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두레국제학교

[김진홍의 아침묵상] 기독교 신앙의 4 기둥 (3) 십자가 신앙

우리가 믿는 신앙에는 4개의 기둥이 있습니다. 창조 신앙, 임마누엘 신앙, 십자가 신앙, 부활 신앙입니다. 오늘 글에서는 십자가 신앙을 중심으로 생각해 보겠습니다. 고린도전서 1장에서 십자가에 대하여 자랑스럽게 말합니다.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
두레국제학교

[김진홍의 아침묵상] 기독교 신앙의 4가지 기둥(2) 임마누엘 신앙

기독교 신앙은 4개의 기둥으로 세워지는 건물과 같습니다. 한 집이 4개의 기둥으로 세워지듯이 우리 신앙도 4 기둥으로 튼튼히 세워집니다. 창조신앙, 임마누엘 신앙, 십자가 신앙, 부활 신앙입니다. 오늘은 임마누엘 신앙을 살펴봅시다. 이사야서 7장에서 오실 …
동두천 두레수도원

[김진홍의 아침묵상] 부활신앙(1)

올해도 여전히 부활절을 맞았습니다. 부활신앙을 기리는 부활절이 없었다면, 기독교와 교회는 존재조차 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부활신앙을 기리는 부활절이 있기에 교회는 존재 가치를 지닙니다. 지구상에는 3000개에 이르는 종교들이 있습니다. 그렇게 많은 종…
동두천 두레마을 십자가

[김진홍의 아침묵상] 성금요일과 부활절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고린도전서 1장 18절)”. 어젯밤이 성금요일 밤입니다. 성금요일은 예수께서 십자가를 지신 날입니다. 그날 그 사건을 기려 해마다 오늘 밤을 성금요일 밤으로 예배…
동두천 두레마을 트리하우스

[김진홍의 아침묵상] 이승만 박사의 공산당에 대한 입장

이승만 박사는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이 있었습니다. 그는 미국과 일본의 관계가 아주 우호적이었을 때, 일본이 미국에 전쟁을 걸어올 것을 예측하여 발표하였습니다. 미국의 지도자들이나 국민들은 아무도 이승만 박사의 말을 믿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1941…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사람답게 사는 길: 에서와 야곱의 경우(1)

사람이 한 세상을 사는 동안, 사람답게 사는 것이 참으로 중요합니다. 요즘 정치가 정치답지 못하고 경제가 경제답지 못하고 교육이 교육답지 못하니까, 사람답게 사는 사람들이 더욱 그리워집니다. 거기에다 교회가 교회답지 못한 것까지 보태지면, 한숨이 절로 나…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위에 적은 제목은 일본제국주의가 이 땅을 다스리던 시절에 시인 이상화가 쓴 시의 제목입니다. 이상화 시인은 일제에 지배받으며 신음하던 조선 백성들에게도 봄은 오는가 하는 뜻으로 지은 시였습니다. 오늘 산을 오르기에 좋은 날씨여서 두레마을 둘레길을 …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고난주간을 맞으며

이번 주는 고난주간의 마지막 주간입니다. 다음 주가 부활절이기에, 부활절을 앞두고 고난주간을 맞습니다. 기독교 신앙의 두 기둥이 고난주간과 부활절입니다. 고난주간의 핵심은 십자가이고, 부활절의 핵심은 부활 사건입니다. 부활의 영광은 십자가를 지는 …
두레수도원 동두천

[김진홍의 아침묵상] 한국인들이 모르는 것들 3가지

여러 해 전 조선일보의 논설위원이신 김대중 선생께서 쓴 칼럼 중에 ‘한국인들이 모르는 것들 3가지’란 제목의 글이 있습니다. 그 내용이 설득력이 있어 지금까지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 글에서 김대중 논설위원께서 지적한 내용이 지금도 여전히 통하고 있다…
동두천 두레마을 트리하우스

[김진홍의 아침묵상] 우리 모두 겸손해집시다: 헤롯의 예

코로나19로 온 세계가 허둥지둥하는 모습을 접하며, 사도행전 12장에 기록된 헤롯왕을 생각합니다. 그는 1세기 유대 땅에서 거칠 것 없는 폭군이었습니다. 그는 하늘의 하나님조차 두려워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의로운 사람 하나님의 사람 세례 요한도 단칼에 참…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창의력이 필요한 시대

일본의 혼다 오토바이는 그 분야에서는 세계적인 명품입니다. 혼다 오토바이가 시작된 계기가 있습니다. 혼다 부부는 젊은 시절 쌀 가게를 운영하였습니다. 남편 혼다 씨는 아내가 쌀포대 배달을 할 때 자전거로 배달하곤 하였습니다. 아내가 쌀자루를 자전거에 …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중국 폐렴, 코로나19의 좋은 점(?) (2)

중국 폐렴으로 온 나라 온 국민들이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이 상태가 계속되면 개인들은 물론 나라 전체가 거덜이 날 정도입니다. 이런 시대에 교회와 크리스천들은 예수께서 갈릴리 호수의 바람을 잠재우시고 풍랑을 조용케 하셨듯이, 전염병을 잠재우시고 국…
동두천 두레마을 둘레길

[김진홍의 아침묵상] 우한 폐렴, 코로나19가 좋은 점(?)

우한 폐렴으로 인하여 모두들 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이제는 온 세계로 퍼져 나가고 있어 세계의 근심거리가 되고 있습니다. 오늘 내가 등산길에서 만난 한 자매님이 우한 폐렴이 좋은 점들을 이야기해 주었습니다. 물론 정말 좋다는 것이 아니라, 어쩔 …
동두천 두레수도원

[김진홍의 아침묵상] 변화와 선택(1)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은 선거대책위원회 수장을 김종인씨로 정하고 이번 선거의 구호로 ‘못 살겠다 갈아보자’로 정하였다는 보도입니다. 이 구호는 우리가 어린 시절이었던 자유당 시절 야당이 선거 구호로 내걸었던 구호입니다. 지금에 와서 다시 이 구호를 …
생강나무

[김진홍의 아침묵상] 국가경영의 전략(1)

나는 이 나라를 이끌어 가고 있는 지도자들을 보면서 고개를 갸우뚱합니다. ‘국가경영, 민족경영에 대한 전략이 왜 저렇게나 빈약할까?’ 하는 생각에서 그렇습니다. 그런 아쉬움은 여권 쪽 지도자들의 경우만이 아닙니다. 야당 지도자들을 보며 어떤 때는 한…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