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유튜브 the bible preject

문화 민주주의와 유튜브를 통한 기독교 선교 전망

기독교와 미디어: 문화 민주주의 사상의 기독교적 배경 유튜브의 기독교적 선용 가능성을 가늠해 보려면, 우선 문화 민주주의(cultural democracy)라는 개념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문화 민주주의란 20세기 초반 미국의 다문화 교육 이론을 정립하고 실천했던 여류 교…
기도 성경

(계 3:16)의 차지도 덥지도 않은 신앙이란?

질문자에게만 어려운 말씀이 아닙니다. 많은 목회자들도 부족하게 심지어 잘못 해석해서 가르치고 있는 대표적인 구절입니다. 가장 많이 범하는 아주 큰 오류는 차거나 뜨겁다는 말씀을 신앙생활을, 더 정확히 말해 교회생활을 하는 모습에만 비추어서 설명하는 것…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20년 후(After Twenty Years)

청년부 영성축제 장에 와 있습니다. 늘 그래왔지만, 올해는 청년부 여름 수련회를 "영성축제"라고 이름 지어, 담임목사가 인도한지 20주년이 되는 해로서, 좀 더 의미를 두고 BCYC (분당중앙청년공동체)를 거쳐온 선배기수들이 더 힘써 함께 모이기로 했습니다. 더 …
소강석 최재형

[소강석 목사 목양칼럼] 천년의 바람에도 지워지지 않을 이름이여

저는 지난 8월 12~13일 독립운동가 최재형 추모비 제막식에 다녀왔습니다. 이 일은 개인이나 민간단체에서는 할 수 없는 일입니다. 반드시 국회와 국가가 도와주어야 할 수 있는 일입니다. 저의 제안을 기꺼이 받아주시고 주도적으로 실천해 주신 국회 문화관광위원…
이영진

[이영진 칼럼] 세대윤리 3인방, 홍정길, 김동호, 손봉호

홍정길, 김동호, 손봉호. 우리가 기독교인으로 살아가는 동시대에 이들 세 이름은 영성과 지성, 그리고 무엇보다 윤리를 겸비한 지도자로서의 목사, 장로를 표상하는 대명사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한 사회를 떠받치는 여러 분야의 가치 가운데 종교적 가…
동두천 두레마을

세상을 탓하기 전에 방부터 정리하라

지난 주 서울에 나가 서점에 들렀습니다. 서가를 찬찬히 둘러 보았더니 요즘 좋은 읽을거리가 많아 기분이 좋았습니다. 몇 권 골라 사온 책들 중에 『12가지 인생의 법칙』이란 책이 있습니다. 하버드 대학 심리학 교수인 조던 피터슨 교수가 하버드 대학에서 강의…
craft working word worker fire gold

[유지연의 단어공부 인생공부] 인내(Patience)

크리스천을 따라다니는 단어들이 있다. 하나님, 축복, 기도, 회개, 은혜, 헌금, 찬송, 사랑, 희생, 평강, 기쁨, 예수, 성령, 감사, 영광, 기적, 고난, 부활, 소망, 심판, 거룩, 인내, 순종, 치유, 겸손, 예배, 등... 마치 실에 꿰놓은 구슬들을 하나씩 풀어 은대접 위에 올려…
이경섭

[이경섭 칼럼] 시청각적 신앙인가, 성령의 신앙인가?

신념은 인간의 심리영역에 근거를 둔 심리의 산물, 믿음은 그리스도의 대속에 근거를 둔 성령의 영역 신앙은 보고 듣고 만지는 감각적인 것에 의존되지 않는다. 성경에서 종종 하나님을 비롯해 영적 실재(實在)들을 오감적 체험방식으로 표현한 것은 하나의 상징…
KBS 강태원복지재단 이사장 손봉호 교수

손봉호 교수 “동성애, 전세는 기울었다”에 대한 반론

손 교수의 "동성애, 전세는 기울었다"는 동성애 반대 투쟁 과유불급'론이 피상적으로 읽으면 '현재 동성애 투쟁에 전력하고 있는 자들에게 자포자기하도록 하는 견해'로 오해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의 견해는 현재 한국의 동성애 전선(戰線)상황을 전해주면서도 동…
김진홍

[김진홍의 아침묵상] 여호와의 날(1)

“여호와의 날이 크고 심히 두렵도다 당할 자가 누구이랴(요엘 2장 11절)”. 구약성경의 요엘서는 예언자 요엘이 쓴 글입니다. 예언자 요엘은 B.C. 8세기경 이사야 아모스 호세아 등과 같은 시기에 하나님의 뜻을 백성들에게 선포하였던 인물입니다. 요엘서는 불과 3…
애틀랜타하은교회 정윤영 목사

이념과 신학(Ideology & Theology)

얼마 전에 어떤 대형교회의 목사가 설교시간에 '이념이 뭐가 그렇게 중요하냐, 그냥 주님 안에서 하나가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말을 했다고 합니다. 물론 여기서의 이념은 정치적인 이념, 즉 자유민주주의의 우파와 사회주의의 좌파의 이념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 …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호남이여 일어나라 주사파를 몰아내자

광복절이자 건국절입니다. 우리나라 우리 민족에게 특별한 날이기에 서울 광화문 거리와 세종로 길이 시끌벅적할 것 같습니다. 14일 조선일보 2페이지 하단에 특별한 광고가 실렸기에 유심히 읽었습니다. 제목부터가 유별하여 눈길을 끌었습니다. “호남이여 …
광복절

[사설] 8.15, 광복절 74주년을 맞이하며

내년이면 대한 독립, 광복 75년을 맞는다. 우리는 1945년까지 36년간, 국권을 잃고 일본의 식민지로 지냈다. 거기다 해방 5년만에 동족 상잔의 참혹한 전쟁까지 경험했다. 전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가 됐다. 그러나 우리는 이 모든 악조건에도 불구하고, 폐허를 …
조덕영

다윈의 진화론에 반대한 과학자, 줄(Joule)

초등학교를 마치고 중학교에 들어가면 어린 학생들은 과학 시간에 낯선 한 과학자의 아주 생소한 법칙을 만나게 된다. 바로 제임스 줄이 발견한 '줄의 법칙'이라는 이해가 그리 쉽지 않은(?) 법칙이다. 과학열의 열 당량(當量) 값의 표현에 사용되는 기호 J와 일·에너…
1 2 3 4 5 6 7 8 9 10  다음
설교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