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편하게 갈 것인가, 무엇인가 시도하고 도전할 것인가?

이미 삶 속에 대답된 문제임에도, 괜히 또 물어볼 뿐입니다. 유치한 투정일 뿐이고, 치기 어린, 발로 땅이나 걷어 차보는 우스꽝스러운 어리광입니다. 편히 살면 그것이 불편해, 결국 또 광야를 향할 것입니다. 바람 부는 야전의 평안을 아는 이들은 방에 갇혀 살…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전투의 승패는 스태프에 의해 결정되나, 그 스태프는 리더가 키운다

끊임없는 전투의 장면을 넘어 우리는 가야할 길을 가고, 이룰 일을 이룹니다. 그러나 그 수많은 전투의 장면을, 우리는 결코 혼자의 힘으로 다 치룰 수 없습니다. 삶이란 소모전이고, 그 쇠진할 때의 순간이 모든 결정을 이루게 합니다. 전쟁의 승패는 각 현장의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오병이어 축복, 열두 광주리 축복

삶은 항상 한계 속에서 삽니다. 하던 일, 했던 일, 이제까지 생각했던 일의 범위 안에서 삽니다. 그러다 어느날 문득 드는 한줄기 생각이 우리 삶을 바꿉니다. 쇼생크 탈출처럼 내 삶의 한계를 벗어나는 것입니다. 생전 안 해본 일, 못해본 일, 생각도 못했던 일에…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칼럼] 새 예배당 입당 두 달, 인류애 실천의 꿈

어제 주일 밤 모든 일정을 마치고 출발해 사택 주차장에 도착했습니다. 시동을 끄고 나오려는데, 문득 새 예배당 입당하여 두 달이 지난 주간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느새 그리 된 것입니다. 준공일자가 생각보다 늦어져 연기하고 연기하고, 그리고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세월

어느 날 보니 그들의 목에 주름이 접혀 있었다 세월이 흐르고 나이가 드는가 보다 생각이 들었다 어느 날 거울을 보다 내 목에도 주름이 잡혀 있음을 보았다. 나와는 상관이 없는 일인 줄 알았는데 나도 그 세월 속에 함께 흘러가고 있다 생각이 든다 아이처럼…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역사의 기록을 의식하며, 미리 써놓은 문장대로 사는 삶

어제 새 예배당 입당을 기해, 비전선포식을 진행하였습니다. 단순한 선언, 선포, 혹은 시간 가며 잊어버리는 사안에 대한 추상적 기억만이 아니라, 그것이 우리의 일상이고 물마시듯 마시고 사는 평상의 삶으로 용해되어 실현되기를 나누었습니다. 이제까지도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구조를 바꾸려는 노력

주님은 순간의 정서가 아니라 구조를 바꾸시는 일을 하셨습니다. “좋다 싫다 마음에 든다 안 든다”라는 느낌은 정서입니다. 그 정서에 휘둘리지 않고, 지속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서로 행복하게 하려면, 그런 구조를 가져야합니다. 구조는 미끄럼틀 같아서,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원칙준수-그 지루한 전쟁, 꾸준히 끝까지

누구나 나름대로 삶의 기준과 원칙은 있을 것입니다. 교통법규를 어긴다 할지라도, 나름대로 그가 스스로 정한 어떤 기준과 원칙은 있습니다. 가령 어떤 때 어떻게 어길지, 그 나름대로 정한 것이 있을 것입니다. 무턱대고 어기다가는 벌써 이 세상 사람이 아니었…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한계와 가능 사이를 잇는 외길을, 능숙히 건너는 성도

주님이 주시는 확신으로, 긴 고난의 시간을 인내로 견디되, 그 동안도 기쁨을 찾아 누림으로 자신을 가꾸는 성도. 은혜로 이룸이, 거듭되는 반복의 과정 속에, 처음에는 특별한 순간이었으나, 그 특별이 일상으로 여겨져 천연히 가는 자신을 보며, 하나님의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어떻게 살 것인가?-무엇으로 남을 것인가?

어느 만큼 삶을 살아왔다면, 이제 어떻게 살아야할 것인가 하는 생각은 상념입니다. 비록 혈기방장한 청춘이라 할지라도, 어떻게 살아야할 것인가는, 그 삶에 스쳐지나가 잊어버리고 지낼 수는 없는 필수입니다. 요즘 제게는 이제 돌아볼 만큼 살아온 과정이…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사랑받으면 살아남는다, 사랑해서 살아남게 하자

5월 마지막 두 주간 동안, 예정되었던 가정 특강이 진행됐습니다. 저는 두 번 째 박성덕 소장님의 강의 중, “사랑받으면 살아남는다”라는 구절이 마음에 깊이 와 닿았습니다. 살아도 살아도 힘든 것이 삶이고, 애쓰고 애써도 여전히 애처로운 것이 인생입니다…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