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김진홍

[김진홍의 아침묵상]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기도를 가르치셨습니다. 마태복음 6장과 누가복음 11장에 기록된 주기도문입니다. 교회에는 3가지 보배가 있습니다. 사도신경과 십계명과 주기도문입니다. 사도신경은 무엇을 믿을 것인가를 일러주는 신앙고백이고, 십계명은 어떻게 살 것…
동두천 두레마을 트리하우스

[김진홍의 아침묵상] 박원순 시장 극단적 선택… 자살공화국 우려

우리나라는 유달리 자살이 많아 자살공화국(自殺共和國)이란 불명예스러운 별명이 붙기까지 되었습니다. 2018년 통계로는 일 년 자살한 수가 15,600명을 넘어선다 합니다. 그래서 자살이 세계 1위의 나라가 되고 있습니다. 하루 속히 고쳐져야 할 망국병(亡國病)입니…
하늘이 열리는 금식기도

[김진홍의 아침묵상] 하늘이 열리는 금식기도

금식 기도에 대한 책은 여러 권 나왔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저도 한 권을 써서 지난주에 출간했습니다. 제가 쓴 책을 내가 소개하기가 좀 멋쩍습니다만, 워낙에 피알 시대인지라 책의 내용을 알리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이 책이 다른 책과 다른 점은 금식에 대한 …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보배가 묻힌 책 성경(2): 스불론 지파와 석유

“스불론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스불론이여 너는 밖으로 나감을 기뻐하라 … 바다의 풍부한 것과 모래에 감추어진 것을 흡수하리로다(신명기 33장 18-19절)”. 이스라엘이란 나라는 석유가 펑펑 쏟아지는 중동 나라들에 둘러싸여 있으면서 석유 한 방울 나지 않는 …
동두천 두레자연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보배가 묻힌 책 성경(1)

이스라엘이란 나라는 산유국들에 둘러싸여 있으면서도 석유가 한 방울도 나지 않았습니다. 이로 인한 고통이 말할 나위 없었습니다. 이스라엘을 미워하는 주변의 아랍 산유국들이 이스라엘에게는 석유 공급을 금하는 탓이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오히려 석유…
동두천 두레마을 둘레길

[김진홍의 아침묵상] 말벌에 쏘이고 나서

어제 두레마을 둘레길을 오르다 말벌에 쏘였습니다. 둘레길 중간쯤 쉼터가 있습니다. 쉼터를 사람들이 오래 쓰지 않아서 그런지, 지붕에 말벌이 집을 지은 줄 몰랐습니다. 쉼터에서 쉬고 있는 나를 말벌들이 못마땅히 여겼던지, 아니면 자신의 영역을 침범하였다…
동두천 두레수도원

[김진홍의 아침묵상]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시편은 구약 시대의 찬송가이자 기도서입니다. 종교개혁자 존 칼빈은 시편을 일컬어 <인간 영혼의 해부학>이라 하였습니다. 150편의 시들 속에 인간사의 슬픔과 기쁨, 탄식과 감격, 감사와 찬양이 골고루 녹아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시편은 예수께서 가장 애송하…
동두천 두레마을 둘레길

[김진홍의 아침묵상] 개혁자 츠빙글리와 전염병

1529년 있었던 일입니다. 마르틴 루터가 개혁의 깃발을 올린 지 12년이 지난 해였습니다. 스위스 취리히에 페스트 전염병이 와서 시민들 중 절반이나 죽어나가던 때였습니다. 개혁 운동에서 쌓인 과로로 멀리 온천에서 휴양 중이던 그는 시민들과 생사를 함께 하고…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이 땅의 교육에 대하여(1)

성경에는 아기 예수가 자라던 시절에 관한 구절이 단 두개 있습니다. 누가복음 2장에섭니다. 2장 40절과 52절입니다. 이들 2개 구절이 자녀 교육과 청소년 교육의 기준이 되어야 합니다. 2장 40절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기가 자라며 강하여지고 지혜가 충만하며 …
두레마을 약초밭

[김진홍의 아침묵상] 농부 하나님

“나는 참 포도나무요 내 아버지는 농부라 (요한복음 15장 1절)”. 창세기 1장에서 하나님이 창조 역사를 진행하시던 마지막 6일째에 사람을 창조하시고 먹거리를 주셨습니다. “하나님이 이르시되 내가 지면의 온 씨 맺는 모든 채소와 씨 가진 열매 맺는 모든 나…
김진홍

[김진홍의 아침묵상] 감자를 많이 먹읍시다

두레마을에서는 지난해부터 감자 먹기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국민 건강을 위해섭니다. 우리들의 몸은 약알칼리 성분일 때 건강하고 면역력이 높습니다. 그런데 여러 가지 사정으로 한국인들의 몸이 산성화되어 있습니다. 산성화되면 면역력이 떨어져 감기에 자주 …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코로나 이후의 세계

지금 내가 읽고 있는 신간 서적이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의 세계>란 책입니다. 세계 1위의 미래학자로 인정받고 있는 제이슨 솅커가 쓰고 박성현 번역으로 미디어숲에서 출간한 책입니다. 코로나19, 중국 폐렴으로 온 세계가 몸살에 몸살을 앓고 있는 때에, 코로나…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교회의 3요소: 말씀 교제 봉사

교회의 3요소가 있습니다. 말씀, 교제, 봉사입니다. 말씀에도 3가지가 있습니다. 육신이 된 말씀, 곧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그리고 기록된 말씀 성경과 선포되는 말씀 설교입니다. 교제(koinonia)는 바람직한 교회를 이룸에 필수입니다. 아무리 말씀 설교가 좋아도, 교…
동두천 두레수도원

[김진홍의 아침묵상] 6.25 전쟁 70주년에 좋은 일 3가지

지난 주는 6.25 전쟁 70주년이 되는 주였습니다. 6.25 전쟁은 임진왜란 이래 가장 참혹한 전쟁이었습니다. 이제 70주년을 보내며 나라 사정을 살피며 염려하던 요즘에 이번 6.25에는 그나마 좋은 일이 세 가지 있었습니다. 첫째는 문재인 대통령이 6.25 전쟁 70주년 기념…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통일목회 통일선교

내가 70세로 은퇴한 후에 동두천으로 와서 다시 목회를 시작한 데는 몇 가지 이유가 있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북한선교를 하는데 동두천이 적합하다는 생각이 들어 동두천에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동두천은 한반도의 중심이 되는 곳입니다. 동두천 두레마을이 터…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