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외부 필자의 글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배본철

[배본철 칼럼] 성령의 나타남에 의한 영적 분별

깨달음을 통한 성령의 나타남의 또 하나는 영들 분별함이다. 영들 분별함이란 상대방이나 어떤 사물에 대한 영적 상태를 초자연적 성령의 나타남에 의해 분별하는 것을 의미한다. 지식의 말씀과 영들 분별함은 비슷한 양상으로 주어지는데, 지식의 말씀이 전반적인…
김형태 총장

[김형태 칼럼] 부스러기 복음

세상에서는 거대하거나 위대한 일을 귀하게 보지만, 때로는 아주 사소한 것들이 대사를 좌우하는 때도 있다. 조그만 구멍 하나가 저수지 둑을 무너뜨리기도 하고, 못 하나 빠진 것이 항공기 사고를 일으키기도 한다. 사람을 깨우치고 변화시키는 데 성경 한 구절…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80, 내 나이 가을에 서서

나는 한 달이 지나면 80세가 됩니다. 4계절로 비추어 말하자면 가을입니다. 가을 중에서도 늦가을입니다. 늦가을을 맞으며, 이해인 시인이 지은 가을의 시 <내 나이 가을에 서서>를 읊조리다, 두레 가족들에게 보낼 마음이 들었습니다. 내 나이 가을에 서서 이해…
개혁신학포럼 18차 세미나

[이경섭 칼럼] ‘의의 유업’에 따르는 영생, 양자됨, 천국

하나님은 그의 택자들에게 유업(遺業)을 주셨으며, 그것을 오직 은혜(믿음)로 받게 하셨다. “만일 그 유업이 율법에서 난 것이면 약속에서 난 것이 아니리라 그러나 하나님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아브라함에게 은혜로 주신 것이라(갈 3:18)”. 그 유업은 ‘의(義)’…
폴 채플 목사의 편지 원문.

[기고]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시는 여러분께

미국 캘리포니아의 대형교회인 랭카스터침례교회의 폴 채플 목사가, 최근 자신이 총장으로 있는 웨스트코스트침례대학의 이황로 교수를 통해 본지에 킹제임스성경에 대한 기고를 보내 왔다. 다음은 해당 기고 번역본 전문. -편집자 주 나는 하나님의 말씀의 권위…
김민호 목사

[김민호 칼럼] 보수 정치와 하나님의 섭리

일찍이 아브라함 카이퍼는 '세속 정부는 하나님에 대한 자연적 지식만 있다'고 했다.1) 반면 "하나님의 나라는 초자연적 지식이 어둡지 않게 비치는 곳"이라 했다.2) 이 말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가? 정치는 일반계시(자연을 통해 계시된 법칙)의 영역 안에 있고, 하…
샬롬나비

[이언주 의원] 종교의 정치참여에 대한 고찰(2)

스피노자의 이야기에 앞서 아드리한 콜바흐의 이야기를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아드리한 콜바흐는 의학 및 법학도로서 네덜란드 황금시대의 가장 급진적인 인물 중 한명으로 손 꼽힙니다. 계몽주의 시대에 앞선 인물로 평가되며 교회의 타락한 역할을 비난하고…
동두천 두레마을에서 자라는 달맞이꽃

[김진홍의 아침묵상] 행복은 가꾸어야 누릴 수 있게 됩니다 (4)

나는 학생 시절부터 독일의 문호 헤르만 헤세의 글을 좋아하였습니다. 헤르만 헤세는 목사의 아들로 자라면서 자신도 장차 목사가 되려고 신학교에 입학까지 하였다가, 시인이 되려는 열망이 강하여 신학교를 중퇴한 후 시인의 길로 바꾼 분입니다. 그런 경력 …
김용옥

[사설] 도올 김용옥 책 추천한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자신이 휴가 동안 읽은 책이라면서, 도올 김용옥 한신대 석좌교수의 <슬픈 쥐의 윤회>, <스무 살 반야심경에 미치다>, <통일·청춘을 말하다>를 자신의 SNS를 통해 추천했다. 국가 안보와 경제 문제가 심각한 이 때에 대한민국의 수장인 대통령…
성경 십자가 용서

그리스도인에게 용서하는 행위가 매우 중대한 이유

본문: 골로새서 3장 13-14절 본문은 그리스도인의 덕목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스도인이 마땅히 실천하고 살아야 한다는 행동 덕목입니다. 물론 이런 것들을 실천하며 살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노력하며 살아야 그리스도인다운 삶이라는 것입니…
박항서 우승

[이효상 칼럼] 박항서 리더십의 비밀

베트남 축구가 동남아시아 경기대회(SEA)에서 우승하며 금메달을 차지했다. 1959년 이후 60년만에 축구 변방 국가를 정상으로 올려놓은 이가 박항서 감독이다. 2017년 베트남 축구 지휘봉을 잡은 이후, 베트남 축구는 국민의 희망이 되었고, 경제 불평등과 분열을 누…
광화문 집회

[사설] 목사들이여, 이 기이한 침묵을 깨자

대한민국의 현 정세와 시국에 대해 많은 기독교인들이 우려하고 있지만, 그보다 더 우려해야 할 것은 기독교계 지도자들인 목사들이 이 같은 때에 그 역할을 제대로 감당하고 있느냐이다. 이 말은 단지 사회의 잘못을 지적하기에 앞서, 목사들 스스로 바로 서야 …
김진홍 목사

[김진홍의 아침묵상] 행복을 위한 3가지 조건

앞의 글에서 에덴동산의 행복은 가꾸어야 누리게 됨을 언급하였습니다. 에덴동산의 행복을 제대로 가꾸려면 3가지 조건이 갖추어져야 함을 적었습니다. 오늘 글에서는 이들 3가지 조건들을 살피겠습니다. 첫째는 바른 관계입니다. 둘째는 축복된 땅입니다. 셋째…
설동욱 목사(서울 예정교회 담임, 한국지역복음화협의회 대표회장).

[설동욱 칼럼] 잃어버린 감성

요즘은 카페에서도 하나같이 스마트폰을 가지고 놀고 있다. 어떤 사람은 야구 중계를 보고, 어떤 사람은 게임을 하고, 무엇인가를 검색하기도 한다. 앞에 사람이 앉아 있어도, 혼자서 너무나 잘 놀고 있는 풍경들이다. 일본의 한 시인은 “휴대전화를 가진 이후로 …
조덕영

천재 과학자 레오나르도 다빈치(上)

《모나리자》(1506년 제작)는 세상 사람들에게 가장 많이 알려진 명화 중의 하나이다. 이탈리아 피렌체에 사는 한 부자의 아내를 모델로 그렸다는 이 그림의 미소는 보는 사람들에게 신비한 감정을 불러일으키고는 한다. 한때 이 그림이 도둑맞았을 때 프랑스 사람들…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