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계교단

교계교단

종교인 과세

종교인 소득 지급명세서 제출, 3월 말까지로 연장

목회자(종교인) 등에게 소득을 지급하는 교회(종교단체) 등은 지급명세서를 3월 말까지 관할 세무서에 제출해야 한다. 지급명세서 제출은 이미 지난 10일 그 기한이 끝났지만, 세무당국은 종교인 과세 첫 결산을 앞두고 기간을 연장했다. 특히 2018년도 소득에 대…
2019년 3월 대담

“한국교회, 이승훈 선생 ‘자기희생적 지도력’ 배워야”

지체는 다양하지만, 다 몸에 붙어있습니다. 화이부동(和而不同)이라는 말을 좋아합니다. 같은 사람이 하나도 없지 않습니까. 중요한 건, 같지 않 김명혁 목사(한복협 명예회장, 강변교회 원로)와 박종화 목사(경동교회 원로)가 ‘이승훈 장로님의 3.1운동의 영성을 …
2019년 3월 대담

“기독교 신앙의 넓이와 깊이 정통했던 독립운동가 이승훈”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김명혁 목사(한복협 명예회장, 강변교회 원로)와 박종화 목사(경동교회 원로)가 21일 오전 서울 도곡동 강변교회(담임 이수환 목사)에서 ‘이승훈 장로님의 3.1운동의 영성을 염원하며’를 주제로 대담을 진행했다. 김명혁 목사는 매달 한 차…
분당중앙교회

분당중앙교회 “사회기부 약속, 어떤 경우에도 지켜져야”

분당중앙교회 교인들이 20일 오후, '공공주택지구 전국연대 대책협의회'(공전협) 주관으로 청와대 인근 청운효자주민센터 앞에서 열린 '규탄집회'에 참가해 성남 서현 등 공공주택지구 지정 철회 및 토지보상법 개정 등을 촉구했다. 교회 측에 따르면 이날 집회에…
종교의 자유 기독교

오정현 목사와 종교적 병역거부 판결, 어떻게 볼 것인가?

한국교회법학회(회장 서헌제 교수)가 19일 오후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종교의 자유와 기독교’라는 주제로 제23회 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김일수 교수(고려대 명예)가 기조발제를 했고, 서헌제 교수와 임선필 교수(홍익대 법대 학장)가 각각 발표했다.…
종교인 과세

“종교 자유·정교분리 침해” 종교인 과세 헌법소원

목회자 125명이 현재 시행 중인 ‘종교인 과세’ 관련 법 조항에 대해 최근 헌법소원심판을 청구했다. 이들이 위헌여부를 구한 조항은 지난 2015년 12월 15일 개정된 소득세법 제21조 제1항 제26호 및 같은 조 제3항, 제12조 5호 아목, 제170조다. 이런 조항들이 △종…
오정현

사랑의교회 오정현 목사 “공동의회 결과를 보고…”

사랑의교회 오정현 목사가 지난 10일 있었던 공동의회 결과와 관련, 다음 날인 11일 “96%가 넘는 성도들이 한마음이 된 것은, 지난 6년 동안 고생하신 우리 성도들의 고난의 열매요, 믿음의 역사”라고 했다. 오 목사는 이날 교회 웹페이지 내 특별새벽부흥회 게시…
교회법학회 학술세미나 23회

한국교회법학회, ‘종교의 자유와 기독교’ 주제 학술세미나

(사)한국교회법학회(이사장 소강석 목사, 회장 서헌제 교수)가 제23회 학술세미나를 오는 19일 오후 2시 30분부터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종교의 자유와 기독교’를 주제로 개최한다. 세미나에서는 김일수 박사(고려대 명예교수)의 기조발제 후 서헌제 교수(…
성락교회 교개협

‘김기동 목사 배임 횡령’ 조속 판결 촉구 1인 시위

성락교회 교회개혁협의회(대표 장학정 장로)가 법원에 김기동 목사의 배임·횡령 재판에 대한 조속한 판결을 촉구하고 나섰다. 교개협 측은 지난 3월 11일부터 재판을 진행중인 서울 양천구 신월동 남부지법 정문 앞에서 1인 시위를 열고, “하루빨리 진실을 밝혀 …
성락교회 교개협

성락교회 교개협, 개혁 2주년 기념예배 및 임마누엘 성회

성락교회 개혁 측이 개혁선포 2주년을 맞아 오는 24일 서울 신길본당 및 전국 지역예배당에서 ‘우리에게 이김을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라는 주제로 ‘개혁 2주년 감사예배’를 드린다. 감사예배에서는 개혁 측이 걸어온 지난 시간에 대한 점검과 교회 개혁의 최…
사랑의교회

사랑의교회 “노회에 오정현 목사 위임 청원할 것”

지난 10일 공동의회를 통해 지난 2003년 오정현 목사에 대한 위임을 재확인 한 사랑의교회가 12일 보도자료를 통해 “교회가 속한 동서울노회에 위임을 청원하는 절차를 밟는다”고 밝혔다. 교회는 또 지난 공동의회에서 해당 안건에 대한 투표를 진행하기 전 교인…
문동환 목사(1921년생, 故 문익환 목사 동생) 장례예배

“민주화와 통일운동의 거목이셨던 故 문동환 목사님”

문동환 목사(1921년생, 故 문익환 목사 동생)의 장례예배가 12일 오전 한신대학교 채플실에서 드려졌다. 故 문동환 목사는 ‘독립신문’기자였던 부친 문재린과 여성운동가였던 김신묵 여사의 3남 2녀 중 차남이다. 시인 故 윤동주와 한 동네에서 자랐고, 독립운동…
안양대 우일학원 김광태

안양대 타종교 이사 선임 반대가 기득권 지키기?

안양대학교를 운영하는 학교법인 우일학원 김광태 이사장이 11일 또 다시 일반 언론들과 인터뷰를 갖고, 타종교 측 신규이사 선임 문제와 관련, “안양대는 기독교대학이 아니”라고 해 논란이 예상된다. 김 이사장은 학교 안팎의 비판 여론에 대한 질문에 이 같…
한신대 문동환

故 문동환 목사, 한신대 ‘학교장’으로… 12일 발인

‘민주화운동의 대부’로 불린 문동환 목사(1921년생, 故 문익환 목사 동생)가 지난 9일 오후 10시경 별세했다. 한신대학교(총장 연규홍)는 생전 한신대 교수로 재직하고, 은퇴 후 한신대 명예교수였던 고인의 장례를 학교장으로 진행 중이다. 빈소는 연세대세브…
사랑의교회

사랑의교회 “오정현 목사 2003년 위임 적법성 재확인”

사랑의교회가 “오정현 목사의 2003년 위임의 교회법상 적법성을 재확인했다”고 10일 밝혔다. 교회 측은 이날 진행된 공동의회에서 참석 성도 96.42%가 오 목사에 대한 ‘위임 결의 청원 관련의 건’에 이 같이 찬성했다고 전했다. 또 이날 발표한 ‘공동의회 결…
1 2 3 4 5 6 7 8 9 10  다음
설교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