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신학

13개의 의자가 전부인 ‘상가’에서 시작된 ‘기적’

다른 이의 영혼을 울릴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무엇일까? 누군가에겐 심오한 진리의 전달일 수도, 또 누군가에겐 신비한 기적을 보이는 것일 수도 있다. 하지만 오륜교회 김은호 목사에게 그것은 다름 아닌 '체험'이다. 다른 누구도 아닌 내가 직접 '듣고 보고 만진'(요일 1:1) 것에 대한 증언과 확신.... 이것이야말로 다른 이를 설득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임을 그는 또한 …

  • 목회자 설교

  • [천종택 목사 설교] 하나님의 뜻을 이해하라

    에베소서 5:15~17 사람은 살아가면서 무엇을, 어떤 방법으로 계속하든지 간에 '내가 무엇 때문에', '무엇을 위하여' 살아가는지에 대하여 의문을 갖게 되고 질문도 하게 된다. 철학은 이러한 인생의 근본문제를 이성과 사유로 답…

최신기사

“4차 산업혁명 시대, 오히려 교회의 역할이 중요”

한국교회 차원에서 4차산업혁명의 변화에 기독교의 대응 및 준비를 위한 ‘제1회 4차산업혁명과 기독교 포럼’이 25일 IT변혁연대 한국NCD 로고스센터에서 개최됐다. <4차산업혁명이 기독교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준비된 이…

“제자훈련, ‘누구나 설교할 수 있다’는 의식 낳아”

2018 제6회 서울 조나단 에드워즈 컨퍼런스가 6월 25일 안양 열린교회(담임 김남준 목사)에서 '목회자의 초상과 조나단 에드워즈: 목회자의 역할과 한국교회'라는 주제로 개최됐다. 컨퍼런스에서는 서문강 목사(중심교회)가 '설…

[산마루서신]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종교개혁자 루터는 예배의 가장 큰 타락은 주의 기도를 함부로 하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주의 기도를 바르게 알고 묵상하고자 합니다. 사람이 동물과 근본적으로 다른 까닭은 영혼을 지녔기 때문입니다. 영혼을 가진 존…

[산마루서신] 다시 예루살렘을 택하리라

7 다리오 왕 제이년 열한째 달 곧 스밧월 이십사일에 잇도의 손자 베레갸의 아들 선지자 스가랴에게 여호와의 말씀이 임하니라 8 내가 밤에 보니 한 사람이 붉은 말을 타고 골짜기 속 화석류나무 사이에 섰고 그 뒤에는 붉…

[산마루서신] 땀과 기도

낚시로 잡아야 하는 것이 있고 도무지 낚시로는 잡을 수 없어 그물로 잡아야 하는 작은 물고기들이 있듯 땀으로 얻어야 하는 것이 있고 기도로 얻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밭을 갈고 씨를 뿌리는 것은 땀으로 하여야 하…

[산마루서신] 참 신앙의 기도

"우리의 기도는 하나님을 봉양하는 것일까? 그것은 기독교적인 생각이 아니다. 신들에게 음식을 바친 것은 우상숭배자들이었다. 기독교의 하나님은 식탁에서 우리에게 봉사하셨고, 풍족하게 음식을 베풀어 주신다. 그…

[산마루서신] 소명의 중요성

말을 잘하는 것은 세상에서 참으로 유용한 일입니다. 말로써 천냥 빚도 갚을 수 있다지 않습니까? 정치가는 훌륭한 연설로써 국민의 마음을 사로잡고 지휘관은 훌륭한 연설로써 전투를 승리로 이끌고 선생님은 훌륭한 말…

‘연세-제네바 신학 콘퍼런스’ 26~27일 개최

‘2018 연세-제네바 신학 콘퍼런스’가 연세대학교에서 6월 26-27일 양일간 개최될 예정이다. 연세대학교와 유럽의 명문 스위스의 제네바대학교(University of Geneva)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이번 콘퍼런스는 ‘생태신학: 간학문적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