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충렬 박사의 ‘치유상담’

김충렬 인터뷰

프로이트의 성적 이론과 아들러의 열등감... 분석심리의 세계

제41장 분석심리와 정신치료 분석치료는 임상의학 분야에서 심리학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한다. 심리학적인 이해는 점차 더 넓게 발전하고 있는데, 인간의 문제를 다루는 일은 모두 정신이나 심리에 관여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로 인간의 심리는 광범위하여 심리학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넓어질수록 임상정신의학의 테두리를 넘어서게 된다. 분석치료는 인격의 심층을 살피며,…

Sep 21, 2017 03:28 PM KST

김충렬 인터뷰

삶에서 공허와 권태 느끼는 현대인, 무의식 속 ‘자기’의 문제

제40장 인격의 중심으로서 자기(3) 자기는 인격과 정신의 핵심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자기는 인격의 가장 가운데에 위치하면서 인격의 균형을 유지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마치 무게중심을 생각하게 만든다. 물체가 작은 알갱이들이 모여 이루어진 것이라면, 하나의 물체 내에 존재하는 모든 알갱이들은 각각 지구의 중력을 받으며, 그 중력들의 합이 물체의 무게이다. 이것은 …

Sep 14, 2017 01:52 PM KST

김충렬 인터뷰

자아가 의식의 주체라면, ‘자기’는 무의식과 전 인격의 주체

제39장 인격의 중심으로서 자기(2) '자기'는 분석심리학에서 인격의 중심이 된다고 했다. 자기는 의식과 무의식을 통틀어 그 중심이 되기 때문이다. 인격의 중심이란 인격의 핵을 의미하는 것인데, 이는 자기가 인격과 정신의 구조에서 겉과 속 부분에 해당하는 측면에서 가장 중심에 위치하는 특성을 갖기 때문이다. 이것은 자기가 과일로 말하면 씨와 같은 것으로 비유할 수 …

Sep 07, 2017 05:28 PM KST

김충렬 인터뷰

“나는 누구인가”를 진정으로 깨닫는 문제에 대하여

제38장 인격의 중심으로서 자기(1) '자기'는 분석심리학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자기란 존재의 근본적으로서 자기의 전 존재를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자기는 일반적으로 상대방이나 타자를 일컬을 때 사용하는 보통의 단어나 용어가 아니라 인격의 중심이자 핵심이 된다. 이런 시각에서 보면, 자신의 존재를 인식하고 깨달을 때, 다시 말하면 "나는 누구인가?"를 …

Aug 31, 2017 05:59 PM KST

김충렬 인터뷰

모든 여성은 자기 속에 영원한 ‘남성상’을 갖고 있다

제37장 내적인 인격으로서 아니무스(2) 아니무스는 남성적 특성이다, 특히 여성 안에 있는 남성성이다. 그래서 아니무스라는 인격 원형은 아니마와는 비교되거나 대립된다. 여성에게 어느 정도 남성적 특성이 정신에 반드시 있고 본래 있는 특성으로 내재된다는 점에서다. 그럼에도 아니무스는 남성의 특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요건이 되기 때문에, 여성 속에서 이성적인 작용…

Aug 24, 2017 09:37 AM KST

김충렬 인터뷰

아니마는 남성의 여성적 특성, 아니무스는 여성의 남성적 특성

제36장 내적인 인격으로서 아니무스(1) 앞 장에서 아니마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아니마는 인격에서 반드시 있어야 하는 여성적 특성이었다. 아니마는 남자 안에 있는 원래의 여성적인 특성으로서 존재하는 정신의 원형이었다. 그 원형은 다시 근본적으로 여성에서 정신을 이루는 바탕으로서 남성적인 특성을 갖는다. 여성에는 어느 정도 남성적인 특성이 정신에는 반드시 있고…

Aug 17, 2017 04:39 PM KST

김충렬 인터뷰

칼 융이 말하는 ‘금방 사랑에 빠지는 남자(금사빠)’와 아니마

제35장 내적인 인격으로서 아니마(3) 인격의 원형은 인격을 이루는데 반드시 있어야 할 특성이다. 그 중에서도 아니마는 여성성을 이루는 중요한 특성이다. 물론 여성적 특성이 남성에게도 조금 있지만, 여성에게 주로 존재해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 아니마는 남성이 그토록 찾으면서 만나고자 하는 특성이 아닐 수 없다. 이로 인해 아니마의 특성이 많으면 매우 여성적인 여자…

Aug 10, 2017 11:43 AM KST

김충렬 인터뷰

‘아니마’의 긍정적 측면, 섬세함과 예술성

제34장 내적인 인격으로서 아니마(2) 인격의 원형은 근본적으로 정신을 이루는 바탕으로서 특성을 갖는다고 했다. 정신에는 반드시 있어야 하고 본래 있는 특성으로 내재된 것이라는 점에서다. 이런 여성적인 특성이 내부적으로는 남성에게서 정신의 특성을 이루면서도 외적으로는 인격으로 표출되는 것이 된다. 그 중에서 아니마는 여성의 특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요건이라…

Aug 03, 2017 06:04 PM KST

김충렬 인터뷰

남성의 마음에서 모든 여성적 경향이 인격화한 막연한 느낌, 아니마

제33장 내적인 인격으로서 아니마(1) 앞장에서 우리는 원형에 대해 고찰했다. 모든 것에 원래의 모델이 있는 것처럼 정신에도 원형이 있는데, 이 원형은 근본적으로 정신을 이루는 바탕으로서 특성을 갖는다. 정신에는 반드시 있어야 하고 본래 있는 특성으로 내재된 것이기도 하다. 이런 여성적 특성이 내부적으로는 남성에게서 정신의 특성을 이루면서도 외적으로는 인격으…

Jul 27, 2017 11:09 AM KST

김충렬 인터뷰

‘하나님의 형상’에 대한 칼 융의 원형적 해석

제32장 원형의 생성과 특징(3) 원형이 언제 어떻게 생겨났는지 알기란 쉽지 않다. 우리가 아는 것은 다만 원형이란 이미 '이전에 형성된(praeformiert)' 것일 뿐이다. 원형은 "결코 전통이나 언어 또는 민족이동으로 점차 전파되어 온 것이 아니다. 언제나 어디서나 저절로 다시 생겨날 수 있는 것이다. 그것도 아무런 외적인 매개의 영향을 받음이 없이 재생되는 것이다." 융의 언…

Jul 20, 2017 10:42 AM KST

김충렬 인터뷰

인간의 정신 속 집단무의식의 원형은 무엇인가

제31장 집단무의식으로서의 원형론(2) 인간의 정신에 집단무의식이 있고, 원형이 있다는 사실은 새로운 발견이다. 집단무의식이란 정신에서는 거의 유전적인 특성을 말하는 것이고, 거기에 원형이란 인간의 정신에 가장 기본적이고도 원초적인 인격적인 특성이 구조적으로 자리하고 있다는 것이다. 인간의 정신에 유전적으로 전달되는 정신의 특성에다가 변경이 불가능한 원…

Jul 13, 2017 06:30 PM KST

김충렬 인터뷰

꿈을 통해 나타나는 집단무의식... 기독교인들의 경우

제30장 집단무의식으로서의 원형론(1) 집단무의식은 개인무의식과 대립되는 개념이다. 집단무의식은 무의식의 한 부분이지만, 인간이면 누구에게나 공통되는 정신적인 특성이다. 개인무의식이 개인이 성장하면서 쌓아온 의식적인 경험이 무의식에 억압되거나 축적된 그 사람의 생각이나 감정에 영향을 주는 것이다. 반면 집단무의식은 옛 조상이 경험했던 의식이 쌓인 것으…

Jul 06, 2017 12:28 PM KST

김충렬 인터뷰

칼 융의 ‘페르소나’로 보는, 게임중독에 빠진 사람들의 특성

제29장 개인무의식으로서 페르조나(3) 페르조나는 자아의 실체를 있는 대로 드러내는 것이 아니라 일종의 가면의 성격을 갖는다고 했다. 이것은 페르조나가 외부세계와 관계를 하고 적응하는데 불가피한 특성이라고 볼 수 있다. 이 페르조나는 의식적인 특성이 어느 정도, 그리고 주로 개인무의식적인 특성이 작용하기도 한다. 물론 집단무의식이 작용하는 특별한 경우에 따라…

Jun 29, 2017 11:51 AM KST

김충렬 인터뷰

외적 인격만 생각하다 진정한 자신을 잃어버릴 수 있는...

제28장 개인무의식으로서의 페르조나(2) 자아는 외부세계에 관계하는 기능이 중요하게 작용한다. 이것이 관계기능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를 위해서 자아는 자신을 어느 정도 포장하는 특성이 있다. 이런 것을 우리는 자아의 본능성이라 불러도 무방할 것이다. 다만 그 본능적인 대응이나 반응이 반드시 의식적이지만 않고 때로는 무의식적인 측면이 작용한다는 점에서 자아의…

Jun 22, 2017 02:01 PM KST

김충렬 인터뷰

성격, ‘페르소나’가 개인의 사회생활에 미치는 영향

제27장 개인무의식으로서의 페르조나(1) 자아는 외부와 관계하기 위해 자신의 실체를 정확하게 드러내지 않고 어느 정도 위장하는 특성이 있다. 그대로 모두 드러내면 관계하는데 불리한 측면이 있기에, 때로는 자신을 위장하거나 포장하고 과장하기도 한다. 그러면서도 이런 특성을 자아가 모두 알지 못하는 경우도 있는 점이 특이하다. 이런 자아와 페르조나의 특성은 반드…

Jun 15, 2017 04:38 PM KST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