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영화 교회오빠

[사설] 영화 <교회오빠>와 한국 기독교의 연합·일치

16일 개봉한 영화 <교회오빠>가 선전하고 있다. 주말 박스오피스에서 독립예술 영화 부문 1위를 차지했고, 전체로 봐도 7위를 기록하면서 ‘롱런’의 가능성을 높였다. 개봉 첫 주 성적이 이후 영화관 상영 기간을 좌우한다는 점에서 고무적인 결과다. 한 평범한 그…
황교안 합장

[사설] 황교안 대표와 기독교인의 ‘합장’

국무총리를 역임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석가탄신일 사찰을 방문해 ‘합장’과 ‘반배’를 하지 않은 것에 대해, 불교 언론도 아닌 일반 언론들이 비판에 나섰다고 한다. 먼저 지적하고 싶은 것은, 이런 논란 자체가 거의 처음이라는 것이다. ‘기독교인’…
러시아 모스크바 크렘린

[세르게이 선교칼럼] 두 가지 명령, 선교와 문화

러시아의 대문호 안톤 체호프, 그의 4가지 대표작 가운데 첫 작품인 ‘갈매기’에는 매우 인상깊은 장면이 나타난다. 갈매기가 바닷가에서 여유롭고 한가하게 하늘을 날고 있다. 때로는 친구들과 함께 장난을 치기도 하고, 종종 먹이를 찾아 이리저리 분주하게 날…
김철영 목사

북한 식량난 지원, 종교계가 앞장서야

1997년 4월 12일 저녁 서울 여의도 63빌딩 국제회의장에는 종교계 지도자와 각계 인사들이 모였다.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이 주최한 ‘북한의 식량위기를 염려하는 사회 각계인사 만찬’ 행사였다. 이날 행사는 3일 전인 4월 9일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이 ‘북한동포…
박동운

[박동운의 경제와 기독교: 법치] ‘재판은 공정해야 한다’

‘자발적 교환’이 보장된다면, ‘시장’은 어느 누구도 차별하지 않는다. 그래서 시장이란 친척도 아니고 친구도 아니고 심지어 아는 사이도 아닌 사람들끼리 모여 자신들이 원하는 것을 마음껏 얻을 수 있는 곳이다. 그러면 ‘자발적 교환’은 저절로 보장되…
[기독교 명언] 승리 이후

두 마음 품지 않고, 선으로 악을 이기는 데 승리하려면

우리는 지금까지 무엇이 두 마음을 품은 것인지 나누었다. 지금까지는 시작에 불과하다. 앞으로도 두 마음을 품은 것이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더 나눌 예정이다. 본격적으로 두 마음을 품은 것이 무엇인지 나누기 전에 한국교회의 상황에 대해 생각해 보자. 아마 …
구해줘 2

<열혈사제>와 비교… <구해줘 2>의 교회 비판, 적절한가?

교회와 인격: 만일 너희가 외모로 사람을 취하면(약 2:9) 이번 주 박욱주 박사님의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Bricolage in the Movie)’에서는 지난 8일부터 방영중인 OCN 수목 드라마 <구해줘 2>를 분석합니다. 이 드라마는 2017년 사이비 교주를 다룬 <구해줘 1>에 이어, <부…
어버이날

[칼럼] 가정의 십자가 ‘어머니’

가정의 기둥이 아버지라면, 가정의 근원은 ‘어머니’입니다. 가정의 중심은 바로 당신 ‘어머니’입니다. 신앙을 가지고 있든 가지고 있지 않든, ‘어머니는 그렇습니다. 여자는 약하지만, ‘어머니’는 강한 것입니다. 자녀들에게 ‘어머니’라는 존재는 생명…
일리아드 호메로스

[김형태 칼럼] 호메로스의 일리아드

문학이나 음악이나 미술에서 고전이라 하면, 오랫동안 시간의 부대낌 속에서도 건재하며 모든 시대, 많은 이의 사랑을 받는 작품들을 일컫는다. ‘일리아드’도 그 중 하나다. 수많은 신과 영웅들의 애환이 만들어낸 대서사시 ‘일리아드’의 “오디세이아”가 …
욥 오요한

욥이 받은 축복이란… 고난은 인내 외에 해결할 길 없어

욥기 42장 강해 요절: “무지한 말로 이치를 가리는 자가 누구니이까 나는 깨닫지도 못한 일을 말하였고 스스로 알 수도 없고 헤아리기도 어려운 일을 말하였나이다(3절)” 욥기 마지막 말씀입니다. 욥은 하나님 말씀을 듣고, 완전하신 하나님의 섭리를 깨닫습니…
기도 성경

믿다가 안 믿으면 어떻게 됩니까?

이 문제를 두고 많은 신자들이 궁금해 하는데 사실 그 답은 아주 간단합니다. 극히 상식적으로 접근해도 쉽게 답을 얻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말하자면 구원에서 하나님의 절대주권과 인간의 자유의지의 관계 역할 등에 관해 신학적으로 복잡하게 따질 필요가 없다…
배본철

성령에 의한 그리스도와의 연합

그리스도인의 신앙 고백에 있어서 그리스도와의 연합의 진리를 믿는다는 것은 도대체 무슨 의미인가? 보드만(William E. Boardman)은 그리스도께 대한 온전한 헌신을 하고 난 후 신자는 ‘그리스도께서 거하신다는 의식적인 증거’(a conscious witness of Christ's indwelling)를 얻…
이명진

<교회오빠> 그리고 ‘메멘토 모리’

Memento Mori(죽음을 생각하라)!! 메멘토 모리의 유래를 살펴보면 매우 흥미롭다. 고대 그리스 시대에 승전한 장군이 귀환했을 때 승전을 축하해주는 퍼레이드 행사가 있었다. 이때 승전장군의 바로 뒤에서 하인이 메멘토 모리를 외치도록 했다. 승전 축하 퍼레이드를…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왔다 그리고 가다

어제 마음을 함께 했던 성도 한 분이 주님 앞에 가셨다는 전화를 아내집사님께로부터 받았습니다. 어려울 때 함께 했기에 무엇보다 마음 가까워 갑작스러운 투병 소식을 듣고 간곡히 기도했던 분입니다. 아직은 세상의 모든 일을 마치기에는 인간적으로는 안타까운…
소강석

[소강석 목사 목양칼럼] 좋은 추억이 좋은 삶을 만든다

요즘 딸과 함께 외손녀를 키우는 집사람을 볼 때마다 저는 집사람이 그렇게 고마울 수가 없습니다. 외손녀를 정성스럽게 돌보는 집사람의 모습을 보면서 문득문득 외할머니가 생각납니다. 저의 외할머니는 딸만 셋을 두셨습니다. 그래서 딸이 자녀를 낳을 때마다…
1 2 3 4 5 6 7 8 9 10  다음
설교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