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밀양

이창동의 <밀양>, ‘하나님 사랑’ 전혀 알지 못하고 꾸민 이야기의 전형

1. 본질의 평수는 물질 평수의 지배를 받는가 극히 개인적인 관찰이지만, 큰 평수(坪數) 아파트 엘리베이터 안에서 마주친 이웃은 밝게 인사를 잘하는 반면, 작은 평수에서 마주친 이웃은 인사는커녕 눈초리마저 삭막한 것 같다. 이웃에 대한 미소는 주거 평수에 …
이영진

왜 영화 ‘인랑(人狼)’은 망하고 ‘신(神)과 함께’는 흥했나

영화평론을 해 주시는 이영진 교수님(호서대)이 이번에는 최근 여름 시즌을 맞아 잇따라 개봉한 한국 영화 <인랑>과 <신과 함께>를 비교해 주셨습니다. <인랑>에는 강동원, 한효주, 정우성, 김무열, 한예리 등이, <신과 함께 2: 인과 연>에는 하정우, 주지훈, 김향기, 마…
원더우먼

불꽃페미액션과 이재명, 페미니즘의 기원과 <원더우먼>

지난 2일 어느 여성 단체 회원 10명이 페이스북코리아 사옥 앞에서 '상의 탈의 시위'를 벌였다. 자신의 가슴 노출 사진이 페이스북으로부터 삭제당하자 여성 차별을 항의한 '어필'이었다. 영미·유럽에서나 보던 성 평등 시위를 국내에서 보게 되니 민망함이 앞선 게 …
어벤져스3

<어벤져스3>와 성서 속 여섯 ‘인피니티 스톤’ 해석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에서 소재로 삼은 여섯 개의 신성한 돌 모티프가 흥미롭다. 돌들을 '공간(Space)', '정신(Mind)', '실재(Reality)', '힘(Power)', '시간(Time)', '영혼(Soul)'으로 구성하고 있는데, 전통적인 4원소(물, 불, 바람, 흙)와 비교했을 때 이 6원소를 비물질로 간주…
느릅나무 밑의 욕망

‘드루킹 사태’로 떠오른… 영화 ‘느릅나무 밑의 욕망’

1850년 뉴잉글랜드 어느 마을, 거대한 느릅나무 그늘에 가려 항상 음습한 생활을 이어가는 한 농가가 있었다. 캐벗(Cabot)이라는 노인의 가정이다. 이 집에는 엄청난 거구에 탐욕스럽고 색(色)을 밝히는 노인 캐벗과 그의 첫째 아들 에번(Even), 둘째 시미언(Simeon), 셋째…
김일성 가면

‘김일성 가면 논란’과 영화 <존 말코비치 되기>

가면(假面). 가난한 인형사(인형조종사) 크레이그는 아내 로테와 함께 벌이를 해도 항상 가난하다. 그래서 안정적인 직장에 취직한다. 취직한 회사는 이상하게도 7층과 8층 사이에 있다. 크레이그는 회사에서 여직원 맥신에게 빠진다. 그러나 언제나 무시당한 …
영화 밀양

영화 ‘밀양’은 어떻게 기독교를 오해했나?

서울에서 남편을 잃은 신애(전도연)는 사랑하는 남편과의 추억이 깃든 밀양으로 아들과 함께 이사온다. 이사 오면서 만난 카센터 사장 종찬(송강호)이 신애에게 연민을 품고 접근해 오지만 신애는 무감각하기만 하다. 어느 날 신애는 아들마저 잃고 만다. 모든 것…
다키스트 아워

파시즘과 처칠, 그리고 ‘3대 세습’ 북한과 우리 사회

플라톤은 인간이 구현하는 정치·사회 체계를 세 가지로 분류하였다. 왕/군주 일인이 통치하는 군주정(Βασιλεία), 소수의 엘리트가 지배하는 귀족정(Αριστοκρατία), 그리고 다수가 정치를 주도하는 민주정(Δημοκρατία). 아울러 그는 이러한 체제들이 각각…
영화 신과 함께

영화 <신과 함께>를 기독교인이 꼭 봐야 하는 이유

평점: ★★★★☆ 한 줄 평: 살아서 하지 않은 일은 죽어서도 할 수 없다 영화 <신과 함께: 죄와 벌>은 누구보다 기독교인들이 꼭 봐야 할 영화다. 무당들이나 쓰는 목검(木劒)의 검기(劍氣)가 난무하고, 지옥의 단층별 사신(死神)들이며, 심지어 염라대왕이 심판…
영화 마더

영화 <마더!> 관람 후 놀랐을 기독교인들을 위하여

한 줄 평: 땅이 신음하는 영화 별점: ★★★★☆ 대런 아로노프스키의 신작 <마더!>는 2014년작 <노아> 만큼이나 기독교인에게 불쾌감을 안겨주었을 것이다. 본의 아니게 이 영화를 보고서 불쾌했을 기독교인들이 계실 것 같아, 몇 가지 기호들에 대한 해석을 드리…
남한산성

영화 <남한산성>과 문장(文章)으로 이룬 나라

이병헌과 김윤석, 박해일과 고수, 박희순 등이 주연을 맡아 추석 극장가를 휩쓴 영화 <남한산성>에 대해, 이영진 교수님이 평해 주셨습니다. 이 영화는 김훈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합니다. -편집자 주 한 줄 평: 아내와 딸을 내주는 평화 이야기 별점: ★★★★(5…
레이디 멕베스

영화 ‘레이디 맥베스(2017)’, 권력 찬탈과 ‘여성화’

1. 원작과 재해석 작품들 "'레이디 맥베스'는 과도한 권력욕이 가져오는 종말을 사유하는 작품입니다. 굳이 따로 강조하지 않아도 '현 시국'과 연결되는 부분이 많지요." 이 말은 지난 해 12월, 창극 '레이디 맥베스'를 연출한 한태숙 씨가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
덩케르크

영화 <덩케르크>는 ‘브렉시트(Brexit)’ 이야기

<덩케르크>는 여러 보도에서 알려진 대로, 제2차 세계대전 초기 '덩케르크 전투'에서 영국군과 프랑스군을 비롯한 연합군 34만여 명이 고립되자 이들을 구출하기 위해 전개된 다이나모 작전(Operation Dynamo)을 극화한 영화다. 1940년 5월 10일 독일의 프랑스 침공으로 서…
사일런스

영화 <사일런스>와 이코노클라즘(iconoclasm)

※ 스포일러는 글 전개상 필요한 만큼만 있습니다. 이 영화를 단순히 '가톨릭 영화'로 간주하거나, 단지 '누가 누가 오래 버티나' 고문이 난무하는 종교영화 정도로만 보면 오산이다. 엔도 슈사쿠(遠藤周作)의 소설 <침묵(홍성사)>을 원작으로 한 이 영화는 종교…
공각기동대

기계나 인공 생명체에도 영혼이 깃들 수 있을까?

※스포일러는 글 전개상 필요한 만큼만 있습니다. 기계나 인공 생명체에도 영혼이 깃들 수 있을까? 이 영화가 던지는 저 실존적 화두를 접하면서, '와! 저런 생각을 1990년대 망가(まんが)에 벌써 접목시키다니 역시 일본 애니메이션이야...' 라고 생각했다가, 이…
1 2
설교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