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삶은 쉽지는 않고, 힘들고, 안 되고, 고통스러워도, 기쁨으로 갈 수 있습니다

바람 불지 않은 날 없습니다. 파도치지 않는 바다 없습니다. 어둠 없는 날도 없습니다. 바람 불어도, 파도쳐도, 어둠의 순간과 시간에 놓여져도, 하나님 백성은 이제껏 살아왔고 또 살아갈 것입니다. 그 삶을 이끌어가는 것은 하나님 은혜라는 별빛이고, 가슴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침묵

삶에서, 표현 방법은 다양합니다. 말로 하는 발언. 글로 표시하는 마음과 뜻 전달. 표정 몸짓 및 각종 다양한 방법으로 구사되는 또한 의사표현. 결국 내 뜻과 의사를 적극적으로 표현하여, 상대에게 뜻을 전달하는 발언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놓칠 수 없는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꿈

어느 날 문득 드는 생각이 있었을 것입니다. 이리 저리 생각하다 끝난 일도 있을 것이고, 더 재미있는 일 생겨 떠난 것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왠지 모르게 잊혀지지 않고, 잊을 수 없고, 그냥 함께 가는 것이 당연한 것이 되어버린 것이 있을 것입니다.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삶은, 사랑하고 갈 뿐입니다

언젠가 누구나 죽을 것입니다. 그 “언젠가”는, 내가 알고 있는 시간이거나, 혹 내가 원하는 시간은 아닐 것입니다. 자신이 생명을 마음대로 정할 수 있는 인생은 없습니다. 그 어느 날처럼, 그 어느 것처럼, 그 어느 사람처럼, 그 어느 날도 문득 다가올…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주님의 긍휼을 기다리며-너도 긍휼을 베풀라 하십니다

인생에 요행은 없습니다. 운도 실력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심은 대로 거둔다는 말씀으로, 그 표현을 대신합니다. 또 한 번, 더 한 번, 주어진 단 한 시간이라도 더 애쓰고. 주어질 결과는 오직, 당연히 내 거둘 분깃일 뿐이다 생각합니다. 겸…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진정한 용기

수고와 애씀을 값 치르더라도, 현재를 내가 소망하는 대로 바꿀 의지를 포기한다면, 앞으로 다가올 수많은 어려움들을 바꿀 수 있겠는가 생각합니다. 약간 후에 다가올 긴 인생의, 힘들고 고통스러운 시간이 다가옴을 보면서도, 현재를 극복하지 않고 외면하거…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순간마다 맞이하는, 삶의 분기점에서

삶의 상승은 점진적이고 오래 걸리나, 하강은 수직으로 떨어지고 순식간에 올 수도 있습니다. 우리의 오늘이 어제 같을 것이다 생각 말고, 하루 하루 소중히 겸손히 다가섭니다. 내게 맡기신 하루의 호흡과, 눈앞의 모든 일을 진실로 섬기고 이루어, 주님께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장마

비가 떨어지고, 그 비 모여 흐르는 낙수가 창에 흘러 더 큰 빗줄기가 된다. 본격적 여름비다. 창문을 치고, 그 창문을 흐르는 비가, 소리와 마음 그림의 꿈을 떠오르게 한다. 삶이 아름다울 수 있는 것은, 꿈이 있기 때문이다. 그 꿈은 현재를 넘어선, 그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기쁨의 기억과 인상 가지고 사는 삶

삶은 무엇을 기억하고 있느냐입니다. 잊지 말고 기억해야 할 것을 잊거나, 잊은 척하거나, 잊고 싶어 한다면 슬픔을 맞이합니다. 기억해야 할 일을 기억하고 지키고 소중히 여긴다면, 어느 날 슬며시 다가온 기쁨을 맞이할 것입니다. 기억도 습관, 잊는 것도 습…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삶의 모든 것, 혼신을 다해, 인생의 작품을 이루자 -기쁨 넘어 환희의 세계로-

삶이 우리를 속이는 것처럼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슬퍼하거나 노하지 말라”는 시 구절이 있지만, 그래도 슬프거나 노하고 싶습니다. 지치고 서럽고 아프기 때문입니다. 삶의 상황이나, 내 앞의 누구뿐 아니라, 나 자신에게조차 비애를 느껴서입니다. 그러나…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캄캄해도 보이는 아름다움

캄캄해도 보이는 것이 있습니다. 어둠 속에서도 사물은 그 짙고 여림의 농담으로, 자신의 모습을 어둠의 천 위에, 윤곽과 어둠의 두께로 선포합니다. 밝음 속에 보이는 색과 빛의 조절. 어둠 속에 보이는 무채의 짙음과 여림. 그 옅은 검은 회색 여백 위에 그…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동정 받으려 하지 말고, 인정을 받도록 하자

삶이 힘이 듭니다. 위로도 받고 싶고, 이해도 받고 싶고, 어떤 때는 자기연민에 빠져 그냥 그렇게 쉬고 싶기도 합니다. 그러나 삶이란 어느 방향을 정하냐가 매우 중요합니다. 결정은 순간이지만, 그 결정의 결과로 주어지는 결과와 삶의 상황은 너무 크고 깁니…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수용과 적응, 그리고 새 은혜를 향하여

삶의 장면에는 우리의 기대 예상 계획을 넘는, 만나고 싶지 않은 상황을 만날 때가 많습니다. 자신의 한계와 스스로에 대한 실망. 어느 날 문득 다가온, 건강 관련, 관계에의 지침, 사람에 대한 접고 가야만 갈 수 있는 한계. 순간에 스치는, 삶의 모든 것을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살다가 힘겨우시다면

살다가 힘겨워도 울며 울며 가다보면 그 눈물에 씻긴 세상이 맑아 보일 것입니다. 세상이 더 맑아진 것이 아니라 내 눈이 맑아져 더 선명하고 맑게 보여지는 것입니다. 삶은 언제고 편안하지만은 않고, 힘들고 외롭고 의외의 장면이 많습니다. 익숙지 못…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