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용서

감옥에 갇힌 사도 “용서받으려면, 용서하십시오”

본문은 감옥에 갇힌 사도 바울이 빌립보 교인들에게 보내는 서신입니다. 냉기가 올라오는 돌감방에서 빌립보 교인들에게 보낸 바울의 첫 인사는 복음에서 사랑의 친교를 강조하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여기서 친교는 복음을 위해 참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말…
기도, 십자가, 믿음, 신앙, 치유, 기적

기적이란, 우리가 가진 것을 나눌 때 일어나는 것

본문은 베드로가 오순절 성령을 체험하고 나서 놀라운 능력을 행하는 장면입니다. 로마 병정들에게 잡혀 죽을까 겁이 나 벌벌 떨었던 그 베드로가 달라진 모습입니다.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에 기도하러 올라가다가 성전 문에 앉아 구걸하는 걷지 못하는 사람을 …
길, 도로

2019년, 여러분은 어떤 목표를 세우셨습니까?

본문은 바울이 우리가 믿음으로 구원을 얻지만, 회심을 통해 신앙의 목표가 모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님을 역설합니다. 구원이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고 말하면서, 목표를 세우고 더 노력해 나갈 것을 권면합니다. 신앙의 목표를 중요시하는 바울을 보면서, 올해 목…
신비 아침 이슬 성령 햇빛 일출 풀 은혜 빛

한 해를 돌아보면 아쉬움 많지만… 감사로 마무리를

골로새서는 에베소서, 빌립보서, 빌레몬서와 함께 바울이 옥중에서 쓴 서신입니다. 옥중에서 쓴 편지란 그만큼 절절한 사연이 담긴 것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바울은 냉기 올라오는 돌방에서 이 옥중서신을 통하여 그리스도인들에게 기독교 복음의 핵심…
일터사명 컨퍼런스 2017

누가 알아주든 몰라주든 묵묵히 사명을 감당할 때…

누가복음 2장은 언제 들어도 흥분되는 구주 성탄의 예언이 들어 있습니다. 성탄절 하면 우리에게는 아기 예수의 탄생에 직접적으로 관여한 마리아와 요셉, 별을 보고 멀리 동방에서 찾아온 동방박사들, 그리고 이 기쁜 소식을 처음으로 전해들은 목자들이 떠오릅니…
작은 아이, 소망,

코레일 강릉 고속철도(KTX) 사고도 ‘작은 일’에 소홀했기에…

마태복음 25장은 열 처녀 비유, 달란트비유로 유명한 장입니다. 달란트 비유만 가지고도 여러 편의 설교를 할 수 있습니다만, 오늘은 작은 일에 충성했다는 말씀에 초점을 맞추려 합니다. 그 주인이 이르되 “잘 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작은 일에 충성…
하늘에 나타난 천사들.

기적은 언제 일어나게 되는가? 보지 못했던 바디메오를 보라

본문은 주님께서 제자들, 그리고 많은 사람들과 함께 여리고를 나가실 때 있었던 일입니다. 디메오의 아들인 맹인 거지 바디메오가 소리를 질러 주님을 불러서 눈을 뜬 기적의 사건입니다. 그날 많은 사람들이 주님을 따랐지만 기적을 체험하지 못했는데, 정작 앉…
십자가 그리스도

십자가의 강도처럼… 잘못 진솔하게 인정하는 사람들이 받는 축복

본문은 주님께서 십자가에 달리실 때 일어난 유명한 두 행악자의 대조적인 이야기입니다. 한 사람은 그리스도에게 우리를 구원해 보라고 비방했지만, 다른 사람은 그 행악자를 꾸짖으며 주님의 행실이 모두 정당했음을 증거하면서 구원을 요청합니다. 너무 대조…
감사

“감사합니다” 자꾸 말하면, 기적이 일어날 것입니다

본문은 사도 바울이 감옥에서 그리스도인의 행실을 권면하는 부분입니다. 사랑을 입은 자녀 같이 하나님을 본받는 자가 되고 그리스도께서 너희를 사랑하신 것 같이 너희도 사랑가운데서 행하라고 권면합니다. 그 중에서도 그리스도인은 누추하고 어리석은 말과…
소망, 희망, 말씀, 위로, 환희,

어떤 환경과 상황에서도, 하나님께만 소망을 두어 승리하기

오늘 본문은 바벨론, 두마, 아라비아가 모두 멸망을 당하게 된다는 예언입니다. 이 묵시를 받는 이사야 선지지가 너무 두려워하고 놀랐습니다. 그래서 임신한 여인처럼 고통이 임하고, 두려운 떨림이 되었다고 실토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인간적인 동맹 관계나 막강…
외로움

아무도 나의 사정을 몰라줘 인간적 외로움에 처할 때…

이사야 51장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대상으로 하는 예언의 말씀입니다. 제목처럼, 소망을 잃고 힘들어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주시는 위로의 말씀입니다. 우리의 국가적 상황도 청년실업, 그리고 자영업 후퇴 등의 경제적 어려움에 놓인 상태입니다. 그 때의 이스…
십자가 은혜

행복하려면? 언제나 은혜로운 말과 정의에 대한 사랑으로

본문은 왕의 결혼식을 찬양하는 사랑의 노래입니다. 그리고 ‘소산님’이란 단어는 어떤 사람이 아니라 6줄로 된 악기를 의미합니다. 그런 점에서 이 시편은 그리스도와 그의 몸된 교회와 거룩한 사랑에 관한 ‘사랑의 노래’로 알려져 있습니다. 본문은 6, 7절에 …
전도자

‘압살롬? 압살놈!’, 그에게 쫓기던 다윗의 승리의 비결

오늘 본문은 성전을 사모하는 마음이 잘 녹아있다는 점에서 ‘성전 사모가’라는 표제를 붙일 수 있습니다. 물론 본문에는 단지 ‘고라 자손의 시’라고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자들은 본시의 저자가 ‘다윗’이라는 데 견해가 일치하고 있습니다. …
생생한 성지 이야기 에베소

“어떤 환경 속에서도 주님 배반하지 않은 서머나 교회처럼…”

계시록 2장에는 아시아 일곱 교회 에베소, 서머나, 버가모, 두아디라, 사데, 빌라델비아, 라오디게아가 나옵니다. 그 일곱 교회 중에서 에·서·버·두 네 교회는 공통점이 있는데요, 수신자는 교회의 사자들이요, 발신자는 우리 주님입니다. 그리고 각 교회마다 대개…
모자이크 종교 믿음 타일 아트 교회 암스테르담 네덜란드 베드로 바울 교회 앵무새

‘인간이기 때문에’ 겪는 절대적 고독을 벗어날 수 있는 방법

주님께서 십자가의 고난과 죽으심을 앞두고 제자들에게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하고 물으셨습니다. 그 의미심장한 주님의 질문에, 베드로가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하고 명쾌하게 답변해 칭찬을 받았습니다. 우리는 …
1 2 3 4 5 6 7 8 9 10  다음
설교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