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정교진

정말로, 북한에 코로나 19가 들어가지 않았는가?

“북한지역에는 정말로 코로나 19가 들어가지 않았는가?” 필자는 지난 달 31일, 한 매체에 관련 칼럼을 쓰면서 이 질문을 던지며 의구심을 표한바 있다. 그리고 4일 후(2.4)에,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은 화교소식통을 인용해서 신의주에 감염 의심환자 2명이 발생했…
정교진

이란 사태로 보는 북한-이란의 대미 전략 공조체계

현 이란사태의 발화점인 ‘가셈 솔레이마니’가 북한 노동신문(당 기관지)에 처음 등장하는 것은 2019년 9월 14일 자 기사에서다. 이스라엘군이 시리아 영내에 있는 이란기지들을 공습했다는 내용에서다. 이스라엘군 고위관계자는 이란군이 이스라엘 군인들과 민간…
이명진

낙태는 가정과 국가를 무너뜨린다

생명은 수정된 순간부터 시작된다. 인간의 생명은 수정된 순간부터 시작된다. 2019년 4월 11일 헌법재판소의 낙태죄 헌법 불합치 판결은 큰 죄를 공언한 결정이었다.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인간의 생명을 죽이고 없애 버리자는 위험하고 무서운 결정이다. 낙태…
사랑침례교회 정동수 목사

[정동수 칼럼] 크리스천의 적극적인 정치 참여, 왜 필요한가?

대한민국은 1948년 8월 15일 자유 민주주의, 자유 시장 경제를 국시로 하여 새 국가로 출발하였다. 대한민국의 자유 헌법은 미국의 헌법을 기초로 만들어졌고 미국의 헌법은 기독교의 경전인 성경을 기초로 해서 만들어졌다. 그러므로 대한민국 국민은 비록 기독교인…
총신대

왜 총신대 사건이 벌어지게 되었나?

개혁주의 신학을 지켜온 총신대학교에 지난 수년간 여러 가지 힘든 사건들이 연이어 발생하고 있다. 총신대학교는 그 동안 많은 복음주의 목회자를 양성하고 바른 신앙관을 정립한 지성인을 배출해 왔다. 하지만 최근에는 교수의 강의 내용을 두고 성희롱, 성차별…
정교진

北 주민들의 정치적 각성, 정권교체의 핵심 동인

고든 털럭(Gordon Tullock)은 민주주의를 대상으로 연구되는 '공공선택론'을 사용하여 전제정치를 분석한 미국의 경제학자였다. 'Autocray'(1987)라는 그의 저서에서 과거 전제(독재, 군주)정치체제가 교체된 가장 주된 유형을 세 가지로 제시하였다. 첫째는 독재자가 자신의…
공원 어머니 소녀 엄마 어린이 유아 풍경 트리 임신 가족 재미 아기 자손 저출산

저출산 시대 한국교회가 들어야 할 복음은

국가적으로 저출산 문제가 심각해지는 가운데, 교회 안에서도 마찬가지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한길교회 손재익 목사의 저출산 관련 설교 내용을 소개한다. -편집자 주 본문: 창세기 1장 26-30절 제목: 생육하고 번성하라 서론 산아제한 “딸 아…
김철홍 교수

킹제임스 성경에 관한 오해와 논쟁

최근 대한예수교장로회 백석교단 총회가 사랑침례교회에 공문을 보내 교단이 공식적으로 사랑침례교회를 이단으로 지정한 바가 없으며, 이단대책위원회의 결정은 교단의 공식적 입장이 아니라는 것을 밝히고 사과했다는 소식을 듣고 다행스럽게 생각하였다. 왜냐…
북한 꽃제비

북한정권의 자국민 인권침해 양상

유엔은 모든 인간이 누려야할 '인간의 존엄성'과 그 기본적 권리를 30개 조항으로 간추린 세계인권선언(UDHR)을 일찍이 만방에 천명하였다. 그러면서, 모든 인간은 법앞에 평등하다고 선언하였다. 대한민국 헌법 제10조도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
10월 25일 광화문 이승만광장 집회 현장

목사들이여, 성도의 현시대에 대한 인식과 정세를 읽어라!

저는 부산에서 8·15 광화문 집회를 제외한 10월 3일, 10월 9일, 10월 25일 광화문 집회에 참석하면서 성도들의 여론을 조사하고 안타까운 마음을 가지게 되어 이 글을 쓰게 되었다. 바른 신학과 사상을 개혁이라는 미명하에 명예와 권력과 욕망과 고집으로 당 짓는 것…
명성 김삼환 김하나

명성교회 문제와 개교회주의의 위기

종교개혁의 중요한 성과 중 하나는 개(個)교회주의를 교회정치 원리로 확립한 것이다. 그 때나 지금이나 가톨릭교회의 정치제도는 교황을 왕으로 하는 세속의 ‘전제군주제’(tyranny)에 해당한다. 가톨릭 성당과 성도들은 오늘 날 프로테스탄트 교회와 성도들이 누…
평양 밖 북조선 17

北 주민들 정치참여에서 나타난 민심이반 현상

정치사상가 루소(Rousseau, Jean Jacques, 1712-1778)는 인간의 불평등은 정치적 불평등의 문제에서부터 시작된다고 하였다. 그는 사회계약론에서 "인간은 원래 자유로운 존재로 태어났다. 그러나 인간은 어디에서나 쇠사슬에 묶여있다"고 했는데, 여기서 '쇠사슬'은 '정치'로…
손재익

종교개혁의 계절, 이신칭의를 다시 확고히 하다

종교개혁의 계절이다. 그런데 조용하다. 2017년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은 후 종교개혁에 대한 관심이 도리어 사그라졌다. 사실 그럴 만도 하다. 매년 종교개혁을 부르짖었건만, 교회는 세상이 염려하고 조롱할 정도로 더욱 타락해 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때에…
츠빙글리

츠빙글리의 성경관과 스위스 종교개혁의 특징들(1)

2019년은 츠빙글리의 개혁사상이 선포 된지 오백주년이 되는 역사적인 해이다. 이미 1984년에 츠빙글리 탄생 오백주년에 즈음해서, 그동안 잊혀진 그의 사상과 남다른 기여에 대해서 새로운 관심과 평가가 쏟아져 나왔다. 특히 츠빙글리의 여러 저서들이 영어로 새롭…
정교진

北 여학생들이 가장 선호한 서양도서, ‘빨간머리 앤’

몇 년 전 어떤 메이저 언론사에서 재미있는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하였다. 한국 대학생들의 하루 평균 인터넷 사용시간은 133분, TV 시청은 61분인데 반해, 책을 읽는 시간은 평균 30분 수준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응답자의 21.4%는 '전혀 안 읽는다'라고 답했다고 한다. OE…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