’ 삼위일체적 신앙 김교신에게 기독교 신앙, 신과 살아있는 교제 이러한 신앙 담아내는 교회 형태가 ‘무교회’ 2020년 봄학기 홍성강좌가 ‘무교회주의가 던지는 질문’을 주제로 서울 합정동 양화진책방에서 13일 오후 7시부터 개최됐다. 양현혜 교수(이화여대 기독교학과)는 첫 강좌에서 ‘김교신의 일상성 속의 주체적 신앙과 예언자적 역사의식’에 대해 이야기했다. 한국에서…

최신기사

21일간 15,300권의 기적, ‘다니엘기도회 북플로잉’

오륜교회 다니엘기도회가 다음세대들의 도서 환경 개선을 위한 2019 다니엘기도회 북플로잉(BOOK FLOWING)을 진행했다. 북플로잉은 다니엘기도회에 참여하는 성도들이 기증한 서적들을 다음세대 아이들에게 전달하는 프로젝트…

독일 저명 신학자 피터 바이어하우스 박사 별세

WCC와 젠더 이데올로기 강력 비판 한국 15차례 방문해 신학 전수하기도 독일 저명 신학자 피터 바이어하우스 박사(Peter Beyerhaus)가 18일(현지시간) 90세로 소천받았다고 현지 언론이 보도했다. 피터 바이어하우스(Peter Beyerhaus) …

유기성 목사 “주님 없이 말하는 데서 모든 악 시작돼”

재미있으라고 아무 생각없이 툭 내뱉는 말 늘 익숙하게 들었기에 따라했던 유행어 혈기 참지 못하고, 속에 있던 생각 드러난 말… 유기성 목사(선한목자교회, WJM 대표)가 ‘말에서부터 주님과 동행하라’는 제목의 칼럼을 SN…

송기배 목사, 2020년에도 ‘전도 열정’ 불어넣는다

송기배 목사(가정사랑학교 대표)가 2020년 초부터 바쁜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송 목사는 합동총회신학 신대원(총장 이용운)에서 신년 첫날인 지난 1일부터 4일까지 진행된 전도 세미나에 강사로 나서 이전처럼 전도에 대한 …

‘침체’ 한국교회 목회자들의 깊은 번민, 그 해결책

영적 침체와 성장 정체의 늪에 빠진 한국교회에 목회자들에게 J12목회통합시스템을 통해 해결책을 제시하는 시리즈 J12제자훈련교재(총 3권)가 발간됐다. 이번 시리즈는 J12예수제자학교 오준철 목사가 장장 20여 년의 집필과 …

[산마루서신] 자기 중심이 자기 속에

자기를 인정해 주는 사람에게만 좋은 감정을 지니게 되는 사람의 특징은 남들의 인정을 받지 못하면 금새 좌절하고 마는 것입니다. 이는 자기의 중심이 자기에게 있지 않고 남들에게 있기 때문입니다. 자기 내면의 가…

[산마루서신] 자네가 아직 없는데

어느날 한 젊은이가 경륜이 높은 훌륭한 수도자를 찾아갔습니다. 그리고 물었습니다. “선생님 어떻게 하여야 구원을 얻겠습니까?” 그런데 수도자는 대답이 없었습니다. 그러자 젊은이는 되물었습니다. “선생님, 어떻…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