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코로나19의 혜택?

코로나19, 우한 폐렴으로 인하여 서민 경제의 타격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어느 분은 독백처럼 말하기를 병들어 죽기 전에 굶어 죽을 것 같다고 푸념하였습니다. 모두들 코로나 중국 폐렴이 하루 속히 물러나기를 절실히 바라고 있습니다. 나 역시 그 점에서는 다…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우리의 미래를 지금 알 수 있다

사람들은 자신들의 미래를 미리 알 수 없다고들 합니다.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10년 뒤의 자신을 지금 알 수 있습니다. 민수기 14장 28절이 그 근거가 됩니다.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너희의 말이 내 귀에 들리는 대로 내가 행하리라(민수기 14장 28절)”. …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승리의 깃발이신 여호와 닛시

애굽에서의 긴긴 세월 종살이하던 이스라엘 백성들이 해방되어 호렙산 기슭 광야에 이르렀을 때였습니다. 홍해 바다를 육지같이 지나온 지 두 달 반이 지났습니다. 느닷없이 아말렉족의 군대가 그들의 길을 가로막았습니다. 전투로 길을 열어나갈 수밖에 없게 되…
동두천 두레마을 둘레길

[김진홍의 아침묵상] 우산 들고 산길을 걸으며…

오늘도 여느 날과 마찬가지로 6시 새벽기도 인도, 11시 낮 기도회를 인도하였습니다. 2시에 일행 4명과 함께 산행에 올랐습니다. 비가 오고 있기에 우산을 받쳐 들고 출발하였습니다. 연이은 비 탓으로 산행을 못 갔더니 다리에 힘이 빠져나가는 듯 하기에, 오늘은 …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두레온라인교회 교인으로 등록하려면

건물 없는 교회, 두레온라인교회는 울타리가 없고 국경이 없고 장벽이 없습니다. 누구든 차별 없이 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 한 가지 제한이 있습니다. 이미 한 교회를 섬기고 있는 교인들은 등록 교인이 될 수 없습니다. 이미 한 교회를 섬기고 있는 성도…
동두천 두레수도원

[김진홍의 아침묵상] 요셉 이야기(5) 섭리 사관

요셉은 불과 17세 나이에 형들에 의하여 노예로 팔려 애굽으로 이끌려갔습니다. 애굽에서 온갖 시련을 겪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도우심을 힘입어 그 숱한 시련을 극복하고 총리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총리직에 있으면서 가나안 땅에 살고 있는 형들이 식량을 …
동두천 두레마을 둘레길

[김진홍의 아침묵상] 요셉 이야기(2) 꿈꾸는 사람 요셉

요셉의 일생은 유달리 꿈과 관계가 깊었습니다. 그래서 요셉이 어린 시절 그의 형들이 그를 ‘꿈쟁이’라 별명을 붙였습니다. 그가 어릴 때 11형제들이 그에게 절하는 꿈을 꾸었고 아버지 어머니 형제들이 그에게 고개 숙이는 꿈을 꾸었습니다. 그래서 그를 미워한 …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요셉 이야기(1)

창세기에서 요셉 이야기는 37장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요셉을 일컬어 작은 예수 혹은 구약의 예수라 부릅니다. 요셉의 일생이 예수님의 삶과 닮은 점이 있기에 그렇게 부릅니다. 요셉의 삶이 예수님과 닮은 점은 5가지 점에서 그러합니다. 첫째는 요셉은 형들에 의…
동두천 두레수도원

[김진홍의 아침묵상] 십일조 헌금에 대하여(5) 합의성

십일조 헌금을 중심으로, 헌금에 대한 나의 생각을 지난 4차례 글에 적었습니다. 오늘 쓰는 5번째가 마지막 글입니다. 지난 글에서 교회에 드리는 헌금과 교회의 헌금 관리 및 사용에는 4가지 원칙이 필요함을 지적하였습니다. ①자발성 ②투명성 ③개방성 ④합의…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