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추수감사절을 맞으며

오늘(15일) 주일은 2020년의 추수감사절 주일입니다. 해마다 맞는 추수감사절이지만 올해는 어떻게 보람 있는 감사절로 보낼 것인가를 생각하였습니다. 특히 코로나19, 중국 우한 폐렴으로 인하여 모두들 마음이 상해 있는 때인 만큼, 보다 더 보람 있는 추수감사절…
두레수도원 금식수련

[김진홍의 아침묵상] 금식하며 등산하기

오늘 등산은 10일 금식 기간 중 날마다 등산하는 행사의 마지막 날이었습니다. 내일이면 10일 금식이 끝나고, 참가자들 62명은 귀향하게 됩니다. 이번 기수에 감사한 것은 유달리 약한 분들이 많았음에도, 모두들 무사히 마칠 수 있게 되어 다행이었습니다. 오늘도 …
동두천 두레수도원

[김진홍의 아침묵상] 두레수도원 46기 10일 금식기도

지난 주 목요일부터 10일 금식기도가 진행 중입니다. 이번 기에는 62명이 참가하여 금식수련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62명의 참가자들 중에는 뉴욕 로스앤젤레스, 하와이, 태국, 중국 여러 곳에서 참여하였습니다. 두레수도원의 금식수련이 그만큼 널리 소문이 난 덕…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이 산지를 내게 주소서(4) 벌을 기르면서

동두천 쇠목골에 8만평의 산을 마련하여 두레마을 공동체를 세운지 10년째입니다. 올해부터는 농장 가꾸기에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말하자면 그간에 하드웨어 마련에 공을 들여 이제 자리가 잡혀가니 이제는 소프트웨어격인 농장 가꾸기를 시작하는 셈입니다. …
동두천 두레마을 둘레길

[김진홍의 아침묵상] 가을에 읽는 시

박목월은 청록파 시인의 중심 멤버였습니다. 전해지는 이야기로는 그가 젊은 날에 제주도에서 사랑하는 여인과 헤어지던 날에 슬픈 마음에 젖어 쓴 시가 다음의 시입니다. 기러기 울어예는 하늘 구만리 바람이 싸늘 불어 하늘은 깊었네 아아 아아 너도 가고…
동두천 두레마을 자연 양계

[김진홍의 아침묵상] 이 산지를 내게 주소서(3) 자연 양계

두레수도원 뒷산에 있는 5천 평 산지 농장에 대한 그림을 계속 소개하고 싶습니다. 이 농장은 5가지가 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농장이 될 것입니다. 1) 사과, 머루포도, 개복숭아를 심는 과수원 2) 자연 양계장 3) 두레 양봉을 위한 밀원식물단지(쉬나무, 피나무, 아…
동두천 두레마을 자연 양계

[김진홍의 아침묵상] 이 산지를 내게 주소서(2)

동두천 쇠목골에 터를 잡은 두레마을은 지난 10년간 열심히 일했습니다. 그간에 두레동지들이 열정을 품고 일한 결과 이제사 보람을 거두고 있습니다. 두레마을 안에는 여러 분야가 공존하고 있습니다. 두레수도원이 있고 두레국제학교가 있고 두레자연마을이 있…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이 산지를 내게 주소서(1)

여호수아 14장에 난공불락이던 성 헤브론 산성을 공략하던 기록이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을 정복해 나가던 과정에 헤브론 산성이 가로막았습니다. 몇 차례 공격하였겠지만 번번이 실패하였습니다. 그때 85세 나이의 갈렙이 나섰습니다. 지도자 여호…
동두천 두레마을 둘레길

[김진홍의 아침묵상] 모세의 건강법

모세는 120세까지 살면서 눈이 흐리지 않았고 기력이 쇠하지 않았습니다. 건강을 유지하며 평소처럼 일하다 하늘로 옮겨갔습니다. 모세가 그렇게 건강하게 살 수 있었던 데는 몇 가지 비결이 있습니다. 첫째는 열심히 꾸준히 걸었습니다. 그는 80세 나이에 민족의 …
동두천 두레수도원

[김진홍의 아침묵상] 두레수도원의 성경공부

두레수도원에서는 하루에 세 번 기도회가 열립니다. 새벽 6시, 오전 11시, 밤 7시, 세 번입니다. 기도회 때마다 성경공부를 합니다. 창세기에서 시작하여 요한계시록까지 꾸준히 계속하려 합니다. 지금 여호수아서에까지 왔습니다. 성경공부를 계속하는 내가 먼…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종교개혁 주간에(3)

1517년 10월 31일에 독일의 마르틴 루터가 종교개혁의 깃발을 올리기 100년 전, 체코의 프라하에서 개혁 운동을 일으킨 선각자가 있었습니다. 얀 후스입니다. 그는 1372년 태어나 가톨릭 교회에 의하여 1415년 7월 6일 화형당하였습니다. 그가 주장하였던 사상은 지금 읽…
동두천 두레수도원

[김진홍의 아침묵상] 종교개혁 주간에(2)

종교개혁 운동은 503년 전인 1517년 10월 31일에 마르틴 루터가 자신이 속한 수도원 게시판에 교회가 변하여야 할 95가지 조항을 써서 붙이는 데서 시작되었습니다. 어제 글에서 개혁 운동의 4대 골자인 오직 믿음, 오직 은혜, 오직 성경, 만인 제사장을 소개하였습니…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