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사랑의교회

[세르게이 선교칼럼] 현대 사회 속 교회의 역할

어느 책에 보니, 영국에서는 2018년 ‘외로움 장관(Minister for Loneliness)’을 임명했다고 한다. 뭔가 싶어 자세하게 읽어보니 정말 그렇구나, 정말 필요한 일이구나를 깨닫게 되었다. 좀더 이야기를 해 보겠다. 현대 사회는 갈수록 이기적이고 물질적인 사회가 되어가…
차별금지법

‘차별금지’라는 이름으로 ‘자유’를 공격하다

인류의 역사는 자유를 추구하는 인간의 희생으로 발전되어 왔다. 혹독한 대가를 치르며 얻어진 자유는 사회적 공동선(共同善)에 기여하는 것이어야 한다. 그러나 서구 세계를 휩쓸고 국내에 상륙한 젠더 이데올로기는 왜곡된 개념으로 우리의 자유를 공격하고 있다…
강지윤 박사

[강지윤 박사의 치유칼럼] 내 안에 괴물이 살고 있어요

얼마전 사이코패스의 비참한 말로를 그리는 영화를 보았다. 연쇄살인마 잭은 온갖 합리화로 자신의 살인을 정당화하며 무서운 사이코패스의 모습을 여과없이 보여주었다. 구역질이 날 정도로 끔찍했지만 부들부들 떨면서도 끝까지 지켜 보았다. 옆 좌석의 두 여…
덕천교회

쇠사슬 채워 성도들 막아서더니… 이제 와서 잃은 양을 찾겠다?

하나님께서 말씀으로 창조하신 아름다운 자연을 인간들의 교만과 탐심으로 인해 잃어버린 것이 얼마나 많습니까? 우리나라에서는 온통 미세먼지로 난리를 치르고 있습니다. 말씀 불순종의 대가가 얼마나 참혹한지, 미세먼지로 자욱한 바깥 풍경을 보면서 느끼고 …
김재성

아담의 불순종과 그리스도의 순종(上)

지금 시급히 한국 교회가 해결해야할 과제는 교회의 부흥이요 소생이다. 우리가 기도해야할 절실한 제목은 한국과 세계 곳곳에서 무너진 도덕과 혼돈에 빠진 가치관을 바로 세우도록 진리와 지침을 제공하는 일이다. 변화의 원동력을 불어넣어야만 한국사회와 세…
김형태 총장

[김형태 칼럼] 함께 부를 우리 가곡

미국에 와서 살게 된 아프리카 이주민들은 노동이 고된 것보다도 북 소리가 둥둥둥 울리면 향수병에 안절부절 못했다 한다. 마찬가지로 우리나라 사람들은 멜로디도 없고 리듬만 있는 사물놀이 소리를 들으면 어깨가 들썩들썩 공명 반응을 보인다. 사물놀이 악…
욥 오요한

어떤 고난에도, 하나님의 사랑 확신할 수 있는 이유

욥기 33장 강해 요절: 만일 일천 천사 가운데 하나가 그 사람의 중보자로 함께 있어서 그의 정당함을 보일진대 하나님이 그 사람을 불쌍히 여기사 그를 건져서 구덩이에 내려가지 않게 하라. 내가 대속물을 얻었다 하시리라(23, 24절) 엘리후가 계속 욥에게 성령께…
버닝썬

[사설] ‘버닝썬’과 이 땅의 음란 문화

단순 폭행인 줄 알았던 사건이 걷잡을 수 없는 파문으로 번져가고 있다. 클럽 버닝썬 사태는 연예인들의 추악한 민낯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버닝썬 이사였던 빅뱅 멤버 승리는 성접대 의혹으로 연예계 은퇴를 선언했고, 그와 친분이 있던 가수 정준영을 비롯해…
그린북

<그린북>과 <항거: 유관순 이야기>가 기독교에 던진 과제

영화와 신앙: 도용된 기독교 사회윤리, 그 정당성에 관하여 ◈영화와 기독교 윤리: 노예의 해방과 기독교 인권운동 미국 내전(American Civil War) 시기 대통령을 역임한 에이브러햄 링컨은 1864년 힘겹게나마 재선에 성공했다. 그의 두 번째 취임식은 이듬해 3월 거행…
액션 성인 체크 무늬 셔츠 떨어지는 남자 야외 활동 사람 초상화 Tumblr 벽지 추락 falling

회개하기에 지나치게 늦은 때도, 지나치게 이른 때도 없다

우리는 지난 시간 전도서 3장에 나오는 ‘때’에 대하여 살핀 바 있다. 범사에 기한이 있고 천하만사가 다 때가 있다(전 3:1). 하지만 허무한 인생을 말하려는 것은 아니다. 전도서 저자는 솔로몬으로 알려져 있다. 전도자는 1장부터 “헛되고 헛되며 헛되고 헛되니 …
연애는 다큐다

오해로 쌓아올린 사랑, 이해할 때까지 인내하고 노력한다면

1 순애보를 담은 애정 영화의 최고봉인 <러브 어페어>는 원작보다 아네트 베닝과 워렌 비티의 94년 리메이크작이 더 유명하다. 풋볼 스타 마이크는 우연히 사랑에 빠진 아름다운 여성 테리와 3개월 후 엠파이어 스테이츠 빌딩에서 만나기로 약속하는데, 둘 중 한 …
십자가

이미 얻은 구원이 취소될 수 있는가?

"우리가 진리를 아는 지식을 받은 후 짐짓 죄를 범한즉 다시 속죄하는 제사가 없고 오직 무서운 마음으로 심판을 기다리는 것과 대적하는 자를 소멸할 맹렬한 불만 있으리라."(히10:26,27) 히브리서의 저작 동기와 주제 성경에는 예수를 믿은 후에 죄를 지으면 마…
최종천 목사(분당중앙교회 담임).

[최종천 칼럼] 적응

지난 월요일부터 저희 교회의 28년 역사 중, 직전 26년의 기간 동안 마음 다해 사랑했고, 또 하나님께 예배드리는데 사용했던 예배당을 떠나 교육관에서 주중 예배를 드리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이번 주일부터는 새마을 연수원에서 주일예배를 드리게 될 것이고, …
소강석 목사

[소강석 목사 목양칼럼] 사막으로 간 꽃밭 여행자

요즘 저는 남성 갱년기가 지났을 텐데도 자꾸만 마음이 여려지고 다치곤 합니다. 원래 저의 캐릭터는 맨땅에 헤딩을 할 정도로 강인한 의지와 불굴의 사나이라고 할 수 있지요. 어떤 시련과 역경에도 굴하지 않고, 또 어떤 상황에서도 상처를 받지 않는 이미지를 풍…
뉴질랜드 테러

[사설] 뉴질랜드 이슬람 사원 총기테러를 규탄한다

평화로운 이미지의 뉴질랜드에서 끔찍한 총기테러 사건이 발생했다. 사건 직후 체포된 범인들은 알 누르와 린우드 등 두 곳의 이슬람 사원(모스크)에서 총기를 난사했다. 기도 시간을 맞아 많은 신도들이 사원에 있던 가운데 범행을 저질러, 사망자만 49명에 달하…
1 2 3 4 5 6 7 8 9 10  다음
설교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