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동두천 두레수도원

[김진홍의 아침묵상] 두레수도원의 10일 금식수련(1)

1월 6일 오늘부터 두레수도원에서는 10일간에 걸쳐 금식수련이 열립니다. 코로나 팬데믹 상황인지라, 소수가 모여 안정을 유지하며 조심스런 분위기에서 진행합니다. 두레수도원의 금식수련에는 5가지 콘텐츠를 내용으로 진행됩니다. 첫째는 안식(安息)입니다. …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스스로 개척하라

성경은 개척자들의 이야기입니다. 창세기 12장의 아브라함에서부터 야곱, 모세, 여호수아를 거쳐 느헤미야, 다니엘에 이르기까지 구약성경은 끊임없이 개척자들의 이야기입니다. 신약에 들어와서도 베드로, 바울, 야고보 모두가 개척자로 일생을 살았던 일꾼들입니…
동두천 두레수도원

[김진홍의 아침묵상] 성경과 기업가 정신

한 사회, 한 국가가 제대로 발전하려면 기업이 발전하여야 합니다. 기업이 발전하려면 기업을 경영하는 기업가들의 기업가 정신이 왕성하여야 합니다. 그래서 국가의 역할이 기업을 감시하고 통제하고 규제하려는 마음에서 벗어나, 기업가들을 격려하고 응원하…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한국이 일본보다 앞서는 길

몇 해 전 일본 도쿄대학의 한 경제학 교수를 만난 자리에서 나눈 대화가 기억납니다. 그 교수가 내게 한국이 일본보다 앞서는 길 3가지를 일러 주었습니다. 그때만 해도 일본과 한국의 국력 차가 너무 컸기에 그의 말을 들으며 실감을 느끼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나…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두레마을의 농업 (12) 6차 농업

두레마을 농업은 5가지 특색이 있습니다. 1) 토양 미생물, 지렁이, 잡초 등을 활용한 자연농업입니다. 2) 과수, 양계, 채소, 약초, 버섯, 양봉 등을 한 농장에서 함께 경영하는 복합 농업입니다. 3) 인터넷, 농업, SNS, 그리고 Metaverse 까지 활용하는 융합 농업입니다. 4…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2021년 두레마을이 가장 잘한 일

두레마을은 2021년 한 해에도 열심히 좋은 일들을 하였습니다. 그 중에 가장 잘한 일이 탈북 가정들을 도운 일입니다. 지금 남한에는 35,000여 명의 탈북자들이 있습니다. 그들 중 이런저런 사정으로 몹시 어려움에 처한 가정들이 있습니다. 그들에게 한 가정 당 300만…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두레마을의 농업 (11) 산지농장을 개간하며

어제 오늘 차가운 날씨를 무릅쓰고 두레마을 산지농장을 개간하는 작업에 열중하였습니다. 옛날 화전민들이 농사짓다가 떠나버린 산이어서 지목이 농지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나무를 베어내고 농토로 가꿀 수 있습니다. 추운 날씨를 무릅쓰고 열심히 톱질하노…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두레마을의 농업 (10) IT와 SNS

두레마을의 농업은 IT와 농업과 SNS 판매를 하나로 연계하여 진행하고 있는 농업입니다. 많은 농민들이 땀 흘려 생산한 소중한 생산품을 팔지 못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리고 생산하는 과정에서도 농촌에 일손이 부족할 뿐 아니라 일손이 있어도 고임금이…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두레마을의 농업 (9) 흙 가꾸기

예로부터 농사꾼을 3 부류로 나누었습니다. 하농, 중농, 상농입니다. 하농은 성품이 게을러 잡초가 논밭에 무성하게 하는 농사꾼입니다. 중농은 부지런하여 알곡 농사를 잘 짓는 농사꾼입니다. 상농은 최고의 농사꾼으로 곡식을 가꾸기 전에 먼저 흙을 잘 가꾸어 …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두레마을의 농업 (8) 두레마을의 자연 양계 (2)

두레마을 양계장에서는 닭똥을 치우지 않습니다. 흙바닥에 닭똥이 그냥 쌓이게 둡니다. 그렇게 쌓인 자리에 미생물이 번식하여 발효시킵니다. 발효가 되고 나면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 속에서 벌레들이 자라게 됩니다. 닭이 그 벌레들을 잡아먹으며 자랍…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두레마을의 농업 (7) 두레마을의 양계

두레마을의 양계는 여느 양계와 다릅니다. 요즘 운영되고 있는 양계를 케이지식 양계라 합니다. 케이지식 양계는 닭들을 케이지라 부르는 좁은 공간에 가두어 놓고 움직이지 못한 채로 계란만 낳게 합니다. 그리고 밤낮 구별 없이 모이를 먹고 계란을 낳게 하기 위…
동두천 두레마을 트리하우스

[김진홍의 아침묵상] 슬픈 성탄절

모두들 즐거운 성탄절, 메리 크리스마스를 말합니다. 죄 많은 세상을 구원할 구세주 예수께서 탄생하신 날이니 즐거운 날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러나 다시 한 번 생각해 보아야 할 바가 있습니다. 성탄절이 즐겁기만 한 날일까요? 즐거운 성탄절의 뒤안길에서 슬…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두레마을의 농업 (6) 토양 가꾸기

두레마을의 농업은 5무 농업입니다. 에덴동산에서의 토양에 준하는 토양을 가꾸어 나가기 위해 5가지가 없는 농업입니다. 1) 무농약 2) 무제초제 3) 무화학비료 4) 무비닐 5) 무마이신 함유 퇴비 관행 농업에 익숙하여진 농민들은 의아하게 생각합니다. 그렇게 …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두레마을의 농업 (5) 휴머스 지수

두레마을 농업의 첫 시작은 토양 가꾸기에서 시작됩니다. 토양의 비옥한 정도를 전문 용어로 비옥지수(肥沃指數)라 하고 영어로는 ‘휴머스(Humus) 지수’라 일컫습니다. 휴머스 지수가 10 이상이 되면 농약이나 화학 비료가 필요 없게 됩니다. 그리고 휴머스 지수…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엉겅퀴 이야기

우리나라 어느 곳에서나 자생하고 있는 들풀 중 엉겅퀴라는 풀이 있습니다. 꽃은 자줏빛이고 잎과 줄기에 가시가 숭숭 나 있어 사람들은 물론 짐승들도 피해 다니는 풀입니다. 그러기에 아무도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풀입니다. 게다가 엉겅퀴라면 성경에서조차 …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