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킬링 필드

공산주의, 유독 동아시아에서 흥하는 이유

킬링 필드와 공산주의: 캄보디아의 잔혹한 역사가 한국인들에게 준 충격과 공포 1984년 미국에서 제작된 영화 <킬링 필드>는 한국 중장년 세대 사이에서는 유명했던 작품이다. 이듬해인 1985년 한국에서 개봉되었는데, 당시 제5공화국 군사정권은 이 작품이 반공 …
북한 목선

잇따른 탈북민 강제북송, ‘킬링 필드’로의 추방

마르크스와 공산주의: 마르크스주의의 기형적 사생아, 공산주의 최근 귀순 정황이 뚜렷해 보이는 북한 선원 두 명의 강제북송 사건이 발생했다. 그리고 엊그제는 베트남에서 탈북민 10여 명이 강제북송되었는데, 그 과정에서 베트남 주재 한국대사관이 거의 방관…
영화 겨울왕국 2

영화 <겨울왕국 2>, 기독교 구원 신앙의 해체적 패러디

드디어, 월트 디즈니의 2019년 야심작 <겨울왕국 2>가 11월 21일 개봉했습니다. 2014년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 <겨울왕국>을 연출한 크리스 벅 감독에 <주먹왕 랄프 2: 인터넷 속으로>를 맡았던 제니퍼 리 감독이 합류했습니다. 날이 갈수록 ‘성육신하신 아기 예수의 겸손…
영화 겨울왕국 2

팀 켈러가 말하는 <겨울왕국>의 인간관과 ‘Let it go(렛잇고)’

드디어, 월트 디즈니의 2019년 야심작 <겨울왕국 2>가 11월 21일 개봉합니다. 2014년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 <겨울왕국>을 연출한 크리스 벅 감독에 <주먹왕 랄프 2: 인터넷 속으로>를 맡았던 제니퍼 리 감독이 합류했습니다. 날이 갈수록 ‘성육신하신 아기 예수의 겸손한 …
터미네이터

새로운 ‘인격적’ 우상, 초인공지능 예견하는 영화 <터미네이터>

이번 박욱주 박사님의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에서는 지난 10월 30일 개봉해 국내 영화 <82년생 김지영>을 제치고 주말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한 할리우드 영화 <터미네이터: 다크 페이트(Terminator: Dark Fate)>를 2주간 분석합니다. 팀 밀러 감독의 이 영화는 우리에게 …
터미네이터

테크놀로지의 계시록? 영화 <터미네이터: 다크 페이트>

이번 박욱주 박사님의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에서는 지난 10월 30일 개봉해 국내 영화 <82년생 김지영>을 제치고 주말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한 할리우드 영화 <터미네이터: 다크 페이트(Terminator: Dark Fate)>를 2주간 분석합니다. 팀 밀러 감독의 이 영화는 우리에게 …
말레피센트 2

영화 <말레피센트>, 21세기 문화권력 ‘디즈니’의 기독교 심판?

문화와 권력: 문화계, 독립된 문화권력 투쟁의 장(場) 한국 문학비평계의 거장 이어령 박사는 대학교 2학년이었던 1956년 <우상의 파괴>라는 제목의 비평문을 한국일보에 투고하였다. 당시 창간 불과 3년 밖에 되지 않았던 신생 언론 한국일보는 이 논평의 파급력…
말레피센트

마녀사냥? 영화 <말레피센트>의 역사적 기원과 기독교

이번 박욱주 박사님의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에서는 안젤리나 졸리(말레피센트), 엘르 패닝(오로라), 미셸 파이퍼(잉그리스 왕비), 치웨텔 에지오포(코널), 샘 라일리(디아발) 등이 출연한 영화 <말레피센트 2> 속 사상에 대해 분석합니다. 요아킴 뢰닝 감독의 이 …
조커

영화 <조커>: 고독과 절망의 종착지, 타락인가, 신앙인가?

이번 주 박욱주 박사님의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에서는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영화 <조커>에 대해 살펴봅니다. 호아킨 피닉스(조커), 재지 비츠(소피 두몬드), 로버트 드 니로(머레이 프랭클린), 프란시스 콘로이(페니 플렉), 브래트 컬렌(토마스 웨인) 등 배우들…
조커

영화 <조커>: 이춘재 같은 연쇄살인마는 어떻게 탄생하는가

이번 주 박욱주 박사님의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에서는 개봉 3일만에 100만 관객을 돌파하고 주말 동안 200만 돌파가 예상되는 영화 <조커>에 대해 살펴봅니다. 호아킨 피닉스(조커), 재지 비츠(소피 두몬드), 로버트 드 니로(머레이 프랭클린), 프란시스 콘로이(페…
레플리카

정신을 전송하려는 시대, 영혼도 전송될 것인가?

이번 박욱주 교수님의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에서는 25일 개봉하는 제프리 나크마노프 감독, 키아누 리브스(윌 포스터), 앨리스 이브(모나 포스터), 토머스 미들디치(에드 휘틀) 주연 영화 <레플리카>에 대해 분석합니다. 이 영화는 AI 기술 발달에 의한 인간복제 …
레플리카

영화 <레플리카>와 인간복제, 기독교적 인간 이해

이번 박욱주 교수님의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에서는 25일 개봉하는 제프리 나크마노프 감독, 키아누 리브스(윌 포스터), 앨리스 이브(모나 포스터), 토머스 미들디치(에드 휘틀) 주연 영화 《레플리카》에 대해 분석합니다. 이 영화는 AI 기술 발달에 의한 인간복…
문재인 조국

‘공의’롭지 못한 정치 지도자에 대한 기독교적 판단

성경 속의 공의: 공의의 성경적 어원 구약성경에 사용된 ‘공의(公義, justice)’라는 말은 히브리어 ‘미쉬팟(מִשְׁפָט, mishpat)’과 ‘체다카(צְדָקָה, tsedaqah)’를 번역한 것이다. 이중 미쉬팟은 주로 제도적, 법률적 의미에서의 공평, 옳음을 의미하며, 재…
조국

사회 정의 한계에 선 우리 조국 대한민국

세속의 정의: 공공선의 본질적이고 현실적인 상대성 지금으로부터 약 9년 전(2010년), <정의란 무엇인가(Justice: What's the Right Thing to Do)?>라는 책이 한국어로 번역되어 출판된 바 있다. 하버드대 정치학 교수를 맡고 있던 정치철...
의사 요한

서구 문화사 및 기독교 신앙으로 본 안락사와 <의사요한>

박욱주 박사님의 이번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 문화 평론에서는 지난 주에 이어 배우 지성(차요한 역) 주연 드라마 <의사요한>을 연속으로 다룹니다. <의사요한>은 ‘안락사’ 문제를 정면으로 다루고 있어, 생명의 문제를 중시하는 기독교계에서 주목해야 할 작…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