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가장 큰 선물, 잃어버린 꿈을 찾는 2023’ 성탄절

2023년 성탄을 맞이하는 마음은, 큰 기쁨과 감사의 심정입니다. 2022년부터, 22년 전에 시작돼 기도하고 계획 진행되었던, 오랜 계획의 인류애실천 역사가 한 가지, 또 한 가지씩, 실행되기 때문입니다. 1. 2022년 3월, 선교사 연금 1000명 지원중 1차 500명 지원 시작, 현…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어떤 일과, 새로운 거취를 정할 때

1.지금 결정하지 마시고, 일단 시간이 흐르고 난 뒤에 결정하세요. 내가 결정하고 났을 때, 일정 시간 흐르면 나는 내 결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를, 다시 생각해야 합니다. 2.대안 없는 결정보다는, 차라리 고통을 참는 것이, 오히려 어떤, 더 바른 결정…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살아 있어야 하고, 힘껏 살아야 할 이유

밤에는 사위가 수묵의 바다였는데 아침이 되니 전혀 다른 또 아름다운 새로운 세계가 열린다. 하늘과 바다의 경계도 바다와 땅의 경계도, 그들이 각각 품고 있는 구름과 아침 하늘의 햇무리 붉음. 나무의 입체와 돌들의 형상 바다 위의 섬들과 또 다른 입…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그 자리 지키는 삶-늘 그 자리에 가면 해가 떠있습니다

늘 그 자리에 가면 해가 떠 있습니다. 거의 매일 아침 동네 앞산 오르다 보면, 해 길이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겠으나, 매일 비슷히 그 자리 그 모습으로 해가 떠 있습니다. 스마트 폰으로 사진을 찍으면, 해가 조금 더 많이 떠 있는 것과, 산과 나무를 덜 벗…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삶은 얼마나 다양한 기쁨인가

오늘도 또 하루를 열어갑니다. 자고 나면 무슨 난리인가 싶은 삶의 변화무쌍. 웬일일까 싶은 좋은 기다림의 끝. “하나님이 나를 사랑하시는구나, 또는 하나님이 왜 이리 나를 연단하시나” 의 현란한 교차가 삶의 일상입니다. 다만 어느새 살다 보니 의연해…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살아 있음은 행복하고 감사한 것입니다

여러 가지 슬픈 일이 있습니다. 슬픔을 넘어 숨쉬기 어려울 만큼 고통스러운 때도 있습니다. 더 나아가 차라리 숨 쉬지 않는 것이 더 낫겠다 생각되는, 통증과 혼미로 어지럽고 그냥 빠져나오고 싶은 순간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래도 살아 있는 것이 더 낫고, 또…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내용과 사연 품지 않은 연륜이 있겠습니까

자연 만물은 어떤 것이나 시간이 지나면, 나이테가 두터워지고, 또 두터워진 만큼 견고해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 두터워지고 견고해진 둥지와 줄기는, 또한 부드러운 새 잎과 꽃을 피워내기도 합니다. 꽃은 강함에서 피는 것은 아니고 부드러움에서 핍니다.…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목사] 삶의 허함을, 은혜와 사랑 열정으로 채우라

삶은 외롭습니다. 그렇게 그리워도 눈앞에 없기도 하고, 보아도 어느 순간 신기루처럼 슬며시 삶에 녹아 없어지기도 합니다. 사람도, 원하던 일도, 이루었다 생각되었던 어떤 성취도. 의미부여, 가치획득, 삶의 희열로 이어져 연결되는 기쁨의 고리도, 어느날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성큼 성큼 큰 보폭으로 갑시다

담대히 성큼 성큼 큰 보폭으로 갑시다. 가다 현기증 나고 어지러우면 그 어지러움이 우리에게 어지럽도록 조금 휘청이다 바로 전열 정비해 더 담대히 갑시다. 하나님이 불쌍히 여기는 그곳 까지는 우리 모두 갈 수 있고 가야만하고 반드시 갈 것입니다.…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목사] 산은 침묵해도 말한다

그동안 어찌한 이유로 거르다, 요즘은 앞동산에 또 오르기로 하고 새벽기도 후 다녀오고 있습니다. 그래도 걷거나 잠시 쉬는 것 포함, 두 시간 혹은 날 따라 두 시간 반 정도 되기도 합니다. 아침에는 상당한 시간이지만, 그래도 돌아와 아침 정상 사역 진행할 수…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32년의 쌓임, 무게, 소리

갖은 일이 있었을 것입니다. 다양한 여러 성도들이, 각자의 마음과 모습과 믿음으로 지금을 세웠습니다. 기쁨 감격, 이룬 것 이루지 못한 것, 감사한 것도 아쉬운 것도 있었을 것입니다. 그 모든 것이 어떠해도, 교회는 인간을 넘어 하나님의 역사와 주도하심이 이…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이루어지는 꿈, 그 특성

삶의 꿈은, 하룻밤 꿈꾸는 것처럼, 그렇게 쉽게 이루어지지는 않습니다. 쉽게 이루어지지 않고, 힘들게 이룬 꿈만, 견고해서 쉽게 무너지지 않습니다. 생각하고 또 생각하고, 기도하고 또 기도하고, 계산하고 또 계산하고, 바라보고 또 바라보고, 값을 치르…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내게 소중한 것-칫솔(?)

지난 당회 수련회였습니다. 있는 가방 들고 나왔습니다. 늘 다녀오는 하루 자는 것이니까요. 이리저리 시간 거쳐 저녁이 되었습니다. 세면 백을 열어보니, 칫솔이 없었습니다. 이리저리 생각해 보는데, 구할 곳이 없는 그런 상태였습니다. 어찌한다. 어쨌…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인내하며 끝까지 애씀의, 기쁨과 이룸

열심히 해서 잘 되면 무엇이 문제겠습니까. 착하고 선하게 살아서 모두 복 받는다면, 별 할 말도 없습니다. 삶이란 항상, 그 당연한 것이 반드시 쉽지만은 않기에, 애도 쓰고 아픔도 겪고, 극복의 기쁨과 감격 과정을 통한 능력도 얻습니다. 이제까지 살아온 길 …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