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배본철 칼럼

성결대학교 배본철 교수

참다운 성령의 역사는 언제나 말씀과 함께

복음의 능력-말씀과 성령의 조화 예수께서 세계 복음화의 완수를 위한 지상명령을 내리신지 이천년이 지나고 말았다. 경건의 모양만 있고 경건의 능력은 부인하는 현대교회는 세상 앞에서 비웃음을 당하고 있고, 세속적 인본주의가 교회 안에 봇물을 이루고 있고, 이슬람교는 전투적으로 힘 있게 기독교가 뿌리 내리지 못한 모든 지역을 접수해 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종교…

Aug 09, 2018 04:25 PM KST

방언 은사 성령 불꽃

‘성령의 불’ 그 참과 거짓에 대해

귀신 추방 사역에 있어서, 어떤 집단에서는 귀신 추방할 때 기도 받는 자가 반드시 쓰러지도록 유도하곤 한다. 그러나 이런 체험적 현상에 너무 치중하다 보면 본질적인 귀신 추방 사역의 내용을 간과할 수 있다. 그 이유는 기도 받는 자가 다음번에는 더 강도 높은 체험적 현상을 기대하게 되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가장 해로운 것은, 기도해 주는 사역자 스스로도 기도 …

Jul 20, 2018 05:41 PM KST

더콜링

잘 ‘쓰러지는’ 집회, 과연 성령의 권능인가?

성령의 권능이란 도대체 무엇인가? 이 점을 설명하기 전에 필자는 먼저 신자들이 미혹되기 쉬운 잘못된 영성운동의 방향 몇 가지를 지적하고 넘어가야 하겠다. 왜냐하면 오늘날 한국교회가 이러한 극단적인 성격의 영성운동들로 인해 피해를 보게 되는 사례가 대단히 많기 때문이다. 첫째는, 육감적 체험주의를 자극하는 영성운동을 경계해야 한다. 육감적 체험주의란 신체…

Jul 05, 2018 02:05 PM KST

성결대학교 배본철 교수

‘빈야드운동’의 영성에 대한 검증

‘빈야드운동’의 영성에 대한 검증 배본철 교수의 성령론(43) 1990년대를 맞이하는 대한민국은 1988년 서울 올림픽, 그리고 1990년 구소련의 붕괴 등으로 상징되는 세계화의 거센 조류에 편승하게 된다. 민족국가로서의 경계가 약화되고 국가 간의 상호 의존성이 급증하는 세계화의 표적이 국내 모든 차원과 영역에 나타나게 되는 때, 한국교회의 신앙이나 신학 역시 세계화의 …

Jun 22, 2018 04:31 PM KST

성결대학교 배본철 교수

1960년대 이후 개혁파 성령론 갈등의 원인

한국교회 1960년대 이후 80년대까지 이어진 성령론 논쟁의 핵심은 성령세례에 대한 이견의 차이에서 비롯되었다. 그러나 교단적으로 볼 때, 오순절 교단이나 감리교나 성결교회에서는 나름대로 각 교단이 지닌 교리적 노선에 입각한 성령론을 비교적 잘 준수해 왔다고 본다. 따라서 교단 내부에서 성령론의 불협화음이 거의 없었다. 그러나 장로교, 특히 예수교대한장로회의 …

Jun 11, 2018 02:13 PM KST

성결대학교 배본철 교수

1980년대 한국교회 ‘성령론’의 삼파전(三巴戰)

1970-80년대에는 정통 개혁주의 성령론을 강조하는 신학자들 가운데 차영배 교수나 안영복 교수가 중생 이후에 성령세례를 받는 경험이 주어질 수 있다고 보는 점을 비판한 이들이 많았다. 그러면서 차 교수나 안 교수의 성령론은 오순절파가 지니고 있는 성령론이라고 지적하였다. 그러나 엄밀히 말하자면 이인한이나 차영배나 안영복의 노선은 오순절주의하고는 다르다. 전…

May 25, 2018 05:16 PM KST

오순절교회

[성령강림절 특집] 오순절운동이란 무엇인가?

필자는 한국에서 일어난 오순절 성령운동의 역사를 분석하고, 또 이에 근거하여 복음적 성령론의 바람직한 방향을 전망하려는 목적으로 이 글을 작성한다. 오순절 운동이 20세기 이후 교회사에 있어서 결코 간과할 수 없는 큰 주제 중 하나라는 점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해외에서 뿐만 아니라 더욱이 국내적으로도 오순절주의에 속한 교단들의 급성장세는 그동안 세계적으로 …

May 19, 2018 10:49 PM KST

오순절 성령 열기가 이곳에..700여 인파

오순절주의와 방언… 성령의 은사는 끝났나?

한국교회 성령론 논쟁의 핵심 장로교에서는 종래의 부흥운동의 성령론인 근대 개혁파 성령운동과 새로 소개된 정통 개혁주의 성령론 간의 갈등과 마찰이 시작되었다. 한 예를 들면, 이 시대의 대표적인 장로교 신학자 중의 한 인물인 박윤선이 지닌 성령론의 변화에 대해 김길성은 다음과 같이 소개하였다; 원래 박윤선은 한국교회 대부흥운동의 전통을 체험한 사람이었다. …

May 11, 2018 02:50 PM KST

아시아성도 방한성회

노란색은 방언, 파란색은 방언에 통역, 빨간색은…

성령의 은사 열풍의 시기 한국교회는 일제로부터의 해방과 동족상잔(同族相殘)의 남북전쟁 그리고 이후 고착된 남북 분단의 비운을 맞이하면서 극심한 이데올로기 논쟁의 영향을 크게 받게 되었다. 따라서 교회 내에도 사랑과 이해와 화합 대신 정죄의식과 흑백논리로 인한 양극화 대립 구조가 심화되었다. 한편 전쟁 이후 재건의 의지를 다지면서 우리나라는 온 국력을 …

Apr 27, 2018 05:27 PM KST

성결대학교 배본철 교수

[배본철 칼럼] 한국교회 성령운동의 개화기

한국교회에 성령운동이 시작된 첫 시기는 우리나라에 신학이 아직 제대로 형성되어지지 못하던 시기였다. 신학 부재(不在)의 상태에서, 그리고 아직껏 성령운동의 여러 급진적인 양상에 대한 분별력도 키우지 못하던 상태에서 몰아닥친 영성운동은 수많은 문제점들을 발생케 했다. 그것은 곧 신비주의와 이단이라는 별명을 따라붙게 했으며, 타종교 특히 우리나라의 샤머니…

Apr 13, 2018 03:00 PM KST

성결대학교 배본철 교수

“한국교회가 성령의 세례를 받았다!”

한반도에서 일어난 성령운동의 특징 중의 하나가 오순절적 성령의 능력 체험이었다는 점은 우선 선교사들이 한반도에 오기 전 경험했던 성령의 능력이 어떤 성격이었는가를 알게 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전술한 바와 같이, 선교사들이 강하게 체험했던 것은 19세기 후반 영국과 미국의 부흥운동을 중심으로 한 성령세례의 능력이었다. 당시 부흥운동 속에 나타난 성령론의 성…

Mar 31, 2018 02:17 PM KST

대부흥

암울했던 일제 하 조선, 그 때 일어난 성령의 대부흥

한국교회가 경험한 성령의 역사 한국교회의 역사 속에서 일어난 성령운동의 특성은 어떤 것인가? 또 이에 근거하여 앞으로 복음적 성령론의 바람직한 방향은 어떻게 전망할 수 있을 것인가? 필자는 한국교회 성령운동의 시기를 사회적 변화의 큰 격동을 따라 크게 해방 이전 시대, 근대화 시대, 세계화 시대의 세 시기로 구분하였다. 그중 ‘해방 이전 시대’는 한국 초대교…

Mar 16, 2018 01:07 PM KST

성결대학교 배본철 교수

성령의 능력으로 기적적으로 회심한 무슬림

복음 증거에 따라는 성령의 능력 초대교회의 강력한 성령의 역사를 목격한 마가는 믿는 자들이 복음을 전할 때 나타나는 표적들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막 16:17-…

Mar 02, 2018 02:12 PM KST

성결대학교 배본철 교수

성령의 나타남과 능력에 대해 둔감하고 무지한 교회

오늘날 한국교회는 전통적 복음주의의 위기를 만나고 있다. 전통적 복음주의자들은 영성이란 것이 상상력과도 같은 인간의 초이성적인 기능들을 통한 성경과의 정서적인 상호작용이라기보다는, 차라리 성경 본문 내용에 대한 인식적인 이해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다. 그런데 일찍이 휘튼 대학(Wheaton College)의 웨버(Robert Weber) 교수는 합리주의적 영성 이해의 위험성에 대해 “부…

Aug 27, 2017 05:09 PM KST

성결대학교 배본철 교수

[배본철 칼럼] 네오-몬타니즘에 대한 분별의 잣대

한국교회에 기승하고 있는 네오-몬타니즘에 대한 대응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가? 필자는 지금까지의 논의에 기초하여 다음 네 가지로 바람직한 자세에 대하여 강조하고자 한다. 첫째, 무엇보다도 가장 절실한 것은 신학적으로 그리고 교단적으로 권위 있는 이단분별위원회가 범교단적으로 구성되어 제 구실을 다 해야 한다고 본다. 그래서 여러 신학교에서 영성과 학문적으로 …

Jul 23, 2017 08:14 PM KST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