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섭 칼럼

이경섭

이신칭의 교리는 방종을 부추기지 않습니다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아 여기저기서 자성의 목소리와 함께, 한국교회의 부정적인 모습에 대해 많은 말들이 오갑니다. 근자에 한국교회의 타락에 대해 말하면서, 그 책임을 믿음(은혜)만을 강조하는 이신칭의 교리 탓으로 돌리는 경향이 있는 듯 합니다. 이에 착안하여, 이신칭의가 방종의 주범이 아니라는 점을 성경을 들어 변호하고자 합니다. 만일 비판자들의 말대로 은혜의…

Sep 14, 2017 06:23 PM KST

이경섭

선행은 왜 칭의의 열매여야 하는가?

인간의 선행이 칭의에 기여하느냐 못하느냐는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이한 지금까지도 여전히 논쟁거리이며, 그 논쟁의 중심에 다음의 야고보서 말씀이 자리합니다.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그 아들 이삭을 제단에 드릴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 이로 보건대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 믿음으로만 아니니라(약 2:21, 24)." '행함으로 의롭다 하…

Sep 07, 2017 05:55 PM KST

이경섭

믿음의 의를 부정하는 배후에는 어둠이 자리합니다

하나님의 구속의 경륜은 그리스도의 의(義)에 맞춰져 있고, 그리스도의 의의 경륜은 그의 성육신과 죽음에 맞춰져 있으며, 그리스도의 죽음으로 말미암은 의(義)의 경륜은 믿음에 맞춰져 있습니다. 이를 간파한 사단은 택자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경륜을 무너뜨리기 위해, 각 단계마다 집요하게 방해공작을 폈습니다. 큰 그림에서 보면 하나님의 주권적 섭리지만, 작은 그림으로 …

Sep 01, 2017 04:00 PM KST

이경섭

어떤 해악 없지만... ‘불신’이 가장 큰 죄악인 3가지 이유

나라, 민족, 종교에 따라 죄인식이 각기 다릅니다. 어떤 나라에서는 극악한 죄가 어떤 나라에서는 합법적이고, 어떤 나라에서는 합법적인 행위가 어떤 나라에서는 극악이 되기도 합니다. 예컨대 아프리카 식인종의 식인(食人) 이나 이슬람의 일부다처는 그들 문화에서는 합법이지만 기독교 국가에서는 가장 혐오할 만한 죄가 됩니다. 또 절도죄는 대개 모든 나라에서 사소한 …

Aug 25, 2017 09:39 AM KST

이경섭

진정한 신비는 이신칭의에 있습니다

16세기 종교개혁의 근간인 이신칭의(以信稱義)는, 태동 후 약 100년 어간을 풍미한 후 17세기 말에 이르러-대개 모든 개혁운동이 그랬듯이-처음 성령의 역동성 상실과 매너리즘으로 인한 화석화로 인해, 필립 슈페너(Philip Jacop Spener, 1633-1705)로 대변되는 독일의 경건주의와 18세기 슐라이어마허로 대변되는 신비주의(Schleiermacher, 1768-1834) 운동을 촉발시켰습니다. 오늘 종교다원주의, …

Aug 18, 2017 08:50 AM KST

이경섭

‘하나님의 임재’? 이신칭의에만 있습니다

오늘 하나님의 임재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유행하는 경건(영성) 훈련들이 대개 하나님의 임재를 표방하고 있으며, 임재의 방편에 관상, 거룩한 독서(Lectio Divina), 예수 기도(Jesus Prayer) 등이 단골 메뉴로 올려집니다. 기독교 서점가의 스테디 셀러 목록에는 하나님 임재를 주제로 한, 로렌스 형제(Brother Lawrence, 1611-1691)의 '하나님의 임재연습(The Practice of the Presence of God)', 프랑…

Aug 11, 2017 11:13 AM KST

이경섭

성경의 모든 ‘경계’는 이신칭의론자들을 위한 것입니다

하나님은 불택자(아직 택함받지 못한 자)들이 하나님의 자비를 남용하는 것에 대해선 괘념치 않으시지만, 택자들이 하나님의 은혜에 취해 방심에 빠지는 것에 대해선 경계심을 늦추지 않으십니다. 성경이 선지자 사도들을 짖는 개(사 56:10), 파숫군(시 130:6), 목자(겔 34:2, 벧전 5:4)로 지칭한 것은, 그들의 사명이 하나님의 백성들을 경계시키는 데 있음을 말합니다. 그 경고가 때…

Aug 03, 2017 10:51 PM KST

이경섭

이신칭의를 남용하는 자들을 두려워하지 맙시다

역사적으로 '믿기만 하면 구원받는다'는 이신칭의 교리는 부패무능한 죄인들에게 가슴 떨리게 하는 복음 그 자체였습니다. 경건한 그리스도인들은 그것을 떠올릴 때마다 '하나님은 절망적인 나를 위해 이 도리를 내셨구나. 이 은혜가 없었다면 어쩔 뻔 했을까'라고 감읍하며, 자신의 생애가 이 은혜에 대한 보은이 되기를 갈망했습니다. 이는 이신칭의의 전파자들인 아브라함(…

Jul 28, 2017 08:38 AM KST

이경섭

[이경섭 칼럼] 이신칭의는 ‘예수천당’입니다

이신칭의는 어렵고 복잡한 신학적 주제가 아닙니다. 태초에 에덴에서 아담의 가죽옷(창 3:21)과 아벨의 제사를(창 4:4) 통해 알려졌고,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전도하셨던 복음이고(갈 3:8), 기독교가 늘상 말해왔던 내용입니다. 그리고 제대로 된 교회라면 지금도 여전히 강단에서 매일 같이 전하고 듣는 기독교의 근본 입니다. 오늘 길거리에서 전도자들이 "예수 믿고 천국 가세…

Jul 21, 2017 08:57 AM KST

이경섭

‘은혜 언약’ 위에 세워진 이신칭의는 결코 취소되지 않습니다

아브라함과 하나님이 맺은 언약이 은혜 언약이었는가 행위 언약이었는가? 아브라함은 율법을 신실히 준수해서 의롭다 함을 받았는가? 여기에 대해 신율주의자들은 '아브라함이 아들 이삭을 제단에 드릴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약 2:21)'는 야고보 사도의 말을 인용하며, 아브라함의 언약을 행위 언약이라 규정합니다. 그러나 아브라함이 하나님과 맺은 …

Jul 14, 2017 08:22 AM KST

이경섭

[이경섭 칼럼] 하나님의 사랑의 계시, 이신칭의

상선벌악과 양심에 근거한 율법주의(윤리) 종교는 심오한 종교 관념 없이 누구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런 자연산 종교는 생득적인 윤리와 양심으로 설득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바울이 양심을 마음에 새겨진 율법이라 한 것은, 인간은 본성적으로 율법에 대한 이해력을 가진다는 뜻입니다. '율법 없는 이방인이 본성으로 율법의 일을 행할 때는 이 사람은 율법이 없어도 자기…

Jul 06, 2017 10:55 PM KST

이경섭

[이경섭 칼럼] 이신칭의, 전적무능자에게 내리신 선물

이신칭의는 자기 의(義)를 위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무능한 죄인들을 위해 마련하신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인간이 자기 의를 위해 뭔가 할 수 있었다면, 하나님은 이신칭의를 내지 않았을 것입니다. 이신칭의는 칭의유보자들의 공격처럼 바울, 루터 시대에 비로소 등장한 '시대의 아들(a creature of the age)'이 아닙니다. 시대를 불문한, 무능한 죄인들을 위한 자비의 선물이었고, …

Jun 29, 2017 07:09 PM KST

이경섭

처음부터 완전치 않은 칭의, 종말에도 완전할 수 없다

칭의유보자들은 자신들의 유보칭의의 근거를 대기 위해 나름대로 성경적 근거를 들이대나, 사실 그 배경을 면밀히 살펴보면 성경보다는 심리주의와 실용주의 메커니즘에 더 고무된 듯 합니다. 이미 의(義)가 완성 종결됐다는 이신칭의 교리는 나태한 인간 본성에 방종을 부추길 것이라는 추정이, 그들로 하여금 두려움과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칭의유보의 제정을 필요로 하게 …

Jun 22, 2017 07:16 PM KST

이경섭

[이경섭 칼럼] 완전한 하나님의 의, 이신칭의

이신칭의는 죄인을 위한 하나님의 은총이기 이전에 하나님 자신을 위한 것입니다. 이는 하나님이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해주시므로 하나님 자신의 의로우심을 드러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신칭의를 공격하는 사람들은, 하나님이 단지 예수를 믿는다고 누구를 의롭다 해주시면, 자신의 공의를 손상시키는 자해 행위를 하는 것이기에, 결코 그렇게 하지 않는다고 주장합니…

Jun 15, 2017 06:31 PM KST

이경섭 응답하라 개혁신학

‘이신칭의’, 값싸고 손쉬운 구원과 교회 부흥 위한 동기일 뿐?

스콜라주의(Scholasticism)와 르네상스(Renaissance)는 기독교를 이성주의와 인본주의로 오염시킨 원흉이라는 지적을 피할 수 없지만, 종교개혁의 단초가 되게 했다는 긍정적 측면도 있었습니다. 아니러니하게도 성경의 신적 권위를 공격한 인문주의가 성경적 신앙으로 돌아가자는 종교개혁의 단초가 됐고, 순수 원전으로 돌아가자는 르네상스 운동이 순수 성경주의에로의 회귀를 도…

Jun 08, 2017 11:24 PM KST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