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행복에 이르는 길 (3) 내면 세계를 충실히

모든 사람들은 행복한 삶을 살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못합니다. 행복을 누리는 사람들보다 오히려 불행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이 더 많습니다. 왜 그렇겠습니까? 행복에 이르는 길을 따라가지 못하고 불행하여지는 길을 따라 살아가기 때문입니다. …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행복에 이르는 길 (2) 기초를 튼튼히

인도의 성인이라 일컬어지는 마더 테레사의 글에 행복에 이르는 길, 성공에 이르는 길 3가지를 쓴 글이 있습니다. 3가지 중에 첫 번째인 ‘작은 일에 충실하기’에 대하여는 어제 글에서 쓴 바입니다. 오늘 글에서는 두 번째인 ‘기초를 튼튼히 하기’에 대하여 쓰고…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행복에 이르는 길 3가지 (1)

사람마다 행복하게 살아가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현실은 행복한 사람들보다 그렇지 못한 사람들이 더 많은 듯합니다. 왜 그렇겠습니까? 행복에 이를 수 있는 바른 길을 선택하지 못하여 그런 것이라 여겨집니다. 그렇다면 행복한 삶, 성공적인 삶에 이르는 길이 …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한국인들이 모르는 것 3가지

얼마 전 조선일보의 김대중 논설위원이 쓴 명품 글이 있습니다. 제목이 한국인들이 모르는 것 3가지란 제목의 글입니다. 한국인들이 모르는 것의 첫째는 한국인들이 얼마나 잘사는지를 스스로 알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지금 한국인들은 삶의 질에 있어서는 미국…
두레글로벌아카데미

[김진홍의 아침묵상] 두레정신과 두레교육 (3) 개척 정신

지난 글에서 두레정신으로 4대 정신으로 ①바닥 정신 ②창조 정신 ③개척 정신 ④공동체 정신을 소개하였습니다. 바닥 정신과 창조 정신에 대하여는 지난 글에서 설명하였습니다. 오늘은 개척 정신에 대하여 쓰고자 합니다. 이 시대에 개척 정신이 특별히 요청되…
두레글로벌아카데미

[김진홍의 아침묵상] 두레교육의 창조 정신

성경에서 하나님의 창조는 2가지로 나옵니다. 창세기 1장과 2장 첫 부분에 나옵니다. 우리가 오해하기 쉬운 창조신앙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창조 역사가 창세기 1장과 2장에서 끝난 것으로 인식하는 오해입니다. 성경이 우리에게 일러 주는 신앙은 하나님의 창조…
두레글로벌아카데미

[김진홍의 아침묵상] 두레정신과 두레교육

두레운동은 4가지 정신을 바탕으로 합니다. 1) 바닥 정신 2) 창조 정신 3) 개척 정신 4) 공동체 정신 바닥 정신을 다른 말로 표현하자면 기초를 중요시하는 정신입니다. 세상만사가 다 그러하듯이 먼저 바닥, 즉 기초를 튼튼히 하는 데서 시작되어야 합니다. 기…
두레글로벌아카데미

[김진홍의 아침묵상] 두레글로벌아카데미: International Creative School (2)

늘 강조하여 오던 바이지만, 우리나라는 자원이라곤 없는 무자원 국가입니다. 오직 유일한 자원이 사람입니다. 그러기에 나라의 장래를 도모하려면 사람에게 투자하여야 합니다. 앞으로의 세계는 잘난 사람 한 사람이 수십만 명을 먹여 살립니다. 잘난 사람이란 …
동두천 두레마을 두레국제학교

[김진홍의 아침묵상]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1)

10월 10일 주일 밤 비행기로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왔습니다. 이번 미국 방문의 목적은 한 가지입니다. 한국 동두천 쇠목골을 Main Campus, 중심으로 삼아 5개국에 세워지는 두레글로벌아카데미의 미국 Campus를 확정시키러 왔습니다. 감사하게도 때를 맞추어 준비된 학…
두레마을 산지농장

[김진홍의 아침묵상] 두레마을 배추와 고춧가루 (2)

가을 김장철에 맞추어 두레마을에서는 배추와 고춧가루를 보급합니다. 배추에 대하여는 어제 글에서 적었습니다. 오늘은 두레마을이 자랑하는 고춧가루에 대하여 소개하려 합니다. 두레마을은 여러 해 동안 연구하고 경험한 결과 한국에서 최상질의 고춧가루…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두레마을 배추와 고춧가루 (1)

두레마을은 세워지던 때부터 분명한 목표가 있었습니다. 땅과 사람을 살리는 공동체의 사명을 감당하자는 목표입니다. 땅을 왜 살려야 합니까? 오랜 화학 농업으로 땅이 산성화되고 병이 들었습니다. 땅이 병들게 되니 그 땅에서 길러진 작물을 먹는 사람들이 병…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활빈, 두레교회 창립정신 (6) 사회 정의 실천

1971년 내가 30세 나이 때 활빈교회를 창립하였습니다. 10월 3일 오후 3시였습니다. 창립예배 설교에서 빈민촌에서 교회를 창립하는 5가지 정신을 설교하였습니다. 앞의 글에서 4가지를 소개하였습니다. 오늘은 마지막 다섯 번째 정신입니다. 바로 사회 정의를 실천…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활빈, 두레교회 창립정신(5) 한국적 복음

1971년 10월 3일 개천절 날에 청계천 빈민촌에서 세워진 활빈, 두레교회는 지난 10월 3일 주일로 50주년을 맞았습니다. 나는 50주년 기념예배에서 설교를 하면서 50년 전 창립예배에서 선포하였던 교회 창립의 5 가지 목표를 되풀이 전하였습니다. 첫째는 빈민, 저임…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활빈, 두레교회 창립정신 (4) 사랑 실천

활빈, 두레운동은 1971년 10월 3일 개천절이자 주일이던 날 청계천 빈민촌에서 창립을 하던 때로부터 추구하여 온 정신이 있습니다. 바로 5대 창립정신입니다. 첫 번째와 두 번째는 지난 글에서 적은 바입니다. 오늘은 세 번째 정신을 쓰겠습니다. 사랑을 훈련하고 실…
동두천 두레마을 두레국제학교

[김진홍의 아침묵상] 활빈, 두레교회 창립정신 (3) 50년 간의 역사

지난 10월 3일 주일에 활빈교회 창립 50주년을 치렀습니다. 화성군 남양만 간척지에 있는 활빈교회에서 드린 창립 50주년 기념예배입니다. 코로나 전염병으로 많이 모이지는 못하였으나, 창립하던 50년 전에 함께하였던 동지들과 활빈, 두레가족들이 모여 뜻깊은 예배…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