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르게이 선교칼럼

러시아 교회

선교 현장 이야기: 생각의 폭을 확장하라

나는 요즘 카카오톡 기도방 모임을 통해 소식을 나누며 기도하는 선교사 단체들이 아주 많은 것을 알게 됐다. 참으로 귀한 모임이라는 생각을 한다. 각 지역에서 보내오는 문제를 함께 나누며 기도하고 세계의 소식을 공유할 수 있어서 좋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기도의 내용을 살펴보면서, 적이 실망하지 않을 수 없었다. 대부분 너무나 고리타분하고 수구적인 생각에 빠져 있…

Oct 10, 2017 06:29 PM KST

고루한 지식과 태도 과감히 벗고, 선교적 교회를 배우라

오늘날 많은 목회자들은 이원론의 사상적 노예가 되어 있다. 교회의 목적, 신앙의 목적은 예배이다. 그래서 모든 것을 예배에 절대적으로 집중해야 한다. 이렇게 말하는 목회자들이 대부분이다. 하나님의 창조하신 목적인 하나님을 찬양하고 영화롭게 하기 위한 것이라는 고백을 기초로 하기 때문이다. 또 다른 신앙 고백은 교회의 핵심은 선교를 위함이다. 선교를 위하여 교…

Sep 26, 2017 05:37 PM KST

선교, ‘제국주의적’으로 한국교회 습관이나 형식 주입해서야...

선교사의 요건 중 한 가지는 현장을 배우려는 자세와 열린 마음이다. 그리고 시대의 흐름을 이해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학습하는 태도이다. 현장에서 바라본 크고 작은 교단에 속한 선교사들은 대부분 생각이 고리타분한 것 같다. 그런데 보수주의적인 태도가 더욱 닫힌 마음으로 사역하는 것을 보게 된다. 일반적으로 선교사로 출발한 순간부터 역사가 정지되어 있는 …

Aug 29, 2017 09:17 AM KST

[Sergei 선교칼럼] 보수주의가 죽어야 교회가 산다

한 사람의 지도자로 인하여 세상이 바뀐다. 한 사람의 지도자로 인하여 나라가 망한다. 한 사람으로 인하여 수많은 백성들이 고통을 당하게 되고 슬픔과 절망하게 된다. 한 사람의 전도자로 인하여 수많은 생명이 구원을 얻게 된 실례는 수없이 많다. 이렇게 한 사람의 지도자는 너무나 중요한 것이다. 대한민국 19대 대통령 선거가 끝나고 변해가는 모습을 보면서, 한없이 기쁘…

Jul 26, 2017 07:22 AM KST

[Sergei 선교칼럼] 사역 현장 이야기: 한 영혼을 위한 전투

지난 4월 말, 러시아에서 발효된(2016년 7월) 신종교법에 근거하여 여호와 증인 단체가 정부에 의해 정식으로 폐쇄되어, 모든 등록된 재산이 정부로 환수되고 활동이 중단되었다. 한편으로는 이단의 확산을 막는 데 있어서 잘 된 것이라고 보지만, 문제는 그 다음이다. 다음 타자는 누구인가? 그래서 많은 러시아 교회들이 긴장 속에 예의 주시하고 있다 여호와의 증인 집단은 즉…

크리스천투데이=이대웅 기자 | Jul 20, 2017 08:42 AM KST

[Sergei 선교칼럼] 구 소련 선교대회:‘앞으로 10년’

공산정권이 무너지고 27년의 세월이 지난 2017년 6월 6-9일, 러시아 제2의 도시 백야의 땅 St. 피터스버그에서 역사적인 19차 CIS 선교대회가 열렸다. 러시아 하바롭스크, 블라디보스톡, 시베리아를 비롯하여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우즈베키스탄, 그루지아, 아르메니아, 우크라이나, 몽골, 한국교회 찬양팀, 영락 미디어팀 등 대략 380여명이 참여하였다. 한 자리에서 수많은 동…

Jun 17, 2017 11:41 PM KST

[Sergei 선교칼럼] 허탄한 생각에 사로잡힌 사람들

“허탄한 생각에 사로잡힌 사람들” 간혹, 한국교회 이야기를 듣고 있노라면 얼마나 허탄한 생각에 사로잡혔는가 엿보게 된다. 자본주의가 가져다 준 결과인가 싶기도 하고, 소위 몇몇 사람들의 이야기이지만, 그들이 대부분 영향력이 있는 위치에 있고, 사람들의 주목을 받는 자들이기에 한국교회 전체로 통하게 된다. 그러한 허탄한 자들의 이면에 신실한 사역자들이 …

크리스천투데이= 기자 | Apr 11, 2017 06:25 PM KST

[Sergei 선교칼럼] 현장사역 이야기 <나는 행복한 선교사>

설국 열차 모스크바에서 북쪽으로 1200km를 올라가면 아르항겔스크 도시가 나온다. 얼마 전 러시아 북극 행 설국 열차를 타고 20여 시간, 삼등칸에서 흔들리면서 달려갔다. 영하 35도의 추위가 나의 일행을 맞이한다. 차장 밖으로 온통 설국이 펼쳐졌다. 작은 오두막들이 눈 속에 파묻혀 길을 잃어버렸고, 나뭇잎과 가지에 쌓인 눈이 무거워 가지가 휘청거리는 키가 큰 자작나…

크리스천투데이= 기자 | Mar 28, 2017 05:09 PM KST

[Sergei 선교칼럼] 설교의 공공성을 확립하라

하나님을 말씀을 가지고 설교하는 것은 생명을 살리는 일이다. 설교는 삶의 도전과 변화, 세상의 소망과 비전을 제시하는 도구요 매개체이다. 오늘날 교회 지도자들에게 주신 최고의 특권이라고 본다. 그래서 설교의 현장을 주의깊게 살피게 되는데, 필자는 설교학을 논하려 하는 것은 아니다. 성도들의 입장에서 대변자로 말하고 싶고, 설교자의 책임을 공고하게 하고 싶을 뿐…

크리스천투데이= 기자 | Feb 01, 2017 05:24 PM KST

[Sergei 선교칼럼] 오늘의 대한민국 사태는 교회 지도자의 책임

오늘의 대한민국 사태는 교회 지도자의 책임 시대를 막론하고, 종교지도자가 많아지면 부패하고 타락한다는 역사의 교훈이 있다. 오늘날 한국은 종교지도자로 넘쳐난다. 역설적이지만, 종교지도자가 많음으로 인하여 오히려 국가가 타락하고 있으니 오늘의 책임은 고스란히 종교지도자들의 몫일 것이다. 권력앞에 선 목사들이 권력의 시녀가 되어서 부정한 권력을 축복하…

크리스천투데이= 기자 | Dec 11, 2016 05:30 PM KST

[Sergei 현장 사역 이야기] 러시아 교회의 실상

연말이 다가오니 현지 교회 목회자들의 모임이 여기저기서 열린다. 지난 시간을 돌아보면 감사하고 새로운 도전의 기회로 삼는 교제의 시간이다. 지난 10월 말, 모스크바 근교에서 목세 모임이 있었다. 20여개의 도시, 1000~1500키로 떨어진 지역에서 400여명의 지도자들이 모였다. 현장에서 매우 큰 모임이라고 하겠다. 어떤 이들은 왕복 3천키로를 자동차를 몰고 왔다. 혹은 대형 …

Nov 01, 2016 05:45 PM KST

[Sergei 현장 사역 이야기] “바로 이쪽이다!”

필자가 여러 지역 현지 교회들을 방문하다 보면, 한국 선교사들의 사역 현장도 가끔 방문하게 된다. 대부분 사역도 언어도 자녀들 교육도 모든 면에서 열심인 것을 보게 된다. 그런데 한 가지 아쉬운 것이 있다. 한국에서 훈련받고 경험하였던 그 능력과 재능, 한국교회의 앞선 경험들을 나누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늘 반복하는 이야기이지만, 목회자와 선교사는 그 역…

Oct 04, 2016 03:10 PM KST

[Sergei 현장 사역 이야기] 교회에서의 금기사항

대부분의 교회에서는 정치 이야기가 금기시되고 있다. 강단에서도 그렇고 성도들의 교제 속에서도 그렇다. 정치는 우리 삶에서 매우 밀접한 관계에 있고, 특히 민주 사회에서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일이기에 뗄 수가 없는 일임에도, 아예 침묵하거나 도외시한다. 아이들한테 정치 이야기를 하면 안 된다고 말한다. 그렇게 이해되는 것은 목회자가 편협한 사고를 가지고 자…

Sep 06, 2016 06:04 PM KST

러시아 블라디미르 대통령, 키릴 대주교

[Sergei 현장 사역 이야기] 러시아 현지에서 본 신종교법

◈신종법, 발표에서 사인까지 1달만에... 6월 말, 러시아 개신교가 요동을 쳤다. 국회에서 통과된 신종교법으로 인한 것이었다. 6월말에 국회를 통과한 테러방지법안(Закон "Озерова-Яровой-야로보이라는 국회의원이 발기한 법안)이 대통령 사인까지 한 달만에 전격적으로 실행까지 선포됐기 때문이다. 테러방지법이라는 명목 속에 포함된 것은, 모든 개신교 활동을 금…

Jul 21, 2016 04:44 PM KST

[Sergei 현장 사역 이야기] LA에서 모인 세계 한인 선교사 대회를 평가한다

지난 6월 초, 매 4년마다 열리는 제15차 세계 한인 선교사 대회가 이번에는 LA 아주사대학에서 진행됐다. 아주사대학은 로스엔젤레스에서 남쪽으로 30마일 정도 떨어진 곳인데, 1899년 여성 선교사에 의하여 세워져 오늘에 이르고 있는 기독교 명문으로 "God Frist"가 철학이고 로고인 것이 인상 깊었다. 선교대회를 마치고 난 후 몇 가지 평가를 해 본다. 어떻게 바라보고 누가 평가…

Jun 28, 2016 08:22 PM KST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