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역사 속의 교회를 생각하며

이제 두 주 후면, 1991년 10월 5일에 설립된 교회 29주년을 맞이합니다. 어떤 의미인지 다 파악할 수는 없으나, 분당이라는 지역의 첫 번째 교회로 예배를 드렸습니다. 2년 전부터 벌판인 지역에 와서 기도를 시작했으니, 31년의 시간이 경과한 것입니다. 분당중앙교…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내 바라던 것을 간구함에서, 주님 바라심을 간구함

어느 날 문득 우리 인생의 기쁨이 무엇이었던가를 다시 생각합니다. 내가 원하고, 내 아픔이 치유되고, 내가 계획했던 것 이루어지면 행복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응답하셔서 감사하고, 또 그래서 더욱 주님을 사랑하게 돼서 감사합니다. 그러나 어느 순간, 우리에…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어디에 적응, 무엇에 적응, 기준이 무엇인가?

인생이 가진 큰 힘 중의 하나는 적응능력입니다. 처음에는 고통스러워도, 그 고통의 시간이 일정히 지나면, 체념이건, 혹은 적극적 적응의지 발동이건, 아니면 어쩔 수 없는 숨 쉬는 자의 호흡적 받들임이건, 우리는 그 가운데 어느 만큼은 분명히 살아갑니다. 이…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격랑이 휘몰아칠 때

삶이 늘 안전하지만은 않습니다. 삶이 늘 평안하지만은 않습니다. 때론 얼굴에 강한 비바람 휘 뿌려지고, 밀려 넘어질 것 같은 바람의 강도가 세다 느껴질 때 있습니다. 주변, 그 순간 파악해본 내 능력, 내 판단의 정확성에 대한 신뢰감. 그 모든 것이 반드시 자…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비가 온다

비가 온다. 장마비다. 눈앞에 없는 것이 눈에 보인다. 장독대 독들 위에 비가 떨어져 청명한 소리와 씻김의 청량을 준다. 집집마다 있는 조그만 꽃밭 위에 비가 오는 모습이 보인다. 그 꽃잎에 맺힌 빗 방울. 비내려 적셔진 꽃밭 흙의 편안함과 푸근함. 나팔꽃,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비 온 뒤의 산은 아름답다

비 온 뒤에는 모든 것이 아름답습니다. 하늘도 말끔하고, 도로도 씻겨서 말끔하고, 집 벽도, 내려다 보이는 지붕도 씻겨져 말끔합니다. 나무줄기도 말끔하고, 잎도 말끔하고, 그것을 바라보는 마음도 말끔합니다. 장마 중이라 이러저러한 비 피해 소식도 오갑니다…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지금 배우기와 새로운 탐구를 두려워 말라

삶이란 어차피 “긴장과 초조”를 벗어나는 순간, 편안한 것 같지만 발전과 유지조차가 힘이 듭니다. 영화 속에 등장하는 카레이서의 고백처럼, 자신의 가능 최고 속도에서 조금이라도 늦추면 우승이 안 되고, 그 최고 속도에서 조금이라도 넘어서면 자동차가 트랙…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쌓임

열심히 했는데, 평가 받지 못해 섭섭합니다. 좋은 결과를 냈는데, 주변 관심이 별로 달라진 것이 없어 의아합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괜찮다 생각하는데, 그에 대한 반응은 시큰둥합니다. 도대체 무엇이 문제이고, 어떻게 하라는 말인가 삶에 대해 항거하고 싶을 수…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보물찾기

삶의 꿈을 이루는데 필수 코스는, 기다림입니다. 기다림조차를 이룰 수 없다면, 어떤 일이든 우리가 이룰 수 있는 좋은 일은 없습니다. 좋은 것 혹 일이란, 그 주인을 선별하여 주어지는 것이고, 그 주인을 선별하는 보편적 방법은 기다림을 통해 자격 여부를 판단…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기도하고, 또 기도함

어느새 2020년이 절반이 지났습니다. “어, 어” 하는 사이에 삶의 많은 것이 달라졌습니다. 겨울에 시작해서, 숨이 훅 막히는 여름이 되었는데도, 삶의 활동 시 반드시 마스크 쓰고 살아야 합니다. 결국 서로가 만나야 이루어지는 일이 많은 소통의 삶에서, 가능한…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기억되고, 추억될 2020년 여름을 만듭시다

난감한 여름이 되었습니다. 매년 이맘 때, 교회에서는 국내외 각처로 선교를 떠나는 단원들을 위해 정성들여 선교헌금을 했습니다. 3월부터 각 단원들은 파워선교학교 교육받고, 훈련받고, 모여 준비하고, 회비 내어 비행기표 구입하고, 몇 달 전부터 팀별로 뜨거…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후회와 후련

결국 선택입니다. 우리는 순간을 바라볼 때는 후회할 일을 많이 선택하고, 영원 혹은 보다 긴 내일을 바라볼 때는 후련할 일을 주로 선택합니다. 후회. 인간이 가지고 있는 성정이기에, 어떤 선택이건 못나고 나쁘다고 몰아붙일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분명한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경험하지 않았던, 생소한 삶의 지경을 통과할 때

사람의 힘은 익숙함에서 나옵니다. 과거의 경험이 그에게 대처할 능력을 부여하고, 부정과 긍정의 부분을 각기 구분 처리하게 함으로, 효과적 대처로 결과를 이루게 합니다. 이제까지 지내오면서 경험해오지 않았던 일을 겪거나, 상황에 처해지게 될 때, 우리는…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여러 가지가 복잡할 때는, 본질에만 집중하라

살다보면 삶이 참 복잡하다 생각될 때가 있습니다. 이때의 상태는 그 복잡하다는 의미가 주로, “원하는 대로 안 된다”, “자꾸 생각지 못한 일이 일어나서 신경 쓰이게 하고 마음 불편하게 한다”, “집중하게 단촐히 삶이 구성되지 않고, 잡다한 일들이 한꺼번에 …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