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스

영화 밀양

<밀양>을 본 후… 믿는 자의 올바른 자세와 생각은?

젊은 시절 강렬한 기억 하나가 있습니다. 20대 초 저는 전 교인이 70명이 안 되는 교회에 다녔습니다. 교회는 건물 2층에 위치했습니다. 밤 10시에 하는 금요철야 예배를 준비하기 위해 일찍 모인 교인들과 같이 방에서 담소를 나누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갑자기 어느 행색이 남루한 남자 분이 들어왔습니다. 일순간 긴장감이 돌았고 서로 ‘어떤 말을 할까?’ 망설이고 있었습니…

Nov 18, 2018 05:51 PM KST

서양 철학과 신학의 역사

역사적 개혁주의 입장으로 본 철학과 신학 재해석

역사적 개혁주의의 전통을 잇는 한 권의 걸작이 탄생했다. 존 프레임의 <서양 철학과 신학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 속에서 큰 획을 그은 철학과 신학을 역사적 개혁주의 관점에서 재해석하여 들려준다. 역사적 개혁주의는 동일한 개혁주의를 표방하지만, 개혁의 정신만을 중요시하는 열린 개혁주의와는 차별된다. 역사적 개혁주의는 칼빈과 베자, 투레탄, 핫지와 벌코프를 이어…

Nov 18, 2018 05:51 PM KST

나의 스승 박윤선 박사

한국교회의 영적 자산으로서의 ‘학자-목사’ 박윤선 박사

박윤선 박사에 관한 필자의 기억은 둘로 나뉜다. 하나는 청년 시절, 한성교회 주일 저녁예배 시간에 박 목사님의 설교를 들은 추억이다. 당시 한성교회 2대 목사는 박 목사님의 수제자 김진택 목사님이셨다. 이웃 일신교회에 출석하던 필자는 가끔 한성교회에서 김 목사님과 박 목사님의 설교를 들을 수 있었다. 열기와 진지함이 함께 느껴지는 예배 분위기 속에서, 회중은 박…

Nov 18, 2018 05:51 PM KST

추수감사

추수감사절 단상… 기독교 신앙, 문제는 무지가 아니라 ‘잘못된 확신’

1492년 10월 12일, 콜럼버스 일행이 바하마제도의 한 섬에 도착했습니다. 현지 주민들이 ‘과나하니’라 부르던 이곳을 콜럼버스는, 구세주라는 뜻의, ‘산살바도르’라 명명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아메리카 대륙이 발견되었습니다. 이미 1만 년부터 사람들이 잘 살고 있던 곳에, 외지인들이 찾아와서 생뚱맞은 이름을 붙이고, ‘새로운 대륙을 발견’했다고 말하는 것이 과연 …

Nov 18, 2018 08:13 AM KST

하늘 구름 천국

성화는 반드시 일어나야 하고, 삶을 통해 결실 맺어야

청교도 신학에 흠뻑 빠져 살 때 존 라일을 만났다. 성공회 사제와 청교도는 어색한 동거처럼 보였지만, 존 라일은 훌륭하게 어색함을 뛰어넘어 자기만의 색을 드러냈다. 존 라일의 책은 몇 권 번역되지 않아 국내에 출간된 대부분의 책들을 구입해 읽었다. 1990년대 중 후반 라일의 책은 극히 드물었다. CLC에서 지금은 모두 절판되고 없는 ‘존 라일 신앙강좌 시리즈’로 출간된 …

Nov 11, 2018 06:23 PM KST

십자가 기도

십자가, 지금도 인류의 평화와 사랑 가져오는 유일한 길

우리가 알다시피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은 로마와 유대 종교 지도자들이 고안한 정치적이고 종교적인 처형이었다. 로마는 자신의 체제를 따르지 않고 그들의 법에 불순종하는 국가적인 반역자들에게 이 형을 선고한다. 평범한 죄수에게는 선언하지 않고 국가수범에 해당하는 흉악한 죄인에게 내리는 벌이다. 그래서 공개적인 장소에서 그를 처형함으로 로마의 권력을 보여주고,…

Nov 11, 2018 06:23 PM KST

일산벧엘교회 박광석

“목회 본질은 설교, 설교 본질은 성경, 성경 본질은…”

설교 준비, 성경 잘 파악하고 시대 꿰뚫어야 한다는 부담감 로마서 핵심, ‘왜 예수가 그리스도? 신자는 어떻게 살아야?’ 설교 준비, 목적이 분명하면 방법이 자동적 생기게 돼 있어 근본적인 힘 본질에서 나와, 현대적 적응이 진짜 힘 아니다 “그리스도를 발견하고 믿으라. 그러면 벅찬 감격에 빠질 것이다. 바울이 경험했고, 수많은 믿음의 사람이 느꼈으며, 나 자신도 그 …

크리스천투데이=이대웅 기자 | Nov 09, 2018 06:29 PM KST

인문학을 하나님께

‘사람’ 아는 가장 좋은 방법, 사람 만드신 하나님을 아는 것

책은 필히 책을 말하게 돼 있습니다. 글을 쓴다는 것, 책을 낸다는 것은 고도의 정신력과 더불어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새로운 글을 쓴다 해도, 아무 것 없이 쓸 순 없습니다. 전에 읽은 책이 지금 쓰는 글에 반영될 수밖에 없습니다. 음악이나 미술도 마찬가지입니다. 독일 작가 괴테도 “남에게 빌린 것을 빼고 나면, 내게 남는 것은 아주 조금…

Nov 09, 2018 06:26 PM KST

김용희

“당신에겐 꿈이 있나요? 하나님의 꿈이”

김용희 목사(꿈이있는교회)가 최근 책 「돈이 없지 꿈이 없냐」(예원북)을 펴냈다. 기독교인들만을 위한 신앙서적이 아닌, 일반인들도 부담없이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지친 현대인들에게 위로를 주고 싶었다”는 김용희 목사를 만나 책의 집필 동기와 주요 내용을 등을 들어봤다. 아래는 그와의 일문일답. -책을 쓴 동기가 있다면 “서점의 베스트셀러 목록을 보면 상위 10…

크리스천투데이=김진영 기자 | Nov 09, 2018 03:33 PM KST

고영민 성경

고영민 박사, 히브리어·헬라어 번역한 성경 원문·주석 완간

백석대학교 부총장과 백석문화대학교 총장을 역임한 고영민 박사가 성경의 히브리어와 헬라어 원문을 우리말로 번역해 주석과 함께 실은 「원문 번역 주석성경」(쿰란)을 펴냈다. 신약과 구약 두 권으로 구성된 이 성경은 성경의 히브리어와 헬라어 원문을 고대 사본들과 세밀하게 비교·대조해 번역의 정확성을 기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또 고 박사가 자신의 현장답사 …

크리스천투데이=김진영 기자 | Nov 08, 2018 11:44 AM KST

박광석 일산벧엘

“설교는 논문도 에세이도 아냐… 둘 합한 ‘도자기’”

누구나 첫 설교집이라면 기독교 핵심 담긴 ‘로마서’ 고를 것 진리는 변하면 안 돼, 변하면 유행일 뿐… 뿌리로 돌아가야 한 번 쓴 설교 다시 돌아보지 않아… 오늘의 은혜로 먹인다 설교란? 성경은 이렇게 말씀…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나? “로마서 강해를 통해 교회는 부흥했고, 바르고 확실한 믿음 위에 선 성도들이 자리를 잡았다. 나는 로마서를 듣기 위해 주일마다 …

크리스천투데이=이대웅 기자 | Nov 07, 2018 07:27 PM KST

성경 교수 추천 도서

대한민국 교수들, ‘다시 읽고 싶은 책‘으로 ‘성경’ 1위 꼽아

교수들이 (읽었던 책들 중) 다시 읽고 싶은 책 1위로 ‘성경’을 꼽았다. 이는 교수신문이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정한 ‘함께 읽는 2018 책의 해’를 기념해 지난달 22-28일 교수 405명을 대상으로 독서실태 설문조사를 한 결과다. ‘성경’은 ‘다시 읽고 싶은 책’에서 4.9%의 지지를 받았다. 성경에 이어 나관중의 <삼국지>가 2위(3.9%), 공자의 <논어>가 3위(3.7%)에 올랐다. 4위는 박…

크리스천투데이=이대웅 기자 | Nov 07, 2018 02:09 PM KST

류준영 목사

“작고 가난했지만 힘이 있었던 초대교회의 ‘공적 영성’”

오늘날 교회에 많은 지도자들이 한국교회와 이민교회가 위기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그 원인은 매우 복합적이지만, 많은 이들이 한국교회가 위기에 처한 것은 삶이 따르지 않는 기독교인들의 모습, 사회에 드러나는 교회의 영향력 감소를 꼽고 있다. 최근 류준영 목사는 <한국초대교회 공공신학>을 펴내고, 한국교회의 위기의 원인은 공적 영역의 책임감 회피와 상실에 기인한…

크리스천투데이=LA=토마스 맹 기자 | Nov 06, 2018 11:17 AM KST

박형진 세계 기독교

패러다임 시프트, ‘기독교 세계관’에서 ‘세계 기독교’로

세계 기독교와 선교 운동 앤드류 월스 | 방연상 역 | IVP | 524쪽 | 28,000원 크리스채너티투데이에 의해 1997년 신학 분야의 올해의 책으로 선정된 『세계 기독교와 선교 운동』 은 “세계 기독교”라는 미답지(未踏地)에 처음으로 발을 디딘 우리 시대 최고의 선교 역사가이자 선교학자 앤드류 월스의 대표작이다. 그는 옥스퍼드 대학에서 초기 교부학을 공부하고 시에라레온 선…

Nov 05, 2018 04:46 PM KST

김용주

“루터, 칭의론으로 행위 약화시킬 의도 전혀 없었다”

종교개혁 501주년을 맞아, 크리스찬북뉴스에서 마르틴 루터 전문가인 김용주 목사(분당두레교회 담임)와 만나 인터뷰한 내용을 나눕니다. -편집자 주 -목사님, 반갑습니다. 근래에 목사님께서 쓰신 책 3권 <자유주의 신학이란 무엇인가>, <칭의, 루터에게 묻다>, <루터, 혼돈의 숲에서 길을 찾다> 등을 보았는데, 종교개혁 501주년을 맞이하는 시점에 남다른 의미가 있었습니다. 그…

Nov 04, 2018 05:34 PM KST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