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배본철

[배본철 칼럼] 성령의 나타남의 특성

성령의 나타남이란 성령의 능력이 초자연적인 또는 초이성적인 방식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전도 현장과 교회를 굳게 세우는 일에 있어서 특히 성령의 나타남은 초이성적이고 초자연적인 능력으로 간주될 때가 많다. 그러나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이 모든 성령…
배본철

[배본철 칼럼] 성령의 열매, 예수 그리스도의 품성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욕과 탐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갈 5:22-24) 성령의 열매를 맺는다는 것은 어떤 …
배본철

[배본철 칼럼] 성령의 소욕과 육체의 소욕

우리의 영혼이 예수 그리스도를 사랑하며 그분의 인도하심을 즐겨 따르면 자연스럽게 그분의 품성이 우리 안에 내주하시는 성령을 통해 우리의 인격과 삶 속에서 나타나게 되는데 이러한 은혜를 ‘성령의 열매’(Fruit of Holy Spirit)라고 한다. 그러면 갈라디아서 5장…
배본철

[배본철 칼럼] 성령의 인도하심과 복음사역

초대교회의 성도들처럼 우리도 성령의 인격적인 인도하심을 받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반드시 나의 삶 전체가 주님의 것이 되어야만 한다. “주님 안에 거한다 함은 우리의 행위로 일하는 것이 아니라, 그분으로 하여금 우리를 위해 우리 안에 그리고 우리를 통해 일…
배본철

[배본철 칼럼]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르는 삶

그리스도인의 신앙생활은 주님과 동행하는 삶이어야 하는데, 그 주님과 동행하는 증거는 바로 우리의 영혼 속에서 나타나게 된다. 성령의 인격적인 인도하심은 어떤 특별하고도 예외적이고 비정상적인 그런 방법을 통해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바로 아주 자연스…
배본철

[배본철 칼럼] 성령의 주되심의 삶

신자의 영혼이 삶 중심의 영성, 즉 온전히 그리스도께 헌신하여 중단 없는 성령의 임재 의식 속에서 살아갈 때, 주님께 붙들려 살아가고 있는 이들의 생각과 감정과 의지는 곧 성령의 뜻과 인도하심이 나타나는 통로가 된다. '성령의 주되심'은 온전히 헌신된 신자가…
배본철

[배본철 칼럼] 성령충만은 사랑과 봉사의 능력

성령충만의 능력은 사랑의 능력이다. 하나님이 먼저 우리를 사랑하신 그 사랑 앞에 사랑으로 그분 앞에 응답하는 삶, 그것은 위로부터 부어지는 사랑의 불의 능력이다. 오웬(John Owen)은 그리스도께 대한 사랑으로 충만된 영혼은 신자로 하여금 죄를 효과적으로 억제…
배본철

[배본철 칼럼] 성령충만은 정결의 능력

성령충만의 능력은 정결의 능력이다. 그것은 근본적으로 정결의 불이다. 이 정결이란 도덕적, 윤리적 깨끗함 그 이전이다. 단지 죄를 짓지 않는다는 그런 소극적인 차원이 아니라, 전심으로 온 맘으로 하나님을 사랑함에서부터 비롯되는 영혼의 순수함이다. “거룩…
배본철

[배본철 칼럼] 성령충만의 경험

성령충만의 경험이란 알기 쉽게 말해서 무엇일까? 첫째, 성령충만이란 예수 그리스도의 영으로 충만케 된 상태를 말한다. “성령세례는 예수 그리스도와 동떨어진 체험이 아니라 그분의 승천에 대한 명백한 증거이다.”(Oswald Chambers) 성령충만을 성령의 은사나 …
배본철

[배본철 칼럼] 성령에 의한 충만한 확신

청교도(Puritans)들은 참으로 중생한 자들에게는 어떤 확신이 주어진다고 믿었다. 그들은 참된 구원의 확신에 있어서 가장 단순한 열쇠는 ‘그리스도를 영접했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긍정적으로 답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여기에 감정적인 체험의 필요보다는 더욱 …
배본철

[배본철 칼럼] 지속적 성화의 삶

칼빈(John Calvin)은 중생한 자의 삶이 반드시 금욕이라는 회개의 소극적 측면에 의해서만 얻어지는 것은 아니라고 보았다. 비록 신자가 이 땅에서 계속 죄인으로 머물러 있고 저 세상에서야 비로소 자신의 성화를 완성한다 할지라도, 우리가 그리스도와 연합하게 될 …
배본철

성령에 의한 그리스도와의 연합

그리스도인의 신앙 고백에 있어서 그리스도와의 연합의 진리를 믿는다는 것은 도대체 무슨 의미인가? 보드만(William E. Boardman)은 그리스도께 대한 온전한 헌신을 하고 난 후 신자는 ‘그리스도께서 거하신다는 의식적인 증거’(a conscious witness of Christ's indwelling)를 얻…
배본철

[배본철 칼럼] 성령의 성화시키는 능력

존 칼빈(John Calvin)의 성령론에서 매우 중요한 것은 성령은 곧 성화의 영(Spirit of holiness, 롬 1:4)으로서 신자에게 성화시키는 능력(sanctifying power)으로 일하신다는 것이다. 믿음에 의해 우리가 그리스도와 만나게 되고, 그리스도의 몸에 접붙임을 받게 되는 순간부터 그…
배본철

[배본철 칼럼] 성령께서 통치하시는 삶

성령충만의 삶은 ‘내가 성령을 더 많이 받는 것’이 아니라, ‘내가 성령께 더욱 드려지는 것’이다. 이렇게 될 때 나의 모든 삶과 인격과 사역 속에 주님의 영이 주장하시며 우리에게 말씀하고 계심을 알게 된다. 이렇게 하여 우리는 주님과 ‘하나됨’의 신앙의 …
배본철

[배본철 칼럼] 성령의 감화와 육체의 소욕

청교도들에게 있어서 참된 중생(重生)의 은혜는 어떤 믿음의 열매 또는 증거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았는데, 이는 중생한 자들의 영혼 속에 지속되는 참된 회개와 은혜를 사모하는 마음 그리고 온전한 사랑 가운데 나아가기를 열망하는 마음 등이다. 그런데 이 은혜와…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