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김재욱 연애는 다큐다 58

함께한 시간만큼... 서로를 길들인 연인들, 책임이 있다

1 사람에게 ,'길들이다, 길들다'라는 표현을 쓰는 것은 조금 불편하다. 하지만 <어린 왕자>에서 왕자와 사막 여우의 대화에서 비롯된 것이 분명한 이 표현이, 원초적으로 상대를 자신에게 익숙하게 만드는 관계를 정의하는 데는 가장 직설적이고 정확하지 않나 싶다. 그러나 길들인다는 표현이 오해하게 만들기 쉬운 것은, 일방적인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자동차의 엔진을 길…

Apr 22, 2018 06:10 PM KST

이효준 장로.

[칼럼] 그때 그 시절, 빨간 성경책

드높은 파~아란 하늘을 머리에 이고 따사로운 아침 햇살을 받으며, 사뿐사뿐 교회를 향해 대문을 나섭니다. 대문 소리가 요란하게 열리면서 "교회 갔다올께" 하는 소리가 온 집안을 점령합니다. 봄 아지랑이 사이로 치마가 날리며, 흘러 나오는 교회당 종소리에 복음은 더 멀리 퍼져가고, 옆구리 사이에 낀 빨간 성경책은 찬양의 콧노래와 함께 가벼운 미소를 머금고 교회를 향…

Apr 22, 2018 06:10 PM KST

한윤봉 한국창조과학회

과학이 증거하는 것은 무엇인가?

과학은 크게 자연과학과 역사과학으로 나눌 수 있다. 자연과학은 자연의 여러 현상들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로서 관찰과 이론과 실험이 중요하다. 특히, 이론이 과학적 사실이나 법칙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실험적으로 증명되어야 하기 때문에 실험과학이라고도 한다. 역사과학 은 과거에 발생한 사건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로서 기원과학이라고도 한다. 역사적 사건을 입증하…

Apr 22, 2018 06:09 PM KST

천환

[천 환 칼럼] 투 투 씩스(Two Two Six)

단순한 숫자 나열이 아니다. 어느 가톨릭 신부의 경험을 근거로 성당 공동체 안에서 구성된 그룹들의 행동 비율을 분류해 놓은 퍼센트이다. 무슨 일이든 적극적으로 찬성하고 따르는 그룹이 20%이고 반대하는 그룹 또한 20%가 되며 특별한 찬성도 반대도 없이 묵묵히 따르는 그룹이 60%가 된다는 것이다. 상황에 따라 각 비율이 달라질 수 있지만 이런 추세가 일반 사회 공동체나…

Apr 22, 2018 05:25 PM KST

소강석

[소강석 목양칼럼] 자기 판타지를 배격하라

지난주 목요일 오후에는 우리 교회에서 총회 이단 대책 세미나를 하였습니다. 저는 전문 강사들의 강의를 듣기가 너무 민망하고 기가 막혔습니다. 특별히 문선명이나 박태선의 혼음교리를 들을 때는 정말 민낯이 뜨거웠습니다. 종교가 타락하면 그렇게까지 될 수 있단 말인가요? 그들 중심 교리는 혼음이었습니다. 자신과 성적인 관계를 가져야 죄를 용서받고 의로워진다고 가…

Apr 22, 2018 08:27 AM KST

키에르케고어 이창우

끌어모으고 비축하는 데 너무 바빠, 정작 먹을 시간이 없다면...

옛날에 산비둘기가 살고 있었다. 그는 험악한 숲속에 둥지를 틀었다. 그곳에는 경탄이 외롭게 홀로 서 있는 아름드리나무들 사이에 불안과 함께 살고 있었다. 멀지 않는 곳에는 농부의 집에서 연기가 피어올랐다. 거기에는 몇 명의 그의 먼 친척이 살고 있었고, 집비둘기도 살고 있었다. 산비둘기는 집비둘기 중의 한 쌍과 자주 만났다. 산비둘기는 농가의 안 마당으로 뻗은 나…

Apr 20, 2018 06:17 PM KST

느릅나무 밑의 욕망

‘드루킹 사태’로 떠오른… 영화 ‘느릅나무 밑의 욕망’

1850년 뉴잉글랜드 어느 마을, 거대한 느릅나무 그늘에 가려 항상 음습한 생활을 이어가는 한 농가가 있었다. 캐벗(Cabot)이라는 노인의 가정이다. 이 집에는 엄청난 거구에 탐욕스럽고 색(色)을 밝히는 노인 캐벗과 그의 첫째 아들 에번(Even), 둘째 시미언(Simeon), 셋째 피터(Peter)가 살고 있다. 시미언과 피터는 금광에서 노다지를 찾겠다며 캘리포니아로 갈 꿈에 부풀어 있고, 에번…

Apr 20, 2018 08:40 AM KST

이경섭

[이경섭 칼럼] 겸손은 하나님의 아이들에게만 있습니다

다양한 류의 겸손을 말할 수 있지만 크게 예수 그리스도의 겸손과 우리의 겸손으로 나누어 말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우리의 겸손도 여타의 의미는 생략하고 여기선 하나님 앞에서의 겸손에 국한지우고자 합니다. 먼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겸손에 대해 말하고자 합니다. 그의 겸손은 하나님이 사람의 몸을 입고 나타나 십자가에서 죽기까지 복종하신 모습으로 나타…

Apr 20, 2018 08:39 AM KST

유한승의 러브레터

우리의 ‘영적 장애’를 놓치고 있는 건 아닌지...

저는 1급 장애를 가진 목사입니다. 정릉에 생명샘 교회라는 교회에서 담임으로 시무하고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한국 사회에서 (미국도 크게 다르지는 않겠지만) 장애를 가진 목사가 개척이 아닌 이상 청빙하는 일을 보지 못했습니다. 아마 건강한 목회자를 모셔야 교회가 건강해진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백 번 맞는 말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 교회가 140여명의 훌…

Apr 19, 2018 06:11 PM KST

김준수

눕는 곳이 호텔, 길 가다 먹는 음식이 뷔페였던 예수님

동가식서가숙(東家食西家宿)은 '동쪽 집에서 밥 먹고 서쪽 집에서 잠을 잔다'는 뜻으로, 이 말은 원래 동식서숙(東食西宿)이라는 고사성어에서 나온 말이다. 이 말이 유래된 배경은 다음과 같다. 제(齊)나라에 혼기가 찬 처녀가 살고 있었다. 어느 날 그녀에게 동쪽 집과 서쪽 집에서 동시에 청혼이 들어왔다. 동쪽 집에 살고 있는 총각은 얼굴은 추남인데 잘 살고, 서쪽 집에 살…

Apr 19, 2018 06:05 PM KST

이효상

교회의 미래를 위한 보수와 진보의 역할

한국에 개신교 복음이 전해진지 134년이 되었다. 그 동안 한국교회는 한국 역사와 함께 영욕을 경험해 왔다. 한국교회는 한국 사회의 개화와 근대화에 중요한 역할을 했는가 하면, 일제 치하에서 일제의 식민정책에 순응하는 오점을 남기기도 했다. 사회 변동의 주체로서 예언자적 사명을 감당했는가 하면, 체제에 순응하면서 변화의 걸림돌이 되기도 했다. 현재의 한국교회는 …

Apr 19, 2018 03:32 PM KST

김형태 총장

[김형태 칼럼] 노부모와의 대화법

대화(Communication)는 인간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매개수단이다. 말이 안 통하면 관계가 맺어질 수 없다. 사람(人)의 말(言)을 합하면 신뢰(信)가 된다. 신뢰가 확보되지 않으면 말을 주고받는다 해도 입에서 귀로, 귀에서 입으로만 오가는 겉돌기 대화가 된다. "通則不痛 不通則痛(소통이 되면 고통스럽지 않고 소통이 안 되면 고통스럽다)". '상담'(相談)의 상(相)은 인간관계요, 담(…

Apr 19, 2018 03:32 PM KST

김충렬 인터뷰

엘리사의 예언을 믿지 못한 장관… ‘선한 의지’가 필요해

본문은 기근으로 고통당하는 사마리아 사람들을 향하여 "양식이 풍성해지리라"는 엘리사의 예언을 두고 일어나는 사건입니다. 그리고 엘리사의 예언이 그대로 성취되었다는 것이 본문의 내용입니다. 오늘 우리는 본문의 예언이 성취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통해 '믿는 사람이 되라!'는 제목으로 묵상하고자 합니다. 1. 하나님의 말씀을 인정하라 '믿는 사람이 되라!' …

Apr 19, 2018 03:32 PM KST

복음주의조직신학회

동성애는 부자연스럽다, 창조의 질서가 아니기에

머리말 정상적인 사람이라면 신앙인이 아닐찌라도 동성애는 자연스럽지 않는 것으로 느낀다. 그것은 창조주께서 사랑이나 성적 결합은 동성끼리가 아니라 남녀 간에 이루어지도록 인간을 남자와 여자로 지으셨기 때문이다. 이것은 인간이 스스로 만들어 낸 것이 아니라 창조주에 의하여 인간에게 생물학적으로 주어진 것이다. 그런데 젠더주의자들은 이러한 인간이 태어나…

Apr 18, 2018 07:40 PM KST

장로회신학대학교 장신대

장신대는 동성애에 어떤 입장입니까?

장로회신학대학교는 지난 3월 21일부터 23일 열린 학부 사경회(성경공부 집회)에 초청한 김영식 목사(낮은예수마을교회, 평화와통일을위한기독인연대 운영위원)와 이동춘 목사(비전교회, 장신대 기독교와문화 겸임 교수)의 북한 정권 옹호 발언으로 물의를 일으킨 바 있습니다. 그리고 장신대 신대원생 이모 전도사의 비판 글과 사진으로 알려져 이슈화된 신학춘추 문제도 있…

Apr 18, 2018 07:32 PM KST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