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한국침례신학대학교(침신대)

설교로 표현·환원되지 않는 것은 신학일 수 없다

오늘날 목회와 신학 별개로 생각하는 것이 현실 기독교 신학은 신이나 진리 찾는 학문이 아니다 하나님과의 인격적 만남 통해 신학 시작되는 것 목회와 신학 다르지 않아, 하나이면서 구분될 뿐 성경 말씀 전달하고 함께 사는 것 신학이요 목회 신학, 성경을 하…
한기연 8.15 기념 예배

[권태진 칼럼] 공명한 사회, 공명한 선거에 대한 소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대한민국 헌법 제1조 2항에 나오는 말이다. 이것이 민주주의의 정신이다. 투표는 ‘민주주의의 꽃’이라 불리울 만큼 국가의 주인으로서의 권리를 행사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며 국민의 의견과 뜻을 담아내는 수단이다.…
이장식 이상규

이상규 교수 “내가 만난 이장식 박사”

이장식 박사 학문 여정, 한국교회 향한 하나님 사랑 ‘토착화는 다름 아닌 복음화’ 주장, 급진 아닌 성서적 깊은 식견 바탕으로 한국교회사에 원근법적 통찰력 ‘중국 아닌 일본 지배 받은 것 그나마 다행’ 견해도 한 세기 살면서 하나님과 한국교회, 이웃 섬긴…
사랑제일교회 현장점검 서울시 공무원

국가 권력에 의한 종교자유 침해, 국제적 문제로

본지는 지난 5월 24일 한국기독교학술원 제57회 세미나에서 이상규 박사(백석대 석좌교수)가 발표한 ‘코로나 환경에서의 국가와 교회’를 시리즈로 연재합니다. -편집자 주 교회, 방역수칙 준수하고 국민 건강 위해 협력·협조해야 국가, 사전 협의 없는 일방적 …
신사참배

정교분리의 근본 정신과 권력자들의 오용

본지는 지난 5월 24일 한국기독교학술원 제57회 세미나에서 이상규 박사(백석대 석좌교수)가 발표한 ‘코로나 환경에서의 국가와 교회’를 시리즈로 연재합니다. -편집자 주 초기 선교사들, 복음만 전하겠다며 정교분리 내세워 좋게 해석할 수 있지만, 정부에 순…
이상규 교수(고신대 명예교수)

서구 교회에서 오래 이어진 교회의 저항권 사상

본지는 지난 5월 24일 한국기독교학술원 제57회 세미나에서 이상규 박사(백석대 석좌교수)가 발표한 ‘코로나 환경에서의 국가와 교회’를 시리즈로 연재합니다. -편집자 주 루터 “사람에게 복종하기보다 하나님께 복종” 칼빈 “국가 권력은 하나님으로부터 온…
학생 교실 학교 수업 교육 한자 시험 공부

읽을 줄만 알지 이해 못하는 시대, 복음을 어떻게 전할 것인가

그림과 영상 대체? 성경과 복음 핵심 집중 어려워져 설교에서 PPT 활용, 귀한 일이나 복음의 순수성 위협 요즘 아이들, 스마트폰과 유튜브 등 문해력 저하 환경 길면 안 읽는 세대, 방대한 분량의 성경 1독 가능한가 신학생 국어 실력 심각, 기본 소양과 기초학문 …
예장 고신 악법동향세미나 이상규 교수

국가 권력의 예배 제재, 헌법상 정교분리 원칙 위배

본지는 지난 5월 24일 한국기독교학술원 제57회 세미나에서 이상규 박사(백석대 석좌교수)가 발표한 ‘코로나 환경에서의 국가와 교회’를 시리즈로 연재합니다. -편집자 주 종교의 자유, 신앙의 자유와 종교 행위의 자유로 구성 집회·예배의 자유, 종교 행사·교…
이상규 교수(고신대 명예교수)

루터와 칼빈, 츠빙글리가 공통적으로 인정한 교회-국가관 3가지

본지는 지난 5월 24일 한국기독교학술원 제57회 세미나에서 이상규 박사(백석대 석좌교수)가 발표한 ‘코로나 환경에서의 국가와 교회’를 시리즈로 연재합니다. -편집자 주 3. 국가와 교회: 국가기관의 종교 집회 제한은 정당한가? 그렇다면 국가기관이 종교의 …
여의도순복음교회 이영훈 목사 2020년 성탄

코로나19 이후 1년 6개월간, 교회 ‘종교의 자유’ 제한 일지

본지는 지난 5월 24일 한국기독교학술원 제57회 세미나에서 이상규 박사(백석대 석좌교수)가 발표한 ‘코로나 환경에서의 국가와 교회’를 시리즈로 연재합니다. -편집자 주 1. 시작하면서 2019년 11월 중국 우한(武汉)에서 발원한 바이러스(COVID19)가 심각한 문제를…
이스라엘 집단면역

백신으로 일상 회복 중 이스라엘, 비결은 ‘레위기 정결법’?

피부 일부에 나병 증상 나타나면 ‘부정’하지만, 몸 전체에 나병 퍼지면 오히려 정결하다 간주 온 피부 죽은 자처럼 되면 정결? ‘나병의 역설’ 레위기 정결과 부정법, 질서의 개념으로 환원 집단 면역, 결국 전 인구가 몸에 항체 갖는 것 ‘백신 적극 접종’ …
대한민국 독립 70주년 기념 학술대회

기독교계 3.1운동, 교단 아닌 개인들의 결단에 의한 참여

3. 기독교는 왜 만세운동에 적극적으로 가담하게 되었을까? 그렇다면 기독교인들과 기독교계가 왜 만세운동에 적극적으로 가담해 왔을까? 2월 1일(음력 1919년 1월 1일) 만주 지린(吉林)에서의 무오 독립선언, 중국에서의 만세운동 준비를 위한 신한청년단의 조직,…
조선 선교사 헐버트

3.1운동, 기독교인들 주도했지만 기독교 신앙과는 무관했다?

2. 기독교계의 3.1운동 이해 앞에서 일반 사학계의 3.1운동에 대한 그간 연구에서의 논쟁점에 대해 소개했는데, 이제 한국교회 혹은 기독교계의 3.1운동 관련 문서에 나타난 몇 가지 문제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한국 기독교 일각에서는 3.1운동을 민족주의적으…
제암리 학살

3.1운동 주도세력은 천도교였나, 기독교였나?

3.1운동인가, 3.1혁명인가 셋째, 3.1운동을 정의함에 있어서 그것이 ‘운동’인가 아니면 ‘혁명’인가에 대한 논쟁이다. 지금까지 ‘3.1운동’(三一運動, Samil Independent Movement)은 ‘3·1만세운동’(三一萬歲運動), 혹은 ‘기미독립운동’(己未獨立運動)이라고 불러…
3.1운동

3.1운동 100주년 ‘카이로스’ 전후의 연구 쟁점은

본지(크리스천투데이)는 지난 3월 12일 서울 경동교회에서 열린 한국복음주의협의회 3월 월례기도회 및 발표회에서 이상규 박사님(백석대 석좌교수)께서 발표한 뒤 재정리하신 ‘뒤돌아보는 3.1운동, 기독교, 한국교회’ 기고를 연재합니다. -편집자 주 시작하면서…
1 2 3 4 5 6 7 8 9 10  다음