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두레교회

[김진홍의 아침묵상] 호치민과 김일성

베트남의 호치민과 북한의 김일성은 같은 공산국가의 지도자였지만, 수준에 있어서는 격이 다릅니다. 호치민은 남월남 국민들까지 존경하는 지도자였습니다. 월남전이 진행 중일 때도 호치민의 생일이 되면 남월남에서조차 상인들이 가게 문을 닫는 정도로 그를…
두레국제학교

[김진홍의 아침묵상] 네덜란드 수상 아브라함 카이퍼

네덜란드는 장로교 신도들이 세운 나라입니다. 경상남북도 크기만큼의 국토 넓이인 작은 나라입니다. 그 땅도 절반은 해수면 아래인 소금 땅입니다. 우리나라 기준으로 말하자면 버려진 황무지 땅인 셈입니다. 그러나 네덜란드 사람들은 그런 땅을 끈질기게 개척…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사랑은 이해하는 것입니다

사랑의 본질에 대해 생각하는 중입니다. 앞의 글에서 사랑은 받는 것이 아니라 주는 것이라 하였습니다. 오늘 글에서는 사랑은 상대를 이해하는 것임을 지적하려 합니다. 상대를 이해하려면 먼저 상대의 자리에 처해 보아야 합니다. 영어로 이해한다는 단어…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사랑은 주는 것이다(3) 에로스, 필로, 아가페

한글이나 영어에서는 사랑이란 단어가 한 단어로만 쓰입니다. 그러나 신약성경의 언어인 헬라어에는 사랑에 관한 단어가 3가지로 사용됩니다. 첫째 육체적인 사랑, 주고받는 수준의 사랑은 에로스(eros)입니다. 선정적이라 할 때의 에로틱(erotic)이란 말이 거기서 …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사랑은 주는 것이다(2)

어제 글에서 독일의 사회심리학자 에릭 프롬 박사가 쓴 『사랑의 기술』을 소개하면서, 사랑은 받는 것이 아니라 주는 것임을 소개하였습니다. 사람들이 사랑의 본질에 대해 오해하기에, 그로 인하여 일어나는 갈등이 심합니다. 사랑이 받는 것이란 오해입니다. …
동두천 두레수도원과 두레자연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사랑의 기술(1)

독일의 사회심리학자 에리히 프롬(Erich Fromm)이 쓴 <사랑의 기술(The Art of Loving)>이란 제목의 책이 있습니다. 쉽고 짧은 책입니다. 쉽고 짧다 하여 깊이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내가 읽은 책들 중에서 사랑을 주제로 쓴 책들 중에서 성경 다음으로 가장 깊이 있는 통찰…
동두천 두레수도원과 두레자연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두레마을에 헛개나무 심기

입춘이 지났습니다. 올해는 봄이 일찍 찾아올 듯합니다. 동두천 두레마을에서는 봄이 오면 골짜기에 심을 헛개나무 묘목 천 그루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헛개나무를 무리지어 심으려는 데는 3가지 목적이 있습니다. 첫째는 산에 아름다운 숲을 이루려는 것입니다. …
김진홍 목사

[김진홍의 아침묵상] 우한 폐렴과 중국 교회와의 관계

중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우한 폐렴이 중국 교회와 관계있음을 아는 분들은 적습니다. 우한에서 폐렴이 일어나기 1년 전부터, 교회에 대한 박해가 시작되었습니다. 이 박해가 중요한 것은 우한이 중국 정부의 종교 정책을 펼치는 시범 지역으로 선정돼, 지난 1년간 …
동두천 두레마을 트리하우스

[김진홍의 아침묵상] 미국을 떠나며

일주일간의 미국 여행을 마치고 한국으로 가는 비행기를 타려고 로스앤젤레스 공항에 왔습니다. 우리 일행 4명은 만족한 여행이어서 기분이 좋습니다. 듣기로는 한국은 몹시 추운 날씨라는 소문이어서 긴장이 됩니다. 미국은 경기가 좋아져 사회 전체에 활기를 …
동두천 두레자연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보수는 분열로 망한다는데, 신당이…

베이커스필드 두레농장에서 일을 마치고 로스앤젤레스로 옮겼습니다. 내일 밤 비행기로 귀국하게 됩니다. LA에는 한인들이 많아서 그런지 한국 뉴스를 한국어로 들을 수 있습니다. 우한 폐렴 소식에 이어, 울산시장 선거에 청와대가 조직적으로 부정선거에 관여…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청교도 장군 올리버 크롬웰

17세기 중엽 영국은 분열이 극심하였습니다. 제임스 1세 왕은 가톨릭 세력과 수구 세력을 중심으로 왕당파를 이루어 청교도를 중심으로 하는 의회파와 대립하였습니다. 그 대립은 급기야 내전으로 이어져 1642년부터 7년 내전이 일어났습니다. 이 내전에서 의회파…
두레교회

[김진홍의 아침묵상] 다니엘의 기도

다니엘서 9장은 다니엘의 기도로 시작됩니다. 에스더 왕후의 남편이었던 아하수에로, 역사에는 크세르크세스로 나오는 왕이 죽고, 그의 아들 다리우스가 왕위에 오르던 해에, 다니엘은 율법책을 읽는 중 예레미야 선지의 예언의 말을 읽게 되었습니다. 다니엘이 …
김진홍

[김진홍의 아침묵상] 다니엘의 집중기도

다니엘은 10대 소년으로 바벨론 포로로 끌려갔습니다. 비록 기약 없는 포로 생활이었지만, 그는 희망을 지니고 살았습니다. 전능하신 하나님의 선하신 손길을 믿었기 때문입니다. 그는 바벨론 왕궁에서 살게 되었지만 3가지 결심에 목숨을 걸었습니다. 첫째는 왕…
두레수도원 금식수련 중 등산

[김진홍의 아침묵상] 엘리야의 집중기도

예언자 엘리야는 이스라엘 왕국의 아합-이세벨 시대에 활약하였던 예언자입니다. 아합 왕의 아내 이세벨이 바알을 섬기는 왕가의 딸로 이스라엘에 시집을 올 때에 바알 신앙을 전하겠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왔습니다. 어리석은 왕 아합은 왕후의 감언이설에 말려…
동두천 두레마을 둘레길

[김진홍의 아침묵상]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용기

하나님께서 누구에게나 허락하신 특권이 있습니다.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용기를 주신 특권입니다. 2020년이 시작된 지도 한 달이 지나 지난주에는 구정 명절까지 보냈습니다. 2월과 함께, 새롭게 다짐하여야 할 바가 있습니다. 그간에 지지부진하였던 삶을 반성하…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