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두레수도원

[김진홍의 아침묵상] 두레수도원 43기 10일 금식수련(1)

두레수도원에서는 1월 2일부터 11일까지 10일간 금식수련이 열립니다. 2012년 1월에 시작하여 이번에 43기로 열리는 금식수련에는 60명이 참가하였습니다. 그간에 모였던 인원 중에는 가장 많은 참가자입니다. 지난 2일 개회예배에서 누가복음이 일러 주는 기도하…
두레수도원

[김진홍의 아침묵상] 세종로(광화문) 토요집회에 다녀와서

오늘 오후 서울 세종로로 나가 가득히 모인 성도들, 국민들 앞에서 20분간 설교했습니다. 추운 날씨에 높은 강대상 위인지라 추워서 덜덜 떨다가, 마이크를 잡고 단상 아래 끝없이 이어지는 청중들을 보고 감동 받아 추위는 달아나고 열심히 설교하였습니다. 이…
두레마을

어느 크리스천 기업인의 3가지 성공 비결 (크리스천투데이)

성공한 크리스천 기업인이 두레마을을 방문하였기에 여러 시간 교제를 나누었습니다. 이야기를 나누는 중에 목사보다 더 신앙이 좋은 기업인이 있구나 하는 감명을 받았습니다. 그 기업인이 말하기를 자기가 기업을 경영하여 돈을 버는 것은 선교하기 위해서…
김진홍

[김진홍의 아침묵상] 아일랜드의 4가지 개혁

아일랜드란 나라가 국가 부도 직전까지 몰린 적이 있다. 그때 좋은 지도자가 들어서서 개혁을 과감히 실천하여 국가 위기를 극복하였다. 첫째는 세금을 줄였다. 둘째는 공무원 숫자를 과감히 줄였다. 셋째는 각종 규제를 풀어 기업하기에 좋은 분위기를 만들…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희망을 가집시다

2020년 1월 1일입니다. 새해를 맞으며 모든 두레가족들에게 꼭 드리고픈 말이 있습니다. “희망을 가집시다.” “다른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희망을 버리지 않는다면 기회는 오기 마련입니다.” 지난 2019년을 보내며 나라 장래에 대하여 실망하고 좌절하고 절망…
동두천 두레마을 둘레길

[김진홍의 아침묵상] 탈피(脫皮)하지 못하는 뱀은 죽는다

2019년의 마지막 날입니다. 오늘 밤을 지나면 2020년이 됩니다. 날이면 날마다 같은 날이지만, 우리는 일 년 일 년 매듭을 지어가며 앞으로 나아갑니다. 그래서 한 해가 지나가고 새로운 한 해를 맞을 때면 꼭 생각나는 명언(名言)이 있습니다. 독일의 문호 괴테가 파…
지리산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마무리를 잘 합시다

영국 속담에 끝이 좋으면 다 좋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2019년이 끝나갑니다. 나는 오늘(28일) 올해의 마무리를 위하여 오늘 함양, 산청, 고령을 다녀왔습니다. 마무리하지 못한 일들이 있어 아침 8시에 집에서 출발하였다가 밤 11시에 돌아왔습니다. 피곤하지만 미…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중국의 위기

문재인 대통령이 중국을 방문했습니다. 베이징에서 시진핑 주석을 만난 자리에서, 대한민국은 중국과 공동 운명체라 하였다는 소식입니다. 그리고 홍콩 문제는 중국의 국내 문제일 뿐이라 하였다 합니다. 인권 변호사 출신으로서는 문제 있는 발상이요, 발언이라…
두레수도원 둘레길

[김진홍의 아침묵상] <쉽게 쓴 성경 이야기> 20권을 쓰면서 (2)

일본인 여류 역사가로 시오노 나나미란 분이 있습니다. <로마인 이야기> 15권을 저술하여 세계적으로 명사가 된 분입니다. 시오노 나나미 박사는 일본 학습원 대학을 졸업한 후 이태리로 유학을 가서 로마사를 연구하였습니다. 그리고는 로마사를 쓰기를 일 년에 …
김진홍

[김진홍의 아침묵상] ‘쉽게 쓴 성경 이야기’를 집필하면서

나는 20여 년 전부터 한 가지 꿈이 있었습니다. 성경 66권을 평신도들이 알기 쉽도록 설명하여 주는 성경 이야기를 쓰는 일입니다. 말하자면 성경 강해가 되겠는데, 내가 강해란 이름이 붙는 정식적인 강해서를 쓸 실력이나 수준은 되지 못하기에, 나 나름대로 이해…
두레국제학교

중고등학생에게 성경 교육 금하는 것, 어리석은 지침

성경을 쓴 사람들은 하나님의 영감을 받은 사람들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쓴 책이면서 하나님의 책입니다. 하나님의 영감을 받은 사람들이 성령의 감동에 의하여 쓴 책이기에 사람들이 쓴 책이면서도 하나님의 책입니다. 디모데전서 3장에서 이에 대하여 다음…
성경, 성경책, 빛

김진홍 목사 “성경 한 구절로 젊은 날 방황과 고뇌 종지부 찍었다”

성경은 어떤 책입니까? 두말할 나위 없이 영혼을 구원하는 책입니다. 그러나 그에 멈추지 않습니다. 앞의 글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성경은 무려 1,500여년에 걸쳐 완성되었습니다. 천오백여년에 이르는 긴 세월 동안 수십 명의 저자들에 의하여 쓰여졌습니다. 그럼…
동두천 두레마을 트리하우스

[김진홍의 아침묵상] 성경은 역사서가 아니다?

성경이 어떤 책인가를 주제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 여섯 번째를 쓸 차례입니다. 6. 성경은 역사서가 아닙니다. 성경은 우주와 인류의 구원을 일러주는 책이지, 세속 역사를 기록한 책이 아닙니다. 그러기에 성경을 읽으며 세상 역사와 년대가 맞느니 …
김진홍 목사

크리스천이 진화론으로 창조론 매도하는 것은…

성경은 어떤 책인가를 제목으로 4번째 글을 쓰겠습니다. 앞의 글에서 성경이 어떤 책인지를 10가지 쓰겠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글에서 4번째까지 적었습니다. 다섯째로 성경은 과학책이 아닙니다. 성경은 과학을 초월하는 하나님의 구원 역사를 기록한 책입니다…
동두천 두레마을 둘레길

[김진홍의 아침묵상] 성경은 어떤 책인가? (3)

성경은 일반 역사서가 아닙니다. 성경의 역사는 구속을 성취하시는 하나님의 구원을 이루는 구속사입니다. 성서의 역사는 history가 아니라 ‘his story’입니다. 다른 말로 표현하자면 하나님이 이루어 나가시는 구원 역사의 이야기입니다. 인간이 타락한 후, 하나…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