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이영진의 기호와 해석

느릅나무 밑의 욕망

‘드루킹 사태’로 떠오른… 영화 ‘느릅나무 밑의 욕망’

1850년 뉴잉글랜드 어느 마을, 거대한 느릅나무 그늘에 가려 항상 음습한 생활을 이어가는 한 농가가 있었다. 캐벗(Cabot)이라는 노인의 가정이다. 이 집에는 엄청난 거구에 탐욕스럽고 색(色)을 밝히는 노인 캐벗과 그의 첫째 아들 에번(Even), 둘째 시미언(Simeon), 셋째 피터(Peter)가 살고 있다. 시미언과 피터는 금광에서 노다지를 찾겠다며 캘리포니아로 갈 꿈에 부풀어 있고, 에번…

Apr 20, 2018 08:40 AM KST

김일성 가면

‘김일성 가면 논란’과 영화 <존 말코비치 되기>

가면(假面). 가난한 인형사(인형조종사) 크레이그는 아내 로테와 함께 벌이를 해도 항상 가난하다. 그래서 안정적인 직장에 취직한다. 취직한 회사는 이상하게도 7층과 8층 사이에 있다. 크레이그는 회사에서 여직원 맥신에게 빠진다. 그러나 언제나 무시당한 채, 매력 없는 아내 로테에게 돌아가야 하는 처지를 한탄한다. 하루는 사무실 구석에서 이상한 터널을 발견한…

Feb 12, 2018 09:05 AM KST

영화 밀양

영화 ‘밀양’은 어떻게 기독교를 오해했나?

서울에서 남편을 잃은 신애(전도연)는 사랑하는 남편과의 추억이 깃든 밀양으로 아들과 함께 이사온다. 이사 오면서 만난 카센터 사장 종찬(송강호)이 신애에게 연민을 품고 접근해 오지만 신애는 무감각하기만 하다. 어느 날 신애는 아들마저 잃고 만다. 모든 것을 잃고 절망에 빠진 나머지 교회에 의지하지만 교회의 이중성, 특히 무엇보다 아들의 생명을 앗아간 범인이 개종…

Jan 31, 2018 06:36 PM KST

다키스트 아워

파시즘과 처칠, 그리고 ‘3대 세습’ 북한과 우리 사회

플라톤은 인간이 구현하는 정치·사회 체계를 세 가지로 분류하였다. 왕/군주 일인이 통치하는 군주정(Βασιλεία), 소수의 엘리트가 지배하는 귀족정(Αριστοκρατία), 그리고 다수가 정치를 주도하는 민주정(Δημοκρατία). 아울러 그는 이러한 체제들이 각각 그 일인의 폭정(τύραννος), 소수 엘리트만의 과두정(ἀριστοκρατία), 그리고 다수의 우민화를 통해 중우…

Jan 28, 2018 06:58 PM KST

영화 신과 함께

영화 <신과 함께>를 기독교인이 꼭 봐야 하는 이유

평점: ★★★★☆ 한 줄 평: 살아서 하지 않은 일은 죽어서도 할 수 없다 영화 <신과 함께: 죄와 벌>은 누구보다 기독교인들이 꼭 봐야 할 영화다. 무당들이나 쓰는 목검(木劒)의 검기(劍氣)가 난무하고, 지옥의 단층별 사신(死神)들이며, 심지어 염라대왕이 심판주로 등장하는 이 영화를 왜 기독교인이 꼭 봐야 할까? 19세기 말 '역사적 시각'으로 개신교 교리사(史)에 회의적…

Jan 05, 2018 11:57 PM KST

영화 마더

영화 <마더!> 관람 후 놀랐을 기독교인들을 위하여

한 줄 평: 땅이 신음하는 영화 별점: ★★★★☆ 대런 아로노프스키의 신작 <마더!>는 2014년작 <노아> 만큼이나 기독교인에게 불쾌감을 안겨주었을 것이다. 본의 아니게 이 영화를 보고서 불쾌했을 기독교인들이 계실 것 같아, 몇 가지 기호들에 대한 해석을 드리고자 한다. <노아>의 주제가 '아버지의 정의'였다면, <마더!>의 주제는 '어머니의 정의'이다. <노아>에서도 세상의 …

Oct 29, 2017 05:41 PM KST

남한산성

영화 <남한산성>과 문장(文章)으로 이룬 나라

이병헌과 김윤석, 박해일과 고수, 박희순 등이 주연을 맡아 추석 극장가를 휩쓴 영화 <남한산성>에 대해, 이영진 교수님이 평해 주셨습니다. 이 영화는 김훈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합니다. -편집자 주 한 줄 평: 아내와 딸을 내주는 평화 이야기 별점: ★★★★(5개 만점) 영화 '남한산성'(2017)은 소국이 겪어야만 하는 대국(大國)과 맺는 화친(和親)의 정당성을 아주 잘 묘사…

Oct 12, 2017 10:06 AM KST

레이디 멕베스

영화 ‘레이디 맥베스(2017)’, 권력 찬탈과 ‘여성화’

1. 원작과 재해석 작품들 "'레이디 맥베스'는 과도한 권력욕이 가져오는 종말을 사유하는 작품입니다. 굳이 따로 강조하지 않아도 '현 시국'과 연결되는 부분이 많지요." 이 말은 지난 해 12월, 창극 '레이디 맥베스'를 연출한 한태숙 씨가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한 말이다. 그러면서 인간의 탐욕을 다룬 작품의 주제의식이 '현재 세태'와 맞닿아 있다고도 말했다(연합뉴스 20…

Aug 27, 2017 05:08 PM KST

덩케르크

영화 <덩케르크>는 ‘브렉시트(Brexit)’ 이야기

<덩케르크>는 여러 보도에서 알려진 대로, 제2차 세계대전 초기 '덩케르크 전투'에서 영국군과 프랑스군을 비롯한 연합군 34만여 명이 고립되자 이들을 구출하기 위해 전개된 다이나모 작전(Operation Dynamo)을 극화한 영화다. 1940년 5월 10일 독일의 프랑스 침공으로 서부전선이 무너지고 연합군은 참패를 거듭하던 것이 전쟁 초기의 상황이었다. '덩케르크' 지역에서 독일군의 집중…

Jul 28, 2017 11:22 AM KST

사일런스

영화 <사일런스>와 이코노클라즘(iconoclasm)

※ 스포일러는 글 전개상 필요한 만큼만 있습니다. 이 영화를 단순히 '가톨릭 영화'로 간주하거나, 단지 '누가 누가 오래 버티나' 고문이 난무하는 종교영화 정도로만 보면 오산이다. 엔도 슈사쿠(遠藤周作)의 소설 <침묵(홍성사)>을 원작으로 한 이 영화는 종교를 초월하여 모든 사람의 '믿음의 형식'과 그 '믿음의 대상'에 관하여 집요한 물음을 던지는 영화다. (1) 17세기 중…

Apr 21, 2017 04:45 PM KST

공각기동대

기계나 인공 생명체에도 영혼이 깃들 수 있을까?

※스포일러는 글 전개상 필요한 만큼만 있습니다. 기계나 인공 생명체에도 영혼이 깃들 수 있을까? 이 영화가 던지는 저 실존적 화두를 접하면서, '와! 저런 생각을 1990년대 망가(まんが)에 벌써 접목시키다니 역시 일본 애니메이션이야...' 라고 생각했다가, 이내 생각을 거두었다. 왜냐하면 저런 생각은 사실 이미 17세기에 유행하던 인간 이해로서(눈치가 빠른 사람은 대…

Apr 12, 2017 04:28 PM KST

인페르노

영화 ‘인페르노’ vs 단테의 <신곡> 속 ‘인페르노’

※이번 '기호와 해석'은 개봉영화 <인페르노>입니다. 논란의 작품 <다빈치 코드>를 쓴 댄 브라운의 소설이 원작인 <인페르노>는 단테의 작품이 현대 사회에 미친 영향력을 상징과 암호로 그려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주연 톰 행크스(로버트 랭던)와 감독 론 하워드는 댄 브라운의 <다빈치 코드>, <천사와 악마>에 이어 이 작품에도 함께했네요. 이들 외에도 펠리시티 존스(시에나 …

Oct 28, 2016 05:56 PM KST

벤허

리메이크 <벤허>, 드러난 예수 얼굴보다 중요한 것

<벤허> 2016년 리메이크 버전에서 가장 도드라진 변화는, 대체로 1959년 판과 달리 예수님 얼굴이 속시원히 등장했다는 점을 꼽는 것 같다. 그러나 영화를 관람하는 내내 뇌리 속에서 떠나질 않았던 것은, 예수님의 얼굴보다는 자막 속에서 벤허를 부르는 호칭 세 글자, 즉 '왕자님'이었다. 아니 거슬렸다는 표현이 더 맞을 것이다. '과연 1959년 버전에서도 벤허를 왕자님이라고 불…

Sep 18, 2016 06:23 PM KST

부산행 좀비

무엇이 좀비(Zombie)의 기원인가, 영화 <부산행>

영화를 관람하고 돌아와 가장 먼저 한 일은 인터넷 포털 다음(Daum)이 이 영화의 광고주인지, 아니면 투자자인지 자료를 찾아보는 일이었다. 왜냐하면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생한 좀비들의 살육 장면을 반(反)정부 폭력 소요 사태로 둔갑시켜 방송하는 TV뉴스 방송사 이름은 가명을 사용하고 있으면서, 사태의 진상을 파악하기 위해 스마트폰으로 인터넷 댓글 검색하는 장면에…

Aug 19, 2016 07:28 PM KST

인천상륙작전

이념은 피보다 진하지 않다, 영화 <인천상륙작전>

사실 그 동안 ‘기록 영화’에는 잘 리뷰를 달지 않아 왔는데, 금번 이 영화 <인천상륙작전>에 대한 언론과 평가단의 평가가 예외 없이 저평가 일색인 것을 보고 깜짝 놀라 몇 자 적게 되었다. 이 글은 기호와 해석이라기보다는, 그들 대부분의 평가에서 공통적으로 언급된 주요 문제제기에 대해 (비록 제작사나 감독은 아니지만) 코멘트를 다는 형식으로 간략하게 작성 하였다. …

Jul 31, 2016 07:08 PM KST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