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마음의 평안은 긴 밤의 부대낌 후에 옵니다

2021년이 시작되어 한 주간이 흐르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신년이 가지는 특별한 기대와 감흥조차 없이 그냥 밀려 또 한 해가 시작 진행됩니다. 그러나 삶이란 그렇게 좋은 사람도 하루 아침에 싫어지듯, 그렇게 싫은 사람도 어느 날 “이런 면이 있네” 하…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애써 살아온 2020년, 균형을 믿기에, 기대로 여는 2021년

삶은 기대입니다. 슬픔이 아름다울 수 있는 것은 기대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 슬픔이 반드시 기쁨이 된다는 기대뿐 아니라, 그 슬픔조차도 품어 넘어설 수 있는 아름다움을 이룰 수 있다는 확신. 그 슬픔을 품어 은혜를 꽃 피울 수 있는 자신감이 서는 순간. 그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2020년 소회-시간에 맡김, 시간을 극복, 시간을 넘어섬

이렇게 또 한 해가 흘러갑니다. 코로나19 전염병이 우리 마음과, 삶의 형태와, 삶의 문화를 바꾸어감을 보며, 함께 나누었습니다. 자연의 섭리, 하나님 섭리의 패턴은, “순환과 균형”이다. 믿음은 지루한 기다림이 아니라, 그 기다림의 시간을 기대와 준비…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우리는 서로의 가슴에 별이 되어야 한다

우리는 서로의 가슴에 별이 되어야한다. 삶이 힘드니 세상이 험하니 걷는 것이 숨차니 가슴에 별 하나쯤 품고 살아야한다 어느날 보니 네가 별이고 그 별을 품고 있다 보니 나도 별이 되었다 별빛에 너무 마음이 부셔 가스름히 마음을 뜨니 세상은 그…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확신과 사고의 유연성- 오류 가능성 인식

어떤 일을 계획하거나, 그 계획한 일을 실행하는데 중요한 것은 확신입니다. 확신이 없으면 반드시 겪게 되는 수많은 위험과 장애와 흔들림의 지경에서 버티지를 못합니다. 흔들리지 않고 피는 꽃 없듯이, 우리 삶의 모든 것은 항상 위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밝은 빛이 가득 들어와 있었습니다

지난 저녁 이러저러한 일들 정리하고 좀 늦게 나왔습니다. 보통 롤 스크린을 내리고 나오는데, 그냥 나온 것 같습니다. 새벽기도 마치고 일이 있어서 다녀왔는데, 방문 열고 들어오니 집무실에 아침 빛이 가득차 있었습니다. 빛의 경이와 환희로움이 느껴지는 그…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기도에 대한 생각

최근 들어 기도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아직 직분 임명을 받지 않았으니, 교회 출석은 잘 하시나 깊은 연조나 봉사는 하지 않은 상태이십니다. 40대 남성 분이데, 카톡을 쓰지 않는 제게 어느 날부터 자주 장문의 긴 문자를 보내시곤 했습…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삶이란 마음 접으면 다 그만이지만,

삶이란 마음 접으면 다 그만이지만, 그래도 우리가 가야할 길은 있습니다. 삶이란 그냥 편해지자 생각하면 그만이지만, 그래도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있습니다. 살다보면 굳이 이렇게 힘들게 살 필요가 있겠는가 생각될 수 있지만, 살아야 할 이유 생각하면, 또 살…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작심하고 사는 삶_추수감사절

살아오면서 감사한 일, 감사했던 사람, 감사했던 순간은 잊지 않기로 결심 했습니다. 감사했던 사람이, 상처를 주는 사람으로 바뀔 수 있고, 가장 가혹한 가해자로 바뀔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감사한 일과 사람은, 그 감사의 사실과 기억을 잊지 않고 기억하기로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실패가 습관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살다보면 어떤 일이 잘 되기도 하고, 어려워 잘 안 되기도 합니다. 승리와 패배는 상존하고, 또한 교호를 통해 같은 목표를 향해 가기도 합니다. 한 계단 성공해서 올라가고, 또 한 계단 실패해서 올라가기도 합니다. 그 상반된 두 가지를 함께 품어, 녹여내 한 가지…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체력이 영력이다

어쩔 수 없습니다. 사람이 떡으로만 살 수 없고, 하나님 말씀으로 사는 것이 진리입니다. 그러니 그 말씀 진리를 섭취하기 위해 우리는 갖은 애를 써야 합니다. 그 말씀의 은혜를 누리며 감격하며, 그것으로 힘을 얻고 생활 속의 능력으로 발휘하며 살아야 합니다.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세상의 모든 일을 지척의 자로만 재고 살 건가”

제가 좋아하는, 마종기 시인의 “바람의 말”이라는 시중 구절입니다. “세상의 모든 일을 지척의 자로만 재고 살 건가” 요즘 자꾸 생각되어지고, 또 생각에 빠지게 되는 것은, “의미화”, “가치평가”, “무엇으로 남을 것인가”, 등의 다소 사색적이고 사…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용도, 상태, 시간(교회 설립 29주년)

1991년 10월 5일 설립예배를 드린 이후, 29년이 지났고, 이제 30년을 향해 갑니다. 그동안 없던 아이가 이 세상에 태어나 성년이 되어 가정을 이루는 시간이었습니다. 한참 혈기방장히 그들의 꿈과 삶을 향해 달려가던 그 삼십대, 초기 교회의 주축을 이루던 성도들이,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상심될 때, 오히려 더 힘을 내서 기쁠 수 있는

마음이 상심될 때 계속 그 감정에 빠져있음보다, 오히려 더 힘을 내서 기쁠 수 있는 구조를 이루어야 합니다 최종천 목사 삶의 일이, 내 앞의 사람이, 내 자신 혹은 내 마음이, 놓여진 상황이, 늘 기쁘지는 않습니다. 아니 오히려 좋은 일보다 기분 또는 마음이 …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