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호스피스

[기고] 호스피스 봉사선교 사역을 마무리하면서

다사다난한 2017년의 뒤안길에서 시드니의 여름 햇살은 뜨겁게 남태평양을 달군다. 11차례의 Nursing Home 방문 콘서트와 50회 이상의 암환우와 함께 바닷가 걷기 등 수많은 사역을 뒤돌아보며 아직도 못다한 돌봄 사역에 아쉬움이 여운을 남긴다. 지난 11월 20일 오후 2시 제16차 호스피스 찾아가는 음악회를 Southern Cross Nursing Home에서 가졌는데, 즉석에서 환우 중 한 분의 축복으로 …

Dec 18, 2017 09:41 AM KST

김재욱 연애는 다큐다 41

‘물어보는’ 여성이 원하는 것을 얻는다

1 어릴 때를 돌아보면 어머니와 아버지의 대화들이 생각난다. 저녁식사를 마치고도 두 분은 상을 그대로 둔 채 가끔씩 두런두런 이야기를 나누셨는데, 했던 이야기도 조금 다른 각도로 또 하시고, 옛날에 있었던 일 중에 서로가 처음 듣는 새로운 이야기도 하셨다. 그런데 어머니는 자주 아버지에게 이것저것 물어보셨던 것 같다. 대개는 요즘 돌아가는 세상 물정이나 전업주…

Dec 17, 2017 05:22 PM KST

헌법

동성결혼을 허용하지 않는 것은 평등권의 침해인가?

* 본지는 ‘아름다운 결혼과 가정을 꿈꾸는 청년모임’(아가청)이 펴낸 책 「동성애와 동성혼에 대한 21가지 질문」(CLC)의 내용을 연재합니다. Q 9. 헌법 제11조 제1항에서는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며 누구든지 성별, 종교 또는 사회적 신분에 의하여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생활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성…

Dec 17, 2017 05:16 PM KST

스타 워즈 8

<스타 워즈> 시리즈에서 왜 ‘가룟 유다’가 떠오를까?

불교의 가르침과 일본 사무라이 영화 및 시대극의 영향은 포스(Force)와 제다이(Jedi)를 등장시키는 가운데, 전체 서사의 출발점을 형성한다. 반면 그리스 신화와 마니교, 그리고 기독론적 모티프는 시스(Sith)라는 악의 무리를 등장시키는 가운데 전체 서사의 지향점을 결정한다. 이처럼 <스타 워즈> 시리즈 전체는 동양적 신비, 신화적 비극, 영웅적 활극, 그리고 메카닉 애니메이션 …

Dec 17, 2017 05:01 PM KST

낙태반대

[독자투고] 낙태죄는 존속되어야 한다

청와대 홈페이지에서 '낙태죄 폐지 서명에 30일간 23만 명이 폐지하자는 쪽으로 청원'을 했다는데 우리나라가 왜 이렇게 생명을 경시하는가 싶어 개탄을 금치 못하겠다. 물론 피치 못할 이유로 낙태를 해야 할 이유가 있다. 예기치 못하게 강간을 당했거나 청소년이 불장난으로 인한 임신은 낙태를 허용할 수 있다. 오늘날 시대가 과거 어느 시대보다 '성'생활이 문란해지고 인…

Dec 15, 2017 02:33 PM KST

키에르케고어 이창우

“진리가 무엇이냐?” 물은 빌라도에게, 예수님께서 침묵하신 이유

도대체 진리란 무엇인가? 어떤 의미에서 그리스도는 진리이신가? 첫 번째 질문은 주님께서 심문을 받으실 때, 빌라도가 던진 질문이다(요 18:38). 빌라도가 진리에 대하여 정말로 알고 싶어서 던진 질문인지는 논외로 하자. 다만 빌라도가 그리스도께 이 질문을 던진 것이라면, 이 질문은 자신의 무지함을 폭로한 것이나 다름없다. 왜냐하면 그리스도는 진리이시기 때문이다. …

Dec 15, 2017 08:52 AM KST

설동욱 목사(서울 예정교회 담임, 한국지역복음화협의회 대표회장).

[설동욱 칼럼] 보배

'보배'란 귀중한 물건 또는 소중한 물건을 뜻한다. 그렇기 때문에 보배는 매우 소중하게 간직된다. 매스컴을 통해서 늘 보는 일이지만 박스에 고액권을 숨겨두는 것은 그 사람에게 돈은 가장 소중하기 때문이다. 옛날에는 보물을 훔치기 위해 집에 도둑이 많이 들어왔다. 요즈음은 귀중품을 은행 금고에 맡기는 제도가 생겼지만, 과거에는 보배를 대부분 집에서 보관하고 있었다.…

Dec 15, 2017 08:51 AM KST

김충렬 인터뷰

평범 뛰어넘은 위대한 인격과 신적 체험 희구하는 인간

제51장 마나-인격의 해석기법(2) 우리의 삶에 크고 위대한 것은 언제나 존재한다. 이처럼 인간의 평범을 뛰어넘어 존재하는 대단히 위대하고 큰 인격을 분석심리학에서는 마나-인격이라고 부른다. 이것은 인간의 인격에서 비상하고도 큰 초월적인 것일 뿐 아니라, 말로 이루 형용할 수 없는 대상이기도 하다. 그런 대상의 체험을 우리는 신적 체험이라고 불러도 무방할 것이다. …

Dec 14, 2017 05:18 PM KST

이경섭

성경은 개인주의를 말하는가, 공동체를 강조하는가?

인류는 두 머리를 가졌습니다. 하나는 죄(罪)의 머리 아담이고, 하나는 의(義)의 머리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하나님은 인간의 죄인 됨과 의인 됨이 이 두 머리에 의해 결정되도록 하셨습니다. 인류는 자기 개인의 죄(罪) 때문에 죄인이거나 개인의 의(義) 때문에 의인이 아니라, 첫 머리 아담 때문에 죄인이고 두 번째 머리 예수 그리스도 때문에 의인입니다. 개인의 사사로운 죄…

Dec 14, 2017 05:16 PM KST

권혁승

[권혁승 칼럼] 가나안 정복전쟁에 대한 최종적 결론

전체가 24장으로 이루어진 여호수아서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어진다. 전반부를 이루는 첫 12장은 가나안 입국과 그 땅의 점령 과정을 보여주고, 후반부인 나머지 12장은 점령한 가나안 땅을 지파별로 분배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전반부와 후반부 전체를 통하여 부각된 인물은 여호수아이다. 전반부에서 탁월한 지도력을 발휘하며 가나안 정복 전쟁을 승리로 이끈 여호수아는 후…

Dec 13, 2017 10:00 AM KST

선민네트워크 탈북동포회 수요집회 400회

[사설] 침묵하는 교회

중국의 탈북민 강제북송중지를 호소하는 '수요집회'가 400회를 맞았다. 기독교 NGO 선민네트워크와 탈북동포회는 지난 2008년 9월부터 매주 수요일마다 중국대사관 앞에서 집회를 열고, 중국 정부에 서신을 발송해 왔다. 10년 동안 중국 주석은 후진타오에서 시진핑으로 바뀌었고, 우리나라는 보수 측 이명박, 박근혜를 거쳐 진보 측 문재인 대통령 시대로 접어들었다. 휴대전화로…

Dec 12, 2017 05:39 PM KST

한국교회봉사단 10주년 세미나

[사설] 사회봉사의 ‘진정성’

한국교회봉사단(한교봉)은 10년 전인 지난 2007년 서해안 최악의 기름유출 사고가 발생했던 충남 태안지역 기름제거 작업에 기독교계가 앞장서면서 조직돤 단체다. 당시 성도들은 너나할 것 없이 전국에서 태안으로 달려가 해안으로 밀려든 기름때를 닦아내면서 하나님 만드신 창조질서 회복에 힘을 쏟았다. 한교봉은 개교회 또는 한두 교단 차원에서 할 수 없는 큰 일들을 해…

Dec 12, 2017 05:39 PM KST

이효준 장로.

[칼럼] 대림절, 우리 신앙인들의 기다림은

기름을 준비한 다섯 처녀들은 아마 주님 오시기를 학수고대하며, 신랑이 더디 오는 것을 마음 저리며 안타깝게 여겼을 것입니다. 반면 등불에 기름을 준비하지 않은 자들은, 세상 즐거움에 세월이 빨리 지나가는 것을 못내 아쉬워하며, 미래에 닥쳐올 재앙을 모르고 있었습니다. 재림의 날을 기다리며, 주님께서 하늘 문을 활짝 여시고 어서 속히 내려오시기를 구하며, 그리스…

Dec 12, 2017 08:32 AM KST

예루살렘 성전

트럼프의 ‘예루살렘이 이스라엘의 수도’ 선언을 보면서

한국의 기독교(개신교와 천주교)는 기독교 신앙의 발생지요 구속사의 역사적 현장이었던 이스라엘과 예루살렘에 대한 관심이 클 수 밖에 없다. 예루살렘은 기독교, 이슬람교, 유대교가 모두 성지(聖地)로 여기므로 국제법상 어느 국가에도 속하지 않는 도시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은 서로 예루살렘을 자신들의 수도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

Dec 11, 2017 11:25 PM KST

장헌일

[기고] 종교인 과세 일부 개정안의 쟁점

내년 1월 1일부터 시행될 종교인 소득 과세와 관련하여 정부는 지난달 30일, 7개의 소득세법 시행령 일부 개정안을 입법 예고했다. 당초 종교인 소득 과세와 관련하여 정부가 종교계에 제시한 과세 기준의 범위에 대해 경계나 기준이 명확하지 않는다는 등의 이유로 논란이 끊임없이 제기돼 왔다. 정부는 현행 제도의 운영상 나타난 일부 미비점을 개선하여 「종교인 소득 과…

Dec 11, 2017 11:14 PM KST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